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48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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殺氣膽盛(살기담성)
: 살기가 있어서 무엇이라도 무섭지 않음.
殺: 죽일 살 氣: 기운 기 膽: 쓸개 담 盛: 담을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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若烹小鮮(약팽소선)
: 치대국약팽소선(治大國若烹小鮮)의 준말.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삶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무엇이든 가만히 두면서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은 정치란 뜻.
若: 같을 약 烹: 삶을 팽 小: 작을 소 鮮: 고울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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徙家忘妻(사가망처)
: 이사를 갈 때 아내를 잊고 두고 간다는 뜻으로, 무엇을 잘 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徙: 옮길 사 家: 집 가 忘: 잊을 망 妻: 아내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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晩食當肉(만식당육)
: 배가 고플 때는 무엇을 먹든지 고기 맛과 같음.
晩: 늦을 만 食: 밥 식 當: 마땅할 당 肉: 고기 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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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物不存(무물부존)
: 무엇이든지 없는 물건이 없음.
無: 없을 무 物: 만물 물 不: 아닌가 부 存: 있을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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貪者怨之本(탐자원지본)
: 무엇을 탐한다는 것은 남의 원한(怨恨)을 사는 근본(根本)임.
貪: 탐할 탐 者: 놈 자 怨: 원망할 원 之: 갈 지 本: 밑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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暗索(암색)
: (1)물건 따위를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2)어림으로 무엇을 알아내거나 찾아내려 함.
暗: 어두울 암 索: 찾을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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夢中夢說(몽중몽설)
: 꿈속에서 꿈 이야기를 한다는 뜻으로, 무엇을 말하는지 종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
夢: 꿈 몽 中: 가운데 중 夢: 꿈 몽 說: 말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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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頭搶地(이두창지)
: 머리를 땅에 대고 비빈다는 뜻으로, 무엇을 호소하거나 잘못을 뉘우쳐 용서를 빎을 이르는 말.
以: 써 이 頭: 머리 두 搶: 닿을 창 地: 땅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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乾木生水(건목생수)
: 마른나무에서 물이 난다는 뜻으로,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 무리하게 무엇을 내라고 요구함을 이르는 말.
乾: 마를 건 木: 나무 목 生: 날 생 水: 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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見牛未見羊(견우미견양)
: 소는 보고 양은 보지 않았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보지 않은 것보다는 직접(直接) 눈으로 보고들은 것에 대(對)하여 한층 더 생각하게 된다는 말.
見: 볼 견 牛: 소 우 未: 아닐 미 見: 볼 견 羊: 양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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殺戮之弊(살육지폐)
: (무엇을 트집잡아) 사람을 잔인(殘忍)하게 마구 죽이는 폐단(弊端).
殺: 죽일 살 之: 갈 지 弊: 해어질 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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立石矢(입석시)
: 돌에 세워진 화살이라는 뜻으로, 화살을 바위에 쏴서 꽂는 것처럼 한 가지 집념을 굳게 가지면 무엇이든 안 되는 것이 없다는 의미.
石: 돌 석 矢: 화살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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童子何知(동자하지)
: 어린 것이 무엇을 아느냐고 꾸짖는 말.
童: 아이 동 子: 아들 자 何: 어찌 하 知: 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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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由裁量(자유재량)
: (1)자기가 옳다고 믿는 바에 따라 일을 결정함. (2)행정청이 공익이나 행정의 목적에 보다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는 행위.
自: 스스로 자 由: 말미암을 유 裁: 마를 재 量: 헤아릴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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掌上煎醬(장상전장)
: 손바닥에 장을 지진다는 뜻으로, 무엇을 장담하거나 강력하게 부인할 때 스스로 맹세하여 쓰는 말의 의미.
掌: 손바닥 장 上: 위 상 煎: 달일 전 醬: 육장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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見虎未見虎(견호미견호)
: 호랑이를 보기는 보았으나 실지(實地)로는 보지 않았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실제(實際)로 다하지 않으면 생각이 간절(懇切)하지 못하다는 말.
見: 볼 견 虎: 범 호 未: 아닐 미 見: 볼 견 虎: 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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渴者易飮(갈자이음)
: 목이 마른 자는 무엇이든 잘 마신다는 뜻으로, 곤궁(困窮)한 사람은 은혜(恩惠)에 감복하기 쉬움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渴: 목마를 갈 者: 놈 자 易: 쉬울 이 飮: 마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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半僧半俗(반승반속)
: (1)반은 승려이고 반은 속인인 사람. (2)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어서 뚜렷한 명목을 붙이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半: 반 반 僧: 중 승 半: 반 반 俗: 풍속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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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於何典(출어하전)
: 어느 책에 나왔냐는 뜻으로, 근거가 되는 출전(出典)이 무엇이냐고 묻는 말.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何: 어찌 하 典: 법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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身外無物(신외무물)
: 몸 외에 다른 것이 없다는 뜻으로, 다른 어떤 것보다도 몸이 가장 귀하다는 말.
