#의미 에 관한 한자 모두 1,817

  • 恃德者昌 획순 恃德者昌(시덕자창) : 덕을 믿는 사람은 창성한다는 뜻으로, 올바른 덕에 의지하는 사람은 번영(繁榮)한다는 의미.
    恃: 믿을 德: 者: 昌: 창성

  • 虎口之厄 획순 虎口之厄(호구지액) : 호랑이 입의 액운이라는 뜻으로, 호랑이의 입을 맞대함과 같은 대단한 위험이라는 의미.
    虎: 口: 之: 厄: 재앙

  • 相思不忘 획순 相思不忘(상사불망) : 서로 그리워하여 잊지 못함.
    相: 서로 思: 생각할 不: 아니 忘: 잊을

  • 歇價放賣 획순 歇價放賣(헐가방매) : 헐값으로 마구 팔아 버림.
    歇: 價: 放: 놓을 賣:

  • 言笑自若 획순 言笑自若(언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言: 말씀 笑: 웃을 自: 스스로 若: 같을

  • 錦繡江山(금수강산) : 비단에 수를 놓은 것처럼 아름다운 산천이라는 뜻으로, 우리나라의 산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錦: 비단 繡: 江: 山:

  • 公卿大夫(공경대부) : 삼공과 구경, 대부를 아울러 이르는 말.
    公: 공변될 卿: 벼슬 大: 夫: 지아비

  • 經國之才(경국지재) : 나라의 일을 맡아 다스릴 만한 재주. 또는 그런 재주를 가진 사람.
    經: 지날 國: 나라 之: 才: 재주

  • 英勇無雙(영용무쌍) : 영특하고 용감하기가 비길 데 없음.
    英: 꽃부리 勇: 날랠 無: 없을 雙:

  • 自由自在(자유자재) : 거침없이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음.
    自: 스스로 由: 말미암을 自: 스스로 在: 있을

  • 古今同然(고금동연) : 예전이나 지금이나 모습이나 형편이 같음.
    古: 今: 이제 同: 한가지 然: 그러할

  • 如此如此(여차여차) : ‘여차여차하다’의 어근.
    如: 같을 此: 如: 같을 此:

  • 陰德陽報(음덕양보) : 남이 모르게 덕행을 쌓은 사람은 뒤에 그 보답을 받게 됨을 이르는 말.
    陰: 응달 德: 陽: 報: 갚을

  • 沐雨櫛風(목우즐풍) : 비로 목욕하고 바람으로 머리 빗는다는 뜻으로, 비바람 무릅쓰고 어려운 고통을 겪는다는 의미.
    沐: 머리감을 雨: 櫛: 風: 바람

  • 崇祖尙門(숭조상문) : 조상을 우러러 공경하고 문중(門中)을 위함.
    崇: 높을 祖: 할아비 尙: 오히려 門:

  • 博學多識(박학다식) : 학식이 넓고 아는 것이 많음.
    博: 넓을 學: 배울 多: 많을 識:

  • 惜玉憐香(석옥연향) : 옥을 소중히 아끼고 향기를 어여삐 여긴다는 뜻으로, 옥과 향을 사랑한다는 의미에서 옥과 향이 여자를 비유함으로 여색을 좋아한다는 의미로 사용됨.
    惜: 아낄 玉: 구슬 香: 향기

  • 揚弓擧矢(양궁거시) : 활과 화살을 높이 든다는 뜻으로, ‘승리’를 이르는 말.
    揚: 오를 弓: 擧: 矢: 화살

  • 怨入骨髓(원입골수) : 원한이 골수에 사무친다는 뜻으로, 몹시 원망함을 이르는 말. ≪사기≫ <진본기(秦本記)>에 나오는 말이다.
    怨: 원망할 入: 骨: 髓: 골수

  • 寸鐵殺人(촌철살인) : 한 치의 쇠붙이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뜻으로, 간단한 말로도 남을 감동하게 하거나 남의 약점을 찌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寸: 마디 鐵: 殺: 죽일 人: 사람

