凡聖一如(범성일여) 풀이

凡聖一如

범성일여

범부와 성자는 구별이 있으나, 그 본성은 동일하다는 말.

#일체 #범인 # # #성인 #평등 #본성 #구별 #동일


한자 풀이:
  • (무릇 ): 무릇, 대강, 모두, 보통, 상도(常道).
  • (성스러울 ): 성스럽다, 성인(聖人), 임금의 존칭, 임금에 관한 사물의 경칭, 슬기.
  • (한 ): 하나, 처음, 모조리, 같다, 어떤.
  • (같을 ): 같다, 같게 하다, 따르다, 조사, 음력 2월의 이칭.
😀 凡聖一如(범성일여) 웹스토리 보기
凡聖一如(범성일여)의 의미: 범부와 성자는 구별이 있으나, 그 본성은 동일하다는 말.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凡聖一如(범성일여) 관련 한자

  • 魂飛中天 획순 魂飛中天(혼비중천)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齒亡脣亦支(치망순역지)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不便)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는 말.
  • 愚問賢答(우문현답)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不夜城 획순 不夜城(불야성) : 등불 따위가 휘황하게 켜 있어 밤에도 대낮같이 밝은 곳을 이르는 말. 밤에도 해가 떠 있어 밝았다고 하는 중국 동래군(東萊郡) 불야현(不夜縣)에 있었다는 성(城)에서 유래한다. ≪한서지리지(漢書地理志)≫에 나오는 말이다.
  • 億丈之城(억장지성) : 썩 높이 쌓은 성.
  • 傾城(경성) : (1)성을 기울게 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위태롭게 할 정도로 뛰어남을 이르는 말. (2)뛰어나게 아름다운 미인을 이르는 말.

  • 獻動一世 획순 獻動一世(헌동일세) : '흔동일세'의 원말.
  • 三位一體(삼위일체) : (1)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의 세 위격이 하나의 실체인 하나님 안에 존재한다는 교의. 325년 제일 차 니케아 공의회에서 정식으로 채택되었다. (2)세 가지의 것이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통합되는 일.

  • 徑先處斷 획순 徑先處斷(경선처단) : 범인의 진술을 기다리지 않고 처단하는 일.
  • 凡聖不二(범성불이) : 범인과 성인은 둘이 아니다는 뜻으로, 사람은 범인과 성인의 구별은 있지만, 본성은 일체 평등하다는 불교 용어.
  • 射石成虎(사석성호) : 성심(誠心)을 다하면 아니 될 일도 이룰 수 있다는 것. 돌을 범인 줄 알고 쏘았더니 화살이 꽂혔다는 말.

  • 天命之謂性 획순 天命之謂性(천명지위성) : 하늘이 하늘의 본성(天道)을 만물(萬物)에게 부여(附與)해준 것을 본성(本性)이라고 한다.
  • 存心養性(존심양성) : 마음을 간직하고 성품을 기른다는 뜻으로, 양심(良心)을 잃지 말고 그대로 간직하여, 하늘이 주신 본성(本性)을 키워 나가는 것을 이르는 말.
  • 率性之謂道(솔성지위도) :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 말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은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리라고 말한다는 <중용(中庸)>의 가치.

  • 廓然大公 획순 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 無爲之治(무위지치) : 성인의 덕이 지극히 커서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천하가 저절로 잘 다스려짐.
  • 諸聖通功(제성통공) : 여러 성인(聖人)의 공로(功勞)가 통(通)함.

  • 物我一體 획순 物我一體(물아일체) : 객관적 세계의 모든 대상과 자아, 객관과 주관, 또는 물질의 세계와 정신의 세계가 어울려 하나가 됨.
  • 不繫之舟(불계지주) : (1)매어 놓지 않는 배라는 뜻으로, 속세를 초월한 무념무상의 경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정처 없이 방랑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百八煩惱(백팔번뇌) : (1)최남선이 지은 시조집. 우리나라 최초의 개인 시조집으로, 1926년에 간행하였다. (2)사람이 지닌 108가지의 번뇌. 6근(根)에 각기 고(苦), 낙(樂), 불고불락(不苦不樂)이 있어 18가지가 되고, 이에 탐(貪)과 무탐(無貪)이 있어 36가지가 되며, 이것을 다시 과거, 현재, 미래로 각각 풀면 108가지가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엄청난 번뇌를 이른다.

  • 善惡不二 획순 善惡不二(선악불이) : 선악은 모두 인연에 의하여 생긴 것으로 각각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평등 무차별한 하나의 이치로 돌아간다는 말.
  • 太平天國(태평천국) : (1)근심이나 걱정이 없는 편안한 이상국. (2)1851년에 홍수전과 농민 반란군이 중국 광시성(廣西省)에 세운 나라. 청나라의 지배에 항거하고, 기독교의 평등사상과 토지의 균등 분배 따위를 바탕으로 한 이상 국가를 세우고자 하였으나, 1864년에 내부의 분열과 증국번ㆍ이홍장 등이 이끄는 한인 의용군, 외국 의용군의 힘을 빌린 청나라에 의하여 망하였다.
  • 凡聖不二(범성불이) : 범인과 성인은 둘이 아니다는 뜻으로, 사람은 범인과 성인의 구별은 있지만, 본성은 일체 평등하다는 불교 용어.

#형용 67 #노력 69 #정도 153 #구름 67 #속담 63 #잘못 93 #생활 82 #군자 56 #가운데 104 #훌륭 85 #이름 211 #가난 90 #중국 253 #사용 312 #실패 56 #문장 59 #세월 71 #때문 58 #아내 81 #부부 76 #어버이 60 #비유 1177 #사람 1461 #백성 105 #조금 96 #경계 56 #의지 69 #생각 236 #표현 88 #천하 94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49개) : 반신욕용, 밤시이알, 백사여의, 범성일여, 복성음악, 봉신연의, 부속영업, 분수없이, 불승오열, 불신임안, 붕사용융, 비사야어, 비사업용, 비성인용, 비수용액, 박스 아웃, 반사 이익, 반송 운임, 발생 요인, 방사 유역, 방송 언어, 방송 위원, 방송 음악, 방수 옹이, 방수 용액, 배수 웅예, 배수 유역, 백색 오염, 백색 우유, 버스 아웃, 벽서의 옥, 보상 잉여, 보수 요원, 보수 월액, 복사 영역, 복소 음압, 복수 어음, 복식 웃음, 부생 영양, 부생 유안, 부서 어음, 부속 언어, 부수 용역, 부수 음악, 부식 위염, 분수 위어, 불스 아이, 붕산 용액, 빙수 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