謙讓之德(겸양지덕) 풀이

謙讓之德

겸양지덕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하거나 사양하는 아름다운 마음씨나 행동.

#마음씨 #타인 #예의 #아름 #양보 #겸손 #의미 #심성 #태도 #사양 #자신 #미덕 #행동


한자 풀이:
  • (겸손할 ): 겸손하다, 혐의, 족하다, 자기를 낮춤, 만족함.
  • (사양할 ): 사양하다, 사양, 꾸짖다, 욕하다, 절의 한 가지.
  • (갈 ): 가다, 변하여 가다, 이용하다, 끼치다, 걸어가다.
  • (덕 ): 덕, 행위, 어진 이, 능력, 은혜를 베풀다.
🌻 謙讓之德(겸양지덕) 웹스토리 보기
謙讓之德(겸양지덕)의 의미: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하거나 사양하는 아름다운 마음씨나 행동.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勞謙謹勅 획순 謹勅(노근칙) : 근로(勤勞)하고 겸손(謙遜)하며 삼가고 신칙(申飭)하면 중용(中庸)의 도(道)에 이름.
  • 慢招損受益(만초손수익) : 언제나 거만(倨慢)하면 손해(損害)를 보며, 겸손(謙遜)하면 이익(利益)을 본다는 뜻.
  • 虧盈益(휴영익) : 가득 찬 것을 덜어서 감소한 것에 더해준다는 뜻으로, 하늘의 도(天道)는 해가 정중에서 기울고, 달은 차면 이지러지는 것과 같이 가득 찬 것에서 덜어서 부족한 것에 보태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 <역경(易經)>.

  • 殺活之權 획순 殺活權(살활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刎頸友(문경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風木悲(풍목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 七步才(칠보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謙讓之德(겸양지덕) 관련 한자

  • 衣錦尙絅 획순 衣錦尙絅(의금상경) : 비단 옷에 오히려 홑옷이라는 뜻으로, 비단 옷 위에 얇은 홑옷을 더 입어 표시 안 나게 하는 것처럼 군자(君子)는 미덕이 있어도 드러내지 않음을 비유한 말.
  • 忍之爲德(인지위덕) : 참는 것이 덕이 됨을 이르는 말.
  • 瑕瑜不相揜(하유불상엄) : 옥의 티와 광채(光彩)는 서로 가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미덕(美德)과 과실(過失)을 모두 있는 대로 보여 숨기지 않음을 이르는 말.

  • 節義廉退 획순 節義廉退(절의염퇴) : 청렴(淸廉)과 절개(節槪)와 의리(義理)와 사양(辭讓)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함.
  • 忠則盡命(충칙진명) : 충성(忠誠)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辭讓)해서는 안됨.
  • 推位讓國(추위양국) :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辭讓)하니 요(堯)임금이 순(舜)임금에게 전위(傳位)하였음.

  • 三益友 획순 三益友(삼익우)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 氷淸玉潔(빙청옥결) : 얼음같이 맑고 옥같이 깨끗한 심성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益者三友(익자삼우)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 瓊枝玉葉 획순 瓊枝玉葉(경지옥엽) : (1)옥으로 된 가지와 잎이라는 뜻으로, 임금의 가족을 높여 이르는 말. (2)귀한 자손을 이르는 말.
  • 錦繡江山(금수강산) : 비단에 수를 놓은 것처럼 아름다운 산천이라는 뜻으로, 우리나라의 산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金聲玉振(금성옥진) : (1)시가(詩歌)나 음악의 아름다운 가락. (2)사물을 집대성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금은 종(鐘), 옥은 경(磬)을 뜻하는 것으로, 팔음(八音)을 합주할 때에 종을 쳐서 시작하고 마지막에 경을 치는 데서 유래한다. (3)지(智)와 덕(德)을 아울러 갖춘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사상이나 언론이 세상에 널리 알려져 존중받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兩相和賣 획순 兩相和賣(양상화매) : 파는 쪽과 사는 쪽이 서로 잘 의논하여서 물건을 팔고 삼.
  • 蚌鷸之勢(방휼지세) : 도요새가 조개를 쪼아 먹으려고 부리를 넣는 순간 조개가 껍데기를 닫고 놓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대립하는 두 세력이 잔뜩 버티고 맞서 겨루면서 조금도 양보하지 아니하는 형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挨左挨右(애좌애우) : 좌로 피하고 우로 피한다는 뜻으로, 서로를 위하는 마음에서 양보하고 피함을 이르는 말.

