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령 각재 간자 감투 거미 경화증 계미 계별곡 계육일 계지 곡선생유고 공예 공예품 공이 관문 광대 구일 굼살굼 기로

시작하는 단어

(1)각재(角材)의 모서리에 남아 있는 껍질 부분. (2)옷, 그릇 따위의 열 벌을 묶어 이르는 말. (3)옷, 그릇 따위의 열 벌을 묶어 세는 단위. (4)줄이나 금 따위를 곧게 내긋는 모양. (5)여럿이 고르게 늘어서거나 가지런히 벌여 있는 모양. (6)한 줄로 끊어지지 아니하고 이어지는 모양. (7)종이나 천 따위를 한 가닥으로 단번에 찢거나 훑는 …


죽 가게

(1)죽을 파는 가게.


죽가래

(1)‘서까래’의 방언 (2)곡식이나 눈 따위를 한곳으로 밀어 모으는 데 쓰는 기구. 넓적한 나무 판에 긴 자루를 달았다. ⇒규범 표기는 ‘넉가래’이다.


죽가령

(1)강원도 평강군 고삽면과 함경남도 안변군 위익면 사이에 있는 고개. 높이는 752미터.


죽 가마(가) 끓듯

(1)몹시 심하게 끓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죽" 시작 단어: 1쪽

죽각

(1)모서리에 생나무의 표피가 남아 있는, 각이 진 목재.


죽각재

(1)모서리에 생나무의 표피가 남아 있는, 각이 진 목재.


죽간

(1)대나무 장대. (2)‘장대’를 통틀어 이르는 말. (3)중국에서 종이가 발명되기 전에 글자를 기록하던 대나무 조각. 또는 대나무 조각을 엮어서 만든 책.


죽간자

(1)정재(呈才) 때 사용하는 무구(舞具)의 하나. 붉은 나무 자루 위에 가는 대 100개를 꽂고 붉은 실로 엮어 수정 구슬을 달아서 장식하였다. (2)정재(呈才) 때, 죽간자를 받들던 무동(舞童)이나 여기(女妓).


죽감투

(1)대나무로 만든 감투. 조선 시대 태종 15년에 제정한 것으로 향리가 썼다.


"죽" 시작 단어: 2쪽

죽갓

(1)한 죽, 곧 열 개의 갓. (2)막 만들어 여러 죽씩 헐값으로 파는 갓.


죽거

(1)싸리를 묶어 만든 횃불.


죽거미

(1)꼴뚜깃과의 귀꼴뚜기, 좀귀꼴뚜기, 잘록귀꼴뚜기, 투구귀꼴뚜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꼴뚜기’이다.


죽건

(1)‘죽기로’의 방언


죽검

(1)대나무로 만든 칼.


"죽" 시작 단어: 3쪽

죽게 되면 원님의 상투라도 잡는다

(1)매우 위태롭고 급한 고비를 당하면 닥치는 대로 쥐고 늘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죽겠다 죽겠다 하면서 정작 죽으라면 싫어한다

(1)살아가는 것이 지겹고 고통스럽다고 말을 하면서도 삶에 대한 애착이 큼을 이르는 말.


죽겨

(1)‘왕겨’의 방언


죽견

(1)대나무로 만든 홈통. 물 따위가 흐르도록 골이 지거나 구멍이 뚫려 있다.


죽경화증

(1)동맥의 벽에 지방이 침착되어 죽종이 생기고, 이로 인하여 동맥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증상. 이것이 진행되면 혈액 순환을 점점 저해하고 고혈압이나 혈전증을 야기하게 된다.


"죽" 시작 단어: 4쪽

죽계

(1)조선 시대에, 관아에 대나무를 공물로 바치던 계. (2)대나무로 만든 비녀.


죽계미

(1)조선 시대에, 관아에 대나무를 공물로 바치던 계(契)에서 대나무 대신에 내던 쌀.


죽계별곡

(1)고려 충숙왕 때에, 안축이 지은 경기체가. 작가의 고향인 풍기(豐基) 땅의 죽계(竹溪)와 순흥(順興)의 아름다운 경치를 노래한 작품으로, 모두 5장으로 되어 있으며 ≪근재집≫에 실려 있다.


죽계육일

(1)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주시현(竹溪縣)의 주시(竹溪)에서 벗하여 논 여섯 현인(賢人). 이백(李白), 공소보(孔巢父), 한준(韓準), 배정(裵政), 장숙명(張叔明), 도면(陶沔)을 이른다.


