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 최정 장선 반선 배우지 이금 손소 손병 문념무 서화 산악잡 신정 가자 선열법 상가 행진유 소춘대유 백설 마두 최은 막우막 조명 괴뢰 처용 공하신 이선 안환 조형유 률동유

나는 단어

실내 유희

(1)방 안에서 하는 유희. 장기, 바둑, 당구, 화투, 탁구 따위가 있다.


오금희

(1)도가에서 다섯 짐승의 자세를 흉내 내어 신체의 여러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하는 양생법. 범ㆍ사슴ㆍ곰ㆍ원숭이ㆍ새 등의 자세를 본떴다.


최정희

(1)소설가(1912~1990). 호는 담인(淡人). 초기에는 주로 개인의 문제를 고백적인 수법으로 그리다가 차츰 객관적 리얼리즘과 민족적 역사의식에 바탕을 둔 작품을 발표하였다. 작품에 <지맥(地脈)>, <인맥(人脈)>, <천맥(天脈)>, <인간사(人間史)> 따위가 있다.


장선희

(1)독립운동가(?~?). 3ㆍ1 운동이 일어나자 대한 애국 부인회를 조직하여 투옥된 애국지사들의 가족을 돕고 상하이 임시 정부와 연락하면서 독립운동을 벌였다.


조희

(1)‘종이’의 방언 (2)아침 햇빛. (3)다른 사람을 희롱하거나 빈정대며 놀림. (4)희롱하여 놀림. (5)고려 시대에 이루어진 풍자적인 즉흥극. 조선 시대의 소학지희로 이어졌다고 본다.


"희" 끝 단어: 1쪽

곽희

(1)중국 북송(北宋)의 화가(?~?). 자는 순부(淳夫). 계절에 따른 경관(景觀)의 변화, 빛과 구름의 상태 따위의 묘사에 뛰어났다. 작품에 <계산추제도권(溪山秋霽圖卷)>, 저서에 화론(畫論) ≪임천고치≫ 따위가 있다.


반선희

(1)민속놀이의 하나. 또는 그 놀이 기구. 큰 나무의 가지나, 두 기둥 사이로 가로지른 막대에 두 가닥의 줄을 매어 늘이고, 줄의 맨 아래에 밑싣개를 걸쳐 놓고 올라서서 몸을 움직여 앞뒤로 왔다 갔다 하면서 논다.


배우지희

(1)시사적인 사건을 우스갯소리와 우스갯짓으로 표현하여 연출한 풍자적인 연극.


왕희

(1)왕의 딸.


수용 유희

(1)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유희. 그림책을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영화 구경 따위를 즐기는 것으로, 한 살부터 여섯 살 사이에 가장 왕성하다.


"희" 끝 단어: 2쪽

이금희

(1)대중 가수(1950~2007). 본명은 대금(大錦). 주로 1960년대에 활동하였으며 최초의 댄스 가수로 기록되어 있다. 대표곡으로는 <키다리 미스터 김>이 있다.


손소희

(1)소설가(1917~1986). 인물의 심리를 묘사하는 데에 뛰어났다. 작품에 <이라기(梨羅記)>, <창포 필 무렵>, <그날의 햇빛은> 따위가 있다.


흔희

(1)매우 기뻐함. 또는 큰 기쁨.


곡희

(1)곡식이 풍성함.


손병희

(1)항일 독립운동가(1861~1922). 자는 응구(應九)ㆍ규동(奎東). 호는 의암(義菴). 1882년 천도교에 입교하여 1887년에 제3대 대도주(大道主)가 되었다. 3ㆍ1 운동 때는 민족 대표 33인의 한 사람이었다.


"희" 끝 단어: 3쪽

문념무희

(1)문관들은 안일하게 지내고 무관들은 희롱한다는 뜻으로, 안일에 빠져 제 직분을 다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윤희

(1)중국 전국 시대 진나라 사람(?~?). 자는 공도(公度). 벼슬은 함곡관윤. 노자(老子)의 서유(西遊) 때에 도덕경 삼천언(道德經三千言)을 전수받았다. 저서에 ≪관윤자(關尹子)≫가 있다.


