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6 개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空: 빌 공 前: 앞 전 絶: 끊을 절 後: 뒤 후
-
前代未聞(전대미문)
: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음.
前: 앞 전 代: 대신 대 未: 아닐 미 聞: 들을 문
-
舍己從人(사기종인)
: 자기(自己)의 이전(以前) 행위(行爲)를 버리고 타인(他人)의 선행(善行)을 본떠 행(行)함.
舍: 둘 사 己: 몸 기 從: 좇을 종 人: 사람 인
-
生面不知(생면부지)
: 서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어서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 또는 그런 관계.
生: 날 생 面: 낯 면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
蕩爲寒煙(탕위한연)
: 깨어져 연무(煙霧)가 된다는 뜻으로, 이전에 있었던 건물 따위가 흔적도 없이 없어지고 그 부근에는 오직 쓸쓸한 안개만이 감돌고 있다는 의미.
蕩: 쓸어없앨 탕 爲: 할 위 寒: 찰 한 煙: 연기 연
-
前古未聞(전고미문)
: 전에 들어 보지 못함.
前: 앞 전 古: 예 고 未: 아닐 미 聞: 들을 문
-
前轍(전철)
: 앞에 지나간 수레바퀴의 자국이라는 뜻으로, 이전 사람의 그릇된 일이나 행동의 자취를 이르는 말.
前: 앞 전 轍: 바퀴 자국 철
-
斷髮美人(단발미인)
: (1) 단발(斷髮)한 젊은 미인(美人) (2) 이전(以前)에 흔히 신여성(新女性)의 뜻으로 쓰이던 말.
斷: 끊을 단 髮: 터럭 발 美: 아름다울 미 人: 사람 인
-
破天荒(파천황)
: (1)이전에 아무도 하지 못한 일을 처음으로 해냄을 이르는 말. ≪북몽쇄언(北夢瑣言)≫에 나오는 말로, 중국 당나라의 형주(荊州) 지방에서 과거의 합격자가 없어 천지가 아직 열리지 않은 혼돈한 상태라는 뜻으로 천황(天荒)이라고 불리었는데 유세(劉蛻)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합격하여 천황을 깼다는 데서 유래한다. (2)양반이 없는 시골이나 인구수가 적은 성씨에 인재가 나서 본래의 미천한 상태를 벗어남.
破: 깨뜨릴 파 天: 하늘 천 荒: 거칠 황
-
昨是今非(작시금비)
: 전날에는 옳다고 여기던 것이 오늘날에 와서는 그르다고 여기게 됨.
昨: 어제 작 是: 옳을 시 今: 이제 금 非: 아닐 비
-
前人未發(전인미발)
: 앞사람이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이전 사람이 아직 밝히지 않았거나 발명하지 않은 일의 의미.
前: 앞 전 人: 사람 인 未: 아닐 미 發: 필 발
-
結繩之政(결승지정)
: 고대 중국의 정치를 이르는 말. 문자가 없던 때이므로 새끼로 매듭을 지어 일의 대소(大小)를 표시한 데서 유래한다.
結: 맺을 결 繩: 노끈 승 之: 갈 지 政: 정사 정
-
前無後無(전무후무)
: 이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前: 앞 전 無: 없을 무 後: 뒤 후 無: 없을 무
-
羲皇世界(희황세계)
: 복희씨 이전의 오랜 옛적의 세상이라는 뜻으로, 백성이 한가하고 태평하게 사는 세상을 이르는 말.
羲: 숨 희 皇: 임금 황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
前軌(전궤)
: 앞에 지나간 수레바퀴의 자국이라는 뜻으로, 이전 사람의 그릇된 일이나 행동의 자취를 이르는 말.
前: 앞 전 軌: 길 궤
-
絶後光前(절후광전)
: 이전(以前)에도 그런 예가 없었고, 앞으로도 또한 없을 것임.
絶: 끊을 절 後: 뒤 후 光: 빛 광 前: 앞 전
-
山深然後寺花落以前春(산심연후사화락이전춘)
: 산이 깊은 뒤에 절이 있고, 꽃이 떨어지기 이전(以前)이 봄임.
山: 메 산 深: 깊을 심 然: 그러할 연 後: 뒤 후 寺: 절 사 花: 꽃 화 落: 떨어질 락 以: 써 이 前: 앞 전 春: 봄 춘
-
殷鑑不遠(은감불원)
: 거울삼아 경계하여야 할 전례(前例)는 가까이 있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실패를 자신의 거울로 삼으라는 말. ≪시경≫의 <탕편(蕩篇)>에 나오는 말이다.
