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1 개
-
存心養性(존심양성)
: 마음을 간직하고 성품을 기른다는 뜻으로, 양심(良心)을 잃지 말고 그대로 간직하여, 하늘이 주신 본성(本性)을 키워 나가는 것을 이르는 말.
存: 있을 존 心: 마음 심 養: 기를 양 性: 성품 성
-
八徵九徵(팔징구징)
: 여덟 가지 조짐과 아홉 가지 조짐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됨됨이나 성품을 판단하는 기준이나 방법을 이르는 말.
八: 여덟 팔 徵: 부를 징 九: 아홉 구 徵: 부를 징
-
墨子泣絲(묵자읍사)
: 묵자가 실을 보고 울었다는 뜻으로, 사람은 습관(習慣)이나 환경(環境)에 따라 그 성품(性品)이 착해지기도 악해지기도 함을 이르는 말.
墨: 먹 묵 子: 아들 자 泣: 울 읍 絲: 실 사
-
墨子悲染(묵자비염)
: 묵자가 실이 염색되는 것을 보고 슬퍼했다는 뜻으로, 사람이 습성에 따라 성품이 선하게 되거나 악하게 될 수 있다는 주장에서 나온 말.
墨: 먹 묵 子: 아들 자 悲: 슬플 비 染: 물들일 염
-
善男善女(선남선녀)
: (1)성품이 착한 남자와 여자란 뜻으로, 착하고 어진 사람들을 이르는 말. (2)곱게 단장을 한 남자와 여자를 이르는 말. (3)불법에 귀의한 남자와 여자를 이르는 말.
善: 착할 선 男: 사내 남 善: 착할 선 女: 여자 녀
-
剛柔兼全(강유겸전)
: 굳세고 부드러운 성품을 아울러 가짐.
剛: 굳셀 강 柔: 부드러울 유 兼: 겸할 겸 全: 온전할 전
-
干將莫邪(간장막사)
: 명검도 사람의 손길이 가야만 비로소 빛나듯이 사람의 성품(性品)도 원래(原來)는 악하므로 노력(努力)을 기울여야 선하게 될 수 있다는 의미(意味).
干: 방패 간 將: 장수 장 莫: 없을 막 邪: 간사할 사
-
落落磊磊(낙락뇌뢰)
: (1) 돌이 반듯하게 포개져 쌓여 있는 모양(模樣) (2) 성품(性品)이 너그럽고 신선(新鮮)하여 사소(些少)한 일에 거리끼지 않는 공명정대(公明正大)한 모양(模樣).
落: 떨어질 락 磊: 돌무더기 뢰
-
璞玉渾金(박옥혼금)
: 아직 쪼지 아니한 옥과 불리지 아니한 금이라는 뜻으로, 성품이 소박하고 꾸밈이 없음을 이르는 말.
璞: 옥돌 박 玉: 구슬 옥 渾: 흐릴 혼 金: 쇠 금
-
雲上氣稟(운상기품)
: 세속됨을 벗어난 고상한 기질과 성품.
雲: 구름 운 上: 위 상 氣: 기운 기 稟: 녹 품
-
霽月光風(제월광풍)
: 마음이 넓고 쾌활하여 아무 거리낌이 없는 인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황정견이 주돈이의 인품을 평한 데서 유래한다.
霽: 갤 제 月: 달 월 光: 빛 광 風: 바람 풍
-
剛戾自用(강려자용)
: 성품이 억세고 비꼬여서 스스로의 지혜와 재주만 쓴다는 뜻으로,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 멋대로 행동함을 이르는 말.
剛: 굳셀 강 戾: 어그러질 려 自: 스스로 자 用: 쓸 용
-
溫柔敦厚(온유돈후)
: (1)성격이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인정이 두터움. (2)한시에서 풍기는 독실한 정취. 기교를 부리거나 노골적인 표현이 없는 것을 이르는 말로, 중국에서는 이를 시의 본분으로 여겼다.