서화희

(1)정월 대보름의 전날에 논둑이나 밭둑에 불을 붙이고 돌아다니며 노는 놀이. 특히, 밤에 아이들이 기다란 막대기나 줄에 불을 달고 빙빙 돌리며 노는 것을 이른다.


가면인 잡희

(1)여러 사람이 다양한 가면을 쓰고 나와 춤과 노래를 하던 전통 연희.


대상 유희

(1)사물을 대상으로 변환시키는 말의 의미 작용에 따라 무한히 달라지는 말과 사물 사이의 유희적 관계가 텍스트를 읽는 사람에게 주는 기쁨.


"희" 끝 단어: 4쪽

법희

(1)설법을 듣고 진리를 깨달아 마음속에 일어나는 기쁨.


화희

(1)등불을 많이 켜거나, 쥐불을 놓거나, 불꽃놀이 따위를 하며 노는 일.


성희

(1)성적(性的) 쾌락을 목적으로 하는 놀이.


산악잡희

(1)서역악(西域樂)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민간 잡희(雜戱)의 총칭. 아악(雅樂)이나 정악(正樂)처럼 정식 무악(舞樂)이 아닌 모든 잡예(雜藝)를 가리킨다. 이러한 부류의 잡희는 중국 한나라 때 비롯되어 당나라에 계승되고, 한반도와 일본에까지 전파되었다.


신정희

(1)조선 고종 때의 장군(1833~1895). 자는 중원(中元). 호는 향농(香農). 어영대장, 독판내무부사를 거쳐 통위사를 지냈다. 편서(編書)에 ≪훈련도감중기(訓練都監重記)≫가 있다.


"희" 끝 단어: 5쪽

가자희

(1)1910년 이후 재래 민요를 기초로 하여 가요, 만담, 경극의 형식을 혼합하여 만든 새로운 형식의 타이완 대중 연극.


상희

(1)예전에, ‘장기’를 이르던 말.


선열법희

(1)선정(禪定)에 들어간 즐거움과 부처의 교법을 듣는 즐거움.


상가희

(1)중국 명나라 말기ㆍ청나라 초기의 무장(武將)(1604~1676). 명나라 때에는 광록도(廣鹿島) 부장(副將)이 되었다가 후에 청나라에 귀순하여 총병관(總兵官)을 수여받고, 이자성의 난을 정벌하여 평남왕(平南王)에 봉하여졌다.


소희

(1)바라는 일. (2)웃으며 장난하는 일. (3)중국 남송(南宋) 광종(光宗) 때의 연호(1190~1194).


"희" 끝 단어: 6쪽

신희

(1)새해의 복이나 기쁨.


봉희

(1)예전에, 병사들이 나뭇가지를 무기 삼아 서로 겨루던 놀이.


행진유희

(1)줄을 지어 발을 맞추며 앞으로 나아가면서 하는 유희.


소춘대유희

(1)우리나라 최초의 극장식 가무악(歌舞樂) 공연. 1902년 12월 협률사에서 만든 무대로, 궁중 무용, 민속 무용, 판소리, 민요 따위의 종합적 공연이 이루어졌다.


백설희

(1)대중 가수(1927~2010). 본명은 김희숙(金姬淑). 서울 출신으로, 1943년 조선 악극단 소속으로 데뷔하여 활동했다. 1996년 한국 방송(KBS) 가요 대상 공로상을 수상하였으며, 2010년 대한민국 연예 예술상 특별 공로상을 수상했다. 1990년대에는 한국 전쟁 당시 전선을 돌며 위문 공연을 한 공로로 국가 유공자에 선정되었다.


"희" 끝 단어: 7쪽

정희

(1)정재(呈才)보다 극적 요소가 많이 들어 있는 노래와 춤. (2)발상(發祥)의 여섯째 장(章). 한문 가사 4언 1구로 되어 있다.


마두희

(1)여러 사람이 편을 갈라서, 굵은 밧줄을 마주 잡고 당겨서 승부를 겨루는 놀이.


