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봉 뾰족 함실 다시 보선 무시럼 씨연 도브젠 세로 빼쭉 스투 로자리오비안 잔주 마르 가마보 하늘 뭉툭 함정 디딤판 이토노 이오네스 푸에르토리 오랑 빌래스 납닥 묵은 거리석걸이 빈대 그레  오똑 주독 아이스초 활등 낚시 어터 세움

나는 단어

알 로코

(1)악보에서, 한 옥타브를 올리거나 내려서 연주한 뒤에 표시된 본래 음표대로 연주하라는 말.


재봉코

(1)바늘이 천을 두 번 뚫는 사이에 이루어지는 재봉뜸.


뾰족코

(1)끝이 뾰족하게 생긴 코.


함실코

(1)푹 빠져서 입천장과 맞뚫린 코. 또는 그 코를 가진 사람.


다시코

(1)‘다시’의 방언


"코" 끝 단어: 1쪽

쫑코

(1)‘핀잔’을 속되게 이르는 말.


보선코

(1)‘버선코’의 방언


스코

(1)일본의 남북조 시대에, 북조(北朝)의 제3대 왕(1334~1398). 고곤왕(光嚴王)의 첫째 아들로, 숙부인 고묘왕(光明王)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다. 무로마치 막부(室町幕府)가 내분으로 혼란에 빠지자 1351년에 남조(南朝)와 화의(和議)하였으나, 남조의 침입을 받아 유폐되었다. 재위 기간은 1348~1351년이다.


무시럼코

(1)아무런 뜻이나 생각이 없이. ⇒규범 표기는 ‘무심코’이다.


류코

(1)불용성의 염료를 환원하여 얻는 무색이나 담색의 수용성 화합물.


"코" 끝 단어: 2쪽

씨연코

(1)‘잘코사니’의 방언 (2)‘잘코사니’의 방언


도브젠코

(1)알렉산드르 도브젠코, 소련의 영화감독(1894~1956). 우크라이나의 자연을 아름답게 묘사하였다. 작품에 <대지> 따위가 있다.


차코

(1)남아메리카 중부에 있는 대평원.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파라과이에 걸쳐 있으며, 사바나 기후로 대부분의 지역이 관목 수림이나 초원을 이룬다. 면적은 약 77만 7000㎢.


겐코

(1)일본 남북조 시대 남조 고다이고 천황 때의 연호(1331~1334). (2)일본 가마쿠라 시대 고다이고 천황 때의 연호(1324~1324).


세로코

(1)위에서 아래의 방향으로 볼록한 뜨개코.


"코" 끝 단어: 3쪽

모르투오스 플랑고 비보스 보코

(1)1980년 하비(Harvey, J.)가 윈체스터 성당 종소리를 컴퓨터로 처리한 구체 음향으로 만든 8채널 작품. 소년의 목소리를 삶으로, 종소리를 죽음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전자적으로 두 소리를 변형하여 전체 작품을 구성하였다.


빼쭉코

(1)‘뾰족코’의 방언


스투코

(1)벽돌이나 목조 건축물 벽면에 바르는 미장 재료. 건물의 방화성과 내구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건물의 외관을 아름답게 한다.


샤코

(1)군악대가 착용하는 좁은 챙이 달린 긴 원추형 모자.


디스크리트 에코

(1)마주 보는 두 벽 사이의 반사음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짧은 에코. 제이 차 세계 대전 이후에 유행한 아르 앤드 비 음악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지금도 보컬이나 솔로 악기에 자주 이용된다.


"코" 끝 단어: 4쪽

로자리오비안코

(1)청포도 품종의 하나. 일본에서 1976년에 로자키와 머스캣 오브 알렉산드리아를 교배하여 육성하였고, 1987년에 최종 선발하였다. 숙기는 9월 중하순경으로 만생종이다. 포도송이는 원추형으로 무게는 400그램 이상이며, 포도알은 난형으로 8그램 이상이다. 과육은 단단하며, 과피와 과육이 잘 분리되지 않아 껍질까지 먹는다. 당도는 20도로 매우 높고 신…


잔주코

(1)‘잠자코’의 방언


선코

(1)남이 하기 전에 앞질러 하는 행동. ⇒규범 표기는 ‘선손’이다. (2)행동의 차례에서 맨 먼저. (3)먼저 손찌검을 함. 또는 그 손찌검. ⇒규범 표기는 ‘선손’이다.


마르코

(1)가톨릭에서, ‘마가’를 이르는 이름.


가마보코

(1)‘어묵’의 한 종류.


"코" 끝 단어: 5쪽

복코

(1)복을 가져다주는 코라는 뜻으로, 끝이 둥글고 뭉뚝한 코. 또는 그런 코를 가진 사람.


하늘코

(1)짐승이 건드리면 목이나 다리를 옭아 공중에 달아 올리게 만든 올무.


