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468 개
-
禪讓放伐(선양방벌)
: 덕을 잃고 악정을 행하는 임금은 내쳐도 거리낄 바 없다는 중국의 역성혁명관.
禪: 봉선 선 讓: 사양할 양 放: 놓을 방 伐: 칠 벌
-
慘草除根(참초제근)
: 풀을 베고 뿌리를 제거한다는 뜻으로, 걱정이나 화근(禍根)이 될 일은 뿌리 채 뽑아 없애야 한다는 말.
慘: 참혹할 참 草: 풀 초 除: 덜 제 根: 뿌리 근
-
推敲(퇴고)
: (1)글을 지을 때 여러 번 생각하여 고치고 다듬음. 또는 그런 일. 당나라의 시인 가도(賈島)가 ‘僧推月下門’이란 시구를 지을 때 ‘推’를 ‘敲’로 바꿀까 말까 망설이다가 한유(韓愈)를 만나 그의 조언으로 ‘敲’로 결정하였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규범 표기는 ‘퇴고’이다. (2)글을 지을 때 여러 번 생각하여 고치고 다듬음. 또는 그런 일. 당나라의 시인 가도(賈島)가 ‘僧推月下門’이란 시구를 지을 때 ‘推’를 ‘敲’로 바꿀까 말까 망설이다가 한유(韓愈)를 만나 그의 조언으로 ‘敲’로 결정하였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推: 밀 퇴 敲: 두드릴 고
-
言笑自若(언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言: 말씀 언 笑: 웃을 소 自: 스스로 자 若: 같을 약
-
經國之才(경국지재)
: 나라의 일을 맡아 다스릴 만한 재주. 또는 그런 재주를 가진 사람.
經: 지날 경 國: 나라 국 之: 갈 지 才: 재주 재
-
驟雨不終日(취우부종일)
: 소나기는 하루 종일 오지 않는다는 뜻으로, 위세(威勢)를 부리는 자는 오래가지 않음을 비유하거나, 급히 서두르는 일이 오래 계속되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權不十年 (권불십년)].
驟: 달릴 취 雨: 비 우 不: 아닌가 부 終: 끝날 종 日: 날 일
-
百擧百捷(백거백첩)
: 백 번 들어 백 번 다 빠르게 하다는 뜻으로, 온갖 일이 다 뜻대로 잘 되어감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百: 일백 백 擧: 들 거 百: 일백 백 捷: 이길 첩
-
我藝黍稷(아예서직)
: 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熱中)함.
我: 나 아 藝: 재주 예 黍: 기장 서 稷: 기장 직
-
無事不涉(무사불섭)
: 천도교에서, 한울님은 간섭하지 않는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事: 일 사 不: 아니 불 涉: 건널 섭
-
四時長靑(사시장청)
: 소나무나 대나무같이 식물의 잎이 일 년 내내 푸름.
四: 넉 사 時: 때 시 長: 길 장 靑: 푸를 청
-
高拱(고공)
: (1)팔짱을 높이 낀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관계하지 않고 방관하는 것을 이르는 말. (2)도가(道家)에서, 대법사를 이르는 말.
高: 높을 고 拱: 두 손 맞잡을 공
-
丹筆定罪(단필정죄)
: 법규 적용에서 서면에 왕이 주필(朱筆)로써 그 죄형을 정하여 기록하던 일.
丹: 붉을 단 筆: 붓 필 定: 정할 정 罪: 허물 죄
-
前後曲折(전후곡절)
: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이런저런 복잡한 사정.
前: 앞 전 後: 뒤 후 曲: 굽을 곡 折: 꺾을 절
-
血脈上昇(혈맥상승)
: 서로 계승(繼承)하여 법통을 전(傳)하는 일.
血: 피 혈 脈: 맥 맥 上: 위 상 昇: 오를 승
-
敬天勤民(경천근민)
: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함.
敬: 공경 경 天: 하늘 천 勤: 부지런할 근 民: 백성 민
-
發憤忘食(발분망식)
: 끼니까지도 잊을 정도로 어떤 일에 열중하여 노력함.
