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恃德者昌(시덕자창) 풀이
• 한자 풀이:
▹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怙恃(호시) : 믿고 의지한다는 뜻으로, ‘부모’를 이르는 말.
- 恃而不恐(시이불공) : 믿는 곳이 있어서 두려워하지 않음.
- 一飯之德(일반지덕) : 밥 한 끼를 베푸는 덕이라는 뜻으로, 아주 작은 은덕을 이르는 말.
- 道成德立(도성덕립) : 도를 이루어 덕이 섬.
- 陰德陽報(음덕양보) : 남이 모르게 덕행을 쌓은 사람은 뒤에 그 보답을 받게 됨을 이르는 말.
- 奢者心常貧(사자심상빈)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 貧者一燈(빈자일등) :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 仁者安仁(인자안인) : 어진 사람은 천명을 알아 인(仁)에 만족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 漆者不畵(칠자불화) : 옻칠을 하는 사람은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두 가지 일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곧 분업을 의미함.
- 浸明浸昌(침명침창) : 점점 밝아지고 점점 번성한다는 뜻으로, 차츰차츰 밝아지고 힘차게 성하여 잘되어 감을 이르는 말.
- 碧昌牛(벽창우) : (1)평안북도의 벽동(碧潼)ㆍ창성 지방에서 나는 크고 억센 소. (2)‘벽창호’의 원말.
- 昌言正論(창언정론) : 사리에 맞고 공명정대한 언론.
▹ 恃德者昌(시덕자창) 관련 한자
- 京華巨族(경화거족) : 번화한 서울에서 권력 있고 번성한 집안.
- 松柏之茂(송백지무) : 소나무와 잣나무가 항상 푸른 것처럼 영원토록 번영함을 이르는 말.
- 人鬼相半(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天方地方(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殺活之權(살활지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社鼠(사서) : 사람이 함부로 손댈 수 없는 사당에 숨어 사는 쥐라는 뜻으로, 어떤 기관이나 세력가에 의지하여 간사한 일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 天涯孤獨(천애고독) : 멀리 떨어진 낯선 고장에서 혼자 쓸슬히 지낸다는 뜻으로, 의지(依支)할 곳이 없음을 이르는 말.
#사이 200
#근심 65
#아침 72
#유래 280
#이익 89
#상황 119
#가난 90
#백성 105
#문장 59
#부부 76
#이름 211
#형제 68
#무리 64
#재능 61
#자리 94
#조금 96
#비유 1177
#속담 63
#관계 90
#모양 142
#실패 56
#예전 60
#상대 56
#표현 88
#죽음 73
#가운데 104
#노력 69
#나무 166
#이치 67
#자신 208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ㅅ
ㄷ
ㅈ
ㅊ
(총 12개)
:
삼등전척, 사두 정치, 삼두 정치, 서도 좌창, 선단 장치, 선도 장치, 선동 정치, 세도 정치, 소득 정책, 쇄도 정책, 수동 장치, 시동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