뭉툭코

(1)끝이 아주 짧고 무딘 모양의 코.


함정코

(1)함정에 빠지면 발이 걸리게 만든 올가미.


아 포코

(1)악보에서, ‘점점’ 또는 ‘조금씩’을 나타내는 말.


"코" 끝 단어: 6쪽

디딤판코

(1)계단의 발을 디디는 널판에서 끝의 내민 부분.


치코

(1)‘올가미’의 북한어.


플라즈마 에코

(1)플라스마에 서로 다른 두 파동이 존재할 때 나타나는 제삼의 파동. 충돌이 없는 플라스마에서 두 파동이 흩어지지 않고 중첩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규범 표기는 ‘플라스마 에코’이다.


섶코

(1)두루마기나 저고리 따위의 옷섶 끝에 뾰족하게 내민 부분.


이토노코

(1)실같이 가는 톱. 얇은 널빤지에 여러 가지 모양으로 도림질을 하는 데 쓴다.


"코" 끝 단어: 7쪽

이오네스코

(1)외젠 이오네스코, 루마니아 출신의 프랑스 극작가(1909~1994). 현대 부조리극의 대표적인 작가로, 인간 의사 소통의 어려움이나 소통의 왜곡, 언어의 폭력성 등에 주목했다. 작품에 <대머리 여가수>, <수업>, <코뿔소>, <의자들> 따위가 있다.


푸에르토리코

(1)서인도 제도의 대앤틸리스 제도 동쪽 끝에 있는 섬나라. 미국 자치령으로 산이 많으며, 사탕수수를 주로 재배한다. 수도는 산후안, 면적은 8,897㎢.


오랑코

(1)마소의 안장이나 길마를 얹을 때 배에 걸쳐서 고정하는 뱃대끈을 묶을 때 거는 고리


빌래스코

(1)데이비드 빌래스코, 미국의 제작자ㆍ배우ㆍ매니저ㆍ극작가(1853~1931). 소설을 각색하거나 유럽 작품을 번안한 작품이 많다.


납닥코

(1)‘납작코’의 방언


"코" 끝 단어: 8쪽

(1)포유류의 얼굴 중앙에 튀어나온 부분. 호흡을 하며 냄새를 맡는 구실을 하고, 발성(發聲)을 돕는다. (2)콧구멍에서 흘러나오는 액체. (3)버선이나 신 따위의 앞 끝이 오뚝하게 내민 부분. (4)그물이나 뜨개질한 물건의 눈마다의 매듭. 코와 코를 잡아맨 눈이 모여서 그물이 되고, 코와 코를 서로 끼워서 뜨개 옷이 된다. (5)뜨개질할 때 눈마다 생겨…


묵은코

(1)뜨개질에서, 떠 돌아갈 때 실을 걸게 되는 이미 있는 코.


거리석걸이코

(1)멍에에 만든 코


빈대코

(1)콧날이 서지 않고 납작하게 가로퍼진 코. 또는 그런 코를 가진 사람. ⇒규범 표기는 ‘납작코’이다. (2)‘납작코’의 북한어.


그레코

(1)엘 그레코, 그리스 태생의 에스파냐 화가(1541~1614). 대담한 구도와 광택 있는 색조를 써서 독자적인 종교화를 그렸다. 작품에 <라오콘(Laocoön)>, <성가족(聖家族)> 따위가 있다.


"코" 끝 단어: 9쪽

헤드 에코

(1)재생 신호가 재녹음되어 다시 재생될 때 만들어지는 특수한 형태의 에코.


수코

(1)‘수컷’의 방언


코

(1)‘잠자코’의 옛말.


근접 에코

(1)송신 무선국 근처에서 반사파가 수신되는 현상. 송신 전력이 먼 거리로 향하도록 방사되었음에도, 전리층 또는 지표면으로부터 반사되거나 산란되어 인접 지역에서 송신 전파가 수신된다.


오똑코

(1)오뚝하게 생긴 코. ⇒남한 규범 표기는 ‘오뚝코’이다.


"코"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포유류의 얼굴 중앙에 튀어나온 부분. 호흡을 하며 냄새를 맡는 구실을 하고, 발성(發聲)을 돕는다. (2)콧구멍에서 흘러나오는 액체. (3)버선이나 신 따위의 앞 끝이 오뚝하게 내민 부분. (4)그물이나 뜨개질한 물건의 눈마다의 매듭. 코와 코를 잡아맨 눈이 모여서 그물이 되고, 코와 코를 서로 끼워서 뜨개 옷이 된다. (5)뜨개질할 때 눈마다 생겨…


코ㅅ구무기동

(1)‘콧대’의 옛말.


코ㅅ긋

(1)‘코끝’의 옛말.


코ㅅ도래

(1)‘코뚜레’의 옛말.


코ㅅ믈

(1)‘콧물’의 옛말.


코ㅅ방올

(1)‘콧방울’의 옛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