  • 發憤忘食(발분망식) : 끼니까지도 잊을 정도로 어떤 일에 열중하여 노력함.
    發: 憤: 결낼 忘: 잊을 食:

  • 學而知之(학이지지) : 삼지(三知)의 하나. 도(道)를 배워서 깨달음을 이른다.
    學: 배울 而: 말 이을 知: 之:

  • 油頭粉面(유두분면) : 기름 바른 머리와 분 바른 얼굴이라는 뜻으로, 여자의 화장한 모습을 이르는 말.
    油: 기름 頭: 머리 粉: 가루 面:

  • 負薪入火(부신입화) : 섶을 짊어지고 불로 들어간다는 뜻으로, 자신의 그릇된 짓으로 인해 화를 당한다는 의미.
    負: 薪: 섶나무 入: 火:

  • 醉中無天子(취중무천자) : 취중에는 천자도 없다는 뜻으로, 술에 취하면 두렵거나 무서운 것이 없어짐을 이르는 말.
    醉: 취할 中: 가운데 無: 없을 天: 하늘 子: 아들

  • 他人所視(타인소시) : 남이 보는 바.
    他: 다를 人: 사람 所: 視:

  • 亡國富庫(망국부고) : 나라를 망하게 하면서도 창고는 부유해진다는 뜻으로, 망하는 나라의 임금은 백성을 부(富)하게 하지 못하고 헛되이 자신의 창고만 가득 채운다는 의미.
    亡: 잃을 國: 나라 富: 가멸 庫: 곳집

  • 指日可期(지일가기) : 멀지 않은 날짜에 일이 이루어질 것을 믿음.
    指: 손가락 日: 可: 옳을 期: 만날

  • 是非曲直(시비곡직) : 옳고 그르고 굽고 곧다는 의미로, 옳은 것과 그른 것을 이르는 말.
    是: 옳을 非: 아닐 曲: 굽을 直: 곧을

  • 使民以時(사민이시) : 백성을 부리는 것은 때에 맞게 한다는 뜻으로, 농번기를 피하여 백성들을 사역(使役)시킨다는 의미인데, 孔子가 말한 백성을 올바로 다스리는 그 첩경의 하나임.
    使: 부릴 民: 백성 以: 時:

  • 父爲子綱(부위자강) : 삼강(三綱)의 하나.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임을 이른다.
    父: 아비 爲: 子: 아들 綱: 벼리

  • 寧爲鷄口(영위계구) : 차라리 닭의 부리가 된다는 뜻으로, 작은 일이라도 책임자가 될지언정 큰 사람 밑에서 지배받기는 싫다는 의미.
    爲: 鷄: 口:

  • 結者解之(결자해지) :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結: 맺을 者: 解: 之:

  • 多岐亡羊(다기망양) : (1)갈림길이 많아 잃어버린 양을 찾지 못한다는 뜻으로, 두루 섭렵하기만 하고 전공하는 바가 없어 끝내 성취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열자(列子)≫<설부(雪符)>에 나오는 말이다. (2)방침이 많아서 도리어 갈 바를 모름.
    多: 많을 岐: 갈림길 亡: 잃을 羊:

  • 心中有心(심중유심) : 마음 속에 마음이 있다는 뜻으로, 마음으로써 마음을 견제한다는 의미에서 이성(理性)으로써 감성(感性)을 억제하는 것 같은 뜻으로 사용됨.
    心: 마음 中: 가운데 有: 있을 心: 마음

  • 獨木不成林(독목불성림) : 홀로 선 나무는 숲을 이루지 못한다는 뜻으로, 여럿이 힘을 합쳐야 일이 된다는 의미(意味).
    獨: 홀로 木: 나무 不: 아니 成: 이룰 林: 수풀

  • 行有餘力(행유여력) : 일을 다 하고도 오히려 힘이 남음.
    行: 有: 있을 餘: 남을 力:

