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하자하자 형이하자하자하자하자하자

하자

나는 단어

소송 행위의 하자

(1)소송 행위가 본래의 소송 절차상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


권원 하자

(1)부동산으로 향유할 수 있는 권리나 그 권리가 발생한 원인에서 드러난 문제점.


형식상 하자

(1)법률 또는 당사자가 예상하는 정상적인 상태를 충족하지 못하는 절차상의 흠.


하자

(1)어떤 사람. (2)어떤 것. (3)옥의 얼룩진 흔적이라는 뜻으로, ‘흠’을 이르는 말. (4)법률 또는 당사자가 예기한 상태나 성질이 결여되어 있는 일.


절차의 하자

(1)행정청이 각종의 공법적 작용을 하는 데 절차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를 이르는 말. 행정 입법, 행정 행위 등 행정청에 의한 모든 공법적 작용은 적법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적법 요건에 절차 요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하자" 끝 단어: 1쪽

고하자

(1)한문의 시ㆍ부 따위에서 음운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글자.


잠재 하자

(1)상당한 주의로도 쉽게 발견할 수 없는 화물의 성질상, 성능상의 결함.


행정 절차의 하자

(1)행정 기관이 행정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흠이나 결함.


출하자

(1)상품을 생산하여 시장으로 내어보내는 사람.


형이하자

(1)형체를 갖추어 나타나 있는 물질의 영역에 속하는 것.


"하자" 끝 단어: 2쪽

수하자

(1)나이나 항렬 따위가 자기보다 아래이거나 낮은 사람. (2)자기보다 지위나 신분이 낮은 사람. (3)어두워서 상대편의 정체를 식별하기 어려울 때 경계하는 자세로 상대편의 정체나 아군끼리 약속한 암호를 확인하는 사람.


내용상 하자

(1)법률 또는 당사자가 예기한 상태나 성질이 결여되어 있는 일.


보급원 하자

(1)보급원으로부터 인수한 화물의 외부 포장이 완전하고 수송하면서 취급상의 결함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화물에 파손, 부족, 초과, 이중 적송, 행정 착오 적송, 불완전품, 시효성 물자, 식별 불가품, 미수령 회계 착오 따위와 같은 하자가 발생한 것.


재하자

(1)나이나 항렬 따위가 자기보다 아래이거나 낮은 사람.


과세 처분의 하자

(1)과세 처분의 효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상태나 성질이 결여되어 있는 일. 과세권이 없는 자에 대한 과세 처분, 납세 고지 절차를 밟지 않은 과세 독촉, 일정한 방식을 갖추지 아니한 과세 처분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하자" 끝 단어: 3쪽

집하자

(1)여러 곳으로 나누어 보내지는 물자나 상품 따위를 한곳에 모아 선별하는 사람.


고유의 하자

(1)보험 대상물에 있는 일반적이거나 특수한 결함.


행정 행위의 하자

(1)행정 행위의 효력이 완전이 발생하는 것을 막고 해치는 사유가 되는 결함.


회계 하자

(1)요구한 물자를 정상적으로 수령하였으나 대외 군사 판매 대금 지불상의 착오 또는 오퍼상의 행정비 적용 요율 착오에 의하여 발생한 하자.


낙하자

(1)높은 데서 낮은 데서 떨어지는 사람.


"하자" 끝 단어: 4쪽

주주 총회 결의의 하자

(1)주주 총회 결의의 절차나 내용이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하였거나 부당하여 그 효력을 인정할 수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


설립 하자

(1)회사를 설립하려면 설립 절차와 설립 등기가 필요한데, 설립 등기를 하여 외관상 유효한 것처럼 보이나 설립 절차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를 이르는 말. 회사 설립의 무효 또는 취소의 소(訴)를 제기할 수 있다.


수송 하자

(1)판매국 내 최초 적송 지점에서 해당 물자에 대한 소유권이 구매국으로 이양된 이후 발생한 하자. 최초 적송 지점에서 해당 물자가 판매국 내 운송 기관에 인계되어 판매국 내 출발항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한 하자를 포함하여, 이후 최종 목적지까지의 모든 수송 과정에서 취급상 결함으로 일어난 파손 및 훼손, 손ㆍ망실, 부족 따위를 말한다.


형량 하자

(1)행정 계획이 비교 형량의 과정을 전혀 거치지 않았거나 불충한 흠이 있어 위법한 경우를 이르는 말. 형량을 전혀 하지 않은 형량 해태, 형량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빠뜨린 형량 흠결, 형량을 하였으나 그 형량이 객관성ㆍ비례성을 결하는 오형량 따위가 있다.


"하자" 끝 단어: 5쪽

끝 단어 더보기

증여자

(1)재산이나 물품 따위를 다른 사람이나 단체 및 기관에 무상으로 주는 사람. (2)옛날이야기에서 등장인물이 맡은 일곱 가지 역할 가운데 하나. 영웅에게 힘을 부여해 주는 역할이다. 러시아의 예술 이론가 프로프(Propp, V.)가 사용한 개념이다.


