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에 관한 한자 모두 59

  • 權謀術數 획순 權謀術數(권모술수) :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는 온갖 모략이나 술책.
    權: 저울추 謀: 꾀할 術: 數:

  • 悖入悖出 획순 悖入悖出(패입패출) : 어그러지게 들어와 어그러지게 나간다는 뜻으로, 부정한 방법으로 번 돈은 또 그렇게 나가는 것처럼 도리에 어긋난 짓을 하면 역시 도리에 어그러진 갚음을 받는다는 말.
    悖: 어그러질 入: 悖: 어그러질 出:

  • 毒樹毒果 획순 毒樹毒果(독수독과) : 독이 든 나무의 열매에도 독이 있다는 뜻으로, 법에 어긋난 방법으로 얻은 증거는 증거로 인정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毒: 樹: 나무 毒: 果: 실과

  • 厚往薄來 획순 厚往薄來(후왕박래) : 갈 때는 후하게 하고, 올 때는 박하게 한다는 뜻으로, 과거 왕이 제후에게 돌아갈 때는 후하게 선물을 내리고, 조회를 올 때는 공물을 적게 바치게 함으로써 제후나 신하를 회유(懷柔)하는 방법을 이르는 말.
    厚: 두터울 往: 薄: 엷을 來:

  • 活人之方 획순 活人之方(활인지방) : (1)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법. (2)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위나 지방.
    活: 人: 사람 之: 方:

  • 斜行抵京(사행저경) : 비스듬히 가도 서울에 다다른다는 뜻으로, 수단이나 방법은 어찌 되었든 간에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의미.
    斜: 비낄 行: 抵: 거스를 京: 서울

  • 無爲無策(무위무책) : 하는 일도 없고 취할 방책도 없음.
    無: 없을 爲: 無: 없을 策:

  • 八徵九徵(팔징구징) : 여덟 가지 조짐과 아홉 가지 조짐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됨됨이나 성품을 판단하는 기준이나 방법을 이르는 말.
    八: 여덟 徵: 부를 九: 아홉 徵: 부를

  • 三十六計走爲上計(삼십육계주위상계) : 36가지 계책(計策) 중(中)에서 줄행랑이 상책이라는 뜻으로, 곤란(困難)할 때에는 기회(機會)를 보아 피함으로써 몸의 안전(安全)을 지키는 것이 최상(最上)의 방법(方法)이라는 말.
    三: 十: 計: 走: 달릴 爲: 上: 計:

  • 染指(염지) : 손가락을 솥 속에 넣어 국물의 맛을 본다는 뜻으로, 남의 물건을 옳지 못한 방법으로 가짐을 이르는 말.
    染: 물들일 指: 손가락

  • 築室道謀(축실도모) : 집을 짓는데 길손에게 묻는다는 뜻으로, 집을 지으면서 길가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물으니 사람마다 딴소리를 하여 집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에서, 쓸데없는 의논을 하여 실패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築: 쌓을 室: 道: 謀: 꾀할

  • 春秋筆法(춘추필법) : ≪춘추≫와 같이 비판적이고 엄정한 필법을 이르는 말. 대의명분을 밝히어 세우는 역사 서술 방법이다.
    春: 秋: 가을 筆: 法:

  • 千方百計(천방백계) : 천 가지 방책과 백 가지 계략이라는 뜻으로, 온갖 꾀를 이르는 말.
    千: 일천 方: 百: 일백 計:

  • 不可抗力(불가항력) : (1)사람의 힘으로는 저항할 수 없는 힘. (2)외부의 사건에서 거래 관념상의 가능한 주의와 예방으로도 막을 수 없는 일.
    不: 아니 可: 옳을 抗: 막을 力:

  • 先失其道(선실기도) : 어떤 일을 할 때 먼저 그 방법을 그르침.
    先: 먼저 失: 잃을 其: 道:

  • 生計無策(생계무책) : 살아 나갈 방법이 없음.
    生: 計: 無: 없을 策:

  • 三鐘懺法(삼종참법) : 죄악(罪惡)을 참회(懺悔)하는 세 가지 방법(方法). 곧 작법참(作法懺)ㆍ취상참(取相懺)ㆍ무생참(無生懺)을 이름.
    三: 鐘: 懺: 뉘우칠 法:

  • 無血革命(무혈혁명) : 피를 흘리지 아니하고 평화적 수단으로 이루는 혁명.
    無: 없을 血: 革: 가죽 命: 목숨

  • 居敬窮理(거경궁리) : 주자학에서 중시하는, 학문 수양의 두 가지 방법. 거경은 내적 수양법으로 항상 몸과 마음을 삼가서 바르게 가지는 일이고, 궁리는 외적 수양법으로 널리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여 정확한 지식을 얻는 일이다.
    居: 있을 敬: 공경 窮: 다할 理: 다스릴

  • 起承轉結(기승전결) : (1)한시에서, 시구를 구성하는 방법. 기는 시를 시작하는 부분, 승은 그것을 이어받아 전개하는 부분, 전은 시의를 한 번 돌리어 전환하는 부분, 결은 전체 시의(詩意)를 끝맺는 부분이다. 절구에서는 제1구가 기, 제2구가 승, 제3구가 전, 제4구가 결이고, 율시에서는 제1ㆍ2 구가 기, 제3ㆍ4 구가 승, 제5ㆍ6 구가 전, 제7ㆍ8 구가 결이 된다. (2)논설문 따위의 글을 짜임새 있게 짓는 형식.
    起: 일어날 承: 이을 轉: 구를 結: 맺을

  • 百方千計(백방천계) : 여러 가지 방법과 온갖 계교.
    百: 일백 方: 千: 일천 計:

  • 換父易祖(환부역조) :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바꾼다는 뜻으로, 지체가 낮은 사람이 부정한 방법으로 양반집 뒤를 이어 양반 행세를 함을 이르는 말.
    換: 바꿀 父: 아비 易: 바꿀 祖: 할아비

  • 抱薪救火(포신구화) : 땔나무를 안고 불을 끈다는 뜻으로, 잘못된 방법으로 해를 막으려다가 도리어 더 해롭게 함을 이르는 말.
    抱: 안을 薪: 섶나무 救: 건질 火:

  • 行且謀之(행차모지) : 행하면서 또한 도모한다는 뜻으로, 일을 처리하면서 거기에 따른 수단 방법을 세운다는 의미.
    行: 且: 謀: 꾀할 之:

  • 不惡而嚴(불오이엄) : 미워하지 않으면서도 엄하다는 뜻으로, 미워하여 꾸짖거나 하지 않으면서도 위엄 있는 태도를 가진다는 의미인데, 주로 소인을 멀리하는 방법을 이르는 말.
    不: 아니 惡: 미워할 而: 말 이을 嚴: 엄할

  • 生財之方(생재지방) : (1)재물을 늘리는 방법. (2)생계를 이어갈 방법.
    生: 財: 재물 之: 方:

  • 自給自足(자급자족) : 필요한 물자를 스스로 생산하여 충당함.
    給: 넉넉할 自: 스스로 足:

  • 晝高夜卑(주고야비) : 화투 놀이에서, 선을 정할 때에 패를 각각 떼어서 밤에는 그 끗수가 낮은 사람, 낮에는 높은 사람으로 정하는 방법.
    晝: 高: 높을 夜: 卑: 낮을

  • 上計(상계) : 일을 풀어 나가는 데 제일 좋은 방법.
    上: 計:

  • 引而不發(인이불발) : (1)활시위를 당길 뿐 놓지 않는다는 뜻으로, 사람을 가르치되 그 방법만 가르치고 스스로 핵심을 터득하게 함을 이르는 말. (2)힘을 길러 때를 기다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引: 당길 而: 말 이을 不: 아니 發:

  • 讀書三到(독서삼도) : 독서를 하는 세 가지 방법. 입으로 다른 말을 아니 하고 책을 읽는 구도(口到), 눈으로 다른 것을 보지 않고 책만 잘 보는 안도(眼到), 마음속에 깊이 새기는 심도(心到)를 이른다.
    讀: 읽을 書: 三: 到: 이를

