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國語)
☆☆ 명사
🗣️ 발음, 활용: • 국어 (
구거
)
📚 분류: 전공과 교과목 언어
🗣️ 국어 (國語) @ 용례
- 국어 국문학과 학생 수가 얼마나 되나요? [-으냐고요]
- 국어 국문학과요? 얼마나 많으냐고요? [-으냐고요]
- 국어 시험을 잘 보려면 주어진 지문의 요지를 파악해야 한다. [요지 (要旨)]
- 나는 국어 교사를 꿈꾸며 모교에 교육 실습을 갔다. [교육 실습 (敎育實習)]
- 국어 선생님은 봄의 풍경을 시적 표현으로 바꾸었다. [시적 (詩的)]
- 국어 교육과를 나온 유민이는 그 사범 대학의 부중에 국어 교사로 들어갔다. [부중 (附中)]
- 승규는 어릴 때부터 국어를 좋아하더니 국어 선생이 되었다. [선생 (先生)]
- 국어 국문학과나 문예 창작학과가 적당할 것 같구나. [평론가 (評論家)]
- 김 선생님은 국어 과목을 담당을 하여 가르치고 계신다. [담당 (擔當)]
- 국어 담당. [담당 (擔當)]
- 국어 상하. [상하 (上下)]
- 국어 시험. [시험 (試驗)]
- 학생들이 국어 시간에 소설 속에 나타난 작가의 생각을 알아보고 있다. [나타나다]
- 국어 시험 문제는 네 개의 보기 중 정답 하나를 고르는 선다형이었다. [선다형 (選多型)]
- 국어 선생님. [선생님 (先生님)]
- 평소에 책을 많이 있었던 민준이는 국어 테스트에서 항상 만점을 받았다. [테스트 (test)]
- 외국어 말하기. [말하기]
-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가 꼭 배워야 할 국어 과목이다. [말하기]
- 학원 강사는 삼십 년 동안 이 학원에서 국어 강의를 전업했다. [전업하다 (專業하다)]
- 이 목록에 적힌 필독 소설들은 모두 중학교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온 작품들이다. [필독]
- 국어 문법. [문법 (文法)]
- 선생님께서는 평생을 중세 국어 문법 연구에 바치셨다. [문법 (文法)]
- 국어 내지 영어. [내지 (乃至)]
- 우리 학원의 국어 수업은 화, 목, 토에 있습니다. [토 (土)]
- 국어 선생님은 학생들이 쓴 글의 맞춤법과 문장 부호가 틀리진 않았는지 검토했다. [문장 부호 (文章符號)]
- 국어 시험은 잘 봤어? [반타작 (半打作)]
- 국어 교과서에는 학생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문학 작품들이 실려 있다. [문학 작품 (文學作品)]
- 국어 선생님께서는 수업 시간에 배운 시에 대한 시론을 써 오라고 하셨다. [시론 (詩論)]
- 지수는 국어 시간에 신라의 대표적 향가인 '서동요'를 배웠다. [향가 (鄕歌)]
- 초등학교 저학년의 국어 학습 활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받아쓰기이다. [받아쓰기]
- 국어의 현재. [현재 (現在)]
- 국어 문법에서 과거와 현재를 나타내는 요소가 서로 다르다. [현재 (現在)]
- 초등학교 1학년 국어 시간에는 글자 만들기, 낱말 쓰기 등을 배운다. [초등학교 (初等學校)]
- 국어 형용사. [형용사 (形容詞)]
- 한국어에는 색깔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다양하다. [형용사 (形容詞)]
- 국어 선생님이 문법 시간에 학생들에게 보어를 설명해 주고 있다. [보어 (補語)]
- 승규는 어머니께 국어 시험 점수를 10점이나 부풀려 말했다. [부풀리다]
- 국어 국문학과에는 어떤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어요? [일람표 (一覽表)]
- 나는 대학에서 국어를 전공했기 때문에 국어 문법에는 자신이 있었다. [대학 (大學)]
- 이 책을 다 읽고 독후감을 써 오는 것이 오늘의 국어 숙제이다. [독후감 (讀後感)]
- 영어, 일본어, 독일어 등의 외국어. [등 (等)]
- 외국어를 배울 때는 말하기, 듣기 등과 같은 언어의 다양한 측면을 아울러 배우는 것이 좋다. [등 (等)]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네 과목을 배우고 있습니다. [등 (等)]
- 우리 기관에서는 올바른 국어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우리말 배움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움터]
