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풀이
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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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을
의
- 옳다 , 의(義) , 뜻 , 은혜 , 의협
- 羊(양)과 我(아)의 결합으로 순수하고 깨끗한 양과 같은 동물의 결정체를 자신에게 비유해 바르고 깨끗한 ‘정의’, ‘옳다’ 등의 의미 생성
▹ 에 관한 한자 모두 47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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熟柿主義(숙시주의)
: 감이 익기를 기다리는 주의라는 뜻으로, 홍시(紅柿)가 저절로 떨어져 입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듯이 호기(好期)가 오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주의.
熟: 익을 숙 柿: 감나무 시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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忘恩背義(망은배의)
: 은혜를 모르거나 잊고 의리를 배반함.
忘: 잊을 망 恩: 은혜 은 背: 등 배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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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則思義(행즉사의)
: 행하면 의를 생각한다는 뜻으로, 일거일동(一擧一動)에 예(禮)를 잃지 않으며, 한 가기 일을 행함에도 의(義)를 생각한다는 의미.
行: 갈 행 則: 곧 즉 思: 생각할 사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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見利忘義(견리망의)
: 눈앞의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見: 볼 견 利: 날카로울 리 忘: 잊을 망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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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義滅親(대의멸친)
: 큰 도리를 지키기 위하여 부모나 형제도 돌아보지 않음.
大: 큰 대 義: 옳을 의 滅: 멸망할 멸 親: 친할 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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解義抱火(해의포화)
: 옷을 벗고 불을 안는다는 뜻으로, 재난(災難)을 자초함을 이르는 말.
解: 풀 해 義: 옳을 의 抱: 안을 포 火: 불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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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義名分(대의명분)
: (1)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나 본분. (2)떳떳이 내세울 만한 도덕적 원칙이나 이유.
大: 큰 대 義: 옳을 의 名: 이름 명 分: 나눌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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讀書百遍義自見(독서백편의자현)
: 뜻이 어려운 글도 자꾸 되풀이하여 읽으면, 그 뜻을 스스로 깨우쳐 알게 됨.
讀: 읽을 독 書: 글 서 百: 일백 백 遍: 두루 편 義: 옳을 의 自: 스스로 자 見: 나타날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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適本主義(적본주의)
: 목적(目的)은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꾸미고, 실상(實相)은 그 하고자 하는 목적(目的)으로 나아가는 일.
適: 갈 적 本: 밑 본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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忠義之心(충의지심)
: 충성스럽고 절의가 곧은 마음.
忠: 충성 충 義: 옳을 의 之: 갈 지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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忠肝義膽(충간의담)
: 충성스러운 마음과 의로운 용기를 아울러 이르는 말.
忠: 충성 충 肝: 간 간 義: 옳을 의 膽: 쓸개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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節義廉退(절의염퇴)
: 청렴(淸廉)과 절개(節槪)와 의리(義理)와 사양(辭讓)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함.
節: 마디 절 義: 옳을 의 退: 물러날 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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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王不掩人之義(명왕불엄인지의)
: 어진 군주(君主)는 신하(臣下)의 공적(功績)을 감춤이 없이 발표(發表)함.
明: 밝을 명 王: 임금 왕 不: 아니 불 掩: 가릴 엄 人: 사람 인 之: 갈 지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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父子有親君臣有義(부자유친군신유의)
: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신하(臣下) 사이에는 의리(義理)가 있어야 함.
父: 아비 부 子: 아들 자 有: 있을 유 親: 친할 친 君: 임금 군 臣: 신하 신 有: 있을 유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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命緣義輕(명연의경)
: 목숨을 의에 연연하여 가볍게 여기다는 뜻으로, 의로움을 위(爲)해서는 생명(生命)도 아끼지 않음.
命: 목숨 명 緣: 가선 연 義: 옳을 의 輕: 가벼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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結義兄弟(결의형제)
: 의로써 형제의 관계를 맺음. 또는 그렇게 관계를 맺은 형제.
結: 맺을 결 義: 옳을 의 兄: 맏 형 弟: 아우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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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大主義(사대주의)
: 주체성이 없이 세력이 강한 나라나 사람을 받들어 섬기는 태도.
事: 일 사 大: 큰 대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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付祿忠義(부록충의)
: 여러 충의 가운데서 녹봉(祿俸)을 받는 사람을 이르던 말.
付: 줄 부 祿: 복 록 忠: 충성 충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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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信無義(무신무의)
: 신용도 의리도 없음.
無: 없을 무 信: 믿을 신 無: 없을 무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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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音異義(동음이의)
: 글자의 소리가 서로 같으나 뜻이 다름.
同: 한가지 동 音: 소리 음 異: 다를 이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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忠義之士(충의지사)
: 충성스럽고 절의가 곧은 선비.
忠: 충성 충 義: 옳을 의 之: 갈 지 士: 선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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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漿義粟(인장의속)
: 어진 음식과 의로운 곡식이라는 뜻으로, 인의(仁義)가 담긴 음식과 곡식의 의미로 자선가(慈善家)가 베푸는 음식물의 의미인데, 의연금(義捐金) 등의 모금함에 많이 쓰여짐.
仁: 어질 인 漿: 미음 장 義: 옳을 의 粟: 조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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忠魂義魄(충혼의백)
: 충성스럽고 의로운 넋이라는 뜻으로, 충의의 정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忠: 충성 충 魂: 넋 혼 義: 옳을 의 魄: 넋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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顧名思義(고명사의)
: 어떤 일을 당하여 자신의 명예를 더럽히는 일이 아닌지 돌이켜 보고, 또한 의리에 어긋나는 일이 아닌지 생각함.
