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머리딱 쑥메 개속 목수 관절 뽀꼭 머물 뚬벅 쇠붉은뺨멧 뽀깔 장금 닥닥 부엉 너무 풀꾹 생김 징검 바름 긴발톱할미 꾸림 꿀뚝 얽음 푸른박 사다 조방가 검은뺨저어 곰팡냄 한국동박 옷채림 구둘 가는부리꽉 소문 노랑솔딱 점박이멧 누왜농 깨끌 자랑 암디 드렁 깍깍 나그네 피리

나는 단어

검은머리딱새

(1)딱샛과의 새. 수컷은 머리와 등 및 가슴이 검고 배와 허리는 붉은 갈색, 날개깃은 갈색이며, 암컷은 대체로 갈색에 목과 아랫배는 잿빛이다. 우리나라에는 드물게 찾아온다.


쑥메새

(1)‘쑥새’의 북한어.


개속새

(1)속샛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100cm이며, 속이 반쯤 비어 있고 세로로 홈 모양의 주름이 6~8개 있다. 잎은 줄기를 둘러싸고 홀씨주머니는 줄기 끝에 달리는데 자루가 없다. 개울이나 바닷가의 모래땅에 자라는데 평안ㆍ전라ㆍ충청을 제외한 한국 각지,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목수새

(1)‘딱따구리’의 방언


눈확 틈새

(1)눈구멍의 벽을 이루는 뼈 사이에 형성된 틈새. 위 눈구멍 틈새와 아래 눈구멍 틈새가 있으며, 이곳으로 머리뼈에서 눈구멍으로 혈관과 신경이 드나든다. ⇒규범 표기는 ‘눈구멍 틈새’이다.


"새" 끝 단어: 1쪽

란새

(1)‘난새’의 북한어.


잦새

(1)허리가 뒤로 기운 기와.


개새

(1)베틀에서, 두 개의 사침대 가운데 바디 쪽의 것.


뛔새

(1)‘똬리’의 방언


관절새

(1)십각류의 아가미방 중에서 가슴다리가 가슴 부위와 관절로 이어지는 부위에 있는 아가미.


"새" 끝 단어: 2쪽

뽀꼭새

(1)‘뻐꾹새’의 방언


대음순 틈새

(1)여성 음부에서 좌우 대음순 사이의 틈새.


머물새

(1)‘텃새’의 북한어.


뚬벅새

(1)‘뜸부기’의 방언


쇠붉은뺨멧새

(1)되샛과의 겨울새. 몸의 길이는 13cm 정도이며 등 쪽은 갈색에 검은색 무늬가 있고 머리 윗부분과 뺨은 밤색이다. 시베리아, 몽골, 만주에서 번식하고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등지에서 겨울을 보낸다.


"새" 끝 단어: 3쪽

틈새

(1)벌어져 난 틈의 사이. (2)모여 있는 사람의 속. (3)어떤 행동을 할 만한 기회. (4)사람들 사이에 생기는 거리.


뽀깔새

(1)‘뻐꾹새’의 방언


장금새

(1)‘장금’의 북한어.


닥닥새

(1)‘딱따구리’의 방언


부엉새

(1)올빼밋과의 솔부엉이, 수리부엉이, 칡부엉이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야행성이거나 박모성(薄暮性) 종이 많지만 쇠부엉이같이 낮에 활동하는 종도 있다. 전 세계에 23속 130여 종이 알려져 있다.


"새" 끝 단어: 4쪽

너무새

(1)‘남새’의 방언


풀꾹새

(1)‘뻐꾹새’의 방언


생김새

(1)생긴 모양새.


징검새

(1)‘새우’의 방언


바름새

(1)무용수가 무대의 어떤 방향을 향하여 몸과 시선을 정면으로 하는 자세.


"새" 끝 단어: 5쪽

긴발톱할미새

(1)참샛과의 새. 편 날개의 길이는 7.7~8.7cm이며, 부리는 가늘고 길며 검은색이다. 머리 꼭대기와 몸 윗면은 잿빛, 배는 누런색이다. 우리나라를 지나가는 나그네새로 유라시아에 분포한다.


왼 겨룸새

(1)태권도에서, 겨루기 자세 가운데 왼발이 앞에 나온 자세. 대각선으로 선 자세에서 앞 팔은 90도로 올리고 다른 팔은 명치 앞에 놓고 자연스럽게 선다.