- 선생님께서는 국어 실력을 보강하기 위해 독서를 많이 하라고 조언해 주셨다. [보강하다 (補強하다)]
- 오늘 국어 숙제가 있어? [단편 (短篇)]
- 국어 선생님께서 방학 동안 읽으라고 주신 명저의 목록이야. [명저 (名著)]
- 국어 참고서가 신간으로 나왔던데 다시 사지 그러니? [구간 (舊刊)]
- 국어 수업은 진도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진도표 (進度表)]
- 응, 나는 사범 대학에서 국어 교육을 공부하고 있어. [사범 대학 (師範大學)]
- 선생님께서는 민준이에게 국어 교과서에 나온 시를 읽히셨다. [읽히다]
- 국어 선생님께서는 문학 시간에 윤동주를 특히 많이 읽히셨다. [읽히다]
- 이번에 열린 학회에서는 국어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되었다. [고찰되다 (考察되다)]
- 지수는 국어 과목과 사회 과목을 좋아한다. [과]
- 선생님, 국어 시험 문제를 잘 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골자 (骨子)]
- 네, 지금 국어 국문학을 전공하고 있어요. [인문 과학 (人文科學)]
- 그 학생은 국어 시간에 과제물을 잊고 가져오지 않아서 선생님께 혼났다. [과제물 (課題物)]
- 국어 선생님은 어디 계시지? [교무실 (敎務室)]
- 나는 고등학교 때 국어 선생님께 인정받고 싶어서 날마다 국어 공부만 했다. [인정받다 (認定받다)]
- 최 선생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인정받는 유능한 국어 교사이다. [교사 (敎師)]
- 한국어의 어법. [어법 (語法)]
- 작년에 국립 국어원에서는 삼백여 개의 용어를 어법에 맞게 다듬는 작업을 하였다. [어법 (語法)]
- 국어 선생님은 내가 일기에 어법에 어긋나는 표현을 쓰면 맞는 표현으로 고쳐 주셨다. [어법 (語法)]
- 모국어니까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어법에 익숙해져서 그런 거야. [어법 (語法)]
- 국어 선생님은 문법 시간에 학생들에게 예사말을 가르쳤다. [예사말 (例事말)]
- 민준이는 이번 국어 시험에서 예상하지 못한 점수를 받았다. [예상하다 (豫想하다)]
- 국어 재시험. [재시험 (再試驗)]
- 중세 국어. [중세 (中世)]
- 국어 연구 수업. [연구 수업 (硏究授業)]
- 이번 국어 시험에는 시구의 의미를 파악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시구 (詩句)]
- 오늘 국어 수업 시간에 왜 수학 수업을 하게 된 거야? [시간표 (時間表)]
- 국어 순화. [순화 (醇化)]
- 나는 이번 국어 시험에서 백 점을 맞아 우등했다. [우등하다 (優等하다)]
- 이번 방학에는 국어, 영어, 수학 과목만 보충 신청을 받는다. [신청 (申請)]
- 글쎄, 국어랑 수학은 신청을 할 건데 다른 건 아직 모르겠어. [신청 (申請)]
- 어린 시절 책을 많이 읽어 글에 대한 밑바탕이 쌓인 것이 국어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다. [쌓이다]
- 국어 연구소에서 각 지역별 현대어를 조사하였다. [현대어 (現代語)]
- 그는 여러 과목 중에서도 특히 국어 성적이 우수했다. [우수하다 (優秀하다)]
- 국어 자습서. [자습서 (自習書)]
- 걔가 국어, 영어를 다 잘하더니 역시 인문학 쪽에 재능이 있었네. [인문학 (人文學)]
- 국어 국문학이요. [전공 (專攻)]
- 교사들은 언어 발달 단계에 따른 국어 교육의 교육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였다. [교육 목표 (敎育目標)]
- 국어 강사 자격증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육 과정 (敎育課程)]
- 국어 대사전. [대사전 (大辭典)]
- 국어 대사전에는 한국인도 모르는 단어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대사전 (大辭典)]
- 오늘 국어 수업 시간에는 접속 조사의 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접속 조사 (接續助詞)]
