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풀이

🌷 , 오를 ,
  • , 오르다 , , 그 장소에 감 , 표면
  •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위'라는 의미 나타냄

# 에 관한 한자 모두 128

  • 上援下推 획순 援下推(상원하추) : 윗자리에 있는 자는 아랫사람을 끌어올리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추대(推戴)함.
    上: 援: 당길 下: 아래 推: 옮을

  • 雪上加霜 획순 加霜(설상가상) :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난처한 일이나 불행한 일이 잇따라 일어남을 이르는 말.
    雪: 上: 加: 더할 霜: 서리

  • 上早莢樹 획순 早莢樹(상조협수) : 조협나무에 오른다는 뜻으로, 공처가를 이르는 말.
    上: 早: 일찍 莢: 열매 樹: 나무

  • 損上益下 획순 益下(손상익하) : 윗사람에게 해를 끼쳐서 아랫사람을 이롭게 함.
    損: 上: 益: 더할 下: 아래

  • 上和下睦 획순 和下睦(상화하목)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恭敬)함으로써 화목(和睦)이 됨.
    上: 和: 고를 下: 아래 睦: 화목할

  • 不鬻魚(호상불육어) : 호수가에서는 물고기를 팔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떤 물건이 많은 곳에서는 같은 물건을 파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湖: 호수 上: 不: 아니 鬻: 魚: 고기

  • 綠草淸江(녹초청강상) : 푸른 풀, 맑은 강가.
    草: 淸: 맑을 江: 上:

  • 塗灰(양상도회) : (1)‘양상도회’의 북한어. (2)들보 위에 회(灰)를 바른다는 뜻으로, 얼굴에 분을 많이 바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上: 塗: 진흙 灰:

  • 血脈昇(혈맥상승) : 서로 계승(繼承)하여 법통을 전(傳)하는 일.
    血: 脈: 上: 昇: 오를

  • 銳下(풍상예하) : 이마는 살찌고 뺨은 여윔.
    豊: 풍년 上: 銳: 날카로울 下: 아래

  • 通天文(상통천문) : 천문(天文)에 대하여 잘 앎.
    上: 通: 통할 天: 하늘 文: 글월

  • 通下達(상통하달) : 위로 통하고 아래로 전달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의 뜻이 윗사람에게 잘 통하고 윗사람의 뜻이 아랫사람에게 잘 전해짐을 이르는 말.
    上: 通: 통할 下: 아래 達: 통할

  • 之歎(천상지탄) : 만물(萬物)의 변화(變化)가 덧없음을 이르는 말.
    川: 上: 之: 歎: 탄식할

  • 箭(현상전) : 시위 위의 화살이라는 뜻으로, 활시위를 먹인 화살처럼 신속(迅速)함이나 한 번 가서 돌아오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弦: 활시위 上: 箭: 화살

  • 三十六計走爲計(삼십육계주위상계) : 36가지 계책(計策) 중(中)에서 줄행랑이 상책이라는 뜻으로, 곤란(困難)할 때에는 기회(機會)를 보아 피함으로써 몸의 안전(安全)을 지키는 것이 최상(最)의 방법(方法)이라는 말.
    三: 十: 計: 走: 달릴 爲: 上: 計:

  • 杖臺牢(장대뇌상) : 감옥(監獄)살이로 고생(苦生)하는 신세(身世).
    杖: 지팡이 臺: 上:

  • 正覺(무상정각) :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부처의 깨달음.
    無: 없을 上: 正: 바를 覺: 깨달을

  • 桑間濮(상간복상) : 복수(濮水) 주변의 뽕나무 숲에서 나온 음란한 음악. 뽕나무밭이 남녀가 몰래 만나기 쉬운 장소였기 때문에 나온 말로 망국의 음악을 이른다.
    桑: 뽕나무 間: 濮: 강 이름 上:

  • 處分(자상처분) : 상관이 내리는 지휘나 명령.
    自: 스스로 上: 處: 머무를 分: 나눌

  • 下相蒙(상하상몽) :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속임.
    上: 下: 아래 相: 서로 蒙: 입을

