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 장이장이나물 장이장이되다 장이장이세신 장이장이장이하다

장이

시작하는 단어

장이

(1)긴 귀. (2)사건 따위를 남보다 먼저 들음. 또는 그런 사람. (3)풀려 느즈러짐과 당겨 켕김. (4)‘그것과 관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5)‘대님’의 방언 (6)‘장어’의 방언


장이기

(1)세로로 놓는 가장 긴 마루의 귀틀. 기둥과 기둥 사이에 건너 대어 동귀틀을 받으며 마룻널을 끼우게 된다.


장이나물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80cm이며, 잎은 손바닥 모양이다. 7~9월에 흰 꽃이 이삭 모양으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로 9~11월에 익으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단풍취’이다.


장이다

(1)물건을 차곡차곡 포개어 쌓아 두다. ⇒규범 표기는 ‘쟁이다’이다. (2)고기 따위의 음식을 양념하여 그릇에 차곡차곡 담아 두다. ⇒규범 표기는 ‘쟁이다’이다.


장이 단 집에 복이 많다

(1)한번 담그면 오래 두고 먹게 되는 장은 맛있게 담그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


"장이" 시작 단어: 1쪽

장이 달아야 국이 달다

(1)무엇이든지 기초가 되는 것이 좋아야 그 결과도 좋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장이되다

(1)풀려 느즈러지게 되고 당겨 켕기게 되다.


장이론

(1)전자기력, 핵력, 중력 따위의 힘이 장을 통하여 작용한다고 하는 이론. 전자기장의 이론과 핵력장의 이론이 있다. (2)인간의 행동을 개인의 현재 상황, 즉 장(場)과의 관계로 설명하려는 이론. 정신 현상이나 사회 현상도 전체가 하나의 장을 구성하고 있어 그 내부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고, 개개의 현상이 생기는 원인을 그 사상(事象)…


장 이론

(3)어휘 체계는 의미상 특정한 관련성을 지니는 어휘들끼리 하나의 장(場)을 이룬다고 보는 이론.


장이세신

(1)미나리아재빗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뿌리에서 나고 세 갈래로 갈라진다. 이른 봄에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 꽃이 꽃줄기 끝에 잎이 나오기 전에 한 송이씩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전체를 약용한다. 산지의 숲 밑에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장이" 시작 단어: 2쪽

장이소

(1)과거를 볼 때, 시험관과 과거 볼 사람을 각각 다른 곳에 수용하기 위하여 두 곳으로 나누어 마련한 과거장.


장이야 멍이야

(1)보통 장기를 둘 때에 이르는 말로, 두 사람이 서로 대립하여 승부를 가리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장군 멍군’ ‘멍군 장군’ ‘멍이야 장이야’


장이온 현미경

(1)고전압으로부터 유도된 이온으로 개별 원자를 관찰할 수 있는 현미경. 극저온 상태의 날카로운 금속 바늘에 고전압을 걸었을 때 주변에 있는 기체 분자가 이온화되는 현상을 이용하여 바늘 표면의 원자를 관찰한다.


장이욱

(1)교육자(1895~1983).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학장ㆍ총장을 지냈으며, 저서에 ≪현실과 이상≫ 따위가 있다.


장이하다

(1)풀려 느즈러지고 당겨 켕기다.


"장이" 시작 단어: 3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이목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의 길이는 1~4mm이고 편평한 방추형이다. 날개는 없고 머리 양쪽에 홑눈이 한 개씩 있다. 사람의 몸에 기생하면서 피를 빨아 먹는다. 잇과, 짐승닛과, 털닛과 따위가 있다. (2)잇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수컷은 2~3mm, 암컷은 2.5~4mm로, 연한 회색이며, 복부의 가장자리는 어두운 회색이다. 날개가 없고…


이ㆍ로바노프 조약

(1)1896년 5월, 니콜라이 이세의 대관식에 참석한 청나라의 이홍장과 제정 러시아 외상(外相) 로바노프가 조인한 비밀 조약. 일본의 침략에 대한 러시아와 청나라의 상호 무역 원조ㆍ단독 불강화(不講和), 전쟁 때 러시아 군함의 청국 항만의 자유로운 사용 따위를 약속하였으나 러시아의 무리한 만주 경영으로 결국 러일 전쟁 때 청나라는 중립을 지켰다.