發: 필 발 憤: 결낼 분 忘: 잊을 망 食: 밥 식
-
酒囊飯袋(주낭반대)
: 술을 담는 부대와 밥을 담는 주머니라는 뜻으로, 술과 음식을 축내며 일은 아니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酒: 술 주 囊: 주머니 낭 飯: 밥 반 袋: 자루 대
-
些少之事(사소지사)
: 사소한 일. 또는 자질구레한 일.
些: 적을 사 少: 적을 소 之: 갈 지 事: 일 사
-
不知不識間(부지불식간)
: 생각하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는 사이.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不: 아니 불 識: 알 식 間: 틈 간
-
年中無休(년중무휴)
: (1)일 년 내내 하루도 쉬는 날이 없음. (2)‘연중무휴’의 북한어.
中: 가운데 중 無: 없을 무 休: 쉴 휴
-
萬事無心(만사무심)
: (1)모든 일에 관심이 없음. (2)근심이나 걱정으로 다른 일을 돌볼 겨를이 없음.
萬: 일만 만 事: 일 사 無: 없을 무 心: 마음 심
-
已往之事(이왕지사)
: 이미 지나간 일.
已: 그칠 이 往: 갈 왕 之: 갈 지 事: 일 사
-
指日可期(지일가기)
: 멀지 않은 날짜에 일이 이루어질 것을 믿음.
指: 손가락 지 日: 날 일 可: 옳을 가 期: 만날 기
-
千里行龍(천리행룡)
: (1)어떤 일을 바로 말하지 아니하고 그 유래를 말하여 차차 그 일에 미치도록 하는 것. (2)풍수지리에서, 산맥이 높았다 낮았다 하며 힘차게 멀리 뻗음.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行: 갈 행 龍: 용 룡
-
寧爲鷄口(영위계구)
: 차라리 닭의 부리가 된다는 뜻으로, 작은 일이라도 책임자가 될지언정 큰 사람 밑에서 지배받기는 싫다는 의미.
爲: 할 위 鷄: 닭 계 口: 입 구
-
白日飛昇(백일비승)
: 도를 극진히 닦아 육신을 가진 채 신선이 되어 대낮에 하늘로 올라가는 일.
白: 흰 백 日: 날 일 飛: 날 비 昇: 오를 승
-
結者解之(결자해지)
: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結: 맺을 결 者: 놈 자 解: 풀 해 之: 갈 지
-
獨木不成林(독목불성림)
: 홀로 선 나무는 숲을 이루지 못한다는 뜻으로, 여럿이 힘을 합쳐야 일이 된다는 의미(意味).
獨: 홀로 독 木: 나무 목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林: 수풀 림
-
轉迷開悟(전미개오)
: 어지러운 번뇌에서 벗어나 열반의 깨달음에 이름.
轉: 구를 전 迷: 미혹할 미 開: 열 개 悟: 깨달을 오
-
行有餘力(행유여력)
: 일을 다 하고도 오히려 힘이 남음.
行: 갈 행 有: 있을 유 餘: 남을 여 力: 힘 력
-
仰望終身(앙망종신)
: 일생을 존경하고 사모하여 내 몸을 의탁함. 예전에, 아내가 남편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로써 이르던 말이다.
仰: 우러를 앙 望: 바랄 망 終: 끝날 종 身: 몸 신
-
兩窮相合(양궁상합)
: (1)‘양궁상합’의 북한어. (2)가난한 두 사람이 함께 모여 관계를 맺는다는 뜻으로, 일이 잘되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窮: 다할 궁 相: 서로 상 合: 합할 합
-
折枝之易(절지지이)
: 나뭇가지를 꺾는 것과 같이 쉽다는 뜻으로, 대단히 용이(容易)한 일을 이르는 말.
折: 꺾을 절 枝: 가지 지 之: 갈 지 易: 쉬울 이
-
生面不知(생면부지)
: 서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어서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 또는 그런 관계.
生: 날 생 面: 낯 면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
欽恤之典(흠휼지전)
: 죄수를 신중하게 심의하라는 뜻으로 나라에서 내리는 은전(恩典).