  • 棟下宇(상동하우) : 대들보는 위에 꼿꼿이 가로 놓였고, 서까래는 그 양편에서 밑으로 내려뜨렸다는 뜻으로, 집을 짓는 것을 이르는 말.
    上: 棟: 용마루 下: 아래 宇:

  • 頭髮指(두발상지) : 머리카락이 위를 가리킨다는 뜻으로, 머리카락이 곤두서 있는 격노(激怒)한 모양을 이르는 말.
    頭: 머리 髮: 터럭 上: 指: 손가락

  • 落下(반상낙하) : 처음에는 성의껏 하다가 중도에 그만두어 이루지 못함.
    半: 上: 下: 아래

  • 添花(금상첨화) : 비단 위에 꽃을 더한다는 뜻으로, 좋은 일 위에 또 좋은 일이 더하여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안석의 글에서 유래한다.
    錦: 비단 上: 添: 더할 花:

  • 神仙(지상신선) : (1)인간 세상에 존재한다고 상상하는 신선. (2)팔자가 썩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천도교에서, 사람이 천도(天道)를 믿어서 법열(法悅)을 얻으면, 정신적으로 이 세상의 극락을 얻고 영적으로 장생을 얻게 되므로, 이것이 곧 땅 위의 신선이라는 말.
    地: 上: 神: 仙: 신선

  • 白雲山蓋明月水中珠(백운산상개명월수중주) : 흰 구름은 산 위의 덮개요, 밝은 달은 물 가운데의 구슬임.
    白: 雲: 구름 山: 上: 蓋: 덮을 明: 밝을 月: 水: 中: 가운데 珠: 구슬

  • 善事官(선사상관) : 상관을 잘 섬김.
    善: 착할 事: 上: 官: 벼슬

  • 之道(사상지도) : 웃어른을 받들고 섬기는 도리.
    事: 上: 之: 道:

  • 弟子(사상제자) : 공자의 제자.
    泗: 내 이름 上: 弟: 아우 子: 아들

  • 山求魚(상산구어) : 산 위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한다는 뜻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上: 山: 求: 구할 魚: 고기

  • 半下(반상반하) : 태도나 성질이 모호하여 위나 아래 어느 쪽에도 붙지 아니함.
    半: 上: 半: 下: 아래

  • 下脣舌(상하순설) : 남의 입에 자꾸 오르내림.
    上: 下: 아래 脣: 입술 舌:

  • 萬人之(만인지상) : 예전에, 영의정의 지위를 이르던 말.
    萬: 일만 人: 사람 之: 上:

  • 求菩提(상구보리) : 깨달음을 얻기 위하여 노력하는 일.
    上: 求: 구할 菩: 보살

  • 下和睦(상하화목) : 상하가 서로 뜻이 맞아 정답게 지냄.
    上: 下: 아래 和: 고를 睦: 화목할

  • 生枝(절상생지) : 가지 마디에 또 가지가 돋는다는 뜻으로, 일이 복잡(複雜)해 그 귀결(歸結)을 알기 어려움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節: 마디 上: 生: 枝: 가지

  • 下陵替(하릉상체) :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능가하여 윗사람의 권위(權威)가 땅에 떨어진다는 뜻으로, 세상(世)이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下: 아래 陵: 큰 언덕 上: 替: 바꿀

  • 接下(승상접하) : 윗사람을 받들고 아랫사람을 거느려 그 사이를 잘 주선함.
    承: 이을 上: 接: 사귈 下: 아래

  • 徹下(철상철하) :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하게.
    徹: 통할 上: 徹: 통할 下: 아래

  • 添油(화상첨유) : 불 위에 기름을 더한다는 뜻으로, 불난데 기름을 끼얹듯 화란(禍亂)을 조장(助長)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火: 上: 添: 더할 油: 기름

  • 下石臺(하석상대) : 아랫돌 빼서 윗돌 괴고 윗돌 빼서 아랫돌 괸다는 뜻으로, 임시변통으로 이리저리 둘러맞춤을 이르는 말.
    下: 아래 石: 上: 臺:

  • 形而(형이상) : 이성적 사유 또는 직관에 의해서만 포착되는 초경험적이며 근원적인 영역.
    形: 형상 而: 말 이을 上:

  • 壽(상수) : (1)나이가 보통 사람보다 썩 많음. 또는 그 나이. (2)100세의 나이. 또는 그 나이가 된 노인. 장수한 것을 상ㆍ중ㆍ하로 나누었을 때 가장 많은 나이를 이른다. (3)환갑잔치 따위에서, 주인공에게 장수를 비는 뜻으로 술잔을 올림.
    上: 壽: 목숨

  • 風月主人(강상풍월주인) : 산(江山)과 풍월(風月)을 차지한 주인(主人)이란 뜻으로, 경치(景致)가 좋은 산수(山水) 간(間)에서 욕심(慾心) 없이 즐겁게 살고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
    江: 上: 風: 바람 月: 主: 주인 人: 사람

  • 厚下薄(상후하박) : 윗사람에게는 후하고 아랫사람에게는 박함.
    上: 厚: 두터울 下: 아래 薄: 엷을

  • 煎醬(장상전장) : 손바닥에 장을 지진다는 뜻으로, 무엇을 장담하거나 강력하게 부인할 때 스스로 맹세하여 쓰는 말의 의미.
    掌: 손바닥 上: 煎: 달일 醬: 육장

  • 一鍼(정상일침) : 정수리에 침을 놓는다는 뜻으로, 따끔한 충고나 교훈을 이르는 말.
    頂: 정수리 上: 一: 鍼:

  • 下撑石(상하탱석) : 윗돌 빼서 아랫돌 괴고, 아랫돌 빼서 윗돌을 괸다는 뜻으로, 몹시 꼬이는 일을 당(當)하여 임시변통(臨時變通)으로 이리저리 맞추어 나감을 이르는 말.
    上: 下: 아래 撑: 버틸 石:

  • 添病(병상첨병) : 앓는 중에 또 다른 병이 겹쳐 생김.
    病: 上: 添: 더할 病:

  • 之木勿仰(난상지목물앙) : 오르지 못할 나무 쳐다보지도 말아야 한다는 뜻으로, 될 수 없는 일은 바라지 말라는 뜻.
    難: 어려울 上: 之: 木: 나무 勿: 仰: 우러를

  • 聽令(대상청령) : 대뜰에서 윗사람의 명령을 받아 전달함.
    臺: 上: 聽: 들을 令: 하여금

  • 樓閣(사상누각) : 모래 위에 세운 누각이라는 뜻으로,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할 일이나 물건을 이르는 말.
    沙: 모래 上: 閣: 문설주

  • 自下達(자하달상) : 아래에서 위까지 미침.
    自: 스스로 下: 아래 達: 통할 上:

  • 三神帝(삼신상제) : ‘삼신’을 높여 이르는 말.
    三: 神: 上: 帝: 임금

  • 天下(천상천하) : 하늘 위와 하늘 아래라는 뜻으로, 온 세상을 이르는 말.
    天: 하늘 上: 天: 하늘 下: 아래

  • 磨鍊(사상마련) : 개념(槪念)을 통(通)해서가 아니고, 실제(實際)로 일을 하면서 정신(精神)을 단련(鍛鍊)함. 중국(中國) 명(明)나라의 유학자(儒學者) 왕양명(王陽明)이 학문(學問)을 설명(說明)한 말.
    事: 上: 磨: 鍊: 불릴

  • 濁下不淨(상탁하부정) : 윗물이 흐리면 아랫물도 깨끗하지 못하다는 뜻으로, 윗사람이 부패하면 아랫사람도 부패하게 됨을 이르는 말.
    上: 濁: 흐릴 下: 아래 不: 아닌가 淨: 깨끗할

  • 垂訓(산상수훈) : 신약 성경 가운데 <마태복음> 5~7장에 실려 있는 예수의 가르침. 신앙생활의 근본 원리가 간명하게 정리ㆍ기술되어 있다.
    山: 上: 垂: 드리울 訓: 가르칠