身: 몸 신 外: 바깥 외 無: 없을 무 物: 만물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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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不通達(무불통달)
: 무슨 일이든지 환히 통하여 모르는 것이 없음.
無: 없을 무 不: 아니 불 通: 통할 통 達: 통할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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夢中說夢(몽중설몽)
: 꿈속에서 꿈 이야기를 한다는 뜻으로, 무엇을 말하는지 종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
夢: 꿈 몽 中: 가운데 중 說: 말씀 설 夢: 꿈 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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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聞不如一見(백문불여일견)
: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 하다는 뜻으로, (1) 무엇이든지 경험(經驗)해 보아야 보다 확실(確實)히 알 수 있다는 말 (2) 간접적(間接的)으로 듣기 만하면 암만 해도 직접(直接) 보는 것보다는 확실(確實)하지 못하다는 말.
百: 일백 백 聞: 들을 문 不: 아니 불 如: 같을 여 一: 한 일 見: 볼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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童子如何(동자여하)
: ‘동자가 어찌 알리오!’라는 뜻으로, 동자는 사물의 이치를 모른다고 단정해서 어린 아이 같은 것이 무엇을 아느냐고 마구 꾸짖고 나무라는 말.
童: 아이 동 子: 아들 자 如: 같을 여 何: 어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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篤初誠美(독초성미)
: 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誠實)하고 신중(愼重)히 하여야 함.
篤: 도타울 독 初: 처음 초 誠: 정성 성 美: 아름다울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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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三五五(삼삼오오)
: 서너 사람 또는 대여섯 사람이 떼를 지어 다니거나 무슨 일을 함. 또는 그런 모양.
三: 석 삼 三: 석 삼 五: 다섯 오 五: 다섯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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殺戮之變(살육지변)
: (무엇을 트집잡아) 사람을 잔인(殘忍)하게 마구 죽이는 변고(變故).
殺: 죽일 살 之: 갈 지 變: 변할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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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惡皆吾師(선악개오사)
: 세상에서 일어나는 착한 일이나 악한 일이 모두 자기 몸가짐의 거울이 된다는 말.
善: 착할 선 惡: 악할 악 皆: 다 개 吾: 나 오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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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三秋(여삼추)
: 3년과 같이 길게 느껴진다는 뜻으로, 몹시 애타게 기다리는 마음을 이르는 말.
如: 같을 여 三: 석 삼 秋: 가을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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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所不爲(무소불위)
: 하지 못하는 일이 없음.
無: 없을 무 所: 바 소 不: 아니 불 爲: 할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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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不通知(무불통지)
: 무슨 일이든지 환히 통하여 모르는 것이 없음.
無: 없을 무 不: 아니 불 通: 통할 통 知: 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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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金萬能(황금만능)
: 돈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마음대로 할 수 있음을 이르는 말.
黃: 누를 황 金: 쇠 금 萬: 일만 만 能: 능할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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羝羊觸蕃(저양촉번)
: 숫양이 무엇이든지 뿔로 받기를 좋아하여 울타리를 받다가 뿔이 걸려 꼼짝도 못한다는 뜻으로, 사람의 진퇴(進退)가 자유(自由)롭지 못하게 됨을 이르는 말.
羝: 숫양 저 羊: 양 양 觸: 닿을 촉 蕃: 우거질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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望夫石(망부석)
: 아내가 멀리 떠난 남편을 기다리다 죽어서 된 돌. 주로 무엇인가를 애타게 기다리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른다.
望: 바랄 망 夫: 지아비 부 石: 돌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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動輒得謗(동첩득방)
: 무슨 일이든지 해 보려고 움직이기만 하면 번번이 남에게 꾸지람을 들음.
動: 움직일 동 輒: 문득 첩 得: 얻을 득 謗: 헐뜯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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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三道四(설삼도사)
: 삼을 말했다가 사를 말한다는 뜻으로, 입에 나오는 대로 무엇이든지 제멋대로 지껄인다는 의미.
說: 말씀 설 三: 석 삼 道: 길 도 四: 넉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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治大國若烹小鮮(치대국약팽소선)
: 약팽소선(若烹小鮮).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삶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무엇이든 가만히 두면서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은 정치란 뜻.
