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468 개
-
二寺狗(이사구)
: 두 절의 개라는 뜻으로, 두 절을 왕래하던 개가 양쪽 절을 다니다가 어느 절에서도 밥을 얻어먹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한 사람이 양쪽에 이름을 걸어놓고 다니면 한 가지 일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는 의미.
二: 두 이 寺: 절 사 狗: 개 구
-
積羽沈舟(적우침주)
: 새의 깃이라도 쌓이고 쌓이면 배를 가라앉힐 수 있다는 뜻으로, 작은 힘이라도 합치면 큰 힘이 됨을 이르는 말.
積: 쌓을 적 羽: 깃 우 沈: 잠길 침 舟: 배 주
-
洗踏足白(세답족백)
: (1)상전의 빨래를 하여 주느라 종의 발꿈치가 희게 된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한 일이 자신에게도 얼마간의 이득이 됨을 이르는 말. (2)남을 위하여 일을 하고도 아무런 보수도 얻지 못함을 이르는 말.
洗: 씻을 세 踏: 밟을 답 足: 발 족 白: 흰 백
-
換骨奪胎(환골탈태)
: (1)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 (2)뼈대를 바꾸어 끼고 태를 바꾸어 쓴다는 뜻으로, 고인의 시문의 형식을 바꾸어서 그 짜임새와 수법이 먼저 것보다 잘되게 함을 이르는 말. 중국 남송의 승려 혜홍(惠洪)의 <냉재야화(冷齋夜話)>에 나오는 말이다.
換: 바꿀 환 骨: 뼈 골 奪: 빼앗을 탈 胎: 아이밸 태
-
描虎類犬(묘호류견)
: 호랑이를 그리려고 했으나 개와 비슷하게 되었다는 뜻으로, 계획은 크게 세웠지만 실패하여 결과는 보잘것없음을 이르는 말.
描: 그릴 묘 虎: 범 호 類: 무리 류 犬: 개 견
-
禪悅爲食(선열위식)
: 선정(禪定)의 기쁨으로 몸과 마음을 건전하게 하고 지혜로운 생명을 얻는 일. 음식으로 몸을 기르고 목숨을 보존하는 일에 비유한 말이다.
禪: 봉선 선 悅: 기쁠 열 爲: 할 위 食: 밥 식
-
走逐一般(주축일반)
: 달아나는 것이나 뒤쫓아 가는 것이나 다 같은 것이라는 뜻으로, 다 같이 옳지 않은 일을 한 바에는 나무라는 쪽이나 나무람을 받는 쪽이나 마찬가지임을 이르는 말.
走: 달릴 주 逐: 쫓을 축 一: 한 일 般: 돌 반
-
曳白(예백)
: 지필(紙筆)을 손에 들고서도 시문을 짓지 못함. 중국 당나라의 장석(張奭)이 하루 종일 글을 짓지 못하고 임금 앞에 백지를 내놓은 고사에서 유래한다.
曳: 끌 예 白: 흰 백
-
長袖善舞(장수선무)
: 소매가 길면 춤을 잘 출 수 있다는 뜻으로, 재물이 넉넉한 사람은 일을 하거나 성공하기가 쉽다는 말. ≪한비자≫의 <오두편(五蠢篇)>에서 유래한다.
長: 길 장 袖: 소매 수 善: 착할 선 舞: 춤출 무
-
斷章取義(단장취의)
: 남이 쓴 문장이나 시의 한 부분을 그 문장이나 시가 가진 전체적인 뜻을 고려하지 아니하고 인용하는 일. 또는 그 인용으로 자기의 주장이나 생각을 합리화하는 일.
斷: 끊을 단 章: 문채 장 取: 취할 취 義: 옳을 의
-
場中得失(장중득실)
: (1)평소에 잘하던 사람이 과거 시험장에서 낙방을 하고 잘 못하는 사람이 급제를 하는 수가 있듯이, 일이 생각한 바와 같이 이루어지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2)거의 다 되어 가던 일이 별안간 뜻대로 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場: 마당 장 中: 가운데 중 得: 얻을 득 失: 잃을 실
-
冬至(동지)
: 이십사절기의 하나. 대설(大雪)과 소한(小寒) 사이에 들며 태양이 동지점을 통과하는 때인 12월 22일이나 23일경이다. 북반구에서는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다. 동지에는 음기가 극성한 가운데 양기가 새로 생겨나는 때이므로 일 년의 시작으로 간주한다. 이날 각 가정에서는 팥죽을 쑤어 먹으며 관상감에서는 달력을 만들어 벼슬아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
冬: 겨울 동 至: 이를 지
-
避凶趨吉(피흉추길)
: 흉한 일을 피하고 좋은 일에 나아감.