- 외국어 학습. [학습 (學習)]
- 네, 저는 외국어 학습보다 우선 국어 공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요. [학습 (學習)]
- 국어 소사전. [소사전 (小辭典)]
- 나는 초등학생 수준의 어휘가 수록된 국어 소사전을 동생에게 선물했다. [소사전 (小辭典)]
- 국어 국문학 교수. [국어 국문학 (國語國文學)]
- 국어 국문학 연구. [국어 국문학 (國語國文學)]
- 국어 국문학 학생. [국어 국문학 (國語國文學)]
- 국어 국문학을 공부하다. [국어 국문학 (國語國文學)]
- 국어 국문학을 전공하다. [국어 국문학 (國語國文學)]
- 국어 국문학을 공부하는 유민이는 고소설에 관심이 많다. [국어 국문학 (國語國文學)]
-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시험에 각 단어의 반대말을 쓰는 문제가 나왔다. [반대말 (反對말)]
- 국어 품사. [품사 (品詞)]
- 나는 한국어 단어 품사 중 조사가 제일 어려웠다. [품사 (品詞)]
- 한국어 단어를 9품사 체계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 김 박사는 동의하지 않았다. [품사 (品詞)]
- 선생님, 한국어의 단어 중 그 수가 가장 많은 품사는 뭐예요? [품사 (品詞)]
- 과목에 따라 다른데 국어 성적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간 (間)]
- 국어 국문학과 1학년인 지수는 이번 학기에 통사론, 음운론 등등의 기초 과목을 듣고 있다. [등등 (等等)]
- 우리 출판사에서 만든 국어 교과서가 검인정을 통과해서 각 학교에 보급되었다. [검인정 (檢認定)]
- 오늘 시험을 본 국어, 영어, 수학을 제외한 기타 과목은 내일 시험을 본다. [기타 (其他)]
- 박 교수님이 보시기에 현재 대학생들의 국어 실력은 어떤 것 같습니까? [정서법 (正書法)]
- 국어 순화 사업. [국어 순화 (國語醇化)]
- 국어 순화 운동. [국어 순화 (國語醇化)]
- 국어 순화 정보. [국어 순화 (國語醇化)]
- 국어 순화 운동가. [국어 순화 (國語醇化)]
- 국어 순화 지지자. [국어 순화 (國語醇化)]
- 국어 순화에 힘쓰다. [국어 순화 (國語醇化)]
- 국어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건데, 명시를 모아 놓은 거야. [명시 (名詩)]
- 국어 시간에 편지글 쓰기를 배운 유민이는 내게 편지를 썼다. [편지글 (便紙글)]
- 나는 고등학교 때 국어 선생님을 짝사랑했는데 이것이 내가 국문학을 전공하게 된 일차적 계기이다. [일차적 (一次的)]
- 네. 사대를 졸업하고 이번에 중학교 국어 교사가 됐어요. [사대 (師大)]
- 국어 선생님의 사부님 역시 국어를 전공하신 선생님이셨다. [사부님 (師夫님)]
- 전 국어 국문학과에 가고 싶어요. [전]
- 고등학생들은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어의 뜻을 알지 못해 고전 문학을 어려워한다. [고어 (古語)]
- 국어사를 연구하려면 어떤 지식들이 갖추어져야 하나요? [고어 (古語)]
- 지수는 국어 시간에 조동사의 문법적 특징에 대해 배웠다. [조동사 (助動詞)]
- 어머니는 이십 년 동안 국어 교사로 교편을 잡으셨다. [교편을 잡다]
- 국어 선생님은 기말시험에 시를 지으라는 문제를 내셨다. [내다]
- 국어 맞춤법이 새롭게 바뀜에 따라 곧 국어 교과서의 개정이 시행될 계획이다. [개정 (改訂)]
-
ㄱㅇ (
겨울
)
: 네 계절 중의 하나로 가을과 봄 사이의 추운 계절.
☆☆☆
명사
🌏 WINTER: One of four seasons which is the coldest, and comes between fall and spring. -
ㄱㅇ (
과일
)
: 사과, 배, 포도, 밤 등과 같이 나뭇가지나 줄기에 열리는 먹을 수 있는 열매.
☆☆☆
명사
🌏 FRUIT: Edible fruit that grows on the stem or branch of a tree, such as apples, pears, grapes, chestnuts, etc. -
ㄱㅇ (
군인
)
: 군대에 속하여 무기를 다루는 등의 훈련을 받고 일정한 임무를 맡아 하는 사람.