최은희

(1)언론인(1904~1984). ≪조선일보≫의 기자ㆍ학예부장을 지내고 여권 실천 운동자 클럽 회장, 대한 부인회 부회장, 3ㆍ1 운동 여성 참가자 봉사회장을 역임하였다.


주희

(1)중국 송나라의 유학자(1130~1200). 자는 원회(元晦)ㆍ중회(仲晦). 호는 회암(晦庵)ㆍ회옹(晦翁)ㆍ운곡산인(雲谷山人)ㆍ둔옹(遯翁). 도학(道學)과 이학(理學)을 합친 이른바 송학(宋學)을 집대성하였다. ‘주자’라고 높여 이르며, 학문을 주자학이라고 한다. 주요 저서에 ≪시전≫, ≪사서집주(四書集註)≫, ≪근사록≫, ≪자치통감강목≫ 따위가 있다.


막우막희

(1)걱정하지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한다는 뜻으로, 마음을 한군데만 집중하고 다른 일에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아니하는 것을 이르는 말.


"희" 끝 단어: 8쪽

조명희

(1)소설가(1894~1942). 주로 현실과 인간성의 문제를 다룬 <김영일의 사>(1920), <파사(婆娑)>(1923)와 같은 작품을 썼다. 이후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KAPF)에 가담해 대표적인 작품인 <낙동강>을 발표했다.


인신 공희

(1)사람의 몸을 희생 공물로 바치는 제사 의식.


(1)단청에서, 머리초 끝에 띠 모양으로 그린 오색 무늬. (2)‘마구’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변희

(1)손뼉을 치며 기뻐함.


여희

(1)아름다운 여자. (2)‘여우’의 방언


"희" 끝 단어: 9쪽

괴뢰희

(1)우리나라의 민속 인형극. 홍동지, 박첨지 따위의 여러 가지 인형을 무대 위에 번갈아 내세우며 무대 뒤에서 조종하고 그 인형의 동작에 맞추어 조종자가 말을 한다.


일희

(1)더할 나위 없이 넘치는 기쁨.


처용희

(1)궁중의 연희 때와 세모(歲暮)에 역귀를 쫓는 의식 뒤에 추던 향악의 춤. 파랑ㆍ노랑ㆍ빨강ㆍ하양ㆍ검정의 옷을 입은 다섯 무동이 각기 처용의 탈을 쓰고 다섯 방위로 벌여 서서 여러 장면으로 바꾸어 가며 춤을 추는데, 그 사이에 처용가와 봉황음을 부른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처용무’이다.


공하신희

(1)삼가 새해를 축하한다는 뜻으로, 새해의 복을 비는 인사말.


후희

(1)성교(性交) 후에 하는 애무.


"희" 끝 단어: 10쪽

시작 단어 더보기

(1)단청에서, 머리초 끝에 띠 모양으로 그린 오색 무늬. (2)‘마구’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희가극

(1)노래 외에 대사와 경쾌한 음악을 수반하는, 희극적이고 익살스러운 내용의 가극. <피가로의 결혼>, <세비야의 이발사> 따위가 있다.


희가극 전화

(1)1947년 이탈리아의 작곡가 메노티의 작품. 전화를 이용한 사랑 고백이 줄거리이다.


희가스

(1)공기에 들어 있는 양이 희박한, 아르곤ㆍ헬륨ㆍ네온ㆍ크립톤ㆍ크세논ㆍ라돈의 여섯 가지 기체 원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 화학적으로 비활성이고 보통의 조건에서는 화합물을 만들지 않는다.


희가스류 원소

(1)공기에 들어 있는 양이 희박한, 아르곤ㆍ헬륨ㆍ네온ㆍ크립톤ㆍ크세논ㆍ라돈의 여섯 가지 기체 원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 화학적으로 비활성이고 보통의 조건에서는 화합물을 만들지 않는다.


희각분

(1)칠각분의 하나. 마음에 선법(善法)을 얻어 기쁨을 아는 일을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