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장 (校長)
☆☆ Danh từ
🗣️ Phát âm, Ứng dụng: • 교장 (
교ː장
)
📚 thể loại: Chức vụ Đời sống học đường
🗣️ 교장 (校長) @ Ví dụ cụ thể
- 교장 선생님께서 수업 중에 무슨 일이세요? [속행하다 (續行하다)]
- 교장 선생님은 굵고 위풍 있는 목소리로 연설을 시작하셨다. [위풍 (威風)]
- 다음은 입학식의 순서에 따라 교장 선생님의 격려사가 있겠습니다. [격려사 (激勵辭)]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 앞에서 실수하는 것은 스스로 위신을 깎는 일이라고 생각하신다. [깎다]
- 교장 선생님 앞에 서니까 고개가 저절로 수그러들더라. [수그러들다]
- 교장 선생님이 인상이 좀 무섭게 생기셨지. [수그러들다]
- 교장 선생님. [선생님 (先生님)]
- 교장 선생님, 정년 퇴임 축하드립니다. [정년 (停年)]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건의 사항을 받아들여 두발을 자유화했다. [자유화하다 (自由化하다)]
- 교장 선생님께서는 젊은 시절 이곳으로 와 지금까지 이 지역 교육에 몸을 바치신 분이다. [몸(을) 바치다]
- 졸업식 때 앞에 나가 교장 선생님께 직접 상을 받는 것은 매우 영광된 일이다. [영광되다 (榮光되다)]
- 새로 선출된 교장 선생님의 자질을 놓고 학교에서는 한바탕 풍파가 일었다. [풍파 (風波)]
- 드디어 교장 선생님께서 긴 연설을 맺으셨다. [맺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을 한 시간도 넘게 운동장에 세워 놓고 긴 연설을 하셨다. [길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돈을 뺏은 악동들을 잡았다. [악동 (惡童)]
- 교장 선생님은 교사들에게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떠들고 다니지 말 것을 당부했다. [떠들다]
- 교장 선생님은 백의민족답게 상의와 하의는 물론 신발까지 흰색으로 차려입는 것을 즐기신다. [백의민족 (白衣民族)]
- 교장 선생님, 학교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창설되다 (創設되다)]
- 교장 선생님은 엇나가게 세워진 줄을 보며 눈살을 찌푸렸다. [엇나가다]
- 교장 선생님은 미술 대회 우승자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표창 (表彰)]
- 교장 선생님의 조회 말씀이 길어지자 학생들은 길게 하품을 했다. [조회 (朝會)]
- 퇴임하신 교장 선생님은 삼십 년이 넘는 교직 생활이 즐거웠다는 소회를 말씀하셨다. [소회 (所懷)]
- 우리 학교의 교장 이하 모든 선생님들은 학생들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하 (以下)]
- 교장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 위해 노력하셨다. [나라]
- 교장 선생님께서는 김 감독에게 축구부 학생들의 지도를 촉탁했다. [촉탁하다 (囑託하다)]
- 교장 선생님은 야간 자율 학습 시간에 학교를 순찰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켜보셨다. [순찰하다 (巡察하다)]
- 졸업식에서는 졸업생 대표자 한 명만 단상으로 올라가 교장 선생님께 졸업장을 받는다. [대표자 (代表者)]
- 지수는 전교생 일동을 대표하여 교장 선생님께 꽃을 달아 드렸다. [일동 (一同)]
- 학생들의 작품 전시회는 교장 선생님이 테이프를 끊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끊다]
- 교장 선생님께서는 졸업생 전원에게 직접 졸업장을 수여하며 앞날을 축복해 주셨다. [수여하다 (授與하다)]
- 새로 오신 교장 선생님은 우리 학교를 개혁적으로 바꾸어 나가셨다. [개혁적 (改革的)]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사고에 대해 담당 교사의 책임을 엄중하게 물었다. [엄중하다 (嚴重하다)]