欽: 공경할 흠 恤: 구휼할 휼 之: 갈 지 典: 법 전
-
漆室之憂(칠실지우)
: 자기 분수에 넘치는 일을 근심함을 이르는 말. 중국 노나라에서 신분이 낮은 여자가 캄캄한 방에서 나라를 걱정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漆: 옻 칠 室: 집 실 之: 갈 지 憂: 근심 우
-
見善從之(견선종지)
: 착한 일이나 착한 사람을 보면 그것을 따르라는 뜻.
見: 볼 견 善: 착할 선 從: 좇을 종 之: 갈 지
-
凱旋將軍(개선장군)
: (1)적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돌아온 장군. (2)어떤 일에 성공하여 의기양양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凱: 개선할 개 旋: 돌 선 將: 장수 장 軍: 군사 군
-
魔戱(마희)
: 귀신(鬼神)의 장난이라는 뜻으로, 일의 진행(進行)에서 나타나는 뜻밖의 해살을 이르는 말.
魔: 마귀 마 戱: 놀 희
-
杯水車薪(배수거신)
: 한 잔의 물로 수레의 장작불에 끼얹는다는 뜻으로, 아무 소용없는 짓을 비유하는 말.
杯: 잔 배 水: 물 수 車: 수레 거 薪: 섶나무 신
-
恕而行之(서이행지)
: 용서하고 행동한다는 뜻으로, 남의 처지를 깊이 동정하는 마음으로써 일을 행한다는 의미.
恕: 용서할 서 而: 말 이을 이 行: 갈 행 之: 갈 지
-
面折廷爭(면절정쟁)
: (1)임금의 면전에서 허물을 기탄없이 직간하고 쟁론함. (2)때와 곳을 가리지 않고 다툼.
面: 낯 면 折: 꺾을 절 廷: 조정 정 爭: 다툴 쟁
-
一石二鳥(일석이조)
: 돌 한 개를 던져 새 두 마리를 잡는다는 뜻으로, 동시에 두 가지 이득을 봄을 이르는 말.
一: 한 일 石: 돌 석 二: 두 이 鳥: 새 조
-
道學先生(도학선생)
: 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道: 길 도 學: 배울 학 先: 먼저 선 生: 날 생
-
時機尙早(시기상조)
: 어떤 일을 하기에 아직 때가 이름.
時: 때 시 機: 베틀 기 尙: 오히려 상 早: 일찍 조
-
無爲徒食(무위도식)
: 하는 일 없이 놀고먹음.
無: 없을 무 爲: 할 위 徒: 무리 도 食: 밥 식
-
創業守成(창업수성)
: 나라를 세우는 일과 이를 지켜 나가는 일이라는 뜻으로, 일을 시작하는 것은 쉽지만 이룬 것을 지키는 것은 어려움을 이르는 말.
創: 비롯할 창 業: 업 업 守: 지킬 수 成: 이룰 성
-
兼事兼事(겸사겸사)
: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이 일도 하고 저 일도 할 겸 해서.
兼: 겸할 겸 事: 일 사 兼: 겸할 겸 事: 일 사
-
先公後私(선공후사)
: 공적인 일을 먼저 하고 사사로운 일은 뒤로 미룸.
先: 먼저 선 公: 공변될 공 後: 뒤 후 私: 사사 사
-
自力更生(자력갱생)
: 남에게 의지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힘만으로 어려운 처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아감.
自: 스스로 자 力: 힘 력 更: 다시 갱 生: 날 생
-
反水不收(반수불수)
: 엎질러진 물은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다는 뜻으로, 이미 지난 일을 후회(後悔)해도 아무 소용(所用)이 없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反: 돌이킬 반 水: 물 수 不: 아니 불 收: 거둘 수
-
行禪祝願(행선축원)
: 아침저녁의 예불 때, 부처에게 나라와 백성이 평안하기를 기원하고 구도와 중생 교화를 위하여 끝없이 정진할 것을 다짐하는 일.
行: 갈 행 禪: 봉선 선 祝: 빌 축 願: 원할 원
-
山呼萬歲(산호만세)
: 나라의 중요 의식에서 신하들이 임금의 만수무강을 축원하여 두 손을 치켜들고 만세를 부르던 일. 중국 한나라 무제가 쑹산산(嵩山山)에서 제사 지낼 때 신민(臣民)들이 만세를 삼창한 데서 유래한다.
