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

관련 한자어 14

(1) 崇祖尙門 (숭조상문): 조상을 우러러 공경하고 문…

(2) 文質彬彬 (문질빈빈): (1)겉모양의 아름다움과 …

(3) 修己治人 (수기치인):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

(4) 枝葉末端 (지엽말단): 가지와 잎의 맨 끝이라는 …

(5) 氷炭相愛 (빙탄상애): 얼음과 숯불이 서로 사랑한…

(6) 無形學 (무형학): 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7) 五十步百步 (오십보백보): 조금 낫고 못한 정도의 차…

(8) 色卽是空 (색즉시공): 현실의 물질적 존재는 모두…

(9) 虛靈不昧 (허령불매): 잡된 생각이 없이 마음이 …

(10+) 모두 14개

3

2

1

崇祖尙門


숭조상문

조상을 우러러 공경하고 문중(門中)을 위함.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1번째

文質彬彬


문질빈빈

(1)겉모양의 아름다움과 속내가 서로 잘 어울림. (2)공자가 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한 주장. 꾸밈과 바탕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군자라고 주장한 것으로, …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2번째

修己治人


수기치인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림.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3번째

枝葉末端


지엽말단

가지와 잎의 맨 끝이라는 뜻으로, 본질적이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차적인 부분이라는 의미.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4번째

氷炭相愛


빙탄상애

얼음과 숯불이 서로 사랑한다는 뜻으로, 세상에 있을 수 없는 일이나, 얼음과 숯이 서로 본질을 보전한다는 의미에서 친구끼리 서로 훈계해 나감을 비유하기도 함.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5번째

無形學


무형학

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물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6번째

五十步百步


오십보백보

조금 낫고 못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차이가 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 양(梁)나라 혜왕(惠王)이 정사(政事)에 관하여 맹자에게 물었을 때, 전쟁에 패하여 어떤 자는 백 보를, 또 어떤…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7번째

色卽是空


색즉시공

현실의 물질적 존재는 모두 인연에 따라 만들어진 것으로서 불변하는 고유의 존재성이 없음을 이르는 말. 반야심경에 나오는 말이다.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8번째

虛靈不昧


허령불매

잡된 생각이 없이 마음이 신령하여 어둡지 아니함. 유교에서 말하는 심상(心狀)과 명덕(明德)의 본질이다.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9번째

形而上學


형이상학

(1)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물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2)헤겔ㆍ마르크스 철학에서, 비변증법적 사고를 이르는 말. (3)…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10번째

魚目


어목

(1)물고기의 눈. (2)물고기의 눈은 구슬처럼 보이나 구슬이 아니라는 뜻으로, 진짜와 비슷하나 본질은 완전히 다른 것을 이르는 말. (3)손이나 발에 생기는 사마귀 비슷한 굳은살. 누르면 속의 …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11번째

枘鑿不相容


예조불상용

네모난 장부(자루)와 둥근 구멍은 서로 용납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네모난 장부를 둥근 구멍에 끼우면 맞지 않는 것처럼,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사람의 의견은 화합할 수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12번째

繪事後素


회사후소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을 마련한 다음에 해야 한다는 뜻으로, 내적인 아름다움을 먼저 갖춘 다음에 외적인 아름다움을 가꿀 수 있음을 이르는 말.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13번째

魚目燕石


어목연석

물고기의 눈과 중국 옌산(燕山)에서 나는 돌은 구슬처럼 보이나 구슬이 아니라는 뜻으로, 진짜와 비슷하나 본질은 완전히 다른 것을 이르는 말.

본질 관련 한자어 14개 중 14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