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43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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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學孤陋(독학고루)
: 스승이 없이, 또는 학교에 다니지 아니하고 혼자서 공부한 사람은 견문이 넓지 못하여 생각이 좁고 천박함을 이르는 말.
獨: 홀로 독 學: 배울 학 孤: 외로울 고 陋: 좁을 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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擧覺(거각)
: 스승이 들어 보여서 학인(學人)이 깨닫는다는 뜻으로, 스승과 학인이 만나는 일을 이르는 말.
擧: 들 거 覺: 깨달을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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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門同學(동문동학)
: 한 스승 밑에서 함께 학문을 배우거나 수업을 받음.
同: 한가지 동 門: 문 문 同: 한가지 동 學: 배울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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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嚴道尊(사엄도존)
: 스승이 엄하면 자연(自然)히 가르치는 도(道)도 존엄(尊嚴)해짐을 이르는 말.
師: 스승 사 嚴: 엄할 엄 道: 길 도 尊: 높을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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德無常師(덕무상사)
: 덕을 닦는 데는 일정(一定)한 스승이 없다는 뜻으로, 마주치는 환경(環境), 마주치는 사람 모두가 수행(修行)에 도움이 됨을 이르는 말.
德: 덕 덕 無: 없을 무 常: 항상 상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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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弟同行(사제동행)
: (1)스승과 제자가 함께 길을 감. (2)스승과 제자가 한마음으로 연구하여 나아감.
師: 스승 사 弟: 아우 제 同: 한가지 동 行: 갈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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村學究(촌학구)
: (1)시골 글방의 스승. (2)학식이 좁고 고루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村: 마을 촌 學: 배울 학 究: 궁구할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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何常師之有(하상사지유)
: '어찌 일정(一定)한 스승이 있으리오'라는 뜻으로, 성인(聖人)에게는 일정(一定)한 스승이 없음을 이르는 말.
何: 어찌 하 常: 항상 상 師: 스승 사 之: 갈 지 有: 있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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君師父一體(군사부일체)
: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가 같음.
君: 임금 군 師: 스승 사 父: 아비 부 一: 한 일 體: 몸 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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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文受學(동문수학)
: 한 스승 밑에서 같이 학문을 닦고 배운다는 의미.
同: 한가지 동 文: 글월 문 受: 받을 수 學: 배울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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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德弟愼正道智覺(사덕제신정도지각)
: 스승이 덕으로 가르치니 삼가 받들어야 바른 길의 지혜(智慧)를 밝혀 깨닫음.
師: 스승 사 德: 덕 덕 弟: 아우 제 愼: 삼갈 신 正: 바를 정 道: 길 도 智: 슬기 지 覺: 깨달을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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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心自用(사심자용)
: 마음을 스승으로 삼고 스스로 쓴다는 뜻으로, 자기가 생각하는 일은 다 옳다 하여 그대로만 하고 남의 말은 귀기울이지 않는다는 의미.
師: 스승 사 心: 마음 심 自: 스스로 자 用: 쓸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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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師如親必敬必恭(사사여친필경필공)
: 스승 섬기기를 어버이 섬기듯하여 반드시 공경(恭敬)하고 반드시 공손(恭遜)하게 하여야 함.
事: 일 사 師: 스승 사 如: 같을 여 親: 친할 친 必: 반드시 필 敬: 공경 경 必: 반드시 필 恭: 공손할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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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覺聖智(자각성지)
: 스승 없이 스스로 깨치어 얻은 지혜.
自: 스스로 자 覺: 깨달을 각 聖: 성스러울 성 智: 슬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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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資相承(사자상승)
: 스승이 제자에게 학예를 이어 전함.
師: 스승 사 資: 재물 자 相: 서로 상 承: 이을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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傳不習乎(전불습호)
: ‘전해 받은 것을 익히지 못했는가?’라는 뜻으로, 스승에게 전수 받은 학문 수양을 게을리 하지 않았는가를 반성한다는 뜻으로 보거나, 아직 익숙하지 못한 것을 남에게 전해 가르치는 일은 없었는가를 반성하는 것으로도 해석함.
傳: 전할 전 不: 아니 불 習: 익힐 습 乎: 온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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程門立雪(정문입설)
: 정(程)씨 문 앞에 서서 눈을 맞는다는 뜻으로, 제자(弟子)가 스승을 존경(尊敬)함을 이르는 말.
程: 법 정 門: 문 문 雪: 눈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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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有疾病卽必藥之(사유질병즉필약지)
: 스승께 질병(疾病)이 있으면 곧 반드시 약을 지어 치료(治療)해 드려야 함.