山: 메 산 呼: 부를 호 萬: 일만 만 歲: 해 세
-
仕非爲貧(사비위빈)
: 관리(官吏)는 빈한해도 녹을 먹기 위(爲)해 일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관리(官吏)된 사람은 德(덕)을 천하(天下)에 펴야 한다는 말.
仕: 벼슬 사 非: 아닐 비 爲: 할 위 貧: 가난할 빈
-
專心致志(전심치지)
: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쏟아 뜻한 바를 이룸.
專: 오로지 전 心: 마음 심 致: 이룰 치 志: 뜻 지
-
河淸(하청)
: (1)중국 황허강(黃河江)의 물이 맑아지는 일. 흐린 황허강의 물이 천 년에 한 번 맑아진다고 한다. (2)중국 북제 무성제(武成帝) 때의 연호(562~565). 무성제의 두 번째 연호이다.
河: 강 이름 하 淸: 맑을 청
-
妻城子獄(처성자옥)
: 아내는 성(城)이고 자식은 감옥이라는 뜻으로, 처자가 있는 사람은 거기에 얽매여 자유롭게 활동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妻: 아내 처 城: 성 성 子: 아들 자 獄: 옥 옥
-
自作孼(자작얼)
: 자기가 저지른 일 때문에 생긴 재앙.
自: 스스로 자 作: 지을 작 孼: 서자 얼
-
盡日之力(진일지력)
: 종일토록 맡은 일에 부지런히 쓰는 힘.
盡: 다할 진 日: 날 일 之: 갈 지 力: 힘 력
-
落葉歸根(락엽귀근)
: (1)잎이 떨어져 뿌리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결국은 자기가 본래 났거나 자랐던 곳으로 돌아감을 이르는 말. (2)‘낙엽귀근’의 북한어.
葉: 잎 엽 歸: 돌아갈 귀 根: 뿌리 근
-
連日連時(연일연시)
: 어떤 일을 날마다 때마다 계속함.
日: 날 일 時: 때 시
-
大人大耳(대인대이)
: 덕이 높고, 마음에 여유(餘裕)가 있는 사람은 자질구레한 일에 초연(超然)함, 곧 도량(度量)이 넓어서 자질구레한 일에 얽매이지 않음을 이르는 말.
大: 큰 대 人: 사람 인 大: 큰 대 耳: 귀 이
-
好事不如無(호사불여무)
: 좋은 일은 없는 것만 같지 못하다는 뜻으로, 좋은 일엔 흔히 나쁜 일이 뒤따르므로, 차라리 처음부터 좋은 일이 없는 것이 낫다는 의미. 곧 ‘無事(무사)’의 본래 의미와 통함.
好: 좋을 호 事: 일 사 不: 아니 불 如: 같을 여 無: 없을 무
-
減膳撤樂(감선철악)
: 나라에 갑작스러운 재앙이나 사고가 있을 때에 임금이 몸소 근신하는 뜻으로 수라상의 음식 가짓수를 줄이고 노래와 춤을 가까이하지 아니하던 일.
減: 덜 감 膳: 반찬 선 撤: 거둘 철 樂: 풍류 악
-
不勞所得(불로소득)
: 직접 일을 하지 아니하고 얻는 수익. 이자, 배당금, 지대(地代)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不: 아니 불 勞: 일할 로 所: 바 소 得: 얻을 득
-
坐臥起居(좌와기거)
: (1)‘일상생활’을 달리 이르는 말. (2)좌와와 기거를 아울러 이르는 말.
坐: 앉을 좌 臥: 누울 와 起: 일어날 기 居: 있을 거
-
活潑潑地(활발발지)
: 활기가 넘친다는 뜻으로, 물고기가 뛰는 것처럼 힘이 좋은 일이나, 넘칠 정도의 활기가 있는 상태를 의미함. * ‘地’는 접미사 역할.
活: 살 활 潑: 뿌릴 발 潑: 뿌릴 발 地: 땅 지
-
前轍(전철)
: 앞에 지나간 수레바퀴의 자국이라는 뜻으로, 이전 사람의 그릇된 일이나 행동의 자취를 이르는 말.
