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33 개
-
奢者心常貧(사자심상빈)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奢: 사치할 사 者: 놈 자 心: 마음 심 常: 항상 상 貧: 가난할 빈
-
仁者安仁(인자안인)
: 어진 사람은 천명을 알아 인(仁)에 만족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安: 편안할 안 仁: 어질 인
-
簞食瓢飮(단사표음)
: 대나무로 만든 밥그릇에 담은 밥과 표주박에 든 물이라는 뜻으로, 청빈하고 소박한 생활을 이르는 말.
簞: 대광주리 단 食: 밥 사 瓢: 박 표 飮: 마실 음
-
安分知足(안분지족)
: 편안한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을 앎.
安: 편안할 안 分: 나눌 분 知: 알 지 足: 발 족
-
仁者樂山(인자요산)
: 어진 사람은 의리에 만족하여 몸가짐이 무겁고 덕이 두터워 그 마음이 산과 비슷하므로 자연히 산을 좋아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樂: 좋아할 요 山: 메 산
-
知足者富(지족자부)
: 분수를 지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넉넉함. ≪노자≫ 제33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足: 발 족 者: 놈 자 富: 가멸 부
-
食不二味(식불이미)
: 먹을 것이 두 맛을 아니라는 뜻으로, 반찬 한 가지로 만족하고 두 가지를 차리지 않는 검약(儉約)하는 일의 의미.
食: 밥 식 不: 아니 불 二: 두 이 味: 맛 미
-
滿心歡喜(만심환희)
: 만족하여 아주 기뻐함.
滿: 찰 만 心: 마음 심 歡: 기뻐할 환 喜: 기쁠 희
-
止足之戒(지족지계)
: 그치고 만족하는 경계라는 뜻으로, 자신의 분수를 알아 만족할 때 만족하여 더 이상 욕심을 부리지 않는 일의 의미.
止: 그칠 지 足: 발 족 之: 갈 지 戒: 경계할 계
-
淺酌低唱(천작저창)
: 알맞게 술을 마시고 작은 소리로 노래를 부름. 스스로 만족하여 흥겹게 여가를 즐기는 모습을 이른다.
淺: 얕을 천 酌: 따를 작 低: 낮을 저 唱: 부를 창
-
身窮心不窮(신궁심불궁)
: 몸은 궁해도 마음은 궁하지 않다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나 늙었다 하더라도 마음은 언제나 만족한다는 의미.
身: 몸 신 窮: 다할 궁 心: 마음 심 不: 아니 불 窮: 다할 궁
-
望蜀(망촉)
: 만족할 줄을 모르고 계속 욕심을 부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후한(後漢)의 광무제가 농(隴) 지방을 평정한 후에 다시 촉(蜀) 지방까지 원하였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望: 바랄 망 蜀: 나라 이름 촉
-
得意之色(득의지색)
: 일이 뜻대로 이루어져 만족해하거나 뽐내는 기색.
得: 얻을 득 意: 뜻 의 之: 갈 지 色: 빛 색
-
於分足矣(어분족의)
: 자기 분수에 만족함.
於: 어조사 어 分: 나눌 분 足: 발 족 矣: 어조사 의
-
富在知足(부재지족)
: 부유함은 만족함을 아는 것에 있다는 뜻으로, 자기 분수를 알아 이에 만족해야 한다는 의미.
富: 가멸 부 在: 있을 재 知: 알 지 足: 발 족
-
無厭之慾(무염지욕)
: 만족할 줄 모르는 끝없는 욕심.
無: 없을 무 厭: 싫어할 염 之: 갈 지 慾: 욕심 욕
-
於斯足矣(어사족의)
: 그것으로 만족함.
於: 어조사 어 斯: 이 사 足: 발 족 矣: 어조사 의
-
息者欲勞(식자욕로)
: 쉬는 사람이 힘쓰고자 한다는 뜻으로, 안락(安樂)하게 지내는 사람은 대로 고된 일이라도 해보고 싶다는 의미에서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 만족하지 않고 남을 부러워함을 이르는 말.
息: 숨쉴 식 者: 놈 자 欲: 하고자 할 욕 勞: 일할 로
-
食無求飽(식무구포)
: 먹는 것에 배부름을 구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배불리 먹기를 바라지 않고 허기를 면할 정도로 만족한다는 군자(君子)의 마음가짐의 하나를 의미함.
食: 밥 식 無: 없을 무 求: 구할 구 飽: 배부를 포
-
快意當前(쾌의당전)
: 현재(現在)를 즐기거나 현재(現在)의 만족(滿足)을 꾀함.
快: 쾌할 쾌 意: 뜻 의 當: 마땅할 당 前: 앞 전
-
如得千金(여득천금)
: 많은 금을 얻은 것과 같이 흡족하게 여김.
如: 같을 여 得: 얻을 득 千: 일천 천 金: 쇠 금
-
悠悠自適(유유자적)
: 속세를 떠나 아무 속박 없이 조용하고 편안하게 삶.
