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번 질번질번질번 질번질번하다 질번질번히

질번

시작하는 단어

질번

(1)양털 섬유의 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표. 한 파운드의 양털에서 512미터의 실을 뽑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높고 낮음을 정하는데, 이 지표가 높을수록 질이 좋다.


질번수

(1)‘영식 소모사 번수’의 북한어.


질번질번

(1)‘질번질번하다’의 어근.


질번질번하다

(1)겉으로 보기에 살림이 모자람이 없이 넉넉하고 윤택하다.


질번질번히

(1)겉으로 보기에 살림이 모자람이 없이 넉넉하고 윤택하게.


"질번" 시작 단어: 1쪽

시작 단어 더보기

(1)시루를 솥에 안칠 때 그 틈에서 김이 새지 않도록 바르는 반죽. (2)심마니들의 은어로, ‘말씀’을 이르는 말. (3)‘번하다’의 어근. (4)차례로 숙직이나 당직을 하는 일. (5)일의 차례를 나타내는 말. (6)일의 횟수를 세는 단위. (7)어떤 범주에 속한 사람이나 사물의 차례를 나타내는 단위. (8)몸과 마음이 답답하고 열이 나서 손과 발을 …


번ㆍ랜드 이론

(1)교감 신경 섬유를 자극하면 신경절 이후 신경 종말에서 먼저 아세틸콜린을 생산하고, 그 후 효과 세포의 활성 부위에 작용하는 노르에피네프린이 분비된다는 이론.


번가

(1)번(番)을 서는 대신에 바치던 돈. (2)‘번가하다’의 어근. (3)가짓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1~1.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노란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붉게 익으며 식용한다. 남아메리카 열대 지방이 원산지로 밭에서 재배한다. (4)무성한 나뭇가지.


번가루

(1)곡식의 가루를 반죽할 때에 물손을 맞추어 가며 덧치는 가루.


번가지 수

(1)식물의 가지에서 하나의 마디마다 나와 있는 가지의 개수.


번가하다

(1)번거롭고 까다롭다. (2)법령 따위가 번거롭고 가혹하다.


시작 단어 더보기

(1)심마니들의 은어로, ‘간장’을 이르는 말. (2)질그릇을 만드는 흙. 또는 그 흙으로 만든 질그릇의 흙바탕. (3)‘질하다’의 어근. (4)‘길’의 방언 (5)‘기지개’의 방언 (6)책의 권수의 차례. (7)아래위가 터진 책갑. 두꺼운 종이에 천을 붙이고, 책 모양에 따라 접어 꼬챙이나 끈 따위를 맨다. 흔히 문집 따위의 덮개로 쓴다. (8)여러 권…


질ㆍ넬슨 염색

(1)항산균을 염색하는 방법. 결핵균은 항산성을 띠므로 붉게 염색되고 다른 조직들은 푸르게 보인다.


질ㆍ닐센 염색

(1)항산성의 세균을 다른 세균들과 구분하기 위하여 염색하는 일.


질가

(1)‘길가’의 방언


질가마

(1)질흙으로 구워서 만든 가마솥.


질 가지

(1)자궁 동맥에서 일어나 질의 윗부분에 분포하는 동맥 가지. (2)중간 곧창자 동맥에서 일어나 질에 분포하는 동맥 가지.


끝 단어 더보기

식소사번

(1)먹을 것은 적은데 할 일은 많음. 중국 삼국 시대 위나라의 사마의가 제갈량을 두고 한 말에서 유래한다.


신번

(1)의장(儀仗)의 하나. (2)‘시조’를 달리 이르는 말.


품번

(1)하나의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부품에 부여하는 고유의 식별 번호.


밤번

(1)밤과 낮으로 번갈아 하는 교대 근무에서, 밤에 서는 근무.


배번

(1)운동선수의 등 뒤에 붙이는 번호.


오른번

(1)좌우로 나누었을 때의 오른쪽 번.


끝 단어 더보기

갓물질

(1)제주도의 해녀놀이의 한 부분으로, 바닷가에서 하는 작업을 재현한 놀이. (2)물이 깊지 않은 해안가에서 하는 물질. 제주 지역에서는 ‘물질’로도 적는다.


석쉬질

(1)‘석수질’의 방언


맷돌질

(1)맷돌에다 곡식을 가는 일. (2)‘요분질’의 방언


수질

(1)배를 탔을 때 어지럽고 메스꺼워 구역질이 나는 일. 또는 그런 증세. (2)거머리강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3)물의 성질. 물의 온도, 맑고 흐림, 빛깔, 비중, 방사능 및 유기질과 무기질, 혹은 세균의 함유량 따위에 따라 결정된다. (4)상복을 입을 때에 머리에 두르는, 짚에 삼 껍질을 감은 둥근 테. (5)장기에서 겉과 속의 구조가 구별될…


미장질

(1)변비가 생겼을 때 미장을 넣거나 항문을 벌리고 똥을 파냄. 또는 그런 일.


공디박질

(1)‘곤두박질’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