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468 개
-
天方地方(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天: 하늘 천 方: 모 방 地: 땅 지 方: 모 방
-
可與樂成(가여낙성)
: 더불어 성공을 즐길 수 있다는 뜻으로, 함께 일의 성공을 즐길 수 있음을 이르는 말.
可: 옳을 가 與: 줄 여 成: 이룰 성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竽: 피리 우
-
喜出望外(희출망외)
: 기대하지 아니하던 기쁜 일이 뜻밖에 생김.
喜: 기쁠 희 出: 날 출 望: 바랄 망 外: 바깥 외
-
感懷(감회)
: 지난 일을 돌이켜 볼 때 느껴지는 회포.
感: 느낄 감 懷: 품을 회
-
輕事重報(경사중보)
: 조그마한 일에 후한 답례(答禮)를 함.
輕: 가벼울 경 事: 일 사 重: 무거울 중 報: 갚을 보
-
同惡相助(동악상조)
: 악인(惡人)도 악(惡)한 일을 이루기 위(爲)해서는 서로 돕는다는 뜻으로, 동류(同類)끼리 서로 도움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惡: 악할 악 相: 서로 상 助: 도울 조
-
多事多端(다사다단)
: 여러 가지 일이나 까닭이 서로 뒤얽혀 복잡함.
多: 많을 다 事: 일 사 多: 많을 다 端: 바를 단
-
堂內至親(당내지친)
: 팔촌 안의 가까운 일가붙이.
堂: 집 당 內: 안 내 至: 이를 지 親: 친할 친
-
頭東尾西(두동미서)
: 제사상을 차릴 때에 생선 따위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 일.
頭: 머리 두 東: 동녘 동 尾: 꼬리 미 西: 서녘 서
-
割鷄牛刀(할계우도)
: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이라는 뜻으로, 닭을 잡는 데 소를 잡는 칼을 쓸 필요가 없는 것처럼 조그만 일을 처리하는 데에 지나치게 큰 수단을 쓸 필요는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割鷄 焉用牛刀(할계 언용우도) <論語(논어)> ].
割: 나눌 할 鷄: 닭 계 牛: 소 우 刀: 칼 도
-
刻骨憤恨(각골분한)
: 뼈에 사무칠 만큼 분하고 한스러움. 또는 그런 일.
刻: 새길 각 骨: 뼈 골 憤: 결낼 분 恨: 한할 한
-
雪上加霜(설상가상)
: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난처한 일이나 불행한 일이 잇따라 일어남을 이르는 말.
雪: 눈 설 上: 위 상 加: 더할 가 霜: 서리 상
-
樂爲之事(낙위지사)
: 즐거워서 하는 일. 또는 즐거움으로 삼는 일.
爲: 할 위 之: 갈 지 事: 일 사
-
好事不出門惡事行千里(호사불출문악사행천리)
: 좋은 일은 좀체로 세상(世上)에 알려지지 않으나, 나쁜 일은 이내 널리 알려짐.
好: 좋을 호 事: 일 사 不: 아니 불 出: 날 출 門: 문 문 惡: 악할 악 事: 일 사 行: 갈 행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
門外漢(문외한)
: (1)어떤 일에 직접 관계가 없는 사람. (2)어떤 일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門: 문 문 外: 바깥 외 漢: 한수 한
-
積善之家(적선지가)
: 착한 일을 많이 한 집.
積: 쌓을 적 善: 착할 선 之: 갈 지 家: 집 가
-
可痛之事(가통지사)
: 통탄할 만한 일.
可: 옳을 가 痛: 아플 통 之: 갈 지 事: 일 사
-
梟首警衆(효수경중)
: 죄인의 목을 베어 높은 곳에 매달아 놓아 뭇사람을 경계하던 일.
梟: 올빼미 효 首: 머리 수 警: 경계할 경 衆: 무리 중
-
精神一到何事不成(정신일도하사불성)
: 정신(精神)을 한 곳으로 하면 무슨 일인들 이루어지지 않으랴라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여 노력(努力)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成就)할 수 있다는 말.
精: 정미할 정 神: 신 신 一: 한 일 到: 이를 도 何: 어찌 하 事: 일 사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
牛刀割鷄(우도할계)
: (1)소 잡는 칼로 닭을 잡는다는 뜻으로, 작은 일에 어울리지 아니하게 큰 도구를 씀을 이르는 말. (2)지나치게 과장된 표현이나 몸짓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牛: 소 우 刀: 칼 도 割: 나눌 할 鷄: 닭 계
-
圓孔方木(원공방목)
: 둥근 구멍에 모난 막대기라는 뜻으로, 사물이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圓: 둥글 원 孔: 구멍 공 方: 모 방 木: 나무 목
-
懸權而動(현권이동)
: 저울추를 매달아 움직인다는 뜻으로, 추를 저울에 걸어 무게를 달듯이, 일의 경중을 잘 헤아린 뒤에 행동함.