죽계지

(1)조선 중종 때의 학자 주세붕이 지은 백운동 서원의 전말기(顚末記). <안씨행록(安氏行錄)>, <서원기(書院記)>, <백록동부(白鹿洞賦)> 따위가 수록되어 있다. 순조 3년(1803)에 안시중(安時中)이 6권 3책으로 간행한 것을 후에 안병렬(安炳烈)이 3권 1책으로 줄여서 중간하였다. 3권 1책의 인본(印本).


"죽" 시작 단어: 5쪽

죽고

(1)댓속에 병으로 생기는 누런 빛깔의 흙 같은 물질.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이며 어린아이의 경풍(驚風)에 쓴다. (2)대나무를 쪼개어 결어 만든 테. 나무통이나 오지그릇을 메우는 데 쓴다. (3)대나무로 만든 상앗대.


죽고 못 살다

(1)몹시 좋아하거나 아끼다.


죽곡선생유고

(1)조선 중기의 학자인 정흔(鄭昕)이 지은 시문집. 시(詩), 서(書), 찬(贊) 따위가 수록되어 있다. 그중 임진왜란 때 곽재우 등이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사실을 치하하는 내용이 있어 주목된다.


죽골 하우스

(1)대나무를 골격 자재로 이용하여 지은 작물 재배용 하우스. 대나무는 강도가 있고, 자유로이 구부릴 수 있으며, 온도와 습도가 높아도 견딜 수 있다. 하지만 내구성이 적고, 벌레가 먹거나 썩기 쉬워 시설을 오래 유지할 수 없다. 현재는 대부분 철재 파이프로 대체되었다.


죽공

(1)대를 재료로 하는 세공. 또는 그런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죽" 시작 단어: 6쪽

죽공예

(1)대나무를 재료로 하는 공예.


죽공예품

(1)대나무로 만든 공예품.


죽공이

(1)맹인(盲人)들의 은어로, ‘담뱃대’를 이르는 말.


죽과 병은 되어야 한다

(1)죽을 쑬 때 되게 만들어야 좋듯이, 병도 시름시름 오래 앓는 것보다 되게 한 번 앓는 것이 낫다는 말.


죽과 장이 맞다

(1)둘이 잘 조화되다.


"죽" 시작 단어: 7쪽

죽관

(1)대나무로 만든 관.


죽관문

(1)새의 뼈나 대나무 대롱으로 찍어서 낸 무늬.


죽관 악기

(1)단소, 젓대, 퉁소 따위와 같이 왕대로 만든 목관 악기. 왕대 대신 자단, 흑단, 박달나무 따위를 쓸 수 있다.


죽광대

(1)조선 말기에, 장대 위에서 솟대타기, 죽방울놀이, 탈놀음 따위의 재주를 부리던 광대. 경상남도 합천군 초계의 밤마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죽교

(1)왕대로 엮어 만든 다리.


"죽" 시작 단어: 8쪽

죽구일

(1)‘죽세공’의 방언


죽굼살굼

(1)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빼앗겨 다른 일은 돌아보지 아니하고 마구 덤비는 모양


죽궁

(1)참나무 고지(枯枝)와 대나무 소로 만든 활.


죽궤

(1)대오리로 길고 둥글게 얼기설기 엮어 만든 기구. 여름밤에 서늘한 기운이 돌게 하기 위하여 끼고 잔다.


죽 그릇

(1)죽을 담는 그릇.


"죽" 시작 단어: 9쪽

죽 그릇에 그림자가 얼른거린다

(1)죽이 매우 묽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죽근

(1)대나무의 뿌리.


죽기

(1)대로 만든 그릇. (2)‘죽지’의 방언 (3)‘등겨’의 방언


죽기가 설운 것이 아니라 아픈 것이 싫다[섧다]

(1)망하는 것보다 망하여 가는 과정의 고통이 견디기 어렵다는 말. (2)아픈 것이 죽는 것보다 더 고통스럽다는 말.


죽기는 그릇[잘못] 죽어도 발인이야 택일 아니 할까

(1)잘못된 일이라도 뒤처리는 잘하여야 한다는 말.


"죽"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시멘트 반죽

(1)시멘트와 물을 이겨 갬. 또는 그렇게 한 것.


봉죽

(1)일을 꾸려 나가는 사람을 곁에서 거들어 도와줌. (2)봉황이 깃드는 대나무란 뜻으로, 풍어를 위해 끝에 꿩 깃을 단 대나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연방죽

(1)연꽃을 심은 못. ⇒규범 표기는 ‘연못’이다. (2)넓고 오목하게 팬 땅에 물이 괴어 있는 곳. 늪보다 작다. ⇒규범 표기는 ‘연못’이다.


회죽

(1)석회에 물을 많이 부어 죽처럼 만든 혼합물.


겁죽

(1)‘거죽’의 방언 (2)‘껍데기’의 방언


달걀죽

(1)달걀을 풀어 넣고 쑨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