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 에 관한 한자 모두 6

  • 實事求是 획순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實: 열매 事: 求: 구할 是: 옳을

  • 物我一體 획순 物我一體(물아일체) : 객관적 세계의 모든 대상과 자아, 객관과 주관, 또는 물질의 세계와 정신의 세계가 어울려 하나가 됨.
    物: 만물 我: 一: 體:

  • 矛盾 획순 矛盾(모순) : (1)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중국 초나라의 상인이 창과 방패를 팔면서 창은 어떤 방패로도 막지 못하는 창이라 하고 방패는 어떤 창으로도 뚫지 못하는 방패라 하여, 앞뒤가 맞지 않은 말을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2)두 가지의 판단, 사태 따위가 양립하지 못하고 서로 배척하는 상태. 두 판단이 중간에 존재하는 것이 없이 대립하여 양립하지 못하는 관계로, 이를테면 ‘고양이는 동물이지만 동물이 아니다.’ 따위이다. (3)투쟁 관계에 있는 두 대립물이 공존하면서 맺는 상호 관계. 논리적 모순과 변증법적 모순이 있는데, 논리적 모순이 사유의 영역에만 존재하는 데 비해 변증법적 모순은 사물, 체계 따위의 객관적 실재에 속하며 모든 운동과 변화, 발전의 근원이 된다. (4)2001년 류석훈이 발표한 안무 작품. 앵벌이 소년의 삶과 죽음을 통해 사회의 모순을 고발한 작품이다.
    矛: 盾: 방패

  • 如是我聞 획순 如是我聞(여시아문) : 모든 불경의 첫머리에 붙은 말.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라는 뜻으로, 불경이 석가모니로부터 들은 내용을 전하는 것이라는 것을 밝혀서 불경이 곧 부처의 말이라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확증하는 말이다.
    如: 같을 是: 옳을 我: 聞: 들을

  • 述而不作 획순 述而不作(술이부작) : 있는 그대로 기술할 뿐 새로 지어내지 않는다는 뜻으로, 학자의 겸손한 자세와 객관적 태도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述: 지을 而: 말 이을 不: 아닌가 作: 지을

  • 敬而遠之(경이원지) : (1)공경하되 가까이하지는 않음. (2)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실제로는 꺼리어 멀리함.
    敬: 공경 而: 말 이을 遠: 之:

#처음 91 #군자 56 #상대 56 #자연 73 #은혜 70 #잘못 93 #소리 96 #생활 82 #음식 79 #방법 59 #때문 58 #문장 59 #얼굴 99 #아래 86 #형용 67 #편안 62 #경우 64 #자리 94 #조금 96 #죽음 73 #재주 82 #모양 142 #유래 280 #목숨 58 #자식 104 #어머니 72 #행동 137 #중국 253 #사랑 91 #예전 60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535개) : 가거주, 가거지, 가겟집, 가격적, 가격제, 가결전, 가경자, 가경전, 가경절, 가경제, 가경지, 가계적, 가계정, 가계주, 가곡집, 가공자, 가공적, 가공주, 가공지, 가관절, 가교자, 가교적, 가교제, 가구자, 가구재, 가구전, 가구점, 가구제, 가구주, 가권진, 가극장, 가글제, 가금질, 가급적, 가급전, 각가지, 각경증, 각관자, 각궁자, 간강지, 간격자, 간과자, 간기중, 갈가지, 갈각지, 갈감자, 갈개잠, 갈개질, 갈갬질, 갈거지, 갈고지, 갈구지, 갈급증, 감가제, 감각자, 감각적, 감각점, 감감제, 감격적, 감고장, 감광점, 감광제, 감광지, 감국전, 감귤잼, 감귤주, 감귤즙, 감극제, 감금자, 감금죄, 갑각질, 갑갑증, 갓갓지, 강간자, 강간적, 강간제, 강간죄, 강강지, 강겨자, 강경증, 강계지, 강고집, 강공제, 강교점, 강구조, 강권자, 강급자, 갖가지, 개가제, 개가죽, 개간자, 개간지, 개고지, 개관적, 개관전, 개관중, 개괄적, 개구장, 개국자, 개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