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崇祖尙門(숭조상문) 풀이
• 한자 풀이:
▹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敬神崇祖(경신숭조) : 신(神)을 공경하고 조상을 숭배함.
- 排佛崇儒(배불숭유) : 불교(佛敎)를 배척(排斥)하고 유교(儒敎)를 숭상(崇尙)하는 일.
- 懸祖考(현조고) : 신주(神主)나 축문(祝文)에서 '돌아간 할아버지'를 일컫는 말.
- 祖行(조항) : (1)할아버지뻘의 항렬. ⇒규범 표기는 ‘조항’이다. (2)할아버지뻘의 항렬.
- 鼻祖(비조) : (1)나중 것의 바탕이 된 맨 처음의 것. (2)한 겨레나 가계의 맨 처음이 되는 조상. (3)어떤 학문이나 기술 따위를 처음으로 연 사람.
- 玄祖(현조) : 고조(高祖)의 어버이.
- 時機尙早(시기상조) : 어떤 일을 하기에 아직 때가 이름.
- 玄尙白(현상백) : 검지만 아직도 희다는 뜻으로, 아직 다 검어지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도(道)가 미숙(未熟)함을 비웃어 일컫는 말.
- 禮尙往來(예상왕래) : 예절은 서로 왕래하여 사귐을 귀하게 여긴다는 말.
- 好事不出門惡事行千里(호사불출문악사행천리) : 좋은 일은 좀체로 세상(世上)에 알려지지 않으나, 나쁜 일은 이내 널리 알려짐.
- 門外漢(문외한) : (1)어떤 일에 직접 관계가 없는 사람. (2)어떤 일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 開門納賊(개문납적) : 문을 열어 도둑이 들어오게 한다는 뜻으로, 제 스스로 화를 불러들임을 이르는 말.
- 禍福無門惟人自招(화복무문유인자초) : 화와 복에는 문이 따로 없음. 오직 사람이 스스로 부르는 것임.
▹ 崇祖尙門(숭조상문) 관련 한자
- 土牛木馬(토우목마) : 흙으로 만든 소와 나무로 만든 말이라는 뜻으로, 겉은 훌륭하나 실속이 없는 것처럼, 가문이 좋을 뿐 아무 재능이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 膏粱(고량) : (1)기름진 고기와 좋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 (2)부귀한 가문.
- 溫故知新(온고지신) :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 可聞說話(가문설화) : 들을 만한 가치가 있는 옛이야기.
- 信言之瑞(신언지서) : 信은 말의 부절(符節)이라는 뜻으로, 전일(前日)에 한 말이 후일(後日)의 일과 일치함을 이르는 신의(信義)의 소중한 가치를 강조하는 의미. [瑞는 符(부)의 의미].
- 上和下睦(상화하목)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恭敬)함으로써 화목(和睦)이 됨.
- 嗟爾小子敬受此(書차이소자경수서) : 자, 너희 어린이들아! 공경(恭敬)하는 마음으로 이글을 받아들여야 함.
- 敬畏之心(경외지심) : 공경하면서 두려워하는 마음.
- 文質彬彬(문질빈빈) : (1)겉모양의 아름다움과 속내가 서로 잘 어울림. (2)공자가 문학의 내용과 형식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한 주장. 꾸밈과 바탕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군자라고 주장한 것으로, ≪논어≫의 <옹야(雍也)>에 나온다.
-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림.
- 一樹百穫(일수백확) : 나무 한 그루를 심어서 백 가지의 이익을 본다는 뜻으로, 유능한 인재 하나를 길러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음을 이르는 말.
- 多事之秋(다사지추) : 일이 많이 벌어진 때. 주로 국가적ㆍ사회적 일이 벌어진 때를 이른다.
- 敬神崇祖(경신숭조) : 신(神)을 공경하고 조상을 숭배함.
- 自賤拜他(자천배타) : 자기 것은 천하게 여기고 남의 것만 받듦.
- 百樂之丈(백악지장) : 거문고 음악을 숭상하여 이르는 말.
- 排佛崇儒(배불숭유) : 불교(佛敎)를 배척(排斥)하고 유교(儒敎)를 숭상(崇尙)하는 일.
- 冊床兩班(책상양반) : (1)‘책상양반’의 북한어. (2)평민이지만 학문과 덕행(德行)이 있어서 양반이 된 사람.
- 簪纓(잠영) : (1)관원이 쓰던 비녀와 갓끈. (2)양반이나 지위가 높은 벼슬아치 또는 그 지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높은 벼슬아치들이 잠영을 쓴 데에서 유래하였다.
-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鼻祖(비조) : (1)나중 것의 바탕이 된 맨 처음의 것. (2)한 겨레나 가계의 맨 처음이 되는 조상. (3)어떤 학문이나 기술 따위를 처음으로 연 사람.
- 繼體之君(계체지군) : 임금의 자리를 이어받을 황태자나 왕세자.
-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림.
- 枝葉末端(지엽말단) : 가지와 잎의 맨 끝이라는 뜻으로, 본질적이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차적인 부분이라는 의미.
- 仰望不及(앙망불급) : 우러러 바라보아도 미치지 못함.
- 仰事父母(앙사부모) : 어버이를 우러러 섬김.
#마음 496
#음식 79
#의지 69
#예전 60
#나무 166
#자리 94
#고사 108
#생활 82
#근심 65
#싸움 61
#모양 142
#시대 114
#하늘 251
#조금 96
#목숨 58
#천하 94
#상대 56
#얼굴 99
#경우 64
#유래 280
#관계 90
#아래 86
#형용 67
#잘못 93
#나라 392
#자연 73
#벼슬 88
#군자 56
#사랑 91
#집안 93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ㅅ
ㅈ
ㅅ
ㅁ
(총 26개)
:
사자산문, 산자수명, 삼종숙모, 상주승물, 선지식마, 성주산문, 수정샘물, 숭조상문, 심주신명, 십장생문, 사종 삼매, 사종 삼밀, 사중 사물, 사지 식물, 색 중심면, 선진 시민, 소재 신문, 수저 생물, 수중 생물, 수중 식물, 숙주 식물, 숙지 삽목, 습지 수문, 습지 식물, 실제 수명, 심장 속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