顧: 돌아볼 고 名: 이름 명 思: 생각할 사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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干木富義(간목부의)
: 단간목(段干木)은 의로움이 대단함.
干: 방패 간 木: 나무 목 富: 가멸 부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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見利思義(견리사의)
: 눈앞의 이익을 보면 의리를 먼저 생각함.
見: 볼 견 利: 날카로울 리 思: 생각할 사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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捨生取義(사생취의)
: 목숨을 버리고 의를 좇는다는 뜻으로, 목숨을 버릴지언정 옳은 일을 함을 이르는 말.
捨: 버릴 사 生: 날 생 取: 취할 취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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干名犯義(간명범의)
: 명분을 거스르고 의리를 어기는 행위.
干: 방패 간 名: 이름 명 犯: 범할 범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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君臣有義(군신유의)
: 오륜(五倫)의 하나. 임금과 신하 사이의 도리는 의리에 있음을 이른다.
君: 임금 군 臣: 신하 신 有: 있을 유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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見得思義是謂九思(견득사의시위구사)
: 이득(利得)을 보면 반드시 의를 생각해야 하니, 이것을 구사(九思)라 함.
見: 볼 견 得: 얻을 득 思: 생각할 사 義: 옳을 의 是: 옳을 시 謂: 이를 위 九: 아홉 구 思: 생각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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孟曰取義(맹왈취의)
: 맹자(孟子)가 의를 취(取)하라고 말했음.
孟: 맏 맹 曰: 가로 왈 取: 취할 취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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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義無信(무의무신)
: 의리도 신용도 없음.
無: 없을 무 義: 옳을 의 無: 없을 무 信: 믿을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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存羊之義(존양지의)
: 실속이 없는 허례(虛禮)나 구례(舊禮)를 짐짓 버리지 않고 그냥 둠.
存: 있을 존 羊: 양 양 之: 갈 지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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在三之義(재삼지의)
: 군사부(君師父)의 은혜(恩惠)에 보답(報答)하고자 정성(精誠)을 다하는 도리(道理)를 이르는 말.
在: 있을 재 三: 석 삼 之: 갈 지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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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義兄弟(작의형제)
: ‘결의형제’의 북한어.
作: 지을 작 義: 옳을 의 兄: 맏 형 弟: 아우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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禮門義路(예문의로)
: 예의 문과 의의 길이라는 뜻으로, 예는 군자가 출입하는 문이고, 의는 군자가 걸어가는 길을 의미하는 군자의 실천적 가치를 표현하는 말. <출전 - 孟子>.
門: 문 문 義: 옳을 의 路: 길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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禮義廉恥(예의염치)
: 예절, 의리, 청렴, 부끄러움을 아는 태도.
義: 옳을 의 恥: 부끄러워할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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望文生義(망문생의)
: 글을 바라보면서 의미를 생각한다는 뜻으로, 고전을 해석하는데 정밀한 고증을 하지 않고 멋대로 추측하여 판단한다는 행위로 학자가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임.
望: 바랄 망 文: 글월 문 生: 날 생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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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子之義(천자지의)
: 천자가 지켜야 할 길.
天: 하늘 천 子: 아들 자 之: 갈 지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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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必誠義(행필성의)
: 행하면 반드시 의로움에 곡진하다는 뜻으로, 행동에 반드시 의를 실천한다는 의미.
行: 갈 행 必: 반드시 필 誠: 정성 성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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毛義奉檄(모의봉격)
: 본의 아니게 오해(誤解)를 삼.
毛: 털 모 義: 옳을 의 奉: 받들 봉 檄: 격문 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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見義不爲無勇也(견의불위무용야)
: 의(義)를 보고 행(行)하지 아니하는 것은 용기(勇氣)가 없는 것임.
見: 볼 견 義: 옳을 의 不: 아니 불 爲: 할 위 無: 없을 무 勇: 날랠 용 也: 잇기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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桃園結義(도원결의)
: 의형제를 맺음을 이르는 말.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말로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에서 의형제를 맺은 데에서 유래한다.
桃: 복숭아나무 도 園: 동산 원 結: 맺을 결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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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從之義(삼종지의)
: 예전에, 여자가 따라야 할 세 가지 도리를 이르던 말. 어려서는 아버지를, 결혼해서는 남편을, 남편이 죽은 후에는 자식을 따라야 하였다.
三: 석 삼 從: 좇을 종 之: 갈 지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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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義禮智(인의예지)
: 유학에서,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성품. 곧 어질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움을 이른다.
仁: 어질 인 義: 옳을 의 智: 슬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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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踏主義(고답주의)
: 속세에 초연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것을 고상하게 여기는 사상이나 태도.
高: 높을 고 踏: 밟을 답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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斷章取義(단장취의)
: 남이 쓴 문장이나 시의 한 부분을 그 문장이나 시가 가진 전체적인 뜻을 고려하지 아니하고 인용하는 일. 또는 그 인용으로 자기의 주장이나 생각을 합리화하는 일.
斷: 끊을 단 章: 문채 장 取: 취할 취 義: 옳을 의
#부부 76
#형제 68
#정도 153
#자신 208
#벼슬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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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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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1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