- 민준은 삼 일째 교장 선생님을 찾아 갔다가 허탕을 치고 돌아왔다. [치다]
- 초등학교 시절에 교장 선생님의 따님은 무척 우아한 분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따님]
-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은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얘기로 끝났다. [훈화 (訓話)]
- 교장 선생님께 호출되어 교장실로 갔어요. [호출되다 (呼出되다)]
- 교장 선생님은 한 달에 한 번 학생들에게 교복 대신 사복을 입어도 된다고 허용했다. [사복 (私服)]
- 교장 취임식. [취임식 (就任式)]
- 학생들을 좋은 대학에 보내는 것이 최고의 교육이라는 교장 선생님의 생각은 움직이지 않았다. [움직이다]
- 교장 선생님의 말이 다 맞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 말에 굳이 제동을 거는 사람도 없었다. [제동을 걸다]
- 한 학생이 교장 선생님을 할아버지라고 부르는 무엄한 행동을 했다. [무엄하다 (無嚴하다)]
- 교장 선생님의 쩌렁쩌렁한 목소리가 강당 안에 울려 퍼졌다. [쩌렁쩌렁하다]
- 학생들은 물론 선생님들조차 교장 선생님의 훈시를 지루해했다. [훈시 (訓示)]
- 전교생이 운동장에 주르르 서자 교장 선생님의 훈화가 시작되었다. [주르르]
- 네, 교장 선생님. 잘못했습니다. [손상 (損傷)]
- 교장 선생님은 졸업식을 엄숙히 시작하였다. [엄숙히 (嚴肅히)]
- 우리 학교는 아침마다 교문 앞에 교장 선생님이 떡 지키고 계신다. [떡]
- 우리 학교 이사장은 직접 새로운 교장 선생님을 지명하여 임명했다. [지명하다 (指名하다)]
- 교장 영감. [영감 (令監)]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은 무척 교훈적이었지만 아이들은 퍽 지루한 표정이었다. [교훈적 (敎訓的)]
- 교장 선생님은 쉬지 않고 계속 일을 만들어 선생님들을 들들 볶았다. [볶다]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끝나자 운동장에 모인 학생들은 각자 교실로 해산을 하였다. [해산 (解散)]
- 교장 선생님은 야간 자율 학습 시간에 늘 전교를 순시하셨다. [순시하다 (巡視하다)]
- 지금부터 교장 선생님의 치하 말씀을 듣겠습니다. [치하 (致賀)]
- 돌아가신 교장 선생님은 평생 학생들을 자식처럼 사랑하셨다. [사랑하다]
- 우리 학교 신문의 발행인은 교장 선생님이다. [발행인 (發行人)]
- 교장 선생님은 김 선생님에게 2학년 주임을 맡겼다. [맡기다]
- 교장 선생님, 저희와의 약속은 꼭 지켜 주세요. [-마]
- “차려! 열중쉬어! 차려! 교장 선생님께 경례!” 하는 소리가 운동장에 울려 퍼졌다. [열중쉬어 (列中쉬어)]
- 우리 교장 선생님처럼 학생들을 사랑하시는 분은 없을 거야. [껄껄]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목표를 크게 세우라고 하셨다. [세우다]
- 학교 운동장 한편에는 돌아가신 교장 선생님을 기리는 거대한 추모비가 세워졌다. [추모비 (追慕碑)]
- 교장 선생님의 등단. [등단 (登壇)]
- 우리 학교는 조회 시간이 너무 길어서 교장 선생님의 등단과 함께 조는 학생들이 많아. [등단 (登壇)]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너무 오랫동안 계속되어서 학생들이 지루해 했다. [지루하다]
- 시상하는 교장 선생님. [시상하다 (施賞하다)]
- 교장 선생님은 교직원들에게 임할 때 항상 엄격하셨다. [임하다 (臨하다)]
- 교장 선생님이 이번에 새로 부임한다면서요? [일변하다 (一變하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이 성공해서 학교를 빛내 주기를 바랐다. [바라다]
- 교장 선생님에 대한 안 좋은 소문은 학교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발칵]
- 교장 선생님은 전교생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훈화하셨다. [훈화하다 (訓話하다)]