엔단자

(1)일반적으로 이(2) 보다 큰 엔(n) 개의 단자를 갖는 하나의 전기 회로 요소. 전기 회로 또는 회로망을 수식하는 용어이다.


반사 전자

(1)고체 표면에 부딪혀 반사하는 전자. 시료 내부에서 산란하고 일부 공간으로 방출되는 전자로, 주사 전자 현미경 등에서 이용된다.


환기 인자

(1)초기 배아에서 형태 발생을 조절하는 인자. 다른 부분의 기관과 조직의 발달을 자극하는 배아의 한 부분에서 생산되는 화학 물질이다.


무능력자

(1)일을 감당하거나 해결할 만한 능력이 없는 사람. (2)단독으로 유효한 법률 행위를 할 수 없는 사람. 미성년자, 금치산자, 한정 치산자 등이며, 이들의 행위를 대리하고 보충하기 위하여 각각 친권자, 후견인, 보좌인을 둔다.


조개관자

(1)연체동물 부족류의 조개껍데기를 닫기 위한 한 쌍의 근육. 큰가리비, 키조개, 국자가리비 따위에 있다.


끝 단어 더보기

치하

(1)통치 아래. (2)관할하거나 통치하는 구역의 안. (3)남이 한 일에 대하여 고마움이나 칭찬의 뜻을 표시함. 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한다. (4)고맙다는 인사.


회전 급강하

(1)항공기가 팽이처럼 돌며 갑자기 빠른 속도로 내려가는 일.


안드로메다은하

(1)안드로메다자리에 있는 나선(螺線) 모양의 은하. 밝기는 5등급이고, 지구에서의 거리는 약 200만 광년이다. 우리 은하계보다 조금 크다. 엠 번호(M番號)는 31.


수에즈 운하

(1)이집트의 동북부에 있는,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수평식 운하. 국제 운하로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최단 항로이다. 1869년 개통되었으며, 영국의 지배하에 있다가 1956년에 이집트가 국유화하였다. 길이는 163km.


평균 부하

(1)어떤 기간 내에서 부하 전력의 평균값.


춘하

(1)봄과 여름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봄철의 아지랑이.


시작 단어 더보기

자식은 쪽박에 밤 주워 담듯 한다

(1)가난한 가정에서 자식이 많아 좁은 방에 들어앉은 꼴이 마치 쪽박에 밤을 담아 둔 것과 같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에 자식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자세 어지럼

(1)나이 든 사람이 누워 있거나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는 자세를 취할 때처럼 자세 변화로 유발되는 어지러움. 기립 저혈압이 원인이다.


자유 공간 리스트

(1)현재 사용되지 않는, 모든 사용 가능한 기억 공간에 대한 정보를 하나로 연결한 리스트.


자기식 표시 판독기

(1)자기 연필로 표시하고 이을 자화하여 판독할 수 있도록 조작되어 있는 판독기.


자연숲

(1)‘자연림’의 북한어.


자동 문법

(1)인공 언어의 기호를 나열하는 규칙과 사용 방법.


시작 단어 더보기

(1)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큼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아주’, ‘몹시’의 뜻을 나타낸다. (2)‘얼마나’의 뜻을 나타내는 말. (3)입을 크게 벌리고 입김을 한 번 내어 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4)기쁘거나 슬플 때, 화가 나거나 걱정스럽거나 한탄스러울 때 가볍게 내는 소리. (5)아래 또는 아래쪽이나 밑. (6)품질이나 등급을 둘 또는 셋으로 나…


하가

(1)총이나 포ㆍ배 따위를, 세워 두었던 받침대에서 내림. (2)지체가 낮은 곳으로 시집간다는 뜻으로, 공주나 옹주가 귀족이나 신하에게로 시집감을 이르던 말. (3)가격이 떨어짐. (4)어느 겨를. (5)‘화가’의 방언


하가되다

(1)가격이 떨어지게 되다.


하가라

(1)지금의 김해 땅에 있었던 나라. 42년에 수로왕이 건국하였다고 하며, 한때 육 가야의 맹주로 활약하였으나, 신라 법흥왕 19년(532)에 신라에 병합되었다. (2)삼국 시대에,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 지역에 있었던 나라.


하가라국

(1)지금의 김해 땅에 있었던 나라. 42년에 수로왕이 건국하였다고 하며, 한때 육 가야의 맹주로 활약하였으나, 신라 법흥왕 19년(532)에 신라에 병합되었다. (2)삼국 시대에,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 지역에 있었던 나라.


하가라도

(1)가야 가실왕 때에, 우륵이 지은 가야금 열두 곡 가운데 첫째 곡 이름. ‘하가라’는 ‘함안(咸安)’ 땅의 옛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