溫: 따뜻할 온 柔: 부드러울 유 敦: 도타울 돈 厚: 두터울 후
-
善巧方便(선교방편)
: 중생의 수준이나 능력에 따라 그들을 잘 교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훌륭한 수단과 방법.
善: 착할 선 巧: 공교할 교 方: 모 방 便: 편할 편
-
仁義禮智(인의예지)
: 유학에서,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성품. 곧 어질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움을 이른다.
仁: 어질 인 義: 옳을 의 智: 슬기 지
-
雲心月性(운심월성)
: 구름 같은 마음과 달 같은 성품이라는 뜻으로, 맑고 깨끗하여 욕심이 없음을 이르는 말.
雲: 구름 운 心: 마음 심 月: 달 월 性: 성품 성
-
本然之性(본연지성)
: 모든 사람이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착하고 평등한 천성(天性).
本: 밑 본 然: 그러할 연 之: 갈 지 性: 성품 성
-
如玉其人(여옥기인)
: (1)인품이 옥과 같이 맑고 깨끗한 사람. (2)옥과 같이 아름다운 여자.
如: 같을 여 玉: 구슬 옥 其: 그 기 人: 사람 인
-
性猶湍水(성유단수)
: 성품은 여울물 같다는 뜻으로, 세차게 흐르는 여울의 물이 동서 어느 쪽으로도 흐를 수 있듯이, 사람의 본성은 차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됨을 이르는 말.
性: 성품 성 猶: 오히려 유 湍: 여울 단 水: 물 수
-
受和受采(수화수채)
: 받아들여 화합하고 받아들여 채색된다는 뜻으로, 단 맛은 다른 맛과 잘 조화되고, 흰색은 다른 색과 잘 조화된다는 의미에서 진실한 성품을 가진 사람은 예의를 잘 익혀 행할 수 있다는 의미를 비유한 말.
受: 받을 수 和: 고를 화 受: 받을 수 采: 캘 채
-
無始無終(무시무종)
: (1)천주의 소극적 품성을 나타내는 말. (2)시작도 없고 끝도 없음. (3)우주의 근본 이치인 대아(大我)와 심체(心體)는 시작도 끝도 없이 항상 존재함. 진리 또는 진여(眞如)가 무한함을 이른다.
無: 없을 무 始: 처음 시 無: 없을 무 終: 끝날 종
#사랑 91
#군자 56
#재능 61
#세상 339
#경우 64
#형제 68
#자리 94
#어려움 105
#방법 59
#소리 96
#아내 81
#조금 96
#태도 72
#모양 142
#표현 88
#사람 1461
#어버이 60
#중국 253
#근심 65
#인간 65
#부부 76
#자식 104
#노력 69
#아래 86
#사이 200
#어머니 72
#속담 63
#지위 65
#정도 153
#예전 60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ㅅ
ㅍ
(총 387개)
:
사파, 사판, 사팔, 사패, 사페, 사평, 사폐, 사포, 사폭, 사표, 사푼, 사품, 사풋, 사풍, 사피, 사필, 삭평, 삭포, 삭폭, 삭풍, 삯품, 산파, 산판, 산패, 산편, 산포, 산표, 산품, 산풍, 산피, 살파, 살팍, 살판, 살팝, 살포, 살폭, 살표, 살푸, 살푼, 살품, 살풋, 살풍, 살픠, 살피, 살핏, 삵피, 삼판, 삼팔, 삼패, 삼포, 삼품, 상파, 상판, 상팔, 상패, 상편, 상평, 상폐, 상포, 상표, 상품, 상풍, 상피, 상필, 상핍, 샅폭, 새팍, 새판, 새팥, 새풀, 새품, 새풍, 새피, 색판, 색펜, 색표, 색풀, 샘팬, 샘플, 생파, 생판, 생편, 생평, 생폐, 생포, 생풀, 생피, 생필, 샤포, 샤프, 샤피, 샴푸, 샹풍, 서파, 서판, 서패, 서퍽, 서펠, 서편, 서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