- 네, 알겠습니다. 교장 선생님. [열외 (列外)]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한 명도 빠짐없이 전부 운동장에 모이라고 했다. [전부 (全部)]
- 어떻게 된 일인지 교육부에서 교장 임용을 제청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제청하다 (提請하다)]
- 오늘 아침 조회에는 교장 선생님을 대신해서 교감 선생님이 말씀을 하셨다. [교감 (校監)]
- 응. 교장으로 승진해서 가시는 거래. [교감 (校監)]
- 교장 선생님, 다음 주부터 출장 가신다면서요? [선생 (先生)]
- 그는 교장직에서 평교사로 잠시 물러나 수업에만 집중했다. [평교사 (平敎師)]
- 교육감은 평교사와 교장, 교감 등 관리직의 인사 시기를 다르게 정했다. [평교사 (平敎師)]
- 물론이죠. 교장 선생님께서 응원을 오시면 선수들이 훨씬 고무가 되고 아주 좋을 겁니다. [고무 (鼓舞)]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길어지다 보면 학생들은 딴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딴마음]
- 떠드는 아이들 때문에 강당이 너무 소란해서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들리지 않았다. [소란하다 (騷亂하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교복 착용 강행 방침을 내놓았다. [강행 (強行)]
- 교장 선생님은 눈이 많이 와서 이번 주에 열릴 예정이던 학예회를 다음 주로 보류하였다. [보류하다 (保留하다)]
- 학생은 교장 선생님께 인사를 하고 교장실을 나왔다. [나오다]
- 교장 선생님은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뻔한 훈계를 늘어놓았다. [훈계 (訓戒)]
- 새로 부임한 교장 선생님은 전에 계시던 교장 선생님과는 달리 훨씬 활동적이셨다. [새로]
- 새로 부임한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힘썼다. [부임하다 (赴任하다)]
- 다들 차렷을 하고 교장 선생님의 말씀을 들었다. [차렷]
- 교장 선생님, 부르셨습니까? [낙오되다 (落伍되다)]
- 오랜 교직 생활 끝에 교장 선생님이 되신 아버지는 동료로부터 축하 꽃바구니를 받아 오셨다. [꽃바구니]
- 교장 선생님은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생활 지도와 상담실 운영 등 일련의 조치를 취했다. [일련 (一連)]
- 기념식이 시작되고 교장 선생님의 축사와 교감 선생님의 기념사가 이어졌다. [기념사 (紀念辭)]
- 옆집 아저씨가 그전에는 교장 선생님이셨대요. [그전 (그前)]
- 우리 학교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은 너무 고리타분해. [곰팡냄새]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있은 후에 모두 함께 교가를 부르는 것을 끝으로 운동회 폐회식은 끝이 났다. [폐회식 (閉會式)]
- 반장이 교장 선생님께 대표로 경례하는 게 어떠니? [경례하다 (敬禮하다)]
- 교장 선생님의 환영사가 끝난 후 선생님들의 소개가 이어졌다. [환영사 (歡迎辭)]
- 교장 선생님께서 학교 급식에 관련된 안건을 재가하지 않으셔서 일을 추진할 수 없다. [재가하다 (裁可하다)]
- 지수네 교장 선생님은 기부금 착복을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착복 (着服)]
- 스승의 날을 맞아 학생들은 교장 선생님의 기념 연설을 들었다. [연설 (演說)]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훈시하였다. [훈시하다 (訓示하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무슨 일이든 교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따르다]
- 교장 선생님은 아침 조회 때 전교생을 운동장에 모이게 했다. [전교생 (全校生)]
🌷 ㄱㅈ: Initial sound 교장
-
ㄱㅈ (
감자
)
: 껍질은 연한 갈색이며 속은 연한 노란색인, 땅속에서 자라는 둥근 덩이 모양의 줄기.