☆☆☆
명사
🌏 SOLDIER: A person belonging to the military, who is trained to handle weapons and is given missions. -
ㄱㅇ (
거의
)
: 전부에서 조금 모자란 정도.
☆☆☆
명사
🌏 MOST; ALMOST: A little less than all. -
ㄱㅇ (
가요
)
: 많은 사람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
명사
🌏 KOREAN POPULAR SONG: Songs many Koreans enjoy singing. -
ㄱㅇ (
공원
)
: 사람들이 놀고 쉴 수 있도록 풀밭, 나무, 꽃 등을 가꾸어 놓은 넓은 장소.
☆☆☆
명사
🌏 PARK: A large place with grass, trees and flowers where people can play and rest. -
ㄱㅇ (
가을
)
: 네 계절 중의 하나로 여름과 겨울 사이의 계절.
☆☆☆
명사
🌏 FALL: One of four seasons which comes between summer and winter. -
ㄱㅇ (
걸음
)
: 다리를 움직여 두 발을 번갈아 옮겨 놓는 동작.
☆☆☆
명사
🌏 STEP; WALK: The act of moving legs and feet forward one after the other. -
ㄱㅇ (
구월
)
: 일 년 열두 달 가운데 아홉째 달.
☆☆☆
명사
🌏 SEPTEMBER: The ninth month of a year, out of twelve months. -
ㄱㅇ (
깊이
)
: 위에서 밑바닥까지 또는 겉에서 속까지의 거리가 멀게.
☆☆☆
부사
🌏 DEEPLY; DEEP: In the state of the length from top to bottom, or from outside to inside being long. -
ㄱㅇ (
개월
)
: 달을 세는 단위.
☆☆☆
의존 명사
🌏 MONTH: A bound noun that serves as a unit for counting the number of months. -
ㄱㅇ (
가위
)
: 종이나 천, 머리카락 등을 자르는 도구.
☆☆☆
명사
🌏 SCISSORS: A tool for cutting paper, fabric, hair, etc. -
ㄱㅇ (
거울
)
: 물체의 모양을 비추어 보는 얇고 평평한 물건.
☆☆☆
명사
🌏 MIRROR: A thin, flat object reflecting the appearance of an object or person. -
ㄱㅇ (
같이
)
: 둘 이상이 함께.
☆☆☆
부사
🌏 TOGETHER: With each other. -
ㄱㅇ (
거의
)
: 전부에서 조금 모자라게.
☆☆☆
부사
🌏 ALL BUT: A little less than all. -
ㄱㅇ (
교육
)
: 개인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지식, 교양, 기술 등을 가르치는 일.
☆☆☆
명사
🌏 EDUCATION: The act of teaching knowledge, culture, techniques, etc., in order to enhance one's ability. -
ㄱㅇ (
게임
)
: 규칙을 정해 이기고 지는 것을 가르는 놀이.
☆☆☆
명사
🌏 GAME: A play for deciding the winner and loser according to a certain rule. -
ㄱㅇ (
기억
)
: 이전의 모습, 사실, 지식, 경험 등을 잊지 않거나 다시 생각해 냄.
☆☆☆
명사
🌏 MEMORY: The act of not forgetting or recalling past figures, facts, knowledge or experiences. -
ㄱㅇ (
기온
)
: 대기의 온도.
☆☆☆
명사
🌏 AIR TEMPERATURE: Atmospheric temperature. -
ㄱㅇ (
길이
)
: 무엇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의 거리.
☆☆☆
명사
🌏 LENGTH; DISTANCE: The distance from one end of something to the other end.
• 가족 행사-명절 (2) • 감정, 기분 표현하기 (191) • 문제 해결하기(분실 및 고장) (28) • 직장 생활 (197) • 기후 (53) • 철학·윤리 (86) • 취미 (103) • 인간관계 (255) • 개인 정보 교환하기 (46) • 주거 생활 (48) • 공공기관 이용하기 (59) • 음식 주문하기 (132) • 날씨와 계절 (101) • 대중 문화 (82) • 물건 사기 (99) • 과학과 기술 (91) • 감사하기 (8) • 여가 생활 (48) • 예술 (76) • 건축 (43) • 교통 이용하기 (124) • 보건과 의료 (204) • 병원 이용하기 (10) • 경제·경영 (273) • 직업과 진로 (130) • 사과하기 (7) • 컴퓨터와 인터넷 (43) • 위치 표현하기 (70) • 역사 (92) • 식문화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