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52 개
-
提耳面命(제이면명)
: 귀에 입을 가까이하고 얼굴을 맞대고 가르쳐 명함. 또는 간곡히 타이르고 가르침.
提: 끌 제 耳: 귀 이 面: 낯 면 命: 목숨 명
-
是非曲直(시비곡직)
: 옳고 그르고 굽고 곧다는 의미로, 옳은 것과 그른 것을 이르는 말.
是: 옳을 시 非: 아닐 비 曲: 굽을 곡 直: 곧을 직
-
莫知東西(막지동서)
: 동서(東西)를 분간(分揀)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리(事理)를 모르는 어리석음을 이르는 말.
莫: 없을 막 知: 알 지 東: 동녘 동 西: 서녘 서
-
千金不死百金不刑(천금불사백금불형)
: 천금은 죽지 않고 백금은 형벌(刑罰)을 받지 않는다는 뜻으로, 죄(罪)를 다스리는 자가 사리사욕(私利私慾)에 사로잡혀 천금을 쓰는 자는 죽을 죄(罪)를 면해 주고, 백금을 쓰는 자는 형벌(刑罰)을 면해 줌을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金: 쇠 금 不: 아니 불 死: 죽을 사 百: 일백 백 金: 쇠 금 不: 아니 불 刑: 형벌 형
-
井中求火(정중구화)
: 우물 속에서 불을 구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사리에 밝지 못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井: 우물 정 中: 가운데 중 求: 구할 구 火: 불 화
-
多言或中(다언혹중)
: 말을 많이 하면 그 가운데 더러 말이 맞기도 함.
多: 많을 다 言: 말씀 언 或: 혹 혹 中: 가운데 중
-
當局者迷(당국자미)
: 일을 담당한 사람이 미혹된다는 뜻으로, 방관자(傍觀者)보다 직접 담당자가 사리의 판단에 더 어둡다는 의미. ‘燈下不明(등하불명)’의 비유적 표현.
當: 마땅할 당 局: 판 국 者: 놈 자 迷: 미혹할 미
-
禮失則昏(예실즉혼)
: 예의를 잃으면 정신이 흐리고 사리에 어두운 상태가 됨.
失: 잃을 실 則: 곧 즉 昏: 어두울 혼
-
無辭可答(무사가답)
: 사리가 옳아 감히 무어라고 대답할 말이 없음.
無: 없을 무 辭: 말씀 사 可: 옳을 가 答: 대답할 답
-
一窺不通(일규불통)
: 하나만 보는데도 통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리에 어두운 사람은 한 가지도 이해를 하지 못한다는 의미.
一: 한 일 窺: 엿볼 규 不: 아니 불 通: 통할 통
-
乾木生水(건목생수)
: 마른나무에서 물이 난다는 뜻으로,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 무리하게 무엇을 내라고 요구함을 이르는 말.
乾: 마를 건 木: 나무 목 生: 날 생 水: 물 수
-
言則是也(언즉시야)
: 말인즉 옳음.
言: 말씀 언 則: 곧 즉 是: 옳을 시 也: 잇기 야
-
盲目(맹목)
: (1)눈이 멀어서 보지 못하는 눈. (2)이성을 잃어 적절한 분별이나 판단을 못하는 일.
盲: 소경 맹 目: 눈 목
-
樂山樂水(요산요수)
: 산수(山水)의 자연을 즐기고 좋아함.
樂: 좋아할 요 山: 메 산 樂: 좋아할 요 水: 물 수
-
千不當萬不當(천부당만부당)
: 어림없이 사리에 맞지 아니함.
千: 일천 천 不: 아닌가 부 當: 마땅할 당 萬: 일만 만 不: 아닌가 부 當: 마땅할 당
-
碧昌牛(벽창우)
: (1)평안북도의 벽동(碧潼)ㆍ창성 지방에서 나는 크고 억센 소. (2)‘벽창호’의 원말.
碧: 푸를 벽 昌: 창성 창 牛: 소 우
-
頂門眼(정문안)
: 모든 사물의 이치를 환히 아는 특별한 안력(眼力). 본디 두 눈 외에 정수리에 있는 또 하나의 눈이라는 뜻이다.
頂: 정수리 정 門: 문 문 眼: 눈 안
-
才氣煥發(재기환발)
: 사리(事理) 판단(判斷)이 날카롭고 재능(才能)이 빛난다는 뜻으로, 재주와 슬기가 불 일어나듯이 나타남을 이르는 말.
才: 재주 재 氣: 기운 기 煥: 불꽃 환 發: 필 발
-
知者樂水(지자요수)
: 슬기로운 사람은 사리에 밝아 막힘이 없는 것이 흐르는 물과 같아서 물과 친하여 물을 즐김을 이르는 말. ≪논어≫ <옹야편(雍也篇)>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者: 놈 자 樂: 좋아할 요 水: 물 수
-
無知蒙昧(무지몽매)
: 세상 물정도 잘 모르고 세상 이치에도 어두움.
