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레트 더백 라푸르 로호프 카라 칼라

시작하는 단어

(1)여자들이 방한이나 장식을 목적으로 어깨에 걸쳐 덮는 네모진 천. (2)무용 공연 등에서 무용수들이 표현 수단으로 쓰는 얇고 넓은 천.


숄더

(1)고속 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 따위에서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 폭 밖의 가장자리 길. 위급한 차량이나 고장이 난 차량을 위한 길이다. 보도가 없는 도로에서는 보행자의 통행로로 제공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숄더 노트

(1)남성의 어깨 장식의 하나. 제복에 장식하는 계급장이나 리본 고리며 보석 등을 말한다.


숄더 다트

(1)어깨 솔기의 중심에서 등쪽으로 넣은 다트. 어깨와 등의 곡선을 입체감 있게 살리기 위하여 넣는다.


숄더 드레이프

(1)자연스럽고 느슨하게 잡히는 어깨의 주름. 어깨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주름이 드리워지는 모양이다.


"숄" 시작 단어: 1쪽

숄더 라인

(1)어깨의 전체적인 외형선. 구성 방법이나 패드의 종류에 따라 부드럽게, 각지게, 자연스럽게 등으로 만들 수 있다.


숄더레트

(1)털실로 짠 길이가 짧은 윗옷. 어깨만 가릴 정도로 짧다.


숄더 루프

(1)어깨 부분에 가방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붙인 고리. 점차 장식적인 면이 강조되어 디자인에 활용되고 있다.


숄더 리브

(1)어깨 부분에 끼워 놓은 고무편. 겉뜨기와 안뜨기로 편직한 고무뜨기를 어깨 부분에 넣어 신축감을 준다.


숄더리스 재킷

(1)가슴의 위쪽 부분과 소매가 없는 디자인의 재킷.


"숄" 시작 단어: 2쪽

숄더 마크

(1)어깨 장식이나 절개선 따위를 이용하여 어깨선을 강조하는 것.


숄더백

(1)어깨에 메는 가방.


숄더백 파카

(1)접으면 가방이고, 펴면 웃옷으로 입을 수 있는 두 가지 기능의 겉옷.


숄더 백 핸드 오버

(1)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몸 뒤에서 깍지를 끼고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스트레칭 동작. 이때 손을 천천히 들어 올린다.


숄더 베이컨

(1)돼지의 어깨 살을 가공하여 생산한 베이컨. 어깨 부위를 가공 염지한 후 훈연하거나 열처리를 한다.


"숄" 시작 단어: 3쪽

숄더 벨트

(1)오른쪽 어깨에서 대각선으로 걸치는 좁은 띠와 함께 구성된 가죽 허리띠. 영국의 장성, 브라운(Brown, S.)이 왼쪽 팔을 잃게 되어 검을 지탱하기 위해 고안하였다.


숄더 블락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자신의 어깨로 상대를 밀치는 기술. ⇒규범 표기는 ‘숄더 블록’이다.


숄더 블로킹

(1)미식축구에서, 주로(走路)를 뚫을 때에 손을 사용하지 않고 어깨로 상대를 방해하는 플레이.


숄더 블록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자신의 어깨로 상대를 밀치는 기술. (2)권투에서, 상대의 공격을 어깨로 막는 방법.


숄더 색

(1)어깨에 걸칠 수 있게 만든 자루 형태의 가방.


"숄" 시작 단어: 4쪽

숄더 스러스트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상대의 복부를 자신의 어깨로 여러 번 가격하는 기술.


숄더 스트랩 백

(1)어깨에 걸칠 수 있는 길이의 끈이 달린 가방.


숄더 스프레드

(1)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상체를 숙이면서 양팔을 앞으로 쭉 뻗는 스트레칭 동작.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어깨의 유연성을 높여 준다.


숄더 슬리브

(1)어깨 부분을 강조하여 부풀리고 소맷부리는 꼭 맞게 한 소매.


숄더 슬릿

(1)맨살이 보이도록 어깨에 낸 장식 구멍 혹은 트임.


"숄" 시작 단어: 5쪽

숄더 심

(1)앞뒤 어깨를 맞대어 꿰맨 솔기.


숄더 쓰러스트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상대의 복부를 자신의 어깨로 여러 번 가격하는 기술. ⇒규범 표기는 ‘숄더 스러스트’이다.


숄더 어택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상대의 어깨를 공격하는 기술의 하나. 상대를 향해 달려가서 자신의 어깨로 상대의 어깨를 가격한다.


숄더 요크

(1)천을 따로 재단하여 장식한 어깨. 다른 색의 천이나 무늬 방향을 달리한 천으로 장식한다.


숄더 웨스트 포지션

(1)포크 댄스에서, 남녀가 마주 선 상태에서 남자는 두 손으로 여자의 허리를 잡고 여자는 두 손을 남자의 어깨에 얹는 자세. ⇒규범 표기는 ‘숄더 웨이스트 포지션’이다.


"숄" 시작 단어: 6쪽

숄더 웨이스트 포지션

(1)포크 댄스에서, 남녀가 마주 선 상태에서 남자는 두 손으로 여자의 허리를 잡고 여자는 두 손을 남자의 어깨에 얹는 자세.


