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질랑질랑질 꼬불랑질랑질 싸부랑질랑질랑질 까부랑질

랑질

나는 단어

자랑질

(1)자랑하는 일을 낮잡아 이르는 말.


실랑질

(1)‘실랑이’의 방언


베랑질

(1)‘벼랑길’의 방언


꼬불랑질

(1)‘꼬부랑길’의 방언


법랑질

(1)이의 표면을 덮어 상아질을 보호하고 있는 단단한 물질.


"랑질" 끝 단어: 1쪽

싸부랑질

(1)경망스럽게 실없이 지껄이는 짓.


상아 법랑질

(1)상아질과 법랑질을 아울러 이르는 말.


부랑질

(1)‘행패’의 방언


거랑질

(1)‘동냥질’의 방언


까부랑질

(1)‘키질’의 방언


"랑질" 끝 단어: 2쪽

끝 단어 더보기

갓물질

(1)제주도의 해녀놀이의 한 부분으로, 바닷가에서 하는 작업을 재현한 놀이. (2)물이 깊지 않은 해안가에서 하는 물질. 제주 지역에서는 ‘물질’로도 적는다.


석쉬질

(1)‘석수질’의 방언


맷돌질

(1)맷돌에다 곡식을 가는 일. (2)‘요분질’의 방언


수질

(1)배를 탔을 때 어지럽고 메스꺼워 구역질이 나는 일. 또는 그런 증세. (2)거머리강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3)물의 성질. 물의 온도, 맑고 흐림, 빛깔, 비중, 방사능 및 유기질과 무기질, 혹은 세균의 함유량 따위에 따라 결정된다. (4)상복을 입을 때에 머리에 두르는, 짚에 삼 껍질을 감은 둥근 테. (5)장기에서 겉과 속의 구조가 구별될…


미장질

(1)변비가 생겼을 때 미장을 넣거나 항문을 벌리고 똥을 파냄. 또는 그런 일.


공디박질

(1)‘곤두박질’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거자랑

(1)‘허풍’의 방언


파랑

(1)파란 빛깔이나 물감. (2)기본색의 하나. 먼셀 표색계에서는 2.5PB 4/10에 해당한다. (3)잔물결과 큰 물결.


신절랑

(1)조선 시대에 둔 종오품 종친의 품계.


뒤통수 동맥 고랑

(1)관자뼈의 꼭지돌기 안쪽에 뒤통수 동맥이 지나가는 고랑.


지구 사랑

(1)1998년 최일규가 안무하고, 발표한 현대 무용 작품. 위기에 처한 지구의 환경을 진단하고, 지구인의 화합과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작품이다.


예조 정랑

(1)조선 시대에, 예조에 속한 정오품 벼슬. 정원은 세 명으로 문관에서 임명했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심마니들의 은어로, ‘간장’을 이르는 말. (2)질그릇을 만드는 흙. 또는 그 흙으로 만든 질그릇의 흙바탕. (3)‘질하다’의 어근. (4)‘길’의 방언 (5)‘기지개’의 방언 (6)책의 권수의 차례. (7)아래위가 터진 책갑. 두꺼운 종이에 천을 붙이고, 책 모양에 따라 접어 꼬챙이나 끈 따위를 맨다. 흔히 문집 따위의 덮개로 쓴다. (8)여러 권…


질ㆍ넬슨 염색

(1)항산균을 염색하는 방법. 결핵균은 항산성을 띠므로 붉게 염색되고 다른 조직들은 푸르게 보인다.


질ㆍ닐센 염색

(1)항산성의 세균을 다른 세균들과 구분하기 위하여 염색하는 일.


질가

(1)‘길가’의 방언


질가마

(1)질흙으로 구워서 만든 가마솥.


질 가지

(1)자궁 동맥에서 일어나 질의 윗부분에 분포하는 동맥 가지. (2)중간 곧창자 동맥에서 일어나 질에 분포하는 동맥 가지.


시작 단어 더보기

(1)낭자라는 뜻으로 ‘여자’를 이르던 말. ⇒남한 규범 표기는 ‘낭’이다. (2)방산한씨금보(芳山韓氏琴譜)에서, 양금의 왼쪽 괘 오른쪽 여섯째 줄 남려의 구음(口音). 이 줄은 쓰지 않는다. (3)프리츠 랑, 오스트리아 태생의 미국 영화감독(1890~1976). 현대 스릴러 영화의 기초를 확립한 거장으로 1920년대에 <사멸의 골짜기>, <독토르 만세>…


랑가주

(1)말하기와 듣기 활동을 통틀어 이르는 말. 스위스의 언어학자 소쉬르의 용어로, ‘랑그’와 ‘파롤’로 나뉜다.


랑간

(1)‘낭간’의 북한어.


랑객

(1)‘낭객’의 북한어. (2)‘낭인’의 북한어.


랑거

(1)카를 랑거, 오스트리아의 해부학자(1819~1887). 피부 표면의 주름 방향을 나타내는 랑거선을 찾았다.


랑거한스섬

(1)인슐린을 분비하는 척추동물의 이자 안에 흩어져 있는 내분비샘 조직. 1869년에 독일의 병리학자 랑게르한스(Langerhans, P.)가 발견하였다. ⇒규범 표기는 ‘랑게르한스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