無: 없을 무 知: 알 지 蒙: 입을 몽 昧: 어두울 매
-
明鏡高懸(명경고현)
: 밝은 거울이 높이 걸려 있다는 뜻으로, 사리(事理)에 밝거나 판결(判決)이 공정(公正)함을 일컫는 말.
明: 밝을 명 鏡: 거울 경 高: 높을 고 懸: 매달 현
-
問道於盲(문도어맹)
: 맹인에게 길을 묻는다는 뜻으로, 모르는 사람에게 사리를 묻는 것을 비유하는 말.
問: 물을 문 道: 길 도 於: 어조사 어 盲: 소경 맹
-
硏之究之(연지구지)
: (1) 어떤 사물(事物)을 과학적(科學的)으로 분석(分析), 관찰(觀察)하는 일 (2) 어떤 일에 대(對)하여 깊이 생각하고 사리(事理)를 따지어 보는 일.
硏: 갈 연 之: 갈 지 究: 궁구할 구 之: 갈 지
-
據離責之(거리책지)
: 사리(事理)를 따지어 잘못을 꾸짖음.
據: 의거할 거 離: 떠날 리 責: 꾸짖을 책 之: 갈 지
-
脈絡貫通(맥락관통)
: 사리(事理)가 한결같이 통하여 있음.
脈: 맥 맥 絡: 맥락 락 貫: 꿸 관 通: 통할 통
-
好行小慧(호행소혜)
: 작은 꾀를 행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채우기 위한 얄팍한 꾀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
好: 좋을 호 行: 갈 행 小: 작을 소 慧: 슬기로울 혜
-
齊東野人(제동야인)
: 중국 제나라의 동쪽에 사는 야인들이 매우 어리석었다는 데서, 사리에 밝지 못한 시골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齊: 가지런할 제 東: 동녘 동 野: 들 야 人: 사람 인
-
萬萬不當(만만부당)
: 어림없이 사리에 맞지 아니함.
萬: 일만 만 萬: 일만 만 不: 아닌가 부 當: 마땅할 당
-
精敏强幹(정민강간)
: 사리(事理)에 밝고, 판단(判斷)에 민첩(敏捷)하며, 역량(力量)과 재능(才能)이 뛰어남.
精: 정미할 정 敏: 재빠를 민 强: 굳셀 강 幹: 줄기 간
-
千萬不當(천만부당)
: 어림없이 사리에 맞지 아니함.
千: 일천 천 萬: 일만 만 不: 아닌가 부 當: 마땅할 당
-
萬不成說(만불성설)
: 말이 전혀 사리에 맞지 아니함.
萬: 일만 만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說: 말씀 설
-
博文約禮(박문약례)
: 널리 학문을 닦아 사리에 밝고 예절을 잘 지킴.
博: 넓을 박 文: 글월 문 約: 묶을 약 禮: 예도 례
-
言正理順(언정이순)
: 말이나 이치가 바르고 옳음.
言: 말씀 언 正: 바를 정 順: 순할 순
-
昌言正論(창언정론)
: 사리에 맞고 공명정대한 언론.
昌: 창성 창 言: 말씀 언 正: 바를 정 論: 의논할 론
-
下學上達(하학상달)
: 아래를 배워 위에 도달한다는 뜻으로, 쉬운 지식을 배워 어려운 이치를 깨달음을 이르는 말.
下: 아래 하 學: 배울 학 上: 위 상 達: 통할 달
-
智慧利劍(지혜이검)
: 지혜가 번뇌나 생사에 얽매임을 끊는 것을 잘 드는 칼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智: 슬기 지 慧: 슬기로울 혜 劍: 칼 검
-
名正言順(명정언순)
: 명분이 바르고 말이 사리에 맞음.
名: 이름 명 正: 바를 정 言: 말씀 언 順: 순할 순
-
菽麥不辨(숙맥불변)
: 콩인지 보리인지를 구별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리 분별을 못 하고 세상 물정을 잘 모름을 이르는 말.
菽: 콩 숙 麥: 보리 맥 不: 아니 불 辨: 분별할 변
-
私腹(사복)
: 개인의 사사로운 이익이나 욕심.
私: 사사 사 腹: 배 복
-
明哲保身(명철보신)
: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 일을 잘 처리하여 자기 몸을 보존함.
明: 밝을 명 哲: 밝을 철 保: 보전할 보 身: 몸 신
-
竝行不悖(병행불패)
: 두 가지 일을 한꺼번에 치르더라도 사리에 어긋나지 아니함.