  • 歲不我與(세불아여) : 세월은 나와 더불지 않는다는 뜻으로, 세월이 덧없이 지나가 나를 기다리지 않는다는 의미.
    歲: 不: 아니 我: 與:

  • 生面不知(생면부지) : 서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어서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 또는 그런 관계.
    生: 面: 不: 아닌가 知:

  • 歡天喜地(환천희지) : 하늘도 즐거워하고 땅도 기뻐한다는 뜻으로, 아주 즐거워하고 기뻐함을 이르는 말.
    歡: 기뻐할 天: 하늘 喜: 기쁠 地:

  • 自由放任(자유방임) : (1)각자의 자유에 맡겨 간섭하지 아니함. (2)경제 정책에서, 국가의 간섭을 제한하고 사유 재산과 기업의 자유 활동을 지지하는 주장.
    自: 스스로 由: 말미암을 放: 놓을 任: 맡길

  • 大同團結(대동단결) : 여러 집단이나 사람이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크게 한 덩어리로 뭉침.
    大: 同: 한가지 團: 둥글 結: 맺을

  • 活人之方(활인지방) : (1)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법. (2)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위나 지방.
    活: 人: 사람 之: 方:

  • 斜行抵京(사행저경) : 비스듬히 가도 서울에 다다른다는 뜻으로, 수단이나 방법은 어찌 되었든 간에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의미.
    斜: 비낄 行: 抵: 거스를 京: 서울

  • 右文左武(우문좌무) : 문무를 다 갖추어 천하를 다스림.
    右: 오른쪽 文: 글월 左: 武: 호반

  • 恕而行之(서이행지) : 용서하고 행동한다는 뜻으로, 남의 처지를 깊이 동정하는 마음으로써 일을 행한다는 의미.
    恕: 용서할 而: 말 이을 行: 之:

  • 若拔痛齒(약발통치) : 마치 앓던 이가 빠진 것 같다는 뜻으로, 걱정을 끼치던 것이 없어져 아주 시원하다는 의미.
    若: 같을 拔: 痛: 아플 齒:

  • 父慈子孝(부자자효) : 부모는 자애롭고 자식은 효도한다는 뜻으로, 어버이는 자녀에게 자애로운 사랑을 베풀고 자녀는 어버이에게 효성스러워야 한다는 의미.
    父: 아비 慈: 사랑 子: 아들 孝: 효도

  • 江風明月(강풍명월) : 강가의 바람과 하늘의 밝은 달의 뜻으로, 자연(自然)의 풍광(風光)을 의미.
    江: 風: 바람 明: 밝을 月:

  • 破甕救兒(파옹구아) : 항아리를 깨뜨려 아이를 구한다는 뜻으로, 송(宋)의 사마광(司馬光)이 어릴 때 물독에 빠진 아이를 돌로 깨뜨려 구했다는 고사에서 어린아이의 지혜로움을 의미함.
    破: 깨뜨릴 甕: 救: 건질 兒: 아이

  • 附和雷同(부화뇌동) :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임.
    附: 붙을 和: 고를 同: 한가지

  • 無爲徒食(무위도식) : 하는 일 없이 놀고먹음.
    無: 없을 爲: 徒: 무리 食:

  • 憤氣衝天(분기충천) : 분한 마음이 하늘을 찌를 듯 격렬하게 북받쳐 오름.
    憤: 결낼 氣: 기운 衝: 찌를 天: 하늘

  • 太平烟月(태평연월) : 태평한 세월이라는 뜻으로, 편안하고 즐거운 세월을 이르는 말. [烟月은 煙月. 곧 태평한 시절의 의미].
    太: 平: 평평할 烟: 연기 月:

  • 先公後私(선공후사) : 공적인 일을 먼저 하고 사사로운 일은 뒤로 미룸.
    先: 먼저 公: 공변될 後: 私: 사사

  • 得衆得國(득중득국) : 대중을 얻으면 나라를 얻는다는 뜻으로, 대중의 마음을 얻으면 나라도 얻을 수 있다는 의미.
    得: 얻을 衆: 무리 得: 얻을 國: 나라