避: 피할 피 凶: 흉할 흉 趨: 달릴 추 吉: 길할 길
-
乞骸骨(걸해골)
: 심신은 임금께 바친 것이지만 해골만은 돌려달라는 뜻으로, 늙은 재상이 벼슬을 내놓고 은퇴하기를 임금에게 주청하던 일. ≪사기(史記)≫의 <평진후전(平津侯傳)>에서 유래한다.
乞: 빌 걸 骸: 해골 해 骨: 뼈 골
-
誇大妄想(과대망상)
: 사실보다 지나치게 부풀려서 생각하고 그것을 사실로 믿어버리는 일.
誇: 자랑할 과 大: 큰 대 妄: 망령될 망 想: 생각 상
-
逐鹿者不顧兎(축록자불고토)
: 사슴을 쫓는 자는 토끼를 돌아보지 않는다는 뜻으로, (1) 명예(名譽)나 욕심(慾心)에 사로잡힌 사람은 도리(道理)를 저버리거나 눈앞의 위험(危險)을 돌보지 않음의 비유(比喩) (2) 큰 일을 이루려는 사람은 작은 일에 사로잡히지 않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逐: 쫓을 축 鹿: 사슴 록 者: 놈 자 不: 아니 불 顧: 돌아볼 고 兎: 토끼 토
-
無作三身(무작삼신)
: 사람이 태어나면서 법신(法身), 보신(報身), 응신(應身)의 삼신(三身)을 갖추는 일. 또는 그 삼신.
無: 없을 무 作: 지을 작 三: 석 삼 身: 몸 신
-
猫頭懸鈴(묘두현령)
: 쥐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단다는 뜻으로, 실행할 수 없는 헛된 논의를 이르는 말. 쥐가 고양이의 습격을 미리 막기 위한 수단으로 고양이의 목에 방울을 다는 일을 의논하였으나, 실행 불가능으로 끝났다는 우화에서 유래한다.
猫: 고양이 묘 頭: 머리 두 懸: 매달 현 鈴: 방울 령
-
釋階登天(석계등천)
: 사다리를 버리고 하늘에 오르려 한다는 뜻으로, 불가능한 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釋: 풀 석 階: 섬돌 계 登: 오를 등 天: 하늘 천
-
緣木求魚(연목구어)
: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한다는 뜻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緣: 가선 연 木: 나무 목 求: 구할 구 魚: 고기 어
-
大寒(대한)
: (1)이십사절기의 하나. 소한(小寒)과 입춘(立春) 사이에 들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300도에 이른 때로 한 해의 가장 추운 때이다. 1월 20일경이다. (2)매우 심한 추위.
大: 큰 대 寒: 찰 한
-
自然淘汰(자연도태)
: 자연계에서 그 생활 조건에 적응하는 생물은 생존하고, 그렇지 못한 생물은 저절로 사라지는 일. 다윈이 도입한 개념이다.
自: 스스로 자 然: 그러할 연 淘: 일 도 汰: 일 태
-
四柱八字(사주팔자)
: (1)사주의 간지(干支)가 되는 여덟 글자. 예를 들어, ‘갑자년, 무진월, 임신일, 갑인시’에 태어난 경우, ‘갑자, 무진, 임신, 갑인’의 여덟 글자를 말한다. (2)타고난 운수.
四: 넉 사 柱: 기둥 주 八: 여덟 팔 字: 글자 자
-
獨掌難鳴(독장난명)
: (1)외손뼉만으로는 소리가 울리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혼자의 힘만으로 어떤 일을 이루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2)맞서는 사람이 없으면 싸움이 일어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獨: 홀로 독 掌: 손바닥 장 難: 어려울 난 鳴: 울 명
-
虛無恬淡(허무염담)
: 허무의 경지에서 마음이 편안하고 맑다는 뜻으로, 유무(由無) 상태를 초월한 경지에서 사심이 없고 사물에 얽매이지 않는 일. 곧 스스로를 공하하게 하여 마음에 품는 바가 없고 담박무위(淡泊無爲)한 일로 노장사상(老莊思想)의 근본을 이르는 것. 「=虛靜恬淡(허정염담)」.
虛: 빌 허 無: 없을 무 淡: 묽을 담
-
盤根錯節(반근착절)
: (1)서린 뿌리와 얼크러진 마디라는 뜻으로, 처리하기가 매우 어려운 사건을 이르는 말. ≪후한서≫ <우후전(虞詡傳)>에 나오는 말이다. (2)세력이 깊이 뿌리박고 있어 흔들리지 아니함.