竝: 아우를 병 行: 갈 행 不: 아니 불 悖: 어그러질 패
-
是是非非(시시비비)
: (1)여러 가지의 잘잘못. (2)옳고 그름을 따지며 다툼.
是: 옳을 시 是: 옳을 시 非: 아닐 비 非: 아닐 비
-
賢母良妻(현모양처)
: 어진 어머니이면서 착한 아내.
賢: 어질 현 母: 어미 모 妻: 아내 처
-
擧一反三(거일반삼)
: 하나를 들어 셋을 돌이켜 안다는 뜻으로, 한 가지 일을 하여 여러 가지 이익을 얻음을 이르는 말.
擧: 들 거 一: 한 일 反: 돌이킬 반 三: 석 삼
-
甘呑苦吐(감탄고토)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비위에 따라서 사리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을 이르는 말.
甘: 달 감 呑: 삼킬 탄 苦: 쓸 고 吐: 토할 토
-
絶壁江山(절벽강산)
: 깎아지른 절벽으로 둘러싸인 곳이라는 뜻으로, 아주 귀가 먹었거나 남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사리에 어두운 꽉 막힌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준말 : 절벽].
絶: 끊을 절 壁: 벽 벽 江: 강 강 山: 메 산
-
采薇之歌(채미지가)
: 주(周)나라의 무왕(武王)이 은(殷)나라를 누르고 임금이 되었을 때에 은(殷)나라의 백이(伯夷)와 숙제(叔齊) 형제(兄弟)는 주(周)나라 곡식(穀食)을 먹는 것을 부끄럽게 여겨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를 캐먹으며 지냈는 데, 그들이 죽을 적에 읊었다는 노래.
采: 캘 채 薇: 고비 미 之: 갈 지 歌: 노래 가
-
刻舟求劍(각주구검)
: 융통성 없이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생각을 고집하는 어리석음을 이르는 말. 초나라 사람이 배에서 칼을 물속에 떨어뜨리고 그 위치를 뱃전에 표시하였다가 나중에 배가 움직인 것을 생각하지 않고 칼을 찾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여씨춘추≫의 <찰금편(察今篇)>에 나오는 말이다.
刻: 새길 각 舟: 배 주 求: 구할 구 劍: 칼 검
-
語不成說(어불성설)
: 말이 조금도 사리에 맞지 아니함.
語: 말씀 어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說: 말씀 설
-
盲者正門(맹자정문)
: 맹자가 정문을 바로 찾아 들어간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어쩌다 이치에 들어맞는 일을 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盲: 소경 맹 者: 놈 자 正: 바를 정 門: 문 문
-
本然之性(본연지성)
: 모든 사람이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착하고 평등한 천성(天性).
本: 밑 본 然: 그러할 연 之: 갈 지 性: 성품 성
-
盲玩丹靑(맹완단청)
: 소경 단청 구경이란 속담의 한역으로, 멋모르고 구경함을 비유하거나, 사물을 보아도 사리를 분별하지 못함을 의미함.
盲: 소경 맹 玩: 희롱할 완 丹: 붉을 단 靑: 푸를 청
#아래 86
#상대 56
#잘못 93
#군자 56
#형제 68
#사람 1461
#이치 67
#싸움 61
#어버이 60
#무리 64
#임금 189
#사물 172
#아내 81
#이름 211
#벼슬 88
#때문 58
#부모 136
#바람 136
#자식 104
#비유 1177
#마음 496
#정도 153
#사이 200
#방법 59
#목숨 58
#구름 67
#근심 65
#의미 1817
#은혜 70
#고사 108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ㅅ
ㄹ
(총 660개)
:
사라, 사락, 사란, 사람, 사랍, 사랑, 사랖, 사래, 사램, 사략, 사량, 사레, 사려, 사력, 사련, 사렬, 사렴, 사렵, 사령, 사례, 사로, 사록, 사론, 사롬, 사롭, 사롱, 사료, 사룡, 사루, 사룩, 사룻, 사룽, 사류, 사륙, 사륜, 사륵, 사름, 사릅, 사릉, 사릋, 사리, 사린, 사림, 사립, 삭로, 삭료, 삭름, 삭립, 삭릿, 산락, 산란, 산랑, 산략, 산량, 산력, 산령, 산로, 산록, 산뢰, 산료, 산류, 산륜, 산릉, 산리, 산림, 산립, 살랑, 살래, 살략, 살럼, 살레, 살렘, 살렙, 살렴, 살로, 살롤, 살롱, 살륙, 살릭, 살림, 삼라, 삼락, 삼략, 삼량, 삼력, 삼련, 삼렬, 삼령, 삼례, 삼로, 삼록, 삼론, 삼롱, 삼뢰, 삼룡, 삼루, 삼류, 삼륜, 삼릉, 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