  • 鳳鳥不至(봉조부지) : 봉황새가 이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성인이 나면 봉황이 온다는 데서, 세상에 성인(聖人)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한탄하여 이르는 말의 의미.
    鳳: 봉새 鳥: 不: 아닌가 至: 이를

  • 自力更生(자력갱생) : 남에게 의지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힘만으로 어려운 처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아감.
    自: 스스로 力: 更: 다시 生:

  • 玄尙白(현상백) : 검지만 아직도 희다는 뜻으로, 아직 다 검어지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도(道)가 미숙(未熟)함을 비웃어 일컫는 말.
    玄: 검을 尙: 오히려 白:

  • 用行舍藏(용행사장) : 쓰면 행하고 버리면 감춘다는 뜻으로, 세상에 쓰일 때는 나아가 자신의 도를 행하고 쓰이지 않을 때는 물러나 숨는다는 의미.
    用: 行: 舍: 藏: 감출

  • 蕩爲寒煙(탕위한연) : 깨어져 연무(煙霧)가 된다는 뜻으로, 이전에 있었던 건물 따위가 흔적도 없이 없어지고 그 부근에는 오직 쓸쓸한 안개만이 감돌고 있다는 의미.
    蕩: 쓸어없앨 爲: 寒: 煙: 연기

  • 人死留名(인사유명) :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뜻으로, 사람의 삶이 헛되지 아니하면 그 이름이 길이 남음을 이르는 말.
    人: 사람 死: 죽을 名: 이름

  • 十伐之木(십벌지목) : 열 번 찍어 베는 나무라는 뜻으로,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음을 이르는 말.
    十: 伐: 之: 木: 나무

  • 不蔽風雨(불폐풍우) : 집이 허술하여서 바람과 비를 가리지 못함.
    不: 아니 蔽: 가릴 風: 바람 雨:

  • 善騎者墮(선기자타) : 말을 잘 타는 사람이 말에서 떨어진다는 뜻으로, 한 가지 재주가 뛰어난 사람이 그 재주만 믿고 자만하다가 도리어 재앙을 당한다는 의미.
    善: 착할 騎: 말 탈 者: 墮: 떨어질

  • 永世不忘(영세불망) : 영원히 잊지 아니함.
    永: 世: 인간 不: 아니 忘: 잊을

  • 驚天動地(경천동지) : 하늘을 놀라게 하고 땅을 뒤흔든다는 뜻으로, 세상을 몹시 놀라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驚: 놀랄 天: 하늘 動: 움직일 地:

  • 賊出關門(적출관문) : 도둑이 나간 뒤에 문을 닫는다는 뜻으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의미.
    賊: 도둑 出: 關: 빗장 門:

  • 晝夜力學(주야역학) : 밤낮으로 학문에 힘쓴다는 뜻으로,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학문에 힘쓴다는 의미.
    晝: 夜: 學: 배울

  • 好事不如無(호사불여무) : 좋은 일은 없는 것만 같지 못하다는 뜻으로, 좋은 일엔 흔히 나쁜 일이 뒤따르므로, 차라리 처음부터 좋은 일이 없는 것이 낫다는 의미. 곧 ‘無事(무사)’의 본래 의미와 통함.
    好: 좋을 事: 不: 아니 如: 같을 無: 없을

  • 大義滅親(대의멸친) : 큰 도리를 지키기 위하여 부모나 형제도 돌아보지 않음.
    大: 義: 옳을 滅: 멸망할 親: 친할

  • 減膳撤樂(감선철악) : 나라에 갑작스러운 재앙이나 사고가 있을 때에 임금이 몸소 근신하는 뜻으로 수라상의 음식 가짓수를 줄이고 노래와 춤을 가까이하지 아니하던 일.
    減: 膳: 반찬 撤: 거둘 樂: 풍류

