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질

칠질

나는 단어

칠질

(1)61세에서 70세까지를 이르는 말. 한 질(秩)은 십 년을 이른다. (2)일흔 살을 이르는 말.


"칠질" 끝 단어: 1쪽

끝 단어 더보기

갓물질

(1)제주도의 해녀놀이의 한 부분으로, 바닷가에서 하는 작업을 재현한 놀이. (2)물이 깊지 않은 해안가에서 하는 물질. 제주 지역에서는 ‘물질’로도 적는다.


석쉬질

(1)‘석수질’의 방언


맷돌질

(1)맷돌에다 곡식을 가는 일. (2)‘요분질’의 방언


수질

(1)배를 탔을 때 어지럽고 메스꺼워 구역질이 나는 일. 또는 그런 증세. (2)거머리강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3)물의 성질. 물의 온도, 맑고 흐림, 빛깔, 비중, 방사능 및 유기질과 무기질, 혹은 세균의 함유량 따위에 따라 결정된다. (4)상복을 입을 때에 머리에 두르는, 짚에 삼 껍질을 감은 둥근 테. (5)장기에서 겉과 속의 구조가 구별될…


미장질

(1)변비가 생겼을 때 미장을 넣거나 항문을 벌리고 똥을 파냄. 또는 그런 일.


공디박질

(1)‘곤두박질’의 방언


끝 단어 더보기

생삼사칠

(1)사람이 태어난 뒤 사흘 동안과 죽은 뒤 이레 동안이라는 뜻으로, 부정하다고 꺼리는 기간을 이르는 말.


주홍칠

(1)주홍빛으로 칠함. 또는 그 칠.


정벌칠

(1)애벌칠이나 재벌칠 뒤에 마무리로 칠하는 일.


나전 칠

(1)광채가 나는 자개 조각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박아 넣거나 붙인 다음 옻을 칠하여 윤을 내는 공예 기법.


개칠

(1)한 번 칠한 것을 다시 고쳐 칠함. (2)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한 번 그은 곳에 다시 붓을 대서 칠함.


동유칠

(1)유동의 씨에서 짜낸 기름에 활석(滑石), 밀타승(密陀僧) 따위를 섞고 안료를 넣어서 만든 도료.


시작 단어 더보기

(1)심마니들의 은어로, ‘간장’을 이르는 말. (2)질그릇을 만드는 흙. 또는 그 흙으로 만든 질그릇의 흙바탕. (3)‘질하다’의 어근. (4)‘길’의 방언 (5)‘기지개’의 방언 (6)책의 권수의 차례. (7)아래위가 터진 책갑. 두꺼운 종이에 천을 붙이고, 책 모양에 따라 접어 꼬챙이나 끈 따위를 맨다. 흔히 문집 따위의 덮개로 쓴다. (8)여러 권…


질ㆍ넬슨 염색

(1)항산균을 염색하는 방법. 결핵균은 항산성을 띠므로 붉게 염색되고 다른 조직들은 푸르게 보인다.


질ㆍ닐센 염색

(1)항산성의 세균을 다른 세균들과 구분하기 위하여 염색하는 일.


질가

(1)‘길가’의 방언


질가마

(1)질흙으로 구워서 만든 가마솥.


질 가지

(1)자궁 동맥에서 일어나 질의 윗부분에 분포하는 동맥 가지. (2)중간 곧창자 동맥에서 일어나 질에 분포하는 동맥 가지.


시작 단어 더보기

(1)육에 일을 더한 수. 아라비아 숫자로는 ‘7’, 로마 숫자로는 ‘Ⅶ’로 쓴다. (2)그 수량이 일곱임을 나타내는 말. (3)그 순서가 일곱 번째임을 나타내는 말. (4)가구나 나무 그릇 따위에 윤을 내기 위하여 옻을 바르는 일. (5)면이 있는 사물에 기름이나 액체, 물감 따위를 바름. 또는 그런 물질.


칠가리

(1)‘칡가루’의 방언


칠각

(1)불도 수행에서 참과 거짓, 선악을 살피어서 올바로 취사선택하는 일곱 가지 지혜. 택법각분, 정진각분, 희각분, 제각분, 사각분, 정각분, 염각분을 이른다.


칠각분

(1)불도 수행에서 참과 거짓, 선악을 살피어서 올바로 취사선택하는 일곱 가지 지혜. 택법각분, 정진각분, 희각분, 제각분, 사각분, 정각분, 염각분을 이른다.


칠각뿔

(1)밑면이 칠각형인 각뿔.


칠각뿔대

(1)칠각뿔을 그 밑면에 평행하는 평면으로 잘라서 꼭짓점이 있는 부분을 없애고 남은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