治: 다스릴 치 大: 큰 대 國: 나라 국 若: 같을 약 烹: 삶을 팽 小: 작을 소 鮮: 고울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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隨方就圓(수방취원)
: 네모진 것을 따르면서 둥근 것으로 이룬다는 뜻으로, 융통성이 있어 다방면으로 재주를 발휘해 무엇이든 잘 적응한다는 의미.
隨: 따를 수 方: 모 방 就: 이룰 취 圓: 둥글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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念力徹巖(염력철암)
: 전념을 다해 힘을 다하면 바위도 뚫을 수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온 정력을 다하는 마음이면 무엇이나 이루지 못할 것이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力: 힘 력 徹: 통할 철 巖: 바위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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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刀兩斷(일도양단)
: (1)칼로 무엇을 대번에 쳐서 두 도막을 냄. (2)어떤 일을 머뭇거리지 아니하고 선뜻 결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一: 한 일 刀: 칼 도 斷: 끊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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兩手執餠(양수집병)
: (1)‘양수집병’의 북한어. (2)두 손에 떡을 쥐고 있다는 뜻으로, 두 가지 일이 똑같이 있어서 무엇부터 하여야 할지 모르는 경우를 이르는 말.
手: 손 수 執: 잡을 집 餠: 떡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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乾木水生(건목수생)
: (1)마른나무에서 물이 난다는 뜻으로,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 무리하게 무엇을 내라고 요구함을 이르는 말. (2)마른나무에서 물이 난다는 뜻으로,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 무리하게 무엇을 내라고 요구함을 이르는 말.
乾: 마를 건 木: 나무 목 水: 물 수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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暗中摸索(암중모색)
: (1)물건 따위를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2)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채 짐작으로 무엇을 알아내거나 찾아내려 함. (3)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일의 실마리나 해결책을 찾아내려 함.
暗: 어두울 암 中: 가운데 중 摸: 찾을 모 索: 찾을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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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必稱堯舜(언필칭요순)
: 말을 하면 반드시 요순을 일컫는다는 뜻으로, 항상 성현의 말만 들추고 고고(孤高)한 체하거나, 매사에 같은 말만 되풀이함을 이르기도 함.
言: 말씀 언 必: 반드시 필 稱: 일컬을 칭 堯: 요임금 요 舜: 순임금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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走馬燈(주마등)
: (1)등(燈)의 하나. 등 한가운데에 가는 대오리를 세우고 대 끝에 두꺼운 종이로 만든 바퀴를 붙이고 종이로 만든 네 개의 말 형상을 달아서 촛불로 데워진 공기의 힘으로 종이 바퀴에 의하여 돌게 되어 있다. (2)무엇이 언뜻언뜻 빨리 지나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走: 달릴 주 馬: 말 마 燈: 등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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他尙何說(타상하설)
: 다른 무엇을 말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뜻으로, 한 가지를 보면 다른 것은 보지 않아도 헤아릴 수 있음을 이르는 말.
他: 다를 타 尙: 오히려 상 何: 어찌 하 說: 말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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剛木水生(강목수생)
: 마른나무에서 물이 난다는 뜻으로,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 무리하게 무엇을 내라고 요구함을 이르는 말.
剛: 굳셀 강 木: 나무 목 水: 물 수 生: 날 생
#자리 94
#어려움 105
#동안 70
#머리 141
#구름 67
#사이 200
#나무 166
#상황 119
#자식 104
#서로 71
#고사 108
#따위 228
#어버이 60
#방법 59
#천하 94
#인간 65
#벼슬 88
#정도 153
#소리 96
#재주 82
#임금 189
#하늘 251
#태도 72
#처음 91
#세상 339
#학문 107
#행동 137
#나라 392
#가난 90
#생각 236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ㅇ
(총 652개)
:
마아, 마안, 마알, 마앙, 마애, 마야, 마약, 마어, 마엠, 마역, 마연, 마염, 마엽, 마영, 마예, 마온, 마옴, 마왕, 마욜, 마용, 마울, 마웃, 마웉, 마원, 마위, 마유, 마육, 마융, 마은, 마을, 마음, 마의, 마이, 마인, 마일, 마임, 막압, 막야, 막엄, 막역, 막연, 막영, 막옥, 막옷, 막원, 막윷, 막이, 막일, 막잎, 만아, 만악, 만안, 만앙, 만앵, 만야, 만약, 만양, 만어, 만억, 만언, 만업, 만엔, 만역, 만연, 만열, 만염, 만엽, 만영, 만왕, 만외, 만요, 만용, 만운, 만원, 만월, 만위, 만유, 만윤, 만음, 만의, 만이, 만인, 만일, 만입, 많이, 맏아, 맏이, 말액, 말약, 말언, 말엽, 말예, 말왐, 말요, 말운, 말월, 말위, 말은, 말음, 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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