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풀이
安
🐠
편안할
안
,
편안
안
- 편안하다 , 편안하게 하다 , 즐기다 , 안으로 , 값이 싸다
- 집안에 여자가 있다는 의미에서 ‘편안하다’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다른 학설로 ‘제사 장소의 무녀(巫女)’라는 뜻으로 제사의 순조로운 진행의 의미에서 ‘편안하다’는 뜻의 생성으로 봄
▹ 에 관한 한자 모두 47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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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者安仁(인자안인)
: 어진 사람은 천명을 알아 인(仁)에 만족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安: 편안할 안 仁: 어질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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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心決定(안심결정)
: 확실한 안심을 얻어서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하는 경지를 정하는 일.
安: 편안할 안 心: 마음 심 決: 틀 결 定: 정할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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富國安民(부국안민)
: 나라를 넉넉하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백성들을 편안하게 안정시킨다는 의미.
富: 가멸 부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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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如泰山(안여태산)
: 마음이 태산같이 끄떡없고 든든함.
安: 편안할 안 如: 같을 여 泰: 클 태 山: 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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坐不安席(좌불안석)
: 앉아도 자리가 편안하지 않다는 뜻으로, 마음이 불안하거나 걱정스러워서 한군데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못하는 모양을 이르는 말.
坐: 앉을 좌 不: 아니 불 安: 편안할 안 席: 자리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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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分知足(안분지족)
: 편안한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을 앎.
安: 편안할 안 分: 나눌 분 知: 알 지 足: 발 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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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居危思(안거위사)
: 편안할 때에 어려움이 닥칠 것을 미리 대비하여야 함.
安: 편안할 안 居: 있을 거 危: 위태할 위 思: 생각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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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不忘危(안불망위)
: 편안한 가운데서도 위태로움을 잊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항상 마음을 놓지 않고 스스로를 경계함을 이르는 말.
安: 편안할 안 不: 아니 불 忘: 잊을 망 危: 위태할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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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如磐石(안여반석)
: 편안함이 마치 반석과 같다는 뜻으로, 넓고 튼튼한 큰 바위처럼 마음이 든든하고 믿음직스럽게 안심된다는 의미. [=安如盤石].
安: 편안할 안 如: 같을 여 磐: 너럭바위 반 石: 돌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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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閑自適(안한자적)
: 평화롭고 한가하여 마음 내키는 대로 즐김.
安: 편안할 안 閑: 한가할 한 自: 스스로 자 適: 갈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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寢不安食不安(침불안식불안)
: 자도 걱정 먹어도 걱정이라는 뜻으로, 몹시 걱정이 많음을 이르는 말.
寢: 잠잘 침 不: 아니 불 安: 편안할 안 食: 밥 식 不: 아니 불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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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泰民安(국태민안)
: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편안함.
國: 나라 국 泰: 클 태 民: 백성 민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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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過太平(안과태평)
: 탈 없이 태평하게 지나감. 또는 그렇게 지냄.
安: 편안할 안 過: 지날 과 太: 클 태 平: 평평할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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盤石之安(반석지안)
: 이리저리 흔들리지 아니하는 바위와 같이 기초, 토대, 의지 따위가 견고하거나 견실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盤: 소반 반 石: 돌 석 之: 갈 지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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寢食不安(침식불안)
: 자도 걱정 먹어도 걱정이라는 뜻으로, 몹시 걱정이 많음을 이르는 말.
寢: 잠잘 침 食: 밥 식 不: 아니 불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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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居樂業(안거낙업)
: 편안하게 살면서 즐거이 일함.
安: 편안할 안 居: 있을 거 業: 업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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濟世安民(제세안민)
: 세상을 구제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濟: 건널 제 世: 인간 세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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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樂國(안락국)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安: 편안할 안 樂: 즐거울 락 國: 나라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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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得不然(안득불연)
: 어찌 그러하지 않겠느냐의 뜻으로, 마땅히 그러할 것임을 이르는 말.
安: 편안할 안 得: 얻을 득 不: 아니 불 然: 그러할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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圍籬安置(위리안치)
: 유배된 죄인이 거처하는 집 둘레에 가시로 울타리를 치고 그 안에 가두어 두던 일.
圍: 둘레 위 籬: 울타리 리 安: 편안할 안 置: 둘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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苟安偸生(구안투생)
: 일시적인 안락을 탐하여 헛되이 살아감.
苟: 구차할 구 安: 편안할 안 偸: 훔칠 투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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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富恤窮(안부휼궁)
: 부자(富者)의 마음을 편안(便安)하게 하고, 빈자를 구(救)하여 물품(物品)을 베풀어 줌.
安: 편안할 안 富: 가멸 부 恤: 구휼할 휼 窮: 다할 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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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享富貴(안향부귀)
: 부귀를 평안하게 누림.