☆☆☆
Danh từ
🌏 KHOAI TÂY: Thân hình cục tròn, lớn lên trong đất, vỏ màu nâu nhạt và bên trong có màu vàng nhạt. -
ㄱㅈ (
가장
)
: 여럿 가운데에서 제일로.
☆☆☆
Phó từ
🌏 NHẤT: Thứ nhất trong nhiều cái. -
ㄱㅈ (
과자
)
: 밀가루나 쌀가루 등에 우유, 설탕 등을 넣고 반죽하여 굽거나 튀긴 간식.
☆☆☆
Danh từ
🌏 BÁNH NGỌT, BÁNH QUY: Thức ăn nhẹ được làm bằng cách cho đường, sữa và một số gia vị khác vào bột mì hay bột gạo rồi chiên/rán hoặc nướng lên. -
ㄱㅈ (
가지
)
: 사물의 종류를 헤아리는 말.
☆☆☆
Danh từ phụ thuộc
🌏 THỨ, KIỂU: Từ đếm loại sự vật. -
ㄱㅈ (
결정
)
: 무엇을 어떻게 하기로 분명하게 정함. 또는 그렇게 정해진 내용.
☆☆☆
Danh từ
🌏 SỰ QUYẾT ĐỊNH, QUYẾT ĐỊNH: Sự định ra một cách rõ ràng. Hoặc nội dung được quy định như thế. -
ㄱㅈ (
간장
)
: 음식의 간을 맞추는 데 쓰는, 짠맛이 나는 검은색 액체.
☆☆☆
Danh từ
🌏 GANJANG; NƯỚC TƯƠNG, XÌ DẦU: Chất lỏng màu đen có vị mặn, dùng vào việc nêm vị mặn cho món ăn. -
ㄱㅈ (
고장
)
: 기계나 장치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
Danh từ
🌏 SỰ HƯ HỎNG: Máy móc hay trang thiết bị không hoạt động được bình thường. -
ㄱㅈ (
긴장
)
: 마음을 놓지 않고 정신을 바짝 차림.
☆☆☆
Danh từ
🌏 SỰ CĂNG THẲNG: Sự tập trung cao độ và trong lòng không yên. -
ㄱㅈ (
계절
)
: 일 년을 자연 현상에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눈 것의 한 때.
☆☆☆
Danh từ
🌏 MÙA: Thời gian chia một năm thành mùa xuân, mùa hạ, mùa thu, mùa đông dựa vào hiện tượng tự nhiên. -
ㄱㅈ (
거절
)
: 다른 사람의 부탁이나 제안, 선물 등을 받아들이지 않음.
☆☆☆
Danh từ
🌏 SỰ TỪ CHỐI, SỰ CỰ TUYỆT: Việc không tiếp nhận đề nghị, nhờ vả hay quà cáp của người khác. -
ㄱㅈ (
글자
)
: 말을 적는 기호.
☆☆☆
Danh từ
🌏 CHỮ VIẾT, CHỮ: Ký hiệu ghi lại lời nói. -
ㄱㅈ (
걱정
)
: 좋지 않은 일이 있을까 봐 두렵고 불안함.
☆☆☆
Danh từ
🌏 NỖI LO: Sự bất an và lo sợ có chuyện không tốt. -
ㄱㅈ (
검정
)
: 빛이 없을 때의 밤하늘과 같이 매우 어둡고 짙은 색.
☆☆☆
Danh từ
🌏 MÀU ĐEN: Màu rất tối và đậm như màu của bầu trời đêm khi không có ánh sáng. -
ㄱㅈ (
광주
)
: 전라남도의 중앙부에 있는 광역시. 호남 지방 최대의 도시로 산업은 서비스업이 중심을 이루며 기계 및 금속 공업도 발달하였다.
