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 가군 가금 가사 가수 가요 가자제 가지 가하다 간하다 갈이 감나무 감독 감하다 강사 강연 강의 개미 개흙 건축 검사 검하다 견만리 견만리하다 결하다 경과 경기 경대 경박사 경시 경업 경지수 경하다 경학유 계하다 고옥 고하다 곡집 공거경 공연

시작하는 단어

(1)목화솜으로 만든 실로 짠 천. (2)‘목화’의 방언 (3)다른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물, 단체, 현상 따위에 붙여서 부르는 말. (4)‘이름’의 뜻을 나타내는 말. (5)사람을 세는 단위. (6)사람이나 동물이 숨을 쉬며 살아 있는 힘. (7)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초인간적인 힘. 또는 그것에 의하여 이미 정하여져 있는 목숨이나 처지. …


명가

(1)명망이 높은 가문. (2)어떤 전문 분야에서 이름이 난 사람. 또는 그런 집. (3)중국 춘추 전국 시대에 제자백가 가운데 명목(名目)과 실제(實際)가 일치해야 함을 주장한 학파. 세상이 혼란한 것은 명목과 실제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았으며, 대표적 인물로 등석(鄧析)ㆍ윤문자(尹文字)ㆍ공손용자(公孫龍子) 등이 있다. (4)이름난 노래. 또는 …


명가곡

(1)이름난 가곡. 또는 뛰어난 가곡.


명가군

(1)고려 인종 때에, 행렬을 따라가며 태평소를 불던 군악대.


명가금

(1)부처의 감응(感應)에 감사하여 바치는 돈.


"명" 시작 단어: 1쪽

명가사

(1)의미가 깊고 예술성이 있는 훌륭한 가사.


명가수

(1)이름난 가수. (2)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명가요

(1)이름난 가요. 또는 뛰어난 가요.


명가자제

(1)명망이 높은 가문의 자제.


명가지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50~100cm이며, 윗가지에는 선모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으로 뒷면에 흰색의 솜털이 있다. 여름에 흰색 또는 담홍색의 작은 두상화(頭狀花)가 가지 끝에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이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이나 들의 습한 곳에 나는데 한국, 일본, 중국, 히말라야 등지에 분포한다. …


"명" 시작 단어: 2쪽

명가하다

(1)길을 떠나기 위하여 하인에게 수레와 말을 준비하게 하다.


명간

(1)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2)잊지 않도록 마음에 깊이 새겨 둠.


명간하다

(1)잊지 않도록 마음에 깊이 새겨 두다.


명갈이

(1)밭을 갈아 목화씨를 심는 일.


명감

(1)사물의 모습을 분명히 비추어 주는 거울이라는 뜻으로, 훌륭한 귀감(龜鑑)을 이르는 말. (2)사물의 미래에 대한 정확한 관찰력. 또는 그런 관찰. (3)뛰어난 식견. (4)분명한 감정(鑑定). (5)조선 시대에, 어린이들의 인격 수양을 위한 한문 교양서. 고려 충렬왕 때에 명신(名臣) 추적(秋適)이 중국 고전에서 보배로운 말이나 글 163항목을 가려…


"명" 시작 단어: 3쪽

명감나무

(1)‘청미래덩굴’의 방언


명감독

(1)이름난 감독. 또는 뛰어난 감독.


명감하다

(1)드러나지 않고 은밀하게 감응(感應)하다. (2)정성스러운 마음이 신령에게 통하다. (3)남이 베푼 은혜를 마음속 깊이 새기어 감사하다.


명강사

(1)강의를 잘하여 이름난 강사.


명강연

(1)매우 잘된 강연.


"명" 시작 단어: 4쪽

명강의

(1)아주 뛰어난 강의.


명개

(1)갯가나 흙탕물이 지나간 자리에 앉은 검고 고운 흙. (2)‘명감’의 방언


명개미

(1)‘명아주’의 방언


명개흙

(1)갯가나 흙탕물이 지나간 자리에 앉은 검고 고운 흙.


명거

(1)조선 시대에, 종이품 이상의 벼슬아치가 타던 수레. 긴 줏대에 외바퀴가 밑으로 달리고, 앉는 데는 의자 비슷하게 되어 있으며, 두 개의 긴 채가 달려 있다. (2)배수 따위를 위하여 땅 위에 만든 도랑.


"명" 시작 단어: 5쪽

명거 배수

(1)땅속이나 지표에 넘쳐 있는 물을 땅 위에 도랑을 파서 배수하는 방법.


명거 배수로

(1)땅 위에 도랑을 파서 땅속이나 지표에 있는 물을 빼내는 수로. 배수로가 노출되어 있어 작물을 재배할 때 기계 작업이 방해를 받을 수 있고, 흙이 무너져 배수로가 메워질 우려가 있다.


명거 배수 시설

(1)땅 위에 도랑을 파서 땅속이나 지표에 있는 물을 빼내는 수로. 배수로가 노출되어 있어 작물을 재배할 때 기계 작업이 방해를 받을 수 있고, 흙이 무너져 배수로가 메워질 우려가 있다.