師: 스승 사 有: 있을 유 疾: 병 질 病: 병 병 卽: 곧 즉 必: 반드시 필 藥: 약 약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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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安(대안)
: (1)신라 진평왕 때의 승려(571~644). 원효의 스승이었다고 한다. (2)‘대안하다’의 어근. (3)중국 금나라 위소왕 때의 연호(1209~1211). (4)중국 서하 혜종 때의 연호(1076~1085).
大: 큰 대 安: 편안할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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束脩之禮(속수지례)
: 제자가 되려고 스승을 처음 뵐 때에 드리는 예물. 예전에, 중국에서 열 조각의 육포를 묶어 드렸다는 데서 유래한다.
束: 묶을 속 脩: 포 수 之: 갈 지 禮: 예도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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能孝能悌莫非師恩(능효능제막비사은)
: 부모(父母)님께 효도(孝道)하고 어른을 공경(恭敬)할 수 있음은 스승의 은혜(恩惠)가 아님이 없음.
能: 능할 능 孝: 효도 효 能: 능할 능 悌: 공경할 제 莫: 없을 막 非: 아닐 비 師: 스승 사 恩: 은혜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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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門爲朋(동문위붕)
: 같은 스승 밑에서 공부(工夫)한 벗.
同: 한가지 동 門: 문 문 爲: 할 위 朋: 벗 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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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世之師(백세지사)
: 후세(後世)까지 모든 사람의 스승으로 존경을 받을 만한 훌륭한 사람.
百: 일백 백 世: 인간 세 之: 갈 지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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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綱五倫惟師敎之(삼강오륜유사교지)
: 삼강(三綱)과 오륜(五倫)도 오직 스승이 가르쳐 주신 것임.
三: 석 삼 綱: 벼리 강 五: 다섯 오 倫: 인륜 륜 惟: 생각할 유 師: 스승 사 敎: 가르칠 교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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度德而師(탁덕이사)
: 덕을 헤아려 스승으로 여긴다는 뜻으로, 그 사람의 인격을 헤아린 연후에 스승으로 삼음을 이르는 말.
度: 헤아릴 탁 德: 덕 덕 而: 말 이을 이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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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憤不啓(불분불계)
: 분발하지 않으면 계도(啓導)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스스로 터득하려고 애쓰는 사람이라야 스승의 가르침으로 미묘한 이치에 통달할 수 있다는 의미.
不: 아니 불 憤: 결낼 분 不: 아니 불 啓: 열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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撻楚(달초)
: (1)어버이나 스승이 자식이나 제자의 잘못을 징계하기 위하여 회초리로 볼기나 종아리를 때림. (2)닦달하거나 문초함.
撻: 매질할 달 楚: 모형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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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惡皆吾師(선악개오사)
: 세상에서 일어나는 착한 일이나 악한 일이 모두 자기 몸가짐의 거울이 된다는 말.
善: 착할 선 惡: 악할 악 皆: 다 개 吾: 나 오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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免許皆傳(면허개전)
: 스승이 예술(藝術)이나 무술(武術)의 깊은 뜻을 모두 제자(弟子)에게 전(傳)해 줌을 이르는 말.
免: 벗어날 면 許: 허락할 허 皆: 다 개 傳: 전할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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負芨從師(부급종사)
: 책 상자(箱子)를 지고 스승을 좇는다는 뜻으로, 먼 곳으로 유학(留學)감을 이르는 말.
負: 질 부 芨: 말오줌나무 급 從: 좇을 종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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能知能行摠是師功(능지능행총시사공)
: 알 수 있고 행할 수 있음이 모두 다 스승의 공임.
能: 능할 능 知: 알 지 能: 능할 능 行: 갈 행 摠: 모두 총 是: 옳을 시 師: 스승 사 功: 공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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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師自通(무사자통)
: 스승이 없이 자기 스스로 앎.
無: 없을 무 師: 스승 사 自: 스스로 자 通: 통할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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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藍(출람)
: 쪽에서 뽑아낸 푸른 물감이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나 후배가 스승이나 선배보다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出: 날 출 藍: 쪽 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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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師獨學(무사독학)
: 스승이 없이 혼자 배움.
無: 없을 무 師: 스승 사 獨: 홀로 독 學: 배울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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溫恭自虛(온공자허)
: 온화하고 공손하며 스스로 겸허하다는 뜻으로, 안색을 부드럽게 하고 행실을 삼가고 겸허하게 스승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자기 고집을 하지 않는 일의 의미.