盤: 소반 반 根: 뿌리 근 錯: 섞일 착 節: 마디 절
-
繪事後素(회사후소)
: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을 마련한 다음에 해야 한다는 뜻으로, 내적인 아름다움을 먼저 갖춘 다음에 외적인 아름다움을 가꿀 수 있음을 이르는 말.
繪: 그림 회 事: 일 사 後: 뒤 후 素: 흴 소
-
拈華微笑(염화미소)
: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 석가모니가 영산회(靈山會)에서 연꽃 한 송이를 대중에게 보이자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 지으므로 그에게 불교의 진리를 주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다.
華: 빛날 화 微: 작을 미 笑: 웃을 소
-
孤軍奮鬪(고군분투)
: (1)운동경기나 싸움에서 혼자서 많은 수의 적들을 상대하여 힘들게 싸움. (2)남의 도움을 받지 아니하고 힘에 벅찬 일을 잘해 나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孤: 외로울 고 軍: 군사 군 奮: 떨칠 분 鬪: 싸움 투
-
不知肉味(부지육미)
: 고기 맛을 모른다는 뜻으로, 고기를 먹으면서도 그 맛을 모르는 것처럼 한 가지 일에 몰두하여 다른 일을 건성으로 하고 있다는 의미.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肉: 고기 육 味: 맛 미
-
紅爐點雪(홍로점설)
: (1)빨갛게 달아오른 화로 위에 한 송이의 눈을 뿌리면 순식간에 녹아 없어지는 데에서, 도를 깨달아 의혹이 일시에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욕(私慾)이나 의혹(疑惑)이 일시에 꺼져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紅: 붉을 홍 爐: 화로 로 點: 점 점 雪: 눈 설
-
亡子計齒(망자계치)
: 죽은 자식 나이 세기라는 뜻으로, 이미 그릇된 일은 생각하여도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亡: 잃을 망 子: 아들 자 計: 셀 계 齒: 이 치
-
厭離穢土(염리예토)
: 사바의 더러움을 싫어하고 불가에 인연 맺는 것을 좋아하는 일.
厭: 싫어할 염 離: 떠날 리 穢: 더러울 예 土: 흙 토
-
千波萬波(천파만파)
: (1)수없이 많이 이루어진 물결. (2)갈피를 잡을 수 없이 어지러운 현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波: 물결 파 萬: 일만 만 波: 물결 파
-
暗中放光(암중방광)
: 어둠 속에서 빛이 비친다는 뜻으로, 뜻밖에 일이 잘 해결됨을 이르는 말.
暗: 어두울 암 中: 가운데 중 放: 놓을 방 光: 빛 광
-
速戰速決(속전속결)
: (1)싸움을 오래 끌지 아니하고 빨리 몰아쳐 이기고 짐을 결정함. (2)어떤 일을 빨리 진행하여 빨리 끝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速: 빠를 속 戰: 싸움 전 速: 빠를 속 決: 틀 결
-
虎尾難放(호미난방)
: 한번 잡은 호랑이의 꼬리는 놓기가 어렵다는 뜻으로, 위험한 일에 손을 대어 그만두기도 어렵고 계속하기도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虎: 범 호 尾: 꼬리 미 難: 어려울 난 放: 놓을 방
-
脣腐齒落(순부치락)
: 입술이 썩고 이가 빠진다는 뜻으로, 너무 많이 읽어 입술과 이가 다 상하듯이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읊고 읽는 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脣: 입술 순 腐: 썩을 부 齒: 이 치 落: 떨어질 락
-
焚書坑儒(분서갱유)
: 중국 진(秦)나라의 시황제가 학자들의 정치적 비판을 막기 위하여 민간의 책 가운데 의약(醫藥), 복서(卜筮), 농업에 관한 것만을 제외하고 모든 서적을 불태우고 수많은 유생을 구덩이에 묻어 죽인 일.
焚: 불사를 분 書: 글 서 坑: 구덩이 갱 儒: 선비 유
-
朝秦暮楚(조진모초)
: 아침에는 북쪽의 진나라에서 저녁에는 남쪽의 초나라에서 거처한다는 뜻으로, 일정한 주소가 없이 유랑하거나 이편에 붙었다 저편에 붙었다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朝: 아침 조 秦: 나라 이름 진 暮: 저물 모 楚: 모형 초
-
因緣爲市(인연위시)
: 인연으로 시장을 삼는다는 뜻으로, 재판할 때 관리가 사정에 의해 부정한 판결을 한다는 의미. ‘因緣’은 뇌물 같은 사적 관계, ‘爲市’는 물품 흥정하는 시장 같은 형(刑)의 경중(輕重)을 좌우하는 일.