前: 앞 전 轍: 바퀴 자국 철
-
宿虎衝鼻(숙호충비)
: 자는 호랑이의 코를 찌른다는 뜻으로, 가만히 있는 사람을 공연히 건드려서 화를 입거나 일을 불리하게 만듦을 이르는 말.
宿: 묵을 숙 虎: 범 호 衝: 찌를 충 鼻: 코 비
-
散華(산화)
: (1) 꽃같이 진다는 뜻으로 꽃다운 목숨이 전장(戰場) 등(等)에서 죽는 것 (2) 부처에게 공양(供養)하기 위(爲)하여 꽃을 뿌리는 일.
散: 흩을 산 華: 빛날 화
-
一念通天(일념통천)
: 온 마음을 기울이면 하늘을 감동시킴.
一: 한 일 念: 생각 념 通: 통할 통 天: 하늘 천
-
大衆供養(대중공양)
: 신자(信者)가 여러 승려에게 음식을 차려 대접하는 일.
大: 큰 대 衆: 무리 중 供: 이바지할 공 養: 기를 양
-
三十六計(삼십육계)
: (1)물주가 맞힌 사람에게 살돈의 서른여섯 배를 주는 노름. (2)서른여섯 가지의 꾀. 많은 모계(謀計)를 이른다.
三: 석 삼 十: 열 십 計: 셀 계
-
騎虎之勢(기호지세)
: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형세라는 뜻으로, 이미 시작한 일을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騎: 말 탈 기 虎: 범 호 之: 갈 지 勢: 기세 세
-
破顯(파현)
: 사견(邪見)과 사도(邪道)를 깨고 정법(正法)을 드러내는 일. 삼론종의 근본 교의이다.
破: 깨뜨릴 파 顯: 나타날 현
-
痛入骨髓(통입골수)
: 억울하고 분한 마음이 골수에 깊이 사무침.
痛: 아플 통 入: 들 입 骨: 뼈 골 髓: 골수 수
-
虛度歲月(허도세월)
: 하는 일 없이 세월만 헛되이 보냄.
虛: 빌 허 度: 법도 도 歲: 해 세 月: 달 월
-
無爲無策(무위무책)
: 하는 일도 없고 취할 방책도 없음.
無: 없을 무 爲: 할 위 無: 없을 무 策: 꾀 책
-
滅罪生善(멸죄생선)
: 현재의 죄장(罪障)을 없애고 후세의 선근(善根)을 일으킴. 또는 그런 일.
滅: 멸망할 멸 罪: 허물 죄 生: 날 생 善: 착할 선
-
百無一失(백무일실)
: 무슨 일이든지 실패하는 것이 하나도 없음.
百: 일백 백 無: 없을 무 一: 한 일 失: 잃을 실
-
長繩繫日(장승계일)
: 긴 줄로 해를 붙들어 맨다는 뜻으로, 시간(時間)의 흐름을 매어 멈추게 하려는 것, 즉 불가능(不可能)한 일을 이르는 말.
長: 길 장 繩: 노끈 승 繫: 맬 계 日: 날 일
-
與虎謨皮(여호모피)
: 호랑이에게 가죽을 내어 놓으라고 꾀다라는 뜻으로, 근본적으로 이룰 수 없는 일을 이르는 말.
與: 줄 여 虎: 범 호 謨: 꾀 모 皮: 가죽 피
-
隔靴搔(격화소)
: 신(靴)을 신은 채 발바닥을 긁는다는 뜻으로, (1) 뜻한 바의 효과(效果)를 얻지 못하여 안타까운 일의 비유(比喩) (2) (어떤 일을 함에 있어)그 정통(正統)을 찌르지 못하고 겉돌기만 하는 안타까움을 이름.
隔: 사이 뜰 격 靴: 가죽신 화 搔: 긁을 소
-
醉生夢死(취생몽사)
: 술에 취하여 자는 동안에 꾸는 꿈 속에 살고 죽는다는 뜻으로, 한평생을 아무 하는 일 없이 흐리멍덩하게 살아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醉: 취할 취 生: 날 생 夢: 꿈 몽 死: 죽을 사
-
止於止處(지어지처)
: (1)일정하게 머무르는 곳이 없고 정처 없이 어디든지 이르는 곳에서 머물러 잠. (2)일이나 행동을 마땅히 그쳐야 할 자리에서 알맞게 그침.