이가

(1)결정되는 값이 둘인 것. (2)조선 후기에, 세곡(稅穀)을 배에서 부릴 때와 창고에 부릴 때에 고용하는 일꾼에게 품삯을 주기 위하여, 세곡 상납 때 각 군(郡)에 물리던 부가세. (3)항간에 유행하는 속된 노래. (4)사는 곳을 다른 데로 옮김. (5)집을 떠나 타향으로 감. (6)마을에서 외따로 떨어져 있는 집. (7)이별할 때 부르는 노래. (8…


이가 가스 괴저 항독소

(1)가스 괴저를 유발하는 클로스트리듐 퍼프린겐스 독소를 중화할 수 있는 항독소.


이(가) 갈리다

(1)몹시 화가 나거나 분을 참지 못하여 독한 마음이 생기다.


이가 동의 유전자

(1)하나의 수량 형질(數量形質)이 동의 유전자에 의하여 유전하고 두 유전자 사이에 양적인 작용의 차가 있는 유전자.


시작 단어 더보기

(1)게의 딱지 속에 들어 있는 누르스름한 물질. 가을에 특히 양이 많고 맛이 있다. (2)화투 놀이에서, 열 끗을 이르는 말. (3)무덤을 세는 단위. (4)장치기에서 쓰는 소나무 옹이로 깎아 만든 공. (5)(구어체로) 언제나 늘. (6)(구어체로) 계속하여 줄곧. (7)‘늘’의 방언 (8)‘초상’의 방언 (9)길이의 단위. 한 장은 한 자(尺)의 열…


장가

(1)사내가 아내를 맞는 일. 한자를 빌려 ‘丈家’로 적기도 한다. (2)집 안에서 지팡이를 짚을 만한 나이라는 뜻으로, 쉰 살을 이르는 말. (3)장편으로 된 노래. 또는 곡조가 긴 노래. (4)글자 수에 제한이 없는 긴 형식의 시가 문학. 글자 수에 제한이 있는 시조에 상대하여 긴 노래라는 뜻으로, 고려 가요, 잡가, 향가, 가사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장가가는 놈이 무엇 떼 놓고 간다

(1)‘장가들러 가는 놈이 불알 떼어 놓고 간다’의 북한 속담.


장가가다

(1)남자가 결혼하여 남의 남편이 되다.


장가가 석 달 같으면 살림 못할 사람 없다

(1)‘시집가(서) 석 달 장가가(서) 석 달 같으면 살림 못할 사람 없다’의 북한 속담.


장가구

(1)중국 허베이성(河北省) 서부에 있는 상업 도시. 완리창청(萬里長城)의 관문으로, 내몽골로 통하는 교통 요충지이다. ⇒규범 표기는 ‘장자커우’이다.


끝 단어 더보기

보물덩이

(1)보물이나 귀중한 것의 덩이.


애받이

(1)아이 낳을 때 아이를 받아 냄. 또는 그런 사람.


코맹녕이

(1)코가 막혀서 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는 상태. 또는 그런 사람. ⇒규범 표기는 ‘코맹맹이’이다.


물찰찰이

(1)‘물수제비’의 북한어.


항뚜껑이

(1)‘장독소래기’의 방언


아라이

(1)‘아스라이’의 옛말.


끝 단어 더보기

선기별장

(1)조선 정조 17년(1793)에 둔 선기대를 지휘하던 무장. 아장(亞將)으로 임명하였으며, 아래에 선기장을 두었다.


부원장

(1)원장의 다음가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


쏠장

(1)무른 암반이나 암석이 무너진 곳을 뚫을 때 안전을 위하여 파 들어가기 전에 박아 넣는 널판이나 철판.


노천극장

(1)지붕 같은 것으로 가리지 않고 야외에 무대를 설치하여 만든 극장.


골 추녀장

(1)두 지붕면이 마주쳐 생기는 골에 대는, 삼각형으로 만들거나 깨뜨려 쓰는 기와.


직매장

(1)중간 상인을 거치지 아니하고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파는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