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가스관 가슴검정쇠똥풍뎅이 각대 각띠 각비녀 각잠 각첩지 갈색 갑사 갑스럽다 강홍 개감 개자 거란 겨자 견우자 고니 고래 공단 구디기 구디이 구슬 국균 귀자 근병 근부병 금강석 금서당 기군 기러기 기록 기병 기사 꼬리도요 내장 내취 녹자피화

시작하는 단어

(1)설움이 북받쳐 갑자기 숨을 거칠게 쉬며 우는 소리. (2)큰 충격이나 몹시 찬 기운 따위를 받아 갑자기 숨을 거칠게 쉬는 소리. (3)숯이나 먹의 빛깔과 같이 어둡고 짙은 색. (4)바둑돌의 검은 알. (5)‘흙’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으로도 적는다.


흑가래

(1)‘흙손’의 방언


흑가스관

(1)아연 도금을 하지 않은 배관용 강관.


흑가슴검정쇠똥풍뎅이

(1)쇠똥구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0.6~1cm이며, 광택이 있는 검은색 또는 검은 갈색이고 수컷의 머리 위 가장자리는 뿔 모양이다. 짐승의 똥이나 썩은 동물질에 모이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흑각

(1)빛깔이 검은 물소의 뿔.


"흑" 시작 단어: 1쪽

흑각 가로보기라

(1)어느 쪽이 이로울까 이리저리 따져 보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흑각대

(1)조선 시대에, 종삼품 이하의 벼슬아치나 구실아치의 공복(公服)과 오품 이하의 조복(朝服), 제복(祭服), 상복(常服)에 띠던 띠. 흑각으로 만들었다.


흑각띠

(1)조선 시대에, 종삼품 이하의 벼슬아치나 구실아치의 공복(公服)과 오품 이하의 조복(朝服), 제복(祭服), 상복(常服)에 띠던 띠. 흑각으로 만들었다.


흑각비녀

(1)흑각으로 만든 비녀.


흑각잠

(1)흑각으로 만든 비녀.


"흑" 시작 단어: 2쪽

흑각첩지

(1)흑각으로 만든 첩지. 국상(國喪)이나 부모의 상 때에 사용하였다.


흑간

(1)피부에 생기는 기미.


흑갈

(1)검은빛을 띤 짙은 갈색.


흑갈색

(1)검은빛을 띤 짙은 갈색.


흑갑사

(1)빛깔이 검은 갑사.


"흑" 시작 단어: 3쪽

흑갑스럽다

(1)‘호들갑스럽다’의 방언


흑갓

(1)유럽이 원산지인 배춧과 일년생 채소 작물. 초본성ㆍ월동성 식물로 높이는 2미터이다. 과실의 길이는 2.5cm 정도이고, 종자는 지름이 약 2mm이며 흑색의 작은 타원형이다. 종자의 분말에 물을 부어 개면 강하게 자극하는 휘발성의 매운맛이 생긴다. 이 종자를 원료로 하여 만든 예로 흑겨자가 있다.


흑개

(1)검은 사(紗)로 만든 양산 모양의 의장(儀仗).


흑개감

(1)신라 때에, 왕궁의 경비(警備)를 맡아보던 관아.


"흑" 시작 단어: 4쪽

흑개자

(1)십자화과에 속하는 1년 또는 2년생 초본으로 유럽에서 재배되는 식물, 또는 그 종자. 종자에 겨자유 배당체가 함유되어 약용하거나 향신료로 사용한다.


흑거란

(1)1132년에 거란인이 중앙아시아에 세운 나라. 요나라가 금나라에 의해 망하자 왕족인 야율대석이 나라를 세웠으나, 1211년 몽고에 망하였다.


흑건

(1)검은빛을 띤 쓰개의 하나. (2)‘복건’을 달리 이르는 말. (3)중국 젠야오(建窯)에서 나는 검은빛의 도자기. (4)피아노, 오르간 따위의 건반 악기에서 반음을 내는 검은색의 건반. 한 옥타브 열두 개의 건반 가운데 다섯 개를 차지한다.


흑겨자

(1)겨자의 하나. 갈색 또는 흑색으로 향기는 강하지만, 매운맛이 적고 쓴맛이 강하다.


흑견우자

(1)붉은 나팔꽃의 씨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성질이 차며 부종, 적취, 요통 따위에 쓰이는 약재이다.


"흑" 시작 단어: 5쪽

흑고니

(1)오릿과의 새. 몸의 길이는 1.2미터, 편 날개의 길이는 40cm 정도이며, 온몸이 검은색이다. 날개에 흰 부분이 있으며 부리는 붉은색인데 끝에 흰 얼룩점이 있다. 유럽에서는 집에서 기르기도 한다. 오스트레일리아ㆍ태즈메이니아가 원산지로, 유럽ㆍ미국ㆍ일본ㆍ뉴질랜드 등지에 분포한다.


흑고래

(1)긴수염고랫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12~17미터이며, 몸무게는 25~30톤이고 검은색이다. 등지느러미에 낙타 등처럼 혹이 있고 가슴지느러미발은 몸길이의 1/3이나 되며 끝에는 작은 혹이 많이 나 있다. 흰 수염이 400~500개 나 있다. 태평양, 대서양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흑곡

(1)빛깔이 거무스름한 종곡(種麯). 주로 소주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흑공단

(1)검은 빛깔의 공단.


흑관

(1)황샛과의 새. 몸의 길이는 96cm 정도이며, 대체로 검은색이고 부리와 눈 주위 및 다리는 붉은빛을 띤 누런색이다. 몸 아랫면은 흰색이고 나머지 부분은 구릿빛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다. 여름새로 시베리아 중북부에서 번식하고 동남아시아에서 겨울을 보낸다. 천연기념물 정식 명칭은 ‘먹황새’이다. (2)아연 도금을 하지 않은 배관용 강관.


