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

시작하는 단어

(1)들보나 기둥과 같은 구조물이 외력을 받아 일으키는 변형. (2)전기를 띠고 있는 입자가 날아다니는 방향을 전기장이나 자기장을 가하여 변화시킴. (3)익현에서 골격선까지의 높이.


휨 가공

(1)판재나 봉, 관을 곡면이나 곡선으로 굽히는 가공.


휨 감축 요소

(1)휨 축소 기능을 도입한 후의 휨 진폭에 대한 도입 전 휨 진폭의 비(比).


휨 강도

(1)어떤 재질을 휘게 하거나 구부러지게 하는 외력에 견디는 힘.


휨 강성

(1)강체가 아닌 물체를 단위 곡률만큼 휘게 할 때 필요한 힘의 쌍. (2)어떤 재질을 휘게 하거나 구부러지게 하는 외력에 견디는 힘.


"휨" 시작 단어: 1쪽

휨 강성률

(1)강체가 아닌 물체를 단위 곡률만큼 휘게 할 때 필요한 힘의 쌍.


휨 곡선

(1)보가 외력 또는 자력에 의하여 변형되면서 발생하는 중립축이 이루는 곡선.


휨 도파관

(1)내부의 전송파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급격하게 구부리거나 완만하게 구부린 도파관.


휨 모멘트

(1)지렛대에 어떤 힘이 가해질 때 생기는 힘의 모멘트.


휨 모멘트도

(1)부재의 각 단면의 휨 모멘트의 값을 연결하여 그린 도형.


"휨" 시작 단어: 2쪽

휨 변위

(1)기둥, 보, 천장 따위의 위치가 부재에 가해지는 하중 때문에 휘어져서 변화하는 범위.


휨변형

(1)막대기의 양 끝을 받치고 중간에 짐을 실을 때 또는 한 끝을 고정하고 다른 끝에 짐을 실을 때 휘는 변형.


휨 보강근

(1)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부재의 휨 응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인장력이나 압축력에 저항하기 위한 철근.


휨 부재

(1)휨 모멘트를 받는 부재.


휨 부착

(1)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서 외부 하중 작용으로 인하여 콘크리트와 긴장재 사이에 일어나는 응력.


"휨" 시작 단어: 3쪽

휨 부하 편향

(1)축에 수직적으로 작용하는 부하의 영향하에서 이 축에 대하여 수직적으로 측정한 애자의 한 점에서의 변이.


휨 비틀림 좌굴

(1)구조물의 뼈대를 이루는 보나 기둥에 가해지는 하중에 견디는 힘이 한계에 이르러 구조물이 수평 방향으로 비틀리며 휘어지는 상태.


휨 시험

(1)금속 재료의 변형 성능을 조사하기 위한 시험의 하나. 재료의 휨에 대한 강도와 변형 상태 따위를 알기 위하여 막대 모양의 시험편을 양 끝에서 받치고 하중을 주어 휨 모멘트를 가하여 결함 유무를 관찰, 재료의 적합 여부를 판정한다.


휨 압축 응력

(1)부재 내부에 일어나는 휨 응력 중 보에 작용하는 휨 모멘트와 같이 압축 측에 생기는 응력.


휨 응력

(1)휨 모멘트에 의하여 생기는 수직 응력.


"휨" 시작 단어: 4쪽

휨 좌굴

(1)기둥에 압축 하중을 가했을 때 처음에는 축 방향 변형이 일어나지만 하중의 크기가 어느 한계를 넘으면 기둥은 급격하게 횡방향 변형이 생기고, 한계 하중에 이르렀을 때 급격하게 휨 변형이 생기는 불안정한 상태.


휨줄

(1)‘가요선’의 북한어.


휨 진동

(1)탄성 진동의 일종으로, 적당히 지지된 보에 하중이 작용할 때 보의 휨 강성에 의하여 복원력이 생겨 축선에 직각 방향으로 일어나는 진동.


휨 철근

(1)철근을 위로 구부리거나 아래로 구부려 경사 인장력에 저항하도록 한 철근. 전단력에 저항하는 특징이 있다.


휨 철탑

(1)표준 철탑의 하나로, 송전 선도체를 수직적으로 안정시키고 수평 및 수직의 하중을 견디기 위하여 고안한 철탑. 전선로 방향과 직각 방향의 철탑 강도를 각각 다르게 설계한다.


"휨" 시작 단어: 5쪽

휨 파괴

(1)부재 축에 직각인 횡단면에 작용하는 휨 모멘트에 의하여 발생하는 휨 응력에 의해서 부재가 파괴되는 일.


휨퍼

(1)에드워드 휨퍼, 영국의 산악인(1840~1911). 1865년 마터호른에 처음으로 올랐으며, 저서에 ≪알프스 등반기≫가 있다.


휨 항복

(1)부재가 휨 모멘트를 받아서 어느 한계를 넘었을 때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는 항복 현상.


"휨" 시작 단어: 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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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휨

(1)부재가 외력에 의해서 휘어지려는 힘만이 작용하는 것.


테이프 휨

(1)테이프가 헤드를 거쳐 지날 때 길을 벗어나 이탈하여 다른 트랙에 기록된 신호들 사이에 시간의 변위를 일으키고 방향의 변화로 각 트랙들의 출력 진폭 차이를 일으키는 일.


비탄성 휨

(1)휨 모멘트가 증가하여 단면 일부의 응력이 항복점을 넘은 상태의 휨.


탄소성 휨

(1)부재 단면의 한 부분이 항복 변형력에 도달하여 소성 변형을 일으키는 상태.


탄성 휨

(1)휘는 성질이 있는 건축 부재에서 한 단면 내의 응력이 어디에서나 항복 응력을 초과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휘는 상태.


슬롯 휨

(1)전동기의 회전자 또는 고정자 권선 슬롯의 한쪽 끝과 다른 쪽 끝의 각의 위치가 틀어져 있는 것. 여러 형태의 전동기에서 슬롯은 좀더 일정한 토크, 적은 소음, 우수한 전압 파형을 제공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비틀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