殷: 성할 은 鑑: 거울 감 不: 아니 불 遠: 멀 원
-
來者可追(내자가추)
: 이미 지나간 일은 어쩔 수 없으나 앞으로의 일을 조심하면 지금까지와 같은 잘못은 범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논어≫ <미자편(微子篇)>에 나오는 말이다.
者: 놈 자 可: 옳을 가 追: 쫓을 추
-
頓悟漸修(돈오점수)
: 고려 시대에, 지눌이 주장한 불교의 선(禪) 수행 방법. 무인 정권 시기에 불교 교단을 개혁하기 위하여 주장한 사상 가운데 하나이다. 부처가 되려면 진심을 깨닫고, 점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頓: 조아릴 돈 悟: 깨달을 오 漸: 점점 점 修: 닦을 수
-
蝌蚪時代(과두시대)
: 개구리가 올챙이였던 때라는 뜻으로, 현재가 과거보다 발전한 경우 그 발전하기 이전의 과거를 이르는 말.
蝌: 올챙이 과 蚪: 올챙이 두 時: 때 시 代: 대신 대
-
前功可惜(전공가석)
: 이전에 세운 공로가 아깝다는 뜻으로, 애써 한 일이 보람 없이 되거나 공을 세운 이가 도중에 일을 크게 망쳤을 때 그 안타까움을 이르는 말.
前: 앞 전 功: 공 공 可: 옳을 가 惜: 아낄 석
-
白紙狀態(백지상태)
: (1)종이에 아무것도 쓰지 않은 상태. (2)어떠한 대상에 대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 (3)어떠한 일을 하기 이전의 상태. (4)잡념이나 선입관 따위가 없는 상태.
白: 흰 백 紙: 종이 지 狀: 형상 상 態: 모양 태
-
綈袍戀戀(제포연연)
: 구은(舊恩)을 생각하거나 우정이 두터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에 위나라의 수가(須賈)가 진나라에 사신으로 왔을 때, 전에 허물이 없이 그에게 내쫓김을 당한 범저(范雎)가 재상(宰相)이면서도 짐짓 거지 행세를 하고 나타난 것을 보고 가엾이 여겨 옷 한 벌을 주었기 때문에, 범저로부터 이전의 죄를 용서받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綈: 깁 제 袍: 핫옷 포
-
羲皇上人(희황상인)
: 복희씨 이전의 오랜 옛적의 사람이라는 뜻으로, 세상일을 잊고 한가하고 태평하게 숨어 사는 사람을 이르는 말.
羲: 숨 희 皇: 임금 황 上: 위 상 人: 사람 인
-
前人未踏(전인미답)
: (1)이제까지 그 누구도 가 보지 못함. (2)이제까지 그 누구도 손을 대어 본 일이 없음.
前: 앞 전 人: 사람 인 未: 아닐 미 踏: 밟을 답
#고사 108
#바람 136
#사랑 91
#가운데 104
#모습 66
#서로 71
#학문 107
#천하 94
#경계 56
#훌륭 85
#때문 58
#마음 496
#표현 88
#나라 392
#죽음 73
#어버이 60
#편안 62
#의미 1817
#물건 136
#속담 63
#생활 82
#근심 65
#잘못 93
#자연 73
#아침 72
#예전 60
#하늘 251
#인간 65
#동안 70
#사물 172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ㅈ
(총 1,368개)
:
아자, 아작, 아잔, 아잠, 아장, 아재, 아잼, 아쟁, 아저, 아적, 아전, 아점, 아접, 아정, 아제, 아젝, 아져, 아젹, 아젼, 아조, 아족, 아졸, 아종, 아주, 아죽, 아준, 아줌, 아중, 아즉, 아지, 아직, 아진, 아질, 아짐, 아집, 악자, 악작, 악장, 악재, 악적, 악전, 악절, 악점, 악정, 악제, 악조, 악졸, 악종, 악주, 악증, 악지, 악질, 악징, 안자, 안작, 안잠, 안장, 안재, 안저, 안적, 안전, 안점, 안접, 안정, 안제, 안조, 안족, 안존, 안종, 안좌, 안주, 안죽, 안중, 안줸, 안쥐, 안쥔, 안쥬, 안즉, 안지, 안직, 안진, 안질, 안집, 안짓, 알자, 알잔, 알장, 알쟁, 알전, 알절, 알젓, 알정, 알제, 알젯, 알조, 알족, 알종, 알주, 알죽, 알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