"흑" 시작 단어: 6쪽

흑광

(1)섬아연석, 방연석, 황철석, 황동석, 중정석, 석고(石膏) 따위가 치밀하게 섞여 있는 광석. 어두운 회색을 띠며, 약간의 금이나 은을 함유한다. (2)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파장보다 약간 짧은 파장을 가진 초자외선 빛. 형광 물체를 보는 데 사용한다.


흑교

(1)황해도 황주군 북쪽 끝에 있는 마을. 교통 요충지이며, 부근에서 잡곡ㆍ사과ㆍ소 따위가 난다.


흑구

(1)판심(版心)의 위쪽과 아래쪽에 있는 검은 선. 굵은 것은 대흑구(大黑口)ㆍ관흑구(寬黑口)ㆍ조흑구(粗黑口)라 하고, 가는 것은 소흑구(小黑口)ㆍ세흑구(細黑口)ㆍ선흑구(線黑口)라 한다. (2)황샛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미터, 편 날개의 길이는 66cm 정도이고 백로와 비슷하나 훨씬 더 크며, 다리와 부리가 길다. 몸빛은 흰빛이고 날개깃, 어깨깃, 부…


흑구대 전투

(1)1905년에, 러일 전쟁 중에 중국 선양 인근 흑구대에서 러시아군과 일본군이 벌인 전투. 러시아가 뤼순 항 포위전에서의 패배를 만회하기 위하여 흑구대에서 야영하고 있던 일본군을 공격하면서 시작되었고, 러시아군이 갑자기 퇴각하면서 승패 없이 끝났다.


흑구디기

(1)‘흙구덩이’의 방언


"흑" 시작 단어: 7쪽

흑구디이

(1)‘흙구덩이’의 방언


흑구슬

(1)1988년에 국립 원예 특작 과학원에서 골든 머스캣과 피오네를 교배하여 2000년에 최종으로 선발한 포도 품종. 사배체의 품종으로, 대부분의 수체 특성은 거봉과 비슷하다. 과방은 원뿔 모양이고 과립은 자흑색의 달걀 모양이며 중량은 거봉보다 3그램 정도가 무거운 14.4그램이다. 당도는 거봉보다 약간 높으며 산도는 비슷하다.


흑구 온도계

(1)온도를 감지하는 부분을 유연(油煙)으로 덮어 씌워 흑체(黑體)에 가깝게 만든 온도계.


흑국

(1)빛깔이 거무스름한 종곡(種麯). 주로 소주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흑국균

(1)곰팡이의 하나. 자낭균류에 속하며, 녹말 당화력이 강하여 소주 따위의 발효 공업에 많이 쓰인다.


"흑" 시작 단어: 8쪽

흑귀자

(1)‘흑인’을 낮잡아 이르는 말. (2)살빛이 검은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흑근병

(1)불완전 균에 의한 담배의 전염병. 묘목 때 뿌리에 발생하여 뿌리가 검게 변하고 생장이 저하된다.


흑근부병

(1)불완전 균에 의한 수목류의 질병. 나무의 묘목에 생겨 뿌리와 줄기가 말라 죽는다. 콩류의 경우에는 탄부병이라고도 한다.


흑금

(1)‘쇠’를 달리 이르는 말. 원래는 검은빛의 쇠붙이라는 뜻이다. (2)‘석탄’의 북한어. 검은 금이라는 뜻이다.


흑금강석

(1)브라질에서 나는 다이아몬드의 하나. 2~4%의 불순물이 들어 있어 어두운 회색 또는 검은색을 띠며, 일반적인 다이아몬드보다 연소열이 크다. 굳기가 가장 높아 주로 착암기에 쓴다.


"흑" 시작 단어: 9쪽

흑금 상감 세공

(1)장식 기법의 하나. 장식할 모양을 미리 새겨 넣은 단단한 금속의 표면에 은, 납, 구리, 붕사, 황 따위를 한데 녹인 검은색 물질을 넣어 채우는 기법이다. 금이나 은으로 만든 그릇의 표면에 이것을 넣어 채우는 기술은 고대 그리스 때부터 있었으며, 동양에서는 인도와 이란의 것이 유명하다.


흑금서당

(1)통일 신라 시대에 둔 구서당의 하나. 말갈(靺鞨) 사람으로 편성하였으며 군복 깃의 빛깔은 흑적색이었다.


흑기

(1)검은 기운. (2)불길하고 음산한 기운. (3)검은 빛깔의 기. (4)흑기병의 군기(軍旗).


흑기군

(1)중국 청나라 말기에, 유영복이 편성한 사병(私兵).


흑기러기

(1)오릿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0cm 정도로 기러기보다 작은 편이며, 몸빛은 대체로 남회색, 머리ㆍ목ㆍ가슴은 검은색, 꽁지깃은 흰색이다. 겨울 철새로 우리나라 남해안에서 드물게 볼 수 있다. 천연기념물 제325-2호.


"흑" 시작 단어: 10쪽

끝 단어 더보기

이흑

(1)음양가(陰陽家)에서, 구성(九星)의 하나인 토성(土星)을 이르는 말. 구궁(九宮)에서 그 근본 자리는 곤방(坤方), 곧 서남쪽이다.


질흑

(1)‘진펄’의 방언


고딋흑

(1)‘새우’의 방언


짤흑

(1)‘진흙’의 방언


분백대흑

(1)얼굴에 분을 희게 바르고 눈썹을 검게 그린다는 뜻으로, 여인이 곱게 화장하는 일이나 곱게 화장한 여인을 이르는 말.


진흑

(1)‘진흙’의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