溫: 따뜻할 온 恭: 공손할 공 自: 스스로 자 虛: 빌 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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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嚴(삼엄)
: (1)세 사람의 엄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임금ㆍ아버지ㆍ스승을 이르는 말. (2)임금이 거둥할 때 북을 쳐서 알리는 세 번의 엄. 또는 그 셋째 번 엄. 이것이 울리면, 임금과 문무백관이 근정전(勤政殿)이나 지정된 장소에 나가 모든 의식 준비를 완전히 끝냈다. (3)군사 행동에 들어갈 때 북을 쳐서 알리는 세 번의 엄. 또는 그 셋째 번 엄. 이것이 울리면 행군을 시작하였다.
三: 석 삼 嚴: 엄할 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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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藍之譽(출람지예)
: 청출어람의 명예라는 뜻으로, 제자나 후배가 스승이나 선배보다 낫다는 평판을 얻는 명예를 이르는 말.
出: 날 출 藍: 쪽 람 之: 갈 지 譽: 기릴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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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出於藍而靑於藍(청출어람이청어람)
: 푸른 색이 쪽에서 나왔으나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弟子)가 스승보다 나은 것을 비유(比喩)하는 말.
靑: 푸를 청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而: 말 이을 이 靑: 푸를 청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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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人行必有我師(삼인행필유아사)
: 세 사람이 같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는 뜻으로, 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면 좋은 것은 본받고, 나쁜 것은 경계(警戒)하게 되므로 선악(善惡) 간(間)에 반드시 스승이 될 만한 이가 있다는 말.
三: 석 삼 人: 사람 인 行: 갈 행 必: 반드시 필 有: 있을 유 我: 나 아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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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爲人師(호위인사)
: 남의 스승 되기를 좋아한다는 뜻으로, 늘 아는 체하면서 남의 스승 되기를 즐기는 사람을 이르는 말.
好: 좋을 호 爲: 할 위 人: 사람 인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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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首北面(백수북면)
: 재주와 덕이 없는 사람은 늙어서도 북쪽을 향하여 스승의 가르침을 받음이 마땅하다는 말. 배움에는 나이 제한이 없으므로 백발의 노인이 되어서도 배워야 함을 이르는 말이다.
白: 흰 백 首: 머리 수 北: 북녘 북 面: 낯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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反面敎師(반면교사)
: (1)사람이나 사물 따위의 부정적인 면에서 얻는 깨달음이나 가르침을 주는 대상을 이르는 말. (2)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란 뜻으로, 중국에서 제국주의자ㆍ반동파ㆍ수정주의자를 이르는 말.
反: 돌이킬 반 面: 낯 면 敎: 가르칠 교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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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出於藍(청출어람)
: 쪽에서 뽑아낸 푸른 물감이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나 후배가 스승이나 선배보다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순자(荀子)≫의 <권학편(勸學篇)>에 나오는 말이다.
靑: 푸를 청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표현 88
#나이 97
#벼슬 88
#음식 79
#형용 67
#노력 69
#상태 110
#경우 64
#임금 189
#훌륭 85
#조금 96
#사랑 91
#나라 392
#군자 56
#구름 67
#사물 172
#죽음 73
#재능 61
#실패 56
#행동 137
#학문 107
#상대 56
#고사 108
#따위 228
#부모 136
#동안 70
#자연 73
#은혜 70
#자식 104
#물건 136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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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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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 사산, 사살, 사삼, 사삽, 사상, 사색, 사생, 사서, 사석, 사선, 사설, 사성, 사세, 사셈, 사셍, 사소, 사속, 사손, 사송, 사수, 사숙, 사순, 사술, 사숨, 사스, 사슬, 사슴, 사습, 사승, 사시, 사식, 사신, 사실, 사심, 사십, 삭사, 삭삭, 삭삼, 삭서, 삭선, 삭설, 삭수, 삭시, 삭신, 삯소, 산사, 산삭, 산산, 산삼, 산상, 산새, 산색, 산샘, 산생, 산서, 산석, 산선, 산설, 산성, 산세, 산소, 산속, 산송, 산수, 산숙, 산술, 산슨, 산승, 산시, 산식, 산신, 산실, 산심, 산십, 살사, 살산, 살살, 살상, 살색, 살생, 살서, 살성, 살소, 살속, 살손, 살수, 살신, 살심, 삼사, 삼산, 삼살, 삼삼, 삼상, 삼색, 삼생, 삼서, 삼석, 삼선, 삼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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