安: 편안할 안 享: 누릴 향 富: 가멸 부 貴: 귀할 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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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萬長安(팔만장안)
: 수많은 사람이 사는 곳이라는 뜻으로, ‘서울’을 이르는 말.
八: 여덟 팔 萬: 일만 만 長: 길 장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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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土重遷(안토중천)
: 고향에서 떠나기를 좋아하지 아니함.
安: 편안할 안 土: 흙 토 重: 무거울 중 遷: 옮길 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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建安詞人(건안사인)
: 중국 후한 건안 때의 문학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
建: 세울 건 安: 편안할 안 詞: 말 사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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治國安民(치국안민)
: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평안하게 함.
治: 다스릴 치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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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養往生(안양왕생)
: 죽어서 극락에 다시 태어남.
安: 편안할 안 養: 기를 양 往: 갈 왕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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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安(대안)
: (1)신라 진평왕 때의 승려(571~644). 원효의 스승이었다고 한다. (2)‘대안하다’의 어근. (3)중국 금나라 위소왕 때의 연호(1209~1211). (4)중국 서하 혜종 때의 연호(1076~1085).
大: 큰 대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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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戶長安(만호장안)
: 집이 아주 많은 서울.
萬: 일만 만 戶: 지게 호 長: 길 장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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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辭安定(언사안정)
: 태도(態度)만 침착(沈着)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安定)케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감.
言: 말씀 언 辭: 말씀 사 安: 편안할 안 定: 정할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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輔國安民(보국안민)
: 나랏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輔: 도울 보 國: 나라 국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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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民之道(안민지도)
: 백성을 안심하고 편히 살게 하는 도리.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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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穩無事(안온무사)
: 조용하고 편안(便安)하게 아무 일 없이 지냄.
安: 편안할 안 穩: 평온할 온 無: 없을 무 事: 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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牀上安牀(상상안상)
: 마루 위에 마루를 놓는다는 뜻으로,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쓸데없는 일을 함.
牀: 평상 상 上: 위 상 安: 편안할 안 牀: 평상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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寢不安席(침불안석)
: 걱정이 많아서 잠을 편히 자지 못함.
寢: 잠잘 침 不: 아니 불 安: 편안할 안 席: 자리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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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家樂業(안가낙업)
: 편안하게 살면서 즐거이 일함.
安: 편안할 안 家: 집 가 業: 업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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頭上安頭(두상안두)
: 머리 위에 머리를 편안하게 두다는 뜻으로, 이중으로 머리가 있는 것처럼 사물이 중복되거나 흉내만 내고 발전이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
頭: 머리 두 上: 위 상 安: 편안할 안 頭: 머리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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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心立命(안심입명)
: (1)‘안심입명’의 북한어. (2)선원에서, 자신의 불성(佛性)을 깨닫고 삶과 죽음을 초월함으로써 마음의 편안함을 얻는 것을 이르는 말.
安: 편안할 안 心: 마음 심 命: 목숨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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宴安酖毒(연안짐독)
: 행실(行實)이 바르지 못하여 놀고 즐기는 것은, 마시면 죽는 독주인 짐주(짐새의 깃을 술에 담근 독주)의 독과 같아서 사람의 몸을 상하게 한다는 말.
宴: 잔치 연 安: 편안할 안 酖: 독조 이름 짐 毒: 독 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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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敢生心(안감생심)
: 어찌 감히 그런 마음을 품을 수 있겠냐는 뜻으로, 전혀 그런 마음이 없었음을 이르는 말.
安: 편안할 안 敢: 감히 감 生: 날 생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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居安思危(거안사위)
: 편안하게 있을 때, 위태로움을 생각하라는 뜻으로, 근심 걱정이 없을 때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라는 의미.
居: 있을 거 安: 편안할 안 思: 생각할 사 危: 위태할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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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겨 지킴.
安: 편안할 안 貧: 가난할 빈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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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知安行(생지안행)
: 천성이 총명하여 배우지 아니하고도 사물의 이치를 깨달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도(道)를 행함.
生: 날 생 知: 알 지 安: 편안할 안 行: 갈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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泰山之安(태산지안)
: 태산의 편안함이라는 뜻으로, 태산이 태연하게 움직이지 않음과 같이 편안함[安固(안고)]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泰: 클 태 山: 메 산 之: 갈 지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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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宅正路(안택정로)
: 인(仁)과 의(義)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인은 사람이 입신(立身)할 땅이어서 평안한 주거에 비기고, 의는 사람이 가야 할 길이어서 바른길에 비긴 것으로, 곧 사람이 살 곳과 나아갈 곳을 이른다.
安: 편안할 안 宅: 집 택 正: 바를 정 路: 길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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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養界(안양계)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安: 편안할 안 養: 기를 양 界: 지경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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