숄더 윙스

(1)작은 날개처럼 어깨에 솟은 장식. 더블릿이나 보디스의 소매가 달리는 부분에 달린 장식이다.


숄더 차지

(1)축구에서, 어깨로 상대 선수를 치거나 미는 경우에 범하는 반칙. 상대 팀에 간접 프리 킥을 준다.


숄더 캐치

(1)권투에서, 상대의 타격을 어깨로 저지하는 일.


숄더 커트

(1)어깨나 진동 부분을 깊게 파서 노출시킨 디자인. 이탈리아 디자이너 아르마니(Armani, G.)가 테일러드 재킷의 가슴 윗부분을 잘라 내고 만든 뷔스티에 재킷이 여기에 속한다.


"숄" 시작 단어: 7쪽

숄더 케이프

(1)어깨를 많이 감싸는 짧은 망토. 대부분 앞트임이며 후크, 리본, 단추 등으로 여민다.


숄더 콥

(1)싸움을 할 때 적의 창검이나 화살을 막기 위하여 입던 옷. 동양에서는 쇠나 가죽으로 된 미늘을 붙여 만들기도 하였다.


숄더 패드

(1)미식축구에서, 어깨나 가슴을 보호하기 위하여 선수가 착용하는 용구.


숄더 패스

(1)농구나 핸드볼 따위에서, 두 손으로 공을 가지고 어깨 위로 하는 패스.


숄더 패치

(1)어깨에서 가슴 부분까지 따로 재단하여 붙인 천. 사냥할 때 총을 어깨에 매는 부분에 붙였던 것으로, 미적인 효과를 살리기 위해서 천을 달리하여 장식하기도 한다.


"숄" 시작 단어: 8쪽

숄더 퍼프 슬리브

(1)어깨 부분을 강조하여 부풀리고 소맷부리는 꼭 맞게 한 소매.


숄더 포인트

(1)제도 상의 어깨 끝점이나 신체의 어깨 끝점. 어깨선과 진동선이 만나는 곳이고, 신체에서는 팔을 옆으로 들어 올렸을 때 근육과 어깨뼈 사이가 움푹 들어간 곳이다.


숄더 하이 드라이브

(1)배드민턴에서, 어깨높이 부근으로 날아오는 셔틀콕을 서 있는 자리에서 받아치는 기술.


숄더 햄

(1)돼지 어깨 살을 골부 햄과 동일한 방법으로 가공한 햄.


숄더 헤드

(1)가슴이 깊게 파인 드레스의 어깨끈.


"숄" 시작 단어: 9쪽

숄더 효과

(1)채권 투자에서 만기가 짧은 채권의 경우에, 만기가 긴 채권보다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채권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극단적으로 수익률이 하락하는 효과.


숄 라펠

(1)둥글게 말린 뒷깃이 그대로 이어져 앞여밈까지 내려오는 옷깃. 앞여밈은 절개선 없이 평평하게 눕는 모양이다.


숄라푸르

(1)인도 마하라슈트라주(Maharashtra州) 남부에 있는 도시. 교통과 상업의 요지로 목화의 집산지이며 방적 공업이 활발하다.


숄로호프

(1)미하일 알렉산드로비치 숄로호프, 소련의 소설가(1905~1984). 주로 돈강 주변 카자흐의 생활을 묘사하였다. 1965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작품에 <고요한 돈강>, <개간(開墾)된 처녀지>, <인간의 운명> 따위가 있다.


숄 롤 메스 재킷

(1)꺾임 없이 옷깃에 빙 두르는 숄 롤칼라의 몸에 꼭 끼는 짧은 웃옷. 열대 지방의 예장용으로 사용된다.


"숄"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1)여자들이 방한이나 장식을 목적으로 어깨에 걸쳐 덮는 네모진 천. (2)무용 공연 등에서 무용수들이 표현 수단으로 쓰는 얇고 넓은 천.


제퍼 숄

(1)면실과 가는 털실로 짠 어깨를 덮는 직물.


바레주 숄

(1)19세기 후반에 프랑스에서 수입한, 목과 어깨에 두르는 사각형의 긴 천. 캐시미어나 실크로 만들며 장식과 보온을 위해 사용되었다.


노리치 숄

(1)1810년에서 1820년까지 영국의 노리치에서 생산된 목과 어깨에 두르는 사각형의 천. 인도의 카슈미르 지방에서 생산되는 캐시미어 숄을 모방하여 견과 양모의 교직물로 만들었다. 크기는 가로세로 약 90센티미터 정도이며, 전면에 무늬가 있다.


보하라 숄

(1)낙타털로 만든 삼각형의 천. 우즈베키스탄의 보하라 지역에서 생산된다.


스패니시 숄

(1)긴 술로 장식하고 수를 놓은 사각형의 커다란 천. 소재는 주로 비단으로, 중국에서 만들어 스페인으로 운반되었으며, 대각선으로 접어서 뾰족한 부분이 등 중앙에 오도록 걸친다. 20세기 초에 처음으로 유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