  • 不勞所得(불로소득) : 직접 일을 하지 아니하고 얻는 수익. 이자, 배당금, 지대(地代)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不: 아니 勞: 일할 所: 得: 얻을

  • 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 :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뜻으로, 몹시 모질고 독한 정치의 폐가 큼을 이르는 말. ≪예기≫의 〈단궁편(檀弓篇)〉에 나오는 말이다.
    苛: 매울 政: 정사 猛: 사나울 於: 어조사 虎:

  • 活潑潑地(활발발지) : 활기가 넘친다는 뜻으로, 물고기가 뛰는 것처럼 힘이 좋은 일이나, 넘칠 정도의 활기가 있는 상태를 의미함. * ‘地’는 접미사 역할.
    活: 潑: 뿌릴 潑: 뿌릴 地:

  • 上通下達(상통하달) : 위로 통하고 아래로 전달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의 뜻이 윗사람에게 잘 통하고 윗사람의 뜻이 아랫사람에게 잘 전해짐을 이르는 말.
    上: 通: 통할 下: 아래 達: 통할

  • 別而聽之(별이청지) : 구별해서 듣는다는 뜻으로, 한사람 한사람에 대하여 따로따로 듣거나 따로 묻는 상황을 의미하는 말.
    別: 나눌 而: 말 이을 聽: 들을 之:

  • 前途有望(전도유망) : 앞으로 잘될 희망이 있음.
    前: 途: 有: 있을 望: 바랄

  • 率土之濱(솔토지빈) : 온 나라의 영토 안.
    率: 거느릴 土: 之: 濱: 물가

  • 草綠同色(초록동색) : 풀색과 녹색은 같은 색이라는 뜻으로, 서로 같은 무리끼리 어울린다는 의미로 사용되거나, 명칭은 달라도 성질이나 내용은 같다는 뜻으로도 사용됨.
    草: 綠: 초록빛 同: 한가지 色:

  • 福不重至(복부중지) : 복은 거듭 이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복은 한꺼번에 둘씩 오지 않는다는 의미.
    福: 不: 아닌가 重: 무거울 至: 이를

  • 餘無可論(여무가론) : 이미 본 것에 기초하여 대강이 결정되어 나머지는 논의할 필요가 없음.
    餘: 남을 無: 없을 可: 옳을 論: 의논할

  • 三十六計(삼십육계) : (1)물주가 맞힌 사람에게 살돈의 서른여섯 배를 주는 노름. (2)서른여섯 가지의 꾀. 많은 모계(謀計)를 이른다.
    三: 十: 計:

  • 鳳皇來儀(봉황래의) : 봉황이 와서 의례를 한다는 뜻으로, 봉황이 덕에 감동해 찾아와 의용(儀容)을 정제(整齊)하고 있다는 것에서, 태평세상(太平世上)이 될 상서로운 조짐의 의미.
    鳳: 봉새 皇: 임금 來: 儀: 거동

  • 知者不言(지자불언) : 지자는 깊이 재능을 감추고 함부로 말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 56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者: 不: 아니 言: 말씀

  • 立稻先賣(입도선매) : (1)‘입도선매’의 북한어. (2)아직 논에서 자라고 있는 벼를 미리 돈을 받고 팖.
    稻: 先: 먼저 賣:

  • 絶海孤島(절해고도) : 바다 건너 외로운 섬이라는 뜻으로, 육지에서 아주 멀리 떨러져 있는 외딴 섬의 의미.
    絶: 끊을 海: 바다 孤: 외로울 島:

  • 多聞博識(다문박식) : 보고 들은 것이 많고 아는 것이 많음.
    多: 많을 聞: 들을 博: 넓을 識:

  • 以空補空(이공보공) : 제 살로 제 때우기라는 뜻으로, 이 세상에는 공것이나 거저 생기는 이득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以: 空: 補: 기울 空:

  • 曉風殘月(효풍잔월) : 새벽 바람과 지새는 달이라는 뜻으로, 새벽 무렵의 달과 바람이라는 의미.
    曉: 새벽 風: 바람 殘: 해칠 月:

  • 和顔悅色(화안열색) : 온화하고 기쁜 얼굴색이라는 뜻으로, 안색을 부드럽게 하고 즐거운 얼굴빛을 한다는 의미.
    和: 고를 顔: 얼굴 悅: 기쁠 色:

  • 醉生夢死(취생몽사) : 술에 취하여 자는 동안에 꾸는 꿈 속에 살고 죽는다는 뜻으로, 한평생을 아무 하는 일 없이 흐리멍덩하게 살아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醉: 취할 生: 夢: 死: 죽을

  • 逆耳之言(역이지언) : 귀에 거슬리는 말이라는 뜻으로, 신랄한 충고를 이르는 말.
    逆: 거스를 耳: 之: 言: 말씀

  • 止於止處(지어지처) : (1)일정하게 머무르는 곳이 없고 정처 없이 어디든지 이르는 곳에서 머물러 잠. (2)일이나 행동을 마땅히 그쳐야 할 자리에서 알맞게 그침.
    止: 그칠 於: 어조사 止: 그칠 處: 머무를

  • 懸河之辯(현하지변) : 물이 거침없이 흐르듯 잘하는 말.
    懸: 매달 河: 강 이름 之: 辯: 말 잘할

  • 百折不屈(백절불굴) : 어떠한 난관에도 결코 굽히지 않음.
    百: 일백 折: 꺾을 不: 아니 屈: 굽을

  • 萬古風霜(만고풍상) : 아주 오랜 세월 동안 겪어 온 많은 고생.
    萬: 일만 古: 風: 바람 霜: 서리

  • 貴脚踏賤地(귀각답천지) : 귀한 발로 천한 땅을 밟았다는 뜻으로, 누추한 곳에 잘 오셨다는 겸손한 인사말의 의미.
    貴: 귀할 脚: 다리 踏: 밟을 賤: 천할 地:

  • 側目視之(측목시지) : 곁눈질하여 봄.
    側: 目: 視: 之:

  • 借花獻佛(차화헌불) : 꽃을 빌려 부처에 바친다는 뜻으로, 남의 물건으로 자신의 이득을 꾀한다는 의미.
    借: 花: 獻: 바칠 佛: 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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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 65 #이익 89 #재앙 64 #아래 86 #시대 114 #상대 56 #죽음 73 #잘못 93 #음식 79 #비유 1177 #방법 59 #나무 166 #물건 136 #어머니 72 #천하 94 #이치 67 #사이 200 #구름 67 🎊 #의미에 관한 1817개의 한자어 #경계 56 #마음 496 #상태 110 #태도 72 #나라 392 #형제 68 #근심 65 #자연 73 #행동 137 #어버이 60 #부부 76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856개) : 아마, 아막, 아만, 아말, 아망, 아매, 아먼, 아멘, 아멩, 아명, 아모, 아목, 아몬, 아몽, 아무, 아문, 아물, 아미, 아민, 아밍, 악마, 악막, 악매, 악면, 악명, 악모, 악목, 악몽, 악무, 악문, 악물, 악미, 안마, 안막, 안맥, 안맹, 안멘, 안면, 안명, 안모, 안목, 안무, 안문, 안물, 안민, 안밀, 알마, 알매, 알면, 알목, 알몸, 알못, 알묘, 알무, 알문, 앏면, 앏묗, 암마, 암막, 암만, 암말, 암망, 암매, 암맥, 암맹, 암먼, 암면, 암명, 암모, 암무, 암묵, 암문, 암물, 암민, 압마, 압맥, 압모, 압물, 압미, 압밀, 앙망, 앙면, 앙모, 앙묘, 앙문, 앙물, 앞막, 앞말, 앞면, 앞몸, 앞무, 앞문, 앞물, 애마, 애막, 애망, 애매, 애먼, 애멸, 애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