因: 인할 인 緣: 가선 연 爲: 할 위 市: 저자 시
-
鼻下政事(비하정사)
: 코밑에 닥친 일만 그때그때 처리하는 정사라는 뜻으로, 겨우 먹고 살아가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鼻: 코 비 下: 아래 하 政: 정사 정
-
一龍一蛇(일룡일사)
: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거나 뱀이 되어 못 속에 숨는다는 뜻으로, 태평한 시대에는 세상에 나와 일을 하고 난세에는 은거하여 재능을 나타내지 아니하고 시대에 잘 순응함을 이르는 말.
一: 한 일 龍: 용 룡 一: 한 일 蛇: 뱀 사
-
射石飮羽(사석음우)
: 돌을 쏘았는데 터럭에 박혔다는 뜻으로, 돌을 범인 줄 알고 쏘았는데 깃까지 들어가 박혔다는 초(楚)의 양유기(養由基)와 한(漢)의 이광(李廣)의 고사에서 유래되어 열성(熱誠)을 다하면 어떤 일이든지 성취할 수 있다는 의미.
射: 쏠 사 石: 돌 석 飮: 마실 음 羽: 깃 우
-
善供無德(선공무덕)
: 부처에게 공양을 잘하여도 아무 공덕이 없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힘을 썼으나 그것에 대한 소득이 없음을 이르는 말.
善: 착할 선 供: 이바지할 공 無: 없을 무 德: 덕 덕
-
禍自微而生(화자미이생)
: 화는 사소(些少)한 일에서 생겨 마침내 매우 큰 결과(結果)를 낳음을 이르는 말.
禍: 재난 화 自: 스스로 자 微: 작을 미 而: 말 이을 이 生: 날 생
-
三日天下(삼일천하)
: (1)개화당이 갑신정변으로 3일 동안 정권을 잡은 일. (2)정권을 잡았다가 짧은 기간 내에 밀려나게 됨을 이르는 말. (3)어떤 지위에 발탁ㆍ기용되었다가 며칠 못 가서 떨어지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三: 석 삼 日: 날 일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
大暑(대서)
: (1)몹시 심한 더위. (2)이십사절기의 하나. 소서(小暑)와 입추(立秋) 사이에 들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120도에 이른 때로서, 일 년 중 가장 무더운 시기이다. 7월 24일경이다.
大: 큰 대 暑: 더울 서
-
去頭截尾(거두절미)
: (1)머리와 꼬리를 잘라 버림. (2)어떤 일의 요점만 간단히 말함.
去: 갈 거 頭: 머리 두 截: 끊을 절 尾: 꼬리 미
-
途中下車(도중하차)
: (1)목적지에 닿기 전에 차에서 내림. (2)시작한 일을 끝내지 않고 중간에서 그만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途: 길 도 中: 가운데 중 下: 아래 하 車: 수레 차
-
無爲而治(무위이치)
: 아무것도 하지 않고 능히 다스린다는 뜻으로, 군주의 덕이 지극히 커서 천하가 저절로 잘 다스려짐을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爲: 할 위 而: 말 이을 이 治: 다스릴 치
-
庶孼差待(서얼차대)
: 조선 시대에, 첩의 자식 및 그 자손을 차별하여 대우하던 일.
庶: 뭇 서 孼: 서자 얼 差: 어긋날 차 待: 기다릴 대
-
朝名市利(조명시리)
: 명예는 조정에서 다투고 이익은 시장에서 다투라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알맞은 곳에서 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朝: 아침 조 名: 이름 명 市: 저자 시 利: 날카로울 리
-
前人未踏(전인미답)
: (1)이제까지 그 누구도 가 보지 못함. (2)이제까지 그 누구도 손을 대어 본 일이 없음.
前: 앞 전 人: 사람 인 未: 아닐 미 踏: 밟을 답
-
富貴在天(부귀재천)
: 부귀를 누리는 일은 하늘의 뜻에 달려 있어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富: 가멸 부 貴: 귀할 귀 在: 있을 재 天: 하늘 천
-
亡羊補牢(망양보뢰)
: 양을 잃고 우리를 고친다는 뜻으로, 이미 어떤 일을 실패한 뒤에 뉘우쳐도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원래는 양을 잃은 뒤에 우리를 고쳐도 늦지 않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실패해도 빨리 뉘우치고 수습하면 늦지 않는다는 말로 쓰였으나 현재는 주로 이와 같이 쓰이고 있다.