止: 그칠 지 於: 어조사 어 止: 그칠 지 處: 머무를 처
-
筆問筆答(필문필답)
: 글로 써서 묻고 대답함.
筆: 붓 필 問: 물을 문 筆: 붓 필 答: 대답할 답
-
長空任鳥飛(장공임조비)
: 하늘은 새가 마음껏 날도록 맡긴다는 뜻으로, 큰 인물(人物)은 작은 일에 개의치 않음을 이르는 말.
長: 길 장 空: 빌 공 任: 맡길 임 鳥: 새 조 飛: 날 비
-
借花獻佛(차화헌불)
: 꽃을 빌려 부처에 바친다는 뜻으로, 남의 물건으로 자신의 이득을 꾀한다는 의미.
借: 빌 차 花: 꽃 화 獻: 바칠 헌 佛: 부처 불
-
助手不及(조수불급)
: 일이 썩 급(急)하여 손을 댈 나위가 없음.
助: 도울 조 手: 손 수 不: 아니 불 及: 미칠 급
-
於千萬事(어천만사)
: 모든 일.
於: 어조사 어 千: 일천 천 萬: 일만 만 事: 일 사
-
莫知其故(막지기고)
: 일의 까닭을 알지 못함.
莫: 없을 막 知: 알 지 其: 그 기 故: 예 고
-
言思必忠事思必敬(언사필충사사필경)
: 말은 반드시 충직(忠直)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일은 반드시 공경(恭敬)의 자세(姿勢)로 할 것을 생각함.
言: 말씀 언 思: 생각할 사 必: 반드시 필 忠: 충성 충 事: 일 사 思: 생각할 사 必: 반드시 필 敬: 공경 경
-
忘身忘家(망신망가)
: 자신(自身)과 집안의 일을 잊는다는 뜻으로, 사(私)를 돌보지 않고 오직 나라와 공(公)을 위(爲)해 헌신(獻身)함을 이르는 말.
忘: 잊을 망 身: 몸 신 忘: 잊을 망 家: 집 가
-
百拜謝罪(백배사죄)
: 거듭 절을 하며 잘못한 일에 대해 용서를 빎.
百: 일백 백 拜: 절 배 謝: 사례할 사 罪: 허물 죄
-
從諫如流(종간여류)
: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순순히 간언을 따름을 일르는 말.
從: 좇을 종 諫: 간할 간 如: 같을 여 流: 흐를 류
-
納粟加資(납속가자)
: 조선 시대에, 흉년이 들거나 병란이 있을 때 많은 곡식을 바친 사람에게 공명첩을 주던 일.
納: 들일 납 粟: 조 속 加: 더할 가 資: 재물 자
-
同黨伐異(동당벌이)
: 일의 옳고 그름은 따지지 않고 뜻이 같은 무리끼리는 서로 돕고 그렇지 않은 무리는 배척함.
同: 한가지 동 黨: 무리 당 伐: 칠 벌 異: 다를 이
-
擔負之役(담부지역)
: (1)막벌이 일. (2)짐을 지는 일.
擔: 멜 담 負: 질 부 之: 갈 지 役: 부릴 역
-
有始有終(유시유종)
: 처음도 있고 끝도 있다는 뜻으로,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함을 이르는 말.
有: 있을 유 始: 처음 시 有: 있을 유 終: 끝날 종
-
感慨無量(감개무량)
: 마음속에서 느끼는 감동이나 느낌이 끝이 없음. 또는 그 감동이나 느낌.
感: 느낄 감 慨: 분개할 개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부모 136
#의미 1817
#행동 137
#집안 93
#자리 94
#문장 59
#나무 166
#바람 136
#근본 66
#가운데 104
#가난 90
#상태 110
#천하 94
#신하 62
#무리 64
#조금 96
#관계 90
#훌륭 85
#자식 104
#백성 105
#중국 253
#경우 64
#방법 59
#마음 496
#때문 58
#어버이 60
#태도 72
#자연 73
#고사 108
#이치 67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