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중

묵중

나는 단어

묵중

(1)‘묵중하다’의 어근.


"묵중"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굼묵

(1)‘굴뚝’의 방언


오묵오묵

(1)군데군데 동그스름하게 푹 패거나 들어가 있는 모양. (2)정이 깊이 든 모양.


사묵

(1)‘사뭇’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묵’으로도 적는다. (2)중국 춘추 시대 말기 진나라의 사상가(?~?). 진나라에서 태사로 있었으며, 민심을 얻는 자가 군주가 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윗묵

(1)‘윗목’의 방언


게살어묵

(1)게살을 넣어서 만든 어묵.


휘묵

(1)예전에, 죄인을 묶는 데 쓰던 세 가닥으로 꼰 노와 두 가닥으로 꼰 노.


끝 단어 더보기

절점 하중

(1)구조물을 구성하는 부재와 부재의 접합점에 작용하는 하중.


생중

(1)자거나 취하지 아니하고 깨어 있는 동안.


임계 좌굴 하중

(1)구조물에 좌굴 현상을 일으키는 최소 하중.


하늘공중

(1)하늘 또는 공중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표기 하중

(1)컨테이너나 화차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최대 무게.


서중

(1)책이나 편지 따위의 글 가운데. (2)책 속. (3)여름의 더운 때.


시작 단어 더보기

(1)도토리, 메밀, 녹두 따위의 앙금을 되게 쑤어 굳힌 음식. (2)‘북’의 방언 (3)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요동(遼東) 하나뿐이다. (4)얼굴이나 팔뚝의 살을 따고 홈을 내어 먹물로 죄명을 찍어 넣던 벌. (5)‘묵서가’를 줄여 이르는 말. (6)‘먹’의 방언


묵가

(1)중국 춘추 전국 시대 때 노나라의 묵자(墨子)의 사상을 받들고 실천하던 제자백가의 한 파. 절대적인 천명에 따라 겸애(兼愛)와 흥리(興利)에 노력하여 근검할 것을 주장하고, 음악ㆍ전쟁에 반대하였으며 영혼과 귀신의 실재를 역설하여 종교적인 색채를 띠기도 하였다.


묵가오리

(1)가오릿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0cm 정도이며, 등은 갈색 바탕에 좁쌀 또는 눈 모양의 얼룩점이 있으며 배는 회색을 띤 갈색이다. 몸은 납작하고 주둥이는 짧으나 돌출하였고 가시가 많이 나 있다.


묵감

(1)말없이 속으로 느끼는 감정.


묵객

(1)먹을 가지고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사람.


묵거

(1)중국 주나라 때에, 대부(大夫)가 타던 검은 칠을 한 수레.


시작 단어 더보기

(1)절에서 살면서 불도를 닦고 실천하며 포교하는 사람. 본래는 그런 단체를 이르던 말이다. 근래에는 비하하는 말로 많이 사용되며, 그 대신 ‘승려’나 ‘스님’의 호칭이 일반화되어 있다. (2)‘윷’의 방언 (3)‘줄’의 방언 (4)등급, 수준, 차례 따위에서 가운데. (5)규모나 크기에 따라 큰 것, 중간 것, 작은 것으로 구분하였을 때에 중간 것을 이…


중가

(1)비싼 값. (2)중국 한나라 때에, 재산이 중등(中等)에 속하는 집안을 이르던 말. 이런 집안에 대한 일정한 재산 표준이 규정되어 있었는데, ≪한서≫와 ≪후한서≫에 관련 기록이 나온다.


중가르

(1)17세기에서 18세기에 서북 몽골과 톈산 북로에서 활약한 오이라트의 부족 국가. 17세기 후반부터 강성하여졌으나 1759년에 중국 청나라의 건륭제에게 멸망하였다.


중가리

(1)‘중고기’의 방언


중가리아

(1)중국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 서부에 있는 분지. 알타이산맥과 톈산산맥에 둘러싸여 있어 예로부터 교통의 요충지였으며 목화, 곡물 따위를 생산하였다.


중가마

(1)중간 크기의 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