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兩足仙(양족선) 풀이
兩足仙
양족선
두 발을 가진 존재 중에서 가장 높은 이라는 뜻으로, ‘부처01’를 높여 이르는 말. 양족(兩足)은 복덕과 지혜, 계(戒)와 정(定), 대원(大願)과 수행을 원만하게 갖추었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존재 #원만 #복 #복덕 #수행 #부처 #지혜 #풀이 #사람• 한자 풀이:
- 兩 (두 량): 두, 량, 냥, 둘, 수레를 세는 단위.
- 足 (발 족): 발, 지나치다, 과도함, 아첨함, 족하다.
- 仙 (신선 선): 신선, 신선스럽다, 선교(仙敎), 가볍게 나는 듯한 모양, 센트.
• 같은 의미의 한자:
- 양족존(兩足尊)
- 이족존(二足尊)
- 양목양족(兩目兩足)
▹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兩豆塞耳(양두색이) : 두 콩으로 귀를 막는다는 뜻으로, 콩알 두 알로도 귀를 막으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처럼 조그마한 것이 큰 지장을 초래함을 비유하여 주로 마음이 물욕에 가려지면 도리를 분별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 兩輪(양륜) : 수레의 두 바퀴라는 뜻으로, 서로 떨어져서는 제구실을 못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兩相和賣(양상화매) : 파는 쪽과 사는 쪽이 서로 잘 의논하여서 물건을 팔고 삼.
- 笑啼兩難(소제양난) : 웃거나 울기가 둘 다 어렵다는 뜻으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를 정도로 기쁜 일과 슬픈 일이 함께 닥치는 상황을 이르는 말.
- 三分鼎足(삼분정족) : 셋으로 나뉜 것이 솥의 발 같다는 뜻으로, 솥발처럼 삼자(三者) 천하를 삼분(三分)하고 있다는 의미.
- 無足之言飛千里(무족지언비천리) : 발없는 말이 천리까지 날아간다는 뜻으로, 말이란 순식간에 멀리 퍼져 나감으로 조심하라는 뜻.
- 知斧斫足(지부작족) :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힌다는 뜻의 우리말 속담을 한역한 것으로, 믿는 사람에게서 배신을 당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兄弟爲手足(형제위수족) : 형제 사이는 손발과 같아서 한번 잃으면 다시 얻을 수 없다는 뜻으로, 형제끼리 우애 있게 지내야 한다는 말.
- 仙聖先師(선성선사) : 공자(孔子)와 안회(顔回).
- 太乙仙女(태을선녀) : 하늘에 있는 선녀.
- 羽化登仙(우화등선) : 사람의 몸에 날개가 돋아 하늘로 올라가 신선이 됨. ≪진서(晉書)≫의 <허매전(許邁傳)>에 나오는 말이다.
- 地上神仙(지상신선) : (1)인간 세상에 존재한다고 상상하는 신선. (2)팔자가 썩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천도교에서, 사람이 천도(天道)를 믿어서 법열(法悅)을 얻으면, 정신적으로 이 세상의 극락을 얻고 영적으로 장생을 얻게 되므로, 이것이 곧 땅 위의 신선이라는 말.
▹ 兩足仙(양족선) 관련 한자
- 不踏覆轍(부답복철) :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뜻으로, 앞사람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 桑濮之音(상복지음) : 복수(濮水) 주변의 뽕나무 숲에서 나온 음란한 음악. 뽕나무밭이 남녀가 몰래 만나기 쉬운 장소였기 때문에 나온 말로 망국의 음악을 이른다.
- 禍福無門惟人自招(화복무문유인자초) : 화와 복에는 문이 따로 없음. 오직 사람이 스스로 부르는 것임.
- 無量大福(무량대복) :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큰 복.
- 福因福果(복인복과) : 복덕의 인(因)으로 말미암아 복덕의 과보(果報)를 얻음.
- 貧者一燈(빈자일등) :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 調御丈夫(조어장부) : 여래 십호(如來十號)의 하나. 중생을 잘 이끌어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 戒急乘緩(계급승완) : 계(戒)를 지키기에만 힘쓰고, 지혜 닦기에는 힘쓰지 아니함.