悠: 멀 유 悠: 멀 유 自: 스스로 자 適: 갈 적
-
平隴望蜀(평롱망촉)
: 농(隴)을 얻고서 촉(蜀)까지 취하고자 한다는 뜻으로, 만족할 줄을 모르고 계속 욕심을 부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후한(後漢)의 광무제가 농(隴) 지방을 평정한 후에 다시 촉(蜀) 지방까지 원하였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平: 평평할 평 隴: 고개 이름 롱 望: 바랄 망 蜀: 나라 이름 촉
-
曲肱之樂(곡굉지락)
: 베개가 없어서 팔을 구부려 베고 잘 정도로 가난하지만 그러한 삶에 만족하는 즐거움을 이르는 말.
曲: 굽을 곡 肱: 팔 굉 之: 갈 지 樂: 즐거울 락
-
盈滿之咎(영만지구)
: 가득 찬 재앙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만족할 만큼 충분할 때일수록 재앙을 만나기 쉬움을 이르는 말.
盈: 찰 영 滿: 찰 만 之: 갈 지 咎: 허물 구
-
自己滿足(자기만족)
: 자기 자신이나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스스로 흡족하게 여김.
自: 스스로 자 己: 몸 기 滿: 찰 만 足: 발 족
-
舍車而徒(시거이도)
: 수레를 버리고 걸어간다는 뜻으로, 불의(不義)의 지위를 버리고 청빈(淸貧)에 만족함을 이르는 말.
車: 수레 거 而: 말 이을 이 徒: 무리 도
-
知足不辱(지족불욕)
: 분수를 지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욕되지 아니함.
知: 알 지 足: 발 족 不: 아니 불 辱: 욕될 욕
-
巢林一枝(소림일지)
: 규모가 작은 집.
巢: 보금자리 소 林: 수풀 림 一: 한 일 枝: 가지 지
-
飮河滿腹(음하만복)
: 강물처럼 많이 있는 물을 마신다 하여도 실제로 마시는 분량은 배를 채울 정도에 지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자기 분수에 넘지 아니하게 조심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飮: 마실 음 河: 강 이름 하 滿: 찰 만 腹: 배 복
-
桂林一枝(계림일지)
: (1)대수롭지 않은 출세를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의 극선(郤詵)이 현량과에 제일(第一)로 천거되었으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겨우 계수나무 숲에서 나뭇가지 하나를 얻었을 뿐이라고 말한 데에서 유래한다. (2)사람됨이 출중하면서도 청빈하고 겸손함을 이르는 말.
桂: 계수나무 계 林: 수풀 림 一: 한 일 枝: 가지 지
-
得隴望蜀(득롱망촉)
: 농(隴)을 얻고서 촉(蜀)까지 취하고자 한다는 뜻으로, 만족할 줄을 모르고 계속 욕심을 부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후한(後漢)의 광무제가 농(隴) 지방을 평정한 후에 다시 촉(蜀) 지방까지 원하였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得: 얻을 득 隴: 고개 이름 롱 望: 바랄 망 蜀: 나라 이름 촉
-
意氣揚揚(의기양양)
: 뜻한 바를 이루어 만족한 마음이 얼굴에 나타난 모양.
意: 뜻 의 氣: 기운 기 揚: 오를 양 揚: 오를 양
#인간 65
#상황 119
#경우 64
#표현 88
#노력 69
#재주 82
#때문 58
#집안 93
#문장 59
#사이 200
#사랑 91
#부부 76
#바람 136
#상태 110
#가운데 104
#고사 108
#예전 60
#훌륭 85
#행동 137
#은혜 70
#자연 73
#시대 114
#소리 96
#재앙 64
#태도 72
#경계 56
#생각 236
#임금 189
#여자 101
#편안 62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ㅈ
(총 584개)
:
마자, 마작, 마장, 마저, 마적, 마전, 마접, 마정, 마제, 마젼, 마조, 마졸, 마종, 마주, 마죽, 마줌, 마중, 마즘, 마즙, 마지, 마직, 마진, 마질, 마짐, 막자, 막잔, 막잠, 막장, 막재, 막전, 막제, 막조, 막족, 막주, 막죽, 막중, 막지, 막집, 만자, 만작, 만잠, 만장, 만재, 만저, 만적, 만전, 만절, 만점, 만정, 만제, 만조, 만족, 만종, 만좌, 만주, 만죽, 만중, 만지, 만짐, 만집, 맏질, 맏집, 말자, 말작, 말장, 말절, 말제, 말조, 말종, 말좌, 말죽, 말즘, 말증, 말지, 말직, 말진, 말질, 말집, 말짓, 맘장, 맘죽, 맘줄, 맘지, 맛저, 맛점, 맛젓, 맛집, 망자, 망작, 망재, 망전, 망점, 망정, 망제, 망조, 망족, 망존, 망졸, 망종, 망좆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