☆☆☆
Danh từ
🌏 GWANGJU; QUANG CHÂU: Thành phố tự trị nằm ở trung tâm tỉnh Cheollanam. Với vai trò là đô thị lớn nhất ở địa phương Honam thành phố này lấy ngành công nghiệp dịch vụ là trọng tâm và các ngành công nghiệp máy móc và gia công kim loại cũng phát triển. -
ㄱㅈ (
극장
)
: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공연하거나 영화를 상영하기 위한 시설을 갖춘 곳.
☆☆☆
Danh từ
🌏 NHÀ HÁT: Nơi có trang bị thiết bị để chiếu phim hay biểu diễn kịch, nhạc hoặc múa. -
ㄱㅈ (
가족
)
: 주로 한 집에 모여 살고 결혼이나 부모, 자식, 형제 등의 관계로 이루어진 사람들의 집단. 또는 그 구성원.
☆☆☆
Danh từ
🌏 GIA ĐÌNH: Tập thể những người chủ yếu tập hợp lại sống trong một nhà, được hình thành bởi quan hệ hôn nhân hay cha mẹ, con cái, anh em... Hoặc thành viên đó. -
ㄱㅈ (
공장
)
: 원료나 재료를 가공하여 물건을 만들어 내는 곳.
☆☆☆
Danh từ
🌏 NHÀ MÁY, CÔNG XƯỞNG, XƯỞNG: Nơi gia công nguyên liệu hay vật liệu và làm ra đồ vật. -
ㄱㅈ (
국적
)
: 한 나라의 구성원이 되는 자격.
☆☆☆
Danh từ
🌏 QUỐC TỊCH: Tư cách trở thành thành viên của một nước. -
ㄱㅈ (
국제
)
: 여러 나라에 관련되거나 여러 나라가 함께 하는 것.
☆☆☆
Danh từ
🌏 QUỐC TẾ: Cái có liên quan đến nhiều nước hay nhiều nước cùng làm. -
ㄱㅈ (
금지
)
: 법이나 규칙이나 명령으로 어떤 행위를 하지 못하게 함.
☆☆☆
Danh từ
🌏 (SỰ) CẤM CHỈ, CẤM ĐOÁN: Việc làm cho không thể thực hiện một hành vi nào đó bằng mệnh lệnh, quy tắc hay luật pháp. -
ㄱㅈ (
기자
)
: 신문, 잡지, 방송 등에 실을 기사를 조사하여 쓰거나 편집하는 사람.
☆☆☆
Danh từ
🌏 KÝ GIẢ, NHÀ BÁO, PHÓNG VIÊN: Người điều tra và viết hay biên tập tin bài của báo, tạp chí, truyền thông.
• Sự kiện gia đình (57) • Sinh hoạt trong ngày (11) • Ngôn ngữ (160) • Cách nói ngày tháng (59) • Sinh hoạt nhà ở (159) • Sử dụng cơ quan công cộng (thư viện) (6) • Mua sắm (99) • Nói về lỗi lầm (28) • Lịch sử (92) • Việc nhà (48) • Trao đổi thông tin cá nhân (46) • Sử dụng cơ quan công cộng (59) • Vấn đề xã hội (67) • Thông tin địa lí (138) • Sử dụng cơ quan công cộng (8) • Văn hóa ẩm thực (104) • Diễn tả vị trí (70) • So sánh văn hóa (78) • Diễn tả ngoại hình (97) • Nghệ thuật (76) • Triết học, luân lí (86) • Sử dụng cơ quan công cộng (Phòng quản lý xuất nhập cảnh) (2) • Thể thao (88) • Sử dụng cơ quan công cộng (bưu điện) (8) • Giới thiệu (tự giới thiệu) (52) • Du lịch (98) • Mối quan hệ con người (255) • Diễn tả tình cảm/tâm trạng (41) • Vấn đề môi trường (226) • Nghề nghiệp và con đường tiến thân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