言笑自若(언소자약) 풀이

言笑自若

언소자약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 #침착 # #기색 #보통 # #의미 #태연 #근심 #태도 #조금 #평소


한자 풀이:
  • (말씀 ): 말씀, 화평하다, 소송하다, 말, 온화하고 삼감.
  • (웃을 ): 웃다, 꽃이 피다, 업신여기다, 뒤떨어지는 모양, 개가 사람을 반겨 짖는 소리.
  • (스스로 ): 스스로, 저절로, 좇다, 쓰다, 출처(出處).
  • (같을 ): 같다, 건초(乾草), 땅 이름, 마른 풀, 너.

같은 의미의 한자:
  • 담소자약(談笑自若)
👍 言笑自若(언소자약) 웹스토리 보기
言笑自若(언소자약)의 의미: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言笑自若(언소자약) 관련 한자

  • 風斯在下 획순 風斯在下(풍사재하) : 새가 높이 날 때는 바람은 그 밑에 있다는 뜻으로, 높은 곳에 오름을 이르는 말.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感懷(감회) : 지난 일을 돌이켜 볼 때 느껴지는 회포.

  • 魂飛中天 획순 魂飛中天(혼비중천)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齒亡脣亦支(치망순역지)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不便)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는 말.
  • 愚問賢答(우문현답)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天方地方 획순 天方地方(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可與樂成(가여낙성) : 더불어 성공을 즐길 수 있다는 뜻으로, 함께 일의 성공을 즐길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芝焚蕙嘆 획순 芝焚蕙嘆(지분혜탄) : 지초가 불타니 혜초가 탄식한다는 뜻으로, 동류(同類)가 입은 재앙이 자기에게도 근심이 되는 것처럼 안타까워함.
  • 樂而忘憂(낙이망우) : 즐겨서 시름을 잊는다는 뜻으로, 도(道)를 행(行)하기를 즐거워하여 가난 따위의 근심을 잊는다는 말.
  • 無憂樹(무우수) : ‘보리수’를 달리 이르는 말. 마야 부인이 보리수 아래에서 싯다르타 태자를 안산하여 근심할 것이 없었다 하여 이렇게 이른다.

  • 擧棋不定 획순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夜以繼晝 획순 夜以繼晝(야이계주) : 어떤 일에 몰두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 家無擔石(가무담석) : 석(石)은 한 항아리, 담(擔)은 두 항아리의 뜻으로, 집에 조금도 없다는 말로, 집에 재물(財物)의 여유(餘裕)가 조금도 없음.
  • 蚌鷸之勢(방휼지세) : 도요새가 조개를 쪼아 먹으려고 부리를 넣는 순간 조개가 껍데기를 닫고 놓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대립하는 두 세력이 잔뜩 버티고 맞서 겨루면서 조금도 양보하지 아니하는 형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三年不蜚不鳴(삼년불비불명) : 새가 삼 년 간을 날지도 않고 울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뒷날에 큰 일을 하기 위(爲)하여 침착(沈着)하게 때를 기다림을 이르는 말.
  • 餘裕滿滿(여유만만) : 여유가 가득하다는 뜻으로, 침착하고 느긋함이 가득하고 넉넉하다는 의미.

  • 實事求是 획순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 臨渴掘井(임갈굴정) : 목이 말라야 우물을 판다는 뜻으로, 평소에 준비 없이 있다가 일을 당하여 허둥지둥 서두름을 이르는 말.
  • 牛溲馬勃(우수마발) : (1)질경이와 버섯류라는 뜻으로, 매우 흔하면서도 약으로 쓸 수 있는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소의 오줌과 말의 똥이라는 뜻으로, 가치 없는 말이나 글 또는 품질이 나빠 쓸 수 없는 약재 따위를 이르는 말.

#생활 82 #자연 73 #모습 66 #어머니 72 #예전 60 #형제 68 #어려움 105 #나라 392 #사물 172 #근심 65 #부모 136 #사람 1461 #문장 59 #소리 96 #형용 67 #하늘 251 #서로 71 #훌륭 85 #조금 96 #음식 79 #부부 76 #속담 63 #때문 58 #모양 142 #재앙 64 #방법 59 #가난 90 #상태 110 #은혜 70 #아침 72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9개) : 악살쟁이, 악식절용, 알손잡이, 암상쟁이, 암석정원, 앙상쟁이, 앤손잡이, 야살쟁이, 야속젱이, 야수주의, 약석지언, 얀선주의, 양손잡이, 양수잡이, 어사족의, 억살재이, 억살쟁이, 억설쟁이, 언소자약, 엄살재이, 엄살쟁이, 엄숙주의, 에스지엔, 엔손잽이, 여산젱이, 여성주의, 역사주의, 역성쟁이, 연설쟁이, 염세주의, 예산젱이, 예산주의, 예수쟁이, 예승즉이, 옥사쟁이, 옴살쟁이, 왠손잡이, 왠손잽이, 외손잡이, 왼손잡이, 왼손재애, 왼손재이, 왼손잽이, 요설쟁이, 요소주의, 요술장이, 요술쟁이, 욕심재이, 욕심쟁이, 용심재이, 용심쟁이, 우산장이, 우선주의, 원습지역, 원시주의, 웬손잽이, 웬순잽이, 위생종이, 위선쟁이, 윈손잡이, 유수존언, 유식쟁이, 육식주의, 은사죽음, 을사조약, 음살쟁이, 음식쟁이, 음식지인, 의사주의, 의식주의, 의식지우, 의심쟁이, 이삭주이, 이상주의, 이성주의, 익살쟁이, 인상주의, 인석장이, 인손잡이, 인수주의, 인습주의, 인시제의, 일설지임, 일세지웅, 일수쟁이, 일수직원, 임신조약, 입센주의, 악성 종양, 알성 장원, 암성 전이, 야생 정원, 야시 조약, 양생 지연, 양성 전이, 양성 종양, 엑스 제어, 여성 저음, 여성 전용, 여성 중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