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말사말 사말사말사말 첫인사말사말사말사말사말

사말

나는 단어

상사말

(1)‘생마’의 방언 (2)발정(發情)하여 일시적으로 매우 사나워진 수말. (3)사람이 죽은 사고에 대한 이야기. ⇒남한 규범 표기는 ‘상삿말’이다.


겸사말

(1)자기를 낮춤으로써 상대편을 높이는 말. ‘저희’, ‘여쭈다’ 따위가 있다.


사말

(1)사시(巳時)의 끝 무렵. (2)사람이 면하지 못할 네 가지의 종말. 죽음, 심판, 천당, 지옥을 이른다. (3)‘사지 말단’을 줄여 이르는 말. (4)자질구레하여 중요하지 아니한 것.


택사말

(1)택사를 가루로 만든 것. 엷은 회갈색을 띠고 희미한 냄새와 맛이 난다. 이뇨, 지갈에 효능이 있어 설사, 위내정수, 현훈, 구갈 따위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쓴다.


예사말

(1)보통으로 가벼이 하는 말. (2)높이거나 낮추는 말이 아닌 보통 말.


"사말" 끝 단어: 1쪽

장사말 가운데 혼사말

(1)이야기되고 있는 것과 전혀 맥이 닿지 않는 엉뚱한 소리를 하는 경우에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장사말 하는 데 혼사말 한다’


첫인사말

(1)의식을 시작할 때 하는 인사말.


인사말

(1)인사로 하는 말. 또는 인사를 차려 하는 말.


혼사말

(1)‘혼삿말’의 북한어.


장사말

(1)장례와 관련하여 주고받는 인사말.


"사말" 끝 단어: 2쪽

나사말

(1)자라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의 길이는 30~70cm로 8~9월에 연둣빛 암꽃은 긴 꽃줄기 끝에서, 수꽃은 포(苞) 안에서 핀다. 흔히 열대어의 수초로 쓴다. 못, 웅덩이, 냇물 따위의 민물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강원ㆍ경기ㆍ제주ㆍ평남ㆍ황해,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사말" 끝 단어: 3쪽

끝 단어 더보기

인액티브 단말

(1)정보의 송수신 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의 단말기.


국말

(1)나라가 망하거나 끝날 무렵. (2)누룩을 빻아서 만든 가루.


민나자스말

(1)나자스말과의 한해살이 수중 식물. 수염뿌리가 돋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며 톱니가 있다. 짧은 잎집이 있으며 7~8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이다. 연못이나 흐르는 물속에서 자란다.


데이터 송신 단말

(1)데이터 통신에서 통신 회선을 통하여 자료를 전송하는 장치.


콩도 닷 말 팥도 닷 말

(1)어떤 것을 치우침 없이 공평하게 골고루 나누어 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이러나저러나, 혹은 여기나 저기나 모두 마찬가지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움말

(1)주어와 서술어만으로는 뜻이 완전하지 못한 문장에서, 그 불완전한 곳을 보충하여 뜻을 완전하게 하는 수식어. 국어에서는 ‘되다’, ‘아니다’ 앞에 조사 ‘이’, ‘가’를 취하여 나타나는 문장 성분을 말한다. ‘철수가 지도자가 되었다’의 ‘지도자가’ 따위이다.


끝 단어 더보기

설계 규칙 검사

(1)대규모 집적 회로의 마스크 패턴의 기하학적인 설계를 할 때 오류를 줄이기 위한 기본적인 규칙 검사.


교왕호국사

(1)교오고코쿠지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각감주사

(1)조선 고종 31년(1894)에 규장각에 설치한 정칠품 관직.


녀성명사

(1)‘여성 명사’의 북한어.


권축 가공사

(1)합성 섬유의 열가소성을 이용해 필라멘트사에 열 가공 처리 하여 곱슬하게 한 실. 부피감이 증가하고 탄성과 신축성이 좋아지며, 보온성과 흡습성이 향상된다.


이스트먼 코닥사

(1)필름, 카메라, 사진 용품들의 생산과 필름의 현상과 인화 따위를 하던 미국의 회사. 최초의 휴대용 카메라인 코닥 카메라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나, 카메라의 디지털화라는 조류에 합류하지 못하여 영상 산업 부문을 정리하고, 이제는 관련 기술 특허료로 연명하는 신세가 되었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쓰는 음성 기호. 곧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목구멍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나타내는 소리를 가리킨다. (2)음성 기호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 또는 그런 결과물. (3)일정한 주제나 줄거리를 가진 이야기. (4)단어, 구, 문장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5)소문이나 풍문 따위를…


말가

(1)‘모두’의 방언 (2)‘모두’의 방언


말가다

(1)‘말갛다’의 방언


말가랏

(1)‘강아지풀’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랏’으로도 적는다.


말가레

(1)‘연자매’의 방언


말가레왕

(1)‘연자맷간’의 방언


시작 단어 더보기

(1)올이 풀리지 아니하도록 단춧구멍이나 꿰맨 솔기 따위의 가장자리를 실로 감치는 일. (2)서양 음악의 7음 체계에서, 다섯 번째 음이름. 계이름 ‘솔’과 같다. (3)‘야’의 방언 (4)‘士’ 자를 새긴 장기짝. 한 편에 둘씩 넷이 있고, 궁 안에서만 한 칸을 움직이며 왕을 보호한다. (5)조선 시대에, 양반 계층인 선비를 이르던 말. (6)중국 주나…


사가

(1)조선 시대에, 벼슬아치가 일정한 임기를 마치면 사만(仕滿)으로 품계를 올리던 일. (2)역사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사람. (3)부여의 4대 벼슬. 마가(馬加), 우가(牛加), 저가(豬加), 구가(狗加)를 이른다. (4)‘사대 시가’를 줄여 이르는 말. (5)한 지점에서 길이 네 방향으로 갈라져 나간 곳. (6)인기척이 없고 죽은 듯이 쓸쓸한 거리. (…


사가관

(1)거짓으로 관직을 사칭하거나 남에게 관직을 주던 일. 조선 시대에는 이런 경우 ≪대명률직해≫에 따라 처벌하였다.


사가기욕

(1)집과 세속적인 욕망을 버리고 불문에 들어감.


사가닥질

(1)‘공중제비’의 방언


사가대승

(1)불교를 크게 네 개의 종파로 나눈 것. 화엄종, 천태종, 진언종, 선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