  • 一以貫之(일이관지) : (1)하나의 방법이나 태도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음. (2)모든 것을 하나의 원리로 꿰뚫어 이야기함.
    一: 以: 貫: 之:

  • 不正名色(부정명색) : 옳지 아니한 방법으로 얻은 깨끗하지 못한 재물.
    不: 아닌가 正: 바를 名: 이름 色:

  • 善巧攝化(선교섭화) : 부처나 보살이 여러 가지 훌륭한 방법으로 중생을 교화하는 일.
    善: 착할 巧: 공교할 攝: 당길 化: 화할

  • 矯角殺牛(교각살우) : 소의 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인다는 뜻으로, 잘못된 점을 고치려다가 그 방법이나 정도가 지나쳐 오히려 일을 그르침을 이르는 말.
    矯: 바로잡을 角: 殺: 죽일 牛:

  • 姑息之計(고식지계) : 우선 당장 편한 것만을 택하는 꾀나 방법. 한때의 안정을 얻기 위하여 임시로 둘러맞추어 처리하거나 이리저리 주선하여 꾸며 내는 계책을 이른다.
    姑: 시어미 息: 숨쉴 之: 計:

  • 指天射魚(지천사어) : 하늘을 향하여 물고기를 쏜다는 뜻으로, 사물을 구하는 방법의 그릇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指: 손가락 天: 하늘 射: 魚: 고기

  • 計窮力盡(계궁역진) : 꾀가 다하고 힘을 모두 써 버렸다는 뜻으로, 더 이상 어찌할 도리가 없게 됨을 이르는 말.
    計: 窮: 다할 盡: 다할

  • 覇王之器(패왕지기) : 패왕의 그릇이라는 뜻으로, 패왕다운 사람의 기량이나, 패왕이 써야할 방법이라는 의미.
    覇: 으뜸 王: 임금 之: 器: 그릇

  • 明珠闇投(명주암투) : 명주를 어둠 속에서 남에게 던져 준다는 뜻으로, 귀중한 물건도 남에게 잘못 주면 오히려 원망을 듣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明: 밝을 珠: 구슬 闇: 닫힌 문 投: 던질

  • 博學審問(박학심문) : 널리 배우고 깊이 묻는다는 뜻으로, 널리 배우고 상세하게 묻는 <中庸(중용)>에 서술된 학문 연구 방법.
    博: 넓을 學: 배울 審: 살필 問: 물을

  • 八方美人(팔방미인) : (1)어느 모로 보나 아름다운 사람. (2)여러 방면에 능통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한 가지 일에 정통하지 못하고 온갖 일에 조금씩 손대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4)주관이 없이 누구에게나 잘 보이도록 처세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八: 여덟 方: 美: 아름다울 人: 사람

  • 虛掌實指(허장실지) : 붓글씨에서, 손바닥을 넓게 펴고 손가락에 힘을 주어 붓을 잡는 방법.
    虛: 掌: 손바닥 實: 열매 指: 손가락

  • 各自圖生(각자도생) : 제각기 살아 나갈 방법을 꾀함.
    各: 각각 自: 스스로 圖: 그림 生:

  • 兩手兼將(양수겸장) : (1)‘양수겸장’의 북한어. (2)장기에서, 두 개의 말이 한꺼번에 장을 부름. (3)양쪽에서 동시에 하나를 노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手: 兼: 겸할 將: 장수

  • 以鎌遮眼(이겸차안) : 낫으로 눈을 가린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방법으로 잘못을 숨기려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以: 鎌: 遮: 막을 眼:

  • 無可奈何(무가내하) : 도무지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어 어찌할 수 없음.
    無: 없을 可: 옳을 奈: 어찌 何: 어찌

  • 旁岐曲徑(방기곡경) : 서려 있는 계곡과 구불구불한 길이라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정당하게 하지 아니하고 그릇된 수단을 써서 억지로 함을 이르는 말.
    旁: 岐: 갈림길 曲: 굽을 徑: 지름길

  • 頓悟漸修(돈오점수) : 고려 시대에, 지눌이 주장한 불교의 선(禪) 수행 방법. 무인 정권 시기에 불교 교단을 개혁하기 위하여 주장한 사상 가운데 하나이다. 부처가 되려면 진심을 깨닫고, 점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頓: 조아릴 悟: 깨달을 漸: 점점 修: 닦을