- 人鬼相半(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天方地方(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殺活之權(살활지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自力回向(자력회향) : 자신이 얻은 수행의 공덕을 남에게 베풀어서 과보(果報)를 얻으려는 일.
- 琢磨(탁마) : (1)옥이나 돌 따위를 쪼고 갊. (2)학문이나 덕행 따위를 닦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德無常師(덕무상사) : 덕을 닦는 데는 일정(一定)한 스승이 없다는 뜻으로, 마주치는 환경(環境), 마주치는 사람 모두가 수행(修行)에 도움이 됨을 이르는 말.
- 智圓行方(지원행방) : 슬기로움은 원만하고 행동은 방정하다는 뜻으로, 슬기로움은 두루 통하여 모르는 것이 없기를 원하고, 행실은 방정하여 예에 어긋남이 없기를 원한다는 의미.
- 兩目兩足(양목양족) : 두 발을 가진 존재 중에서 가장 높은 이라는 뜻으로, ‘부처01’를 높여 이르는 말. 양족(兩足)은 복덕과 지혜, 계(戒)와 정(定), 대원(大願)과 수행을 원만하게 갖추었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 生死存沒(생사존몰) : 살아서 존재하는 것과 죽어서 없어지는 것.
- 生死存亡(생사존망) : 살아서 존재하는 것과 죽어서 없어지는 것.
- 盟山誓海(맹산서해) : 영구히 존재하는 산과 바다에 맹세한다는 뜻으로, 매우 굳게 맹세함을 이르는 말.
- 明鏡不疲(명경불피) : 맑은 거울은 아무리 사람을 비추어도 피로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맑은 지혜와 슬기는 아무리 많이 써도 손상되지 않음을 비유하는 말.
- 大智如愚(대지여우) : 슬기로운 사람은 그 슬기를 함부로 드러내지 않으므로 겉으로는 어리석게 보인다는 말.
- 戒急乘緩(계급승완) : 계(戒)를 지키기에만 힘쓰고, 지혜 닦기에는 힘쓰지 아니함.
- 風行草偃(풍행초언) : 바람이 불면 풀이 쓰러진다는 뜻으로, 임금이 덕(德)으로서 백성을 교화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勁草(경초) : 억센 풀이라는 뜻으로, 지조(志操)가 꿋꿋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意氣銷沈(의기소침) : 기운이 없어지고 풀이 죽음.
#의미 1817
#인간 65
#모습 66
#잘못 93
#사이 200
#임금 189
#목숨 58
#천하 94
#음식 79
#재주 82
#비유 1177
#죽음 73
#물건 136
#의지 69
#어버이 60
#고사 108
#사랑 91
#무리 64
#근본 66
#경계 56
#방법 59
#백성 105
#실패 56
#재앙 64
#이치 67
#서로 71
#태도 72
#근심 65
#속담 63
#아침 72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ㅈ
ㅅ
(총 427개)
:
아장선, 아질산, 악재성, 악지손, 악지식, 악짓손, 안자사, 안자서, 안장쇠, 안전상, 안전색, 안전선, 안전섬, 안전성, 안정사, 안정섭, 안정성, 안정세, 안정수, 안종수, 안주상, 안중식, 안중실, 안즐셩, 안집사, 알자스, 암자색, 암잔상, 암장생, 암적색, 암종새, 암중세, 암중쇄, 암중쇠, 암중쉬, 압전성, 앙작쉬, 앞접시, 앞좌석, 애자식, 애정사, 애정시, 애족심, 액정상, 액정서, 액정성, 앤저스, 앵자속, 야자수, 야자실, 야잠사, 야전삽, 약자성, 약장사, 약장새, 약장수, 약장승, 약재상, 약적심, 약점사, 약정서, 약제사, 약제성, 약제실, 약종상, 약주상, 약주술, 약증서, 약진상, 양자수, 양잠소, 양잠실, 양재사, 양전사, 양접시, 양정수, 양조소, 양족선, 양지성, 양진새, 어작선, 어재실, 어조사, 억제선, 억지손, 억짓손, 언제식, 엄정성, 엄지새, 엄지손, 엄짚신, 업진살, 엔지손, 엔진실, 여자석, 여장승, 여재성, 여전사, 여정색, 여정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