  • 下之分(상하지분) : 위와 아래의 분별.
    上: 下: 아래 之: 分: 나눌

  • 之木不可仰(난상지목불가앙) : 오르지 못할 나무 쳐다보지도 말아야 한다는 뜻으로, 될 수 없는 일은 바라지 말라는 뜻.
    難: 어려울 上: 之: 木: 나무 不: 아니 可: 옳을 仰: 우러를

  • 朱丸(판상주환) : 언덕 위에서 공을 굴린다는 뜻으로, 어떤 세력(勢力)에 힘입어 일을 꾀하면 쉽게 이루어지거나, 또는 그 일이 잘 진전됨의 비유(比喩).
    版: 上: 朱: 붉을 丸:

  • 天下地(상천하지) : 위에 있는 하늘과 아래에 있는 땅이라는 뜻으로, 온 천지(天地)를 이르는 말.
    上: 天: 하늘 下: 아래 地:

  • 達下(자상달하) : 위로부터 아래까지 미침.
    自: 스스로 上: 達: 통할 下: 아래

  • 足反居(족반거상) : 발이 도리어 위에 있다는 뜻으로, 사물이 거꾸로 뒤집힘을 이르는 말.
    足: 反: 돌이킬 居: 있을 上:

  • 不知世(부지세상) : 세상일이 돌아가는 형편을 알지 못함.
    不: 아닌가 知: 世: 인간 上:

  • 立德(대상입덕) : 최고의 으뜸은 덕을 세움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가장 훌륭함은 덕(德)을 닦아 세인(世人)을 교화(敎化)함에 있다는 의미.
    大: 上: 德:

  • 大福(무상대복) : 더할 수 없이 큰 복.
    無: 없을 上: 大: 福:

  • 下凌替(하릉상체) : 아래가 능멸하여 위가 쇠퇴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능멸(凌犯)하여 윗사람의 권위(權威)가 땅에 떨어짐을 이르는 말.
    下: 아래 凌: 업신여길 上: 替: 바꿀

  • 計(상계) : 일을 풀어 나가는 데 제일 좋은 방법.
    上: 計:

  • 敬之禮(상경지례) : 모든 성인이나 천사의 지위보다 훨씬 높은 성모 마리아에 대한 특별한 공경.
    上: 敬: 공경 之: 禮: 예도

  • 飜身馬(번신상마) : 몸을 날리듯 빠르게 말에 올라탐.
    飜: 뒤칠 身: 上: 馬:

  • 重地(변상중지) : 변경의 중요한 땅.
    邊: 上: 重: 무거울 地:

  • 下寺不及(상하사불급) : 위로도 아래로도 모두 미치지 못함. 또는 두 가지 일이 모두 실패하게 됨.
    上: 下: 아래 寺: 不: 아니 及: 미칠

  • 不恭(장상불공) : 윗사람에게 공손(恭遜)하지 않은 일.
    長: 上: 不: 아니 恭: 공손할

  • 下厚薄(하후상박) : 아랫사람에게 후하고 윗사람에게는 박함.
    下: 아래 厚: 두터울 上: 薄: 엷을

  • 無量壽(무량상수) : 헤아릴 수 없이 오랜 수명.
    無: 없을 量: 헤아릴 上: 壽: 목숨

  • (배상) : 절하며 올린다는 뜻으로, 예스러운 편지글에서 사연을 다 쓴 뒤에 자기 이름 다음에 쓰는 말.
    拜: 上:

  • 運之掌(운지장상) : 손바닥 위에서 움직인다는 뜻으로, 물건을 손바닥 위에서 굴리듯이 마음대로 할 수 있음을 이르는 말.
    運: 之: 掌: 손바닥 上:

  • 天下唯我獨尊(천상천하유아독존) : 우주 가운데 자기보다 더 존귀한 이는 없음.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처음으로 한 말이라고 한다.
    天: 하늘 上: 天: 하늘 下: 아래 唯: 오직 我: 獨: 홀로 尊: 높을

  • 安牀(상상안상) : 마루 위에 마루를 놓는다는 뜻으로,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쓸데없는 일을 함.
    牀: 평상 上: 安: 편안할 牀: 평상