명건

(1)토속 신앙에서, 신이나 부처를 모신 상 앞의 천장 가까운 곳에 매다는 모시나 무명. 원(願)을 드리는 사람의 생년월일을 써 둔다.


명건축

(1)널리 이름이 난 건축.


"명" 시작 단어: 6쪽

명검

(1)이름난 칼. 또는 좋은 칼. (2)성인의 가르침에 따라 언행을 윤리에 어긋나지 않게 조심함.


명검사

(1)업무 능력이 탁월하여 이름난 검사.


명검하다

(1)성인의 가르침에 따라 언행을 윤리에 어긋나지 않게 조심하다.


명게

(1)‘멍에’의 방언


명견

(1)혈통이 좋은 개. (2)세상에 널리 알려진 뛰어난 견해. (3)앞의 일을 잘 내다봄. (4)현명한 생각. (5)부처나 보살이 드러내지 않고 늘 중생을 보고 있는 일.


"명" 시작 단어: 7쪽

명견만리

(1)만 리 앞을 내다본다는 뜻으로, 관찰력이나 판단력이 매우 정확하고 뛰어남을 이르는 말.


명견만리하다

(1)관찰력이나 판단력이 매우 정확하고 뛰어나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을 잘 알다. 만 리 앞을 내다본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명결

(1)명확히 판단을 내림. 또는 그 판단. (2)‘명결하다’의 어근.


명결하다

(1)명확히 판단을 내리다. (2)맑고 깨끗하다.


명경

(1)이름난 정승. (2)조선 시대에, 과거의 강경과에서 시험관이 지정하여 주는 경서의 대목을 외던 일. (3)매우 맑은 거울. (4)저승의 길 어귀에 있는 거울. 여기에 비추면 죽은 이가 생전에 지은 착한 일, 악한 일의 행업이 나타난다고 한다. (5)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명" 시작 단어: 8쪽

명경과

(1)고려 시대에, 과거에서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예기≫ 따위 과목을 시험을 보던 분과. 초시(初試), 회시(會試), 복시(覆試)의 세 차례에 걸쳐 시험을 치렀다. (2)조선 시대에, 식년(式年) 문과 초시에서 사경(四經)을 중심으로 시험을 보던 분과.


명경기

(1)매우 훌륭하게 치러진 경기.


명경대

(1)저승의 입구에 있다는 거울. 지나는 사람의 생전의 행실을 그대로 비춘다고 한다. (2)내금강의 입구에 있는 명소. 사면의 둥근 봉우리 사이에 적갈색의 크고 넓적한 바위가 솟아 있는데, 그 아래의 깊은 물에 비치는 그림자가 마치 거울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명경박사

(1)고려 충렬왕 24년(1298)에, 국학을 성균감으로 개칭하면서 새로 둔 정팔품 벼슬.


명경시

(1)조선 시대에, 식년(式年) 문과 초시에서 사경(四經)을 중심으로 시험을 보던 분과.


"명" 시작 단어: 9쪽

명경업

(1)고려 시대에, 과거에서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예기≫ 따위 과목을 시험을 보던 분과. 초시(初試), 회시(會試), 복시(覆試)의 세 차례에 걸쳐 시험을 치렀다.


명경지수

(1)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2)잡념과 가식과 헛된 욕심 없이 맑고 깨끗한 마음.


명경하다

(1)조선 시대에, 과거의 강경과에서 시험관이 지정하여 주는 경서의 대목을 외다.


명경학유

(1)고려 충렬왕 24년(1298)에, 국학을 성균감으로 개칭하면서 새로 둔 종구품 벼슬.


명계

(1)모르는 사이에 서로 뜻이 맞음. (2)죽은 남녀가 혼인함. (3)사람이 죽은 뒤에 간다는 영혼의 세계.


"명"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중명

(1)소중한 명예. (2)명예를 소중히 여김.


변조 광명

(1)세계에 두루 비추어 이르지 않는 데가 없는 아미타불의 빛.


마명

(1)‘아슈바고샤’의 한자식 이름.


제갈공명

(1)‘제갈량’의 성과 자(字)를 함께 이르는 말.


투명

(1)아낌없이 목숨을 버림. (2)물 따위가 속까지 환히 비치도록 맑음. (3)사람의 말이나 태도, 펼쳐진 상황 따위가 분명함. (4)앞으로의 움직임이나 미래의 전망 따위가 예측할 수 있게 분명함. (5)물체가 빛을 잘 통과시킴.


터키 혁명

(1)1923년에 터키에서 오스만 제국을 무너뜨리고 터키 공화국을 세운 혁명. 케말 파샤의 지도 아래 그리스의 침입을 물리치고 연합국 측과 대등한 조약을 맺었다. (2)1960년에 터키에서 제2공화국을 세운 혁명. 멘데레스 내각에 반대하는 군부 쿠데타가 성공하여 1961년에 새 헌법을 제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