  • 南蠻北狄 획순 南蠻北狄(남만북적) : 남쪽과 북쪽에 있는 오랑캐. 예전에 중국에서 거란이나 몽고, 인도차이나 따위의 여러 민족을 이르던 말이다.
  • 禮壞樂崩(예괴악붕) : 예의(禮儀)와 음악(音樂)이 깨지고 무너졌다는 뜻으로, 세상(世上)이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 三枝之禮(삼지지례) : 세 가지 아래의 예라는 뜻으로, 지극(至極)한 효성(孝誠)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비둘기는 예의(禮儀)가 발라 새끼는 어미가 앉은 가지에서 세 가지 아래에 앉는다고 함.

  • 擧棋不定 획순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舍己從人 획순 舍己從人(사기종인) : 자기(自己)의 이전(以前) 행위(行爲)를 버리고 타인(他人)의 선행(善行)을 본떠 행(行)함.
  •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림.
  • 子爲父隱(자위부은) : 아들이 아버지를 위해서 숨긴다는 뜻으로, 자식이 타인을 위해 아비의 나쁜 일을 숨기는 것처럼 부자간의 천륜(天倫)을 일컫는 말. <論語>.

  • 實事求是 획순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 言笑自若(언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 刺客奸人 획순 刺客奸人(자객간인) : 남을 몰래 찔러 죽이는 사람과 남을 헐뜯고 이간질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마음씨가 몹시 모질고 악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正人君子(정인군자) : 마음씨가 올바르며 학식과 덕행이 높고 어진 사람.
  • 錦心繡口(금심수구) : 비단같이 아름다운 생각과 수놓은 듯이 아름다운 말이라는 뜻으로, 글을 짓는 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칭찬하여 이르는 말.

#의지 69 #상태 110 #나이 97 #아침 72 #실패 56 #지위 65 #죽음 73 #자연 73 #근본 66 #경우 64 #모습 66 #속담 63 #목숨 58 #세상 339 #생각 236 #문장 59 #의미 1817 #이치 67 #때문 58 #사랑 91 #상황 119 #부부 76 #어머니 72 #바람 136 #시대 114 #비유 1177 #사이 200 #군자 56 #학문 107 #경계 56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98개) : 가웃지다, 가위진동, 갈아주다, 갈아지다, 갈어지다, 감아쥐다, 감어지다, 강아지대, 같아지다, 같애지다, 같어지다, 개윗지동, 거염지다, 거울지다, 걷어잡다, 걷어젖다, 걷어쥐다, 걷어지다, 걸어잡다, 걸어지다, 검어지다, 겉애지다, 겸양지덕, 겸연적다, 경영재단, 경오종당, 경오지다, 경우지다, 고음저대, 곯아지다, 곱이지다, 광안정도, 교우지도, 굳어지다, 굻어지다, 굽이지다, 그어주다, 긁어쥐다, 긁어지다, 긔운젓다, 길어지다, 깊어지다, 가요 장단, 개인 제도, 개인 지도, 개입 중단, 검열 제도, 게임 중독, 경영 지도, 경영 진단, 고역 제도, 고온 전단, 고온 지대, 고용 제도, 고용 증대, 고원 지대, 고유 전도, 고유 점도, 고유 진동, 공액 종단, 공업 중독, 공업 지대, 공업 지도, 과업 집단, 과외 지도, 관입 전단, 광업 재단, 광업 저당, 교외 지도, 교육 제도, 교육 지도, 교육 진단, 교육 집단, 구역 전달, 구음 장단, 국외 조달, 군악 장단, 군역 제도, 군용 지도, 귀용 절단, 극열 지대, 극우 집단, 금융 제도, 기억 작동, 기억 전달, 기억 지도, 기업 지대, 기업 진단, 기업 집단, 기인 제도, 깊이 전단, 간(이) 작다, 곁(을) 주다, 굽(을) 잡다, 굿(을) 짓다, 궐(을) 잡다, 길(을) 죄다, 깃(을) 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