꾸림새

(1)꾸려 놓은 모양새.


꿀뚝새

(1)‘굴뚝새’의 방언


얽음새

(1)문학 작품에서, 등장인물 사이의 관계나 사건 전개 발전의 일정한 체계.


"새" 끝 단어: 6쪽

윽새

(1)‘억새’의 방언


푸른박새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형인데 나란히맥이 있다. 7~8월에 노란색을 띤 흰색 꽃이 줄기 끝에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뿌리줄기는 유독하여 농업용 살충제로 쓰인다.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금강산 이북,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음부 틈새

(1)여성 음부에서 좌우 대음순 사이의 틈새.


사다새

(1)사다샛과의 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 현재 8종이 있고 온대나 열대의 호수, 연안 또는 섬에 분포한다. (2)사다샛과의 물새. 편 날개의 길이는 65~80cm이며, 몸빛은 흰색, 날개 끝은 검은 갈색, 볼주머니는 황색이다. 부리는 길고 끝이 구부러졌다. 아래 주둥이의 수축할 수 있는 볼주머니에 먹이를 넣어 두면 새끼가 입으로 꺼내 먹는다. 물고기, 새…


쑤새

(1)‘수세미’의 방언


"새" 끝 단어: 7쪽

적새

(1)기와집 지붕마루를 포개어 덮어 쌓는 암키와. (2)초가집 지붕마루에 이엉을 물매지게 틀어 덮은 것. (3)도적이나 적군의 성과 요새. (4)적의 요새.


조방가새

(1)국화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30~5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의 피침 모양이다. 5~8월에 홍자색 꽃이 가지 끝에 하나씩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줄기와 뿌리는 약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검은뺨저어새

(1)‘저어새’의 북한어.


곰팡냄새

(1)곰팡이에서 나는 매캐하고 쾨쾨한 냄새. (2)시대에 아주 뒤떨어진 사물이나 낡고 고리타분하며 괴벽스러운 행동이나 사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한국동박새

(1)동박샛과의 하나. 동박새와 비슷하나 조금 작다. 편 날개의 길이는 6cm 정도이며 등 쪽은 푸른색, 배 쪽은 흰색이다. 눈 주위의 흰색 깃털이 고리 모양을 이루며, 겨드랑이에는 폭이 넓은 갈색 세로줄이 있다. 한국, 아무르, 만주 등지에서 번식하고 중국 남부에서 겨울을 보낸다.


"새" 끝 단어: 8쪽

채새

(1)‘쏙독새’의 북한어.


옷채림새

(1)‘옷차림새’의 방언


구둘새

(1)‘굴뚝새’의 방언


가는부리꽉새

(1)‘쇠부리슴새’의 북한어.


소문새

(1)소문나는 본새.


"새" 끝 단어: 9쪽

썩새

(1)나뭇잎, 삭정이, 억새 따위가 썩어서 쌓인 것.


노랑솔딱새

(1)‘노랑딱새’의 북한어.


점박이멧새

(1)참새의 하나. 몸은 참새와 비슷하나 뺨에 흰 점이 있고 수컷의 배에는 누런색의 점무늬가 있다. 여러 가지 해충과 풀씨를 먹고 사는 익조로 함경북도에만 분포한다.


관새

(1)국경에 설치한 관문이나 요새.


누왜농새

(1)‘누에 농사’의 방언


"새"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사이’의 준말. (2)‘사이’의 준말. (3)‘사이’의 준말. (4)‘사이’의 준말. (5)금 성분이 들어 있는, 광석 속의 알갱이. (6)몸에 깃털이 있고 다리가 둘이며, 하늘을 자유로이 날 수 있는 짐승을 통틀어 이르는 말. (7)참샛과의 새. 몸은 다갈색이고 부리는 검으며 배는 잿빛을 띤 백색이다. 가을에는 농작물을 해치나 여름에는 해충을 잡…


새가

(1)‘계집애’의 방언


새 가구 증후군

(1)새로 산 가구에서 배출되는 물질들로 인하여 발생하는 병적인 증상.


새(가) 뜨다

(1)사람 사이의 관계가 벌어져 소원해지다.


새가라지

(1)전갱잇과의 물고기. 몸은 옆으로 납작하고 유선형이며, 등 쪽은 짙은 청색이다. 몸의 높이는 높고 꼬리자루는 아주 가늘다. 난류성이다.


새가리

(1)‘서캐’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