  • 永字八法(영자팔법) : 서예에서, ‘永’ 자 한 글자로써 모든 한자에 공통되는 여덟 가지 쓰기를 보이는 법. 중국 한(漢)나라의 채옹이 고안하였다고 전한다.
    永: 字: 글자 八: 여덟 法:

  • 三到(삼도) : 독서를 하는 세 가지 방법. 입으로 다른 말을 아니 하고 책을 읽는 구도(口到), 눈으로 다른 것을 보지 않고 책만 잘 보는 안도(眼到), 마음속에 깊이 새기는 심도(心到)를 이른다.
    三: 到: 이를

  • 社會思想(사회사상) : (1)사회 문제에 관한 이론 체계. (2)사회에 대한 인간의 태도 및 사상.
    社: 토지신 會: 모일 思: 생각할 想: 생각

  • 盤溪曲徑(반계곡경) : 서려 있는 계곡과 구불구불한 길이라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정당하게 하지 아니하고 그릇된 수단을 써서 억지로 함을 이르는 말.
    盤: 소반 溪: 시내 曲: 굽을 徑: 지름길

  • 善巧方便(선교방편) : 중생의 수준이나 능력에 따라 그들을 잘 교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훌륭한 수단과 방법.
    善: 착할 巧: 공교할 方: 便: 편할

  • 彌縫策(미봉책) :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꾀나 방법.
    彌: 두루 미칠 縫: 꿰맬 策:

  • 暗中摸索(암중모색) : (1)물건 따위를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2)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채 짐작으로 무엇을 알아내거나 찾아내려 함. (3)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일의 실마리나 해결책을 찾아내려 함.
    暗: 어두울 中: 가운데 摸: 찾을 索: 찾을

  • 抱瓮灌畦(포옹관휴) : 항아리를 안고 밭에 물을 준다는 뜻으로, 부족하고 뒤떨어진 것을 개량하려 하지 않는 우둔하고 못난 방법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抱: 안을 瓮: 灌: 물댈 畦: 밭두둑

  • 異路同歸(이로동귀) : 길은 각각 다르나 도착지는 같다는 뜻으로, 방법은 다르지만 결과는 같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異: 다를 路: 同: 한가지 歸: 돌아갈

  • 格物致知(격물치지) : 실제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지식을 완전하게 함. ≪대학≫에 나오는 말이다.
    格: 바로잡을 物: 만물 致: 이룰 知:

#예전 60 #바람 136 #상황 119 #임금 189 #때문 58 #부모 136 #어머니 72 #비유 1177 #세상 339 #가운데 104 #어버이 60 #가난 90 #이익 89 #생활 82 #재능 61 #여자 101 #동안 70 #하늘 251 #경우 64 #문장 59 #백성 105 #사랑 91 #싸움 61 #아내 81 #유래 280 #처음 91 #훌륭 85 #재앙 64 #아침 72 #자연 73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509개) : 바발, 바방, 바버, 바벨, 바보, 박박, 박배, 박벌, 박변, 박병, 박보, 박복, 박봉, 박부, 박빙, 밖벽, 반박, 반반, 반발, 반밤, 반방, 반배, 반백, 반벌, 반베, 반벽, 반변, 반별, 반병, 반보, 반복, 반봉, 반뵈, 반부, 반북, 반분, 반불, 반비, 반빗, 반빙, 발바, 발반, 발발, 발밥, 발방, 발배, 발벳, 발벵, 발변, 발병, 발보, 발복, 발본, 발볼, 발부, 발분, 발비, 발빈, 발빙, 밤바, 밤밥, 밤배, 밤번, 밤볼, 밤불, 밤비, 밤빛, 밥보, 밧비, 방발, 방방, 방배, 방백, 방번, 방벌, 방범, 방법, 방벡, 방벽, 방변, 방별, 방보, 방복, 방본, 방봉, 방부, 방북, 방분, 방불, 방비, 방빈, 방빌, 방빕, 방빙, 밭베, 밭벼, 밭벽, 배반, 배밥, 배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