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안목 인천안목안목안목 안목

안목

나는 단어

현인안목

(1)남의 눈을 어지럽히고 정신을 아뜩하게 함.


인천안목

(1)조선 태조 4년(1395)에 간행된 불교 서적. 가로 18cm, 세로 27.2cm의 크기로, 송나라 승려 지소(智昭)가 불교 5개 종파의 기본 사상과 행적을 요약하여 정리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고려 공민왕 6년(1357)에 강금강(姜金剛)이 간행한 책을 원본으로 삼아 무학 대사가 다시 펴낸 것이다. 3책의 목판본. 보물 제640호.


기안목

(1)연체동물문 복족강의 한 목. 껍데기는 대개 둘둘 말려 있고 한 쌍의 촉수가 있으며 대부분 민물에 산다. 물달팽잇과, 민물삿갓조갯과 따위가 있다.


거시적 안목

(1)사물이나 현상을 장기적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분석ㆍ파악하는 안목.


병안목

(1)연체동물문 복족강의 한 목. 육지나 물에 사는데 대개 껍데기가 있고, 머리에 두 쌍의 더듬이가 있어 앞의 한 쌍은 후각을 맡고 뒤의 한 쌍에는 눈이 있어 시각을 맡는다. 달팽잇과, 대고둥과 따위가 있다.


"안목" 끝 단어: 1쪽

안목

(1)집의 칸살이나 모난 그릇의 안으로 잰 척수(尺數). (2)통로의 안쪽에 있는 위치. (3)안쪽에 있는 자리. (4)사물을 보고 분별하는 견문과 학식. (5)주된 목표. (6)안면이 있어 서로 아는 것.


"안목" 끝 단어: 2쪽

끝 단어 더보기

별안

(1)헤어질 때 섭섭해하는 별스러운 얼굴 모습.


내외 진신안

(1)조선 후기에, 내직과 외직 관리의 명단과 그 봉급을 기록한 표. 관청별로 구분하고, 각 관청은 다시 관직별로 세분하여 성명과 품계를 기록하였다. 1책.


침불안식불안

(1)자도 걱정 먹어도 걱정이라는 뜻으로, 몹시 걱정이 많음을 이르는 말.


여당안

(1)정당 정치에서,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정당이 내놓은 안건.


용머리 해안

(1)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에 있는 사암층 해안.


채택안

(1)다루거나 쓰기 위해 뽑은 작품, 의견, 제도 따위.


끝 단어 더보기

전 과목

(1)학교에서 가르치는 모든 과목.


입천장 오목

(1)단단입천장과 물렁입천장의 경계에서 정중면 바로 양쪽 옆에 있는 작은 오목. 이곳으로 점막샘의 배출관이 열린다.


수수목

(1)수수 이삭의 목.


훈목

(1)향료를 옷에 뿌리고 머리를 감아 몸을 깨끗이 함.


회도리목

(1)‘회돌이목’의 북한어.


수련목

(1)얕은 물의 진흙에 뿌리를 내린 원시적 특징을 갖는 초본성 수중 식물로 목련아강의 한 목. 수련과, 붕어아름과 따위의 4~5과로 구성된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어떤 물체나 공간의 둘러싸인 가에서 가운데로 향한 쪽. 또는 그런 곳이나 부분. (2)일정한 표준이나 한계를 넘지 않은 정도. (3)안주인이 거처하는 방. (4)옷 안에 받치는 감. (5)‘아내’를 이르는 말. (6)조직이나 나라 따위를 벗어나지 않은 영역. (7)‘아니’의 준말. (8)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순흥(順興), 죽산(竹山), …


안가

(1)특수 정보 기관 따위가 비밀 유지를 위하여 이용하는 일반 집. (2)집안사람들이 모두 편안함. (3)평안하고 한가함. (4)값이 쌈. 또는 싼값. (5)임금이 세상을 떠남.


안가낙업

(1)편안하게 살면서 즐거이 일함.


안가라강

(1)러시아 중남부 바이칼호(Baikal湖) 북쪽에 있는 강. 바이칼호에서 시작하여 타이가 지대를 지나 예니세이강(Yenisey江)으로 흘러 들어간다. 수력 발전소가 설치되어 있고, 부근에는 철광 따위의 지하자원이 풍부하다. 길이는 1,852km.


안가랑

(1)승무(僧舞)에서, 한 발을 뒤로 살짝 튀겨 올리며 무릎을 자연스럽게 조금 굽히는 춤사위.


안가루

(1)‘미숫가루’의 방언


시작 단어 더보기

(1)척추동물의 머리와 몸통을 잇는 잘록한 부분. (2)식도와 기도로 통하는 입 안의 깊숙한 곳. (3)목을 통해 나오는 소리. (4)어떤 물건에서 동물의 목과 비슷한 부분. (5)자리가 좋아 장사가 잘되는 곳이나 길 따위. (6)통로 가운데 다른 곳으로는 빠져나갈 수 없는 중요하고 좁은 곳. (7)곡식의 이삭이 달린 부분. (8)일의 진행 과정에서 가장…


목가

(1)조선 시대에, 대동미 대신으로 바치던 무명. (2)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 (3)전원시의 하나. 전원의 한가로운 목자(牧者)나 농부의 생활을 주제로 한 서정적이고 소박한 시가이다.


목가구

(1)나무로 만든 가구.


목가극

(1)전원생활을 다룬 극.


목가래

(1)곡식이나 눈 따위를 한곳으로 밀어 모으는 데 쓰는 기구. 넓적한 나무 판에 긴 자루를 달았다. ⇒규범 표기는 ‘넉가래’이다.


목 가리개

(1)갑옷에서 목을 가리는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