  • 下學達(하학상달) : 아래를 배워 위에 도달한다는 뜻으로, 쉬운 지식을 배워 어려운 이치를 깨달음을 이르는 말.
    下: 아래 學: 배울 上: 達: 통할

  • 分明(재상분명) : 재물을 다루는 데에 조금도 흐리터분한 데가 없이 셈이 밝고 태도가 명확함.
    財: 재물 上: 分: 나눌 明: 밝을

  • 下意達(하의상달) : 아랫사람의 뜻을 윗사람에게 전달함.
    下: 아래 意: 上: 達: 통할

  • 命下服(상명하복) : 위에서 명령하면 아래에서는 복종한다는 뜻으로, 상하 관계가 분명함을 이르는 말.
    上: 命: 목숨 下: 아래 服:

  • 氣稟(운상기품) : 세속됨을 벗어난 고상한 기질과 성품.
    雲: 구름 上: 氣: 기운 稟:

  • 下和順(상하화순) : 상하가 서로 뜻이 맞아 부드럽고 온화함.
    上: 下: 아래 和: 고를 順: 순할

  • 空論(탁상공론) : 현실성이 없는 허황한 이론이나 논의.
    卓: 높을 上: 空: 論: 의논할

  • 得之(마상득지) : 말을 타고 싸우며 동분서주하여 천하를 얻음을 이르는 말.
    馬: 上: 得: 얻을 之:

  • 雨傍風(상우방풍) : 상우방풍(雨旁風). 위에서는 비가 새고, 옆에서는 바람이 들어온다는 뜻으로, 다 낡은 집을 형용(形容)하는 말.
    上: 雨: 傍: 風: 바람

  • 架屋(옥상가옥) : 지붕 위에 또 지붕을 만든다는 뜻으로, 흔히 물건이나 일을 부질없이 거듭함을 이르는 말.
    屋: 上: 架: 시렁 屋:

  • 蝸牛角(와우각상) : 달팽이의 뿔 위라는 뜻으로, 세상이 좁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蝸: 달팽이 牛: 角: 上:

  • (무상상) :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는 뜻으로, 부처 또는 부처의 깨달음을 이르는 말.
    無: 없을 上: 上:

  • 怒髮衝冠(노발상충관) : 성내어 머리털이 머리에 쓴 갓을 추켜 올린다는 뜻으로, 몹시 성난 모습을 형용(形容)하여 이르는 말.
    怒: 성낼 髮: 터럭 上: 衝: 찌를 冠:

  • 漏下濕(상루하습) : 위에서는 비가 새고 아래에서는 습기가 오른다는 뜻으로, 매우 가난한 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上: 漏: 下: 아래 濕: 축축할

  • 之道(무상지도) : ‘불도’를 달리 이르는 말.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도라 하여 이렇게 이른다.
    無: 없을 上: 之: 道:

  • 下剋(하극상) : 계급이나 신분이 낮은 사람이 예의나 규율을 무시하고 윗사람을 꺾고 오름.
    下: 아래 剋: 이길 上:

  • 壽如水(상수여수) : 건강(健康)하게 오래 살려면, 흐르는 물처럼 도리(道理)에 따라서 살아야 한다는 뜻.
    上: 壽: 목숨 如: 같을 水:

  • 兼奴典(겸노상전) : 종을 거느릴 형편이 못 되어 종이 할 일까지 몸소 하는 가난한 양반.
    兼: 겸할 奴: 上: 典:

  • 行下效(상행하효) : 윗사람이 하는 일을 아랫사람이 본받음.
    上: 行: 下: 아래 效: 본받을

  • 白玉京(천상백옥경) : ‘천궁’을 달리 이르는 말.
    天: 하늘 上: 白: 玉: 구슬 京: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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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주 82 #싸움 61 #생각 236 #나무 166 #상태 110 #아내 81 #자리 94 #어려움 105 #물건 136 #서로 71 #시대 114 #노력 69 #재능 61 #실패 56 #정도 153 #표현 88 #군자 56 #부부 76 #부모 136 #자식 104 #지위 65 #구름 67 #고사 108 #중국 253 #죽음 73 #목숨 58 #재앙 64 #자신 208 #관계 90 #문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