亡: 잃을 망 羊: 양 양 補: 기울 보 牢: 우리 뢰
-
磨斧爲針(마부위침)
: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음을 이르는 말.
磨: 갈 마 斧: 도끼 부 爲: 할 위 針: 바늘 침
-
萬乘之國(만승지국)
: 병거(兵車) 일만 채를 갖출 만한 힘이 있는 나라라는 뜻으로, 천자가 다스리는 나라를 이르는 말.
萬: 일만 만 乘: 탈 승 之: 갈 지 國: 나라 국
-
寸草春暉(촌초춘휘)
: 작은 풀과 봄볕이라는 뜻으로, 봄철의 작은 풀이 봄 햇살에 무럭무럭 자랄 수 있듯이 부모의 은혜는 만분의 하나라도 갚기가 어려움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寸草’는 봄풀로 자식의 효심을, ‘春暉’는 봄볕으로 부모의 은혜를 비유.
寸: 마디 촌 草: 풀 초 春: 봄 춘 暉: 빛 휘
-
拈華示衆(염화시중)
: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 석가모니가 영산회(靈山會)에서 연꽃 한 송이를 대중에게 보이자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 지으므로 그에게 불교의 진리를 주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다.
華: 빛날 화 示: 보일 시 衆: 무리 중
-
彫蟲篆刻(조충전각)
: 벌레를 새기는 보잘것없는 솜씨라는 뜻으로, 남의 글귀를 토막토막 따다가 맞추는 서투른 재간을 이르는 말.
彫: 새길 조 蟲: 벌레 충 篆: 전자 전 刻: 새길 각
-
風聲鶴唳(풍성학려)
: 겁을 먹은 사람이 하찮은 일에도 놀람을 이르는 말. 중국 전진 때 진왕 부견(苻堅)이 비수(淝水)에서 크게 패하고 바람 소리와 학의 울음소리를 듣고도 적군이 쫓아오는 것이 아닌가 하고 놀랐다는 데서 유래한다.
風: 바람 풍 聲: 소리 성 鶴: 학 학 唳: 울 려
-
淘汰(도태)
: 물에 일고 씻어서 깨끗하게 한다는 뜻으로, (1) 여럿 가운데 쓸데없거나 적당(適當)하지 않은 것이 줄어 없어지거나 줄어서 없어지게 함(2) 물에 넣고 일어서 쓸데없는 것을 가려서 버림.
淘: 일 도 汰: 일 태
-
長者萬燈(장자만등)
: 장자의 일만 개의 등(等)이라는 뜻으로, 불교(佛敎)에서, 부자(富者)가 신불(神佛)에게 일만 개의 등(等)을 올리는 반면에 가난한 여인(女人)은 단 하나의 등(等)을 바치지만, 그 참뜻만 있으면 가난한 여인(女人)의 한 등(等)이 장자의 만 등(等)에 못지 않다는 말.
長: 길 장 者: 놈 자 萬: 일만 만 燈: 등불 등
-
阪上走丸(판상주환)
: 언덕 위에서 공을 굴린다는 뜻으로, 어떤 세력에 힘입어 일을 꾀하면 쉽게 이루어지거나 잘 진전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阪: 비탈 판 上: 위 상 走: 달릴 주 丸: 알 환
-
行住坐臥(행주좌와)
: 다니고, 머물고, 앉고, 눕고 하는 일상의 움직임을 통틀어 이르는 말.
行: 갈 행 住: 살 주 坐: 앉을 좌 臥: 누울 와
-
覆水不返盆(복수불반분)
: 엎지른 물은 다시 담을 수 없다는 뜻으로, 일단 저지른 일은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말. ≪습유기≫에 나오는 말이다.
覆: 뒤집힐 복 水: 물 수 不: 아니 불 返: 돌아올 반 盆: 동이 분
-
飯囊(반낭)
: (1)밥을 담는 주머니. (2)아무 일도 하지 않고 밥이나 축내는 쓸모없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飯: 밥 반 囊: 주머니 낭
#싸움 61
#근심 65
#음식 79
#때문 58
#이익 89
#어버이 60
#의지 69
#사이 200
#모양 142
#물건 136
#임금 189
#형제 68
#따위 228
#집안 93
#나무 166
#여자 101
#마음 496
#사물 172
#무리 64
#실패 56
#지위 65
#가운데 104
#경우 64
#동안 70
#머리 141
#인간 65
#관계 90
#조금 96
#백성 105
#상황 119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