懸: 매달 현 權: 저울추 권 而: 말 이을 이 動: 움직일 동
-
無爲無事(무위무사)
: (1)하는 일이 없어서 탈도 없음. (2)하는 일도 없고 할 일도 없음.
無: 없을 무 爲: 할 위 無: 없을 무 事: 일 사
-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實: 열매 실 事: 일 사 求: 구할 구 是: 옳을 시
-
狐疑未決(호의미결)
: 여우가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의심이 많아 결행(決行)하지 못함을 비유(比喩)하는 말.
狐: 여우 호 疑: 의심할 의 未: 아닐 미 決: 틀 결
-
天地之平(천지지평)
: 천지가 공평한 일.
天: 하늘 천 地: 땅 지 之: 갈 지 平: 평평할 평
-
辟邪進慶(벽사진경)
: 나쁜 귀신을 쫓고 경사스러운 일로 나아감을 이르는 말.
辟: 임금 벽 邪: 간사할 사 進: 나아갈 진 慶: 경사 경
-
專心致之(전심치지)
: 오직 한마음을 가지고 한길로만 나아감.
專: 오로지 전 心: 마음 심 致: 이룰 치 之: 갈 지
-
得兎忘蹄(득토망제)
: 토끼를 잡고는 올무를 잊는다는 뜻으로, 바라던 일을 달성하고는 그에 소용되었던 것을 잊는다는 의미.
得: 얻을 득 兎: 토끼 토 忘: 잊을 망 蹄: 굽 제
-
彰往察來(창왕찰래)
: 이미 지난 일을 분명하게 밝혀서 장차 올 일의 득실을 살핌.
彰: 밝힐 창 往: 갈 왕 察: 살필 찰 來: 올 래
-
顔面不知(안면부지)
: 얼굴을 모름. 또는 얼굴도 모르는 사람.
顔: 얼굴 안 面: 낯 면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
社鼠(사서)
: 사람이 함부로 손댈 수 없는 사당에 숨어 사는 쥐라는 뜻으로, 어떤 기관이나 세력가에 의지하여 간사한 일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社: 토지신 사 鼠: 쥐 서
-
望雲(망운)
: 객지에서 고향에 계신 어버이를 생각함을 이르는 말. 중국 당나라 때 적인걸(狄仁傑)이 타향에서 부모가 계신 쪽의 구름을 바라보고 어버이를 그리워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望: 바랄 망 雲: 구름 운
-
農不失時(농불실시)
: 농사일에서 제때를 놓치지 않음.
農: 농사 농 不: 아니 불 失: 잃을 실 時: 때 시
-
自手成家(자수성가)
: 물려받은 재산이 없이 자기 혼자의 힘으로 집안을 일으키고 재산을 모음.
自: 스스로 자 手: 손 수 成: 이룰 성 家: 집 가
-
仁者安仁(인자안인)
: 어진 사람은 천명을 알아 인(仁)에 만족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仁: 어질 인 者: 놈 자 安: 편안할 안 仁: 어질 인
-
安心決定(안심결정)
: 확실한 안심을 얻어서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하는 경지를 정하는 일.
安: 편안할 안 心: 마음 심 決: 틀 결 定: 정할 정
-
百千萬事(백천만사)
: 온갖 일.
百: 일백 백 千: 일천 천 萬: 일만 만 事: 일 사
-
多發將吏(다발장리)
: 조선 시대에, 수령이 죄인을 잡으려고 많은 수의 포교(捕校)와 사령(使令)을 보내던 일.
多: 많을 다 發: 필 발 將: 장수 장 吏: 벼슬아치 리
-
晴耕雨讀(청경우독)
: 날이 개면 논밭을 갈고 비가 오면 글을 읽는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일하며 공부함을 이르는 말.
晴: 갤 청 耕: 갈 경 雨: 비 우 讀: 읽을 독
-
徑先處斷(경선처단)
: 범인의 진술을 기다리지 않고 처단하는 일.
徑: 지름길 경 先: 먼저 선 處: 머무를 처 斷: 끊을 단
-
草木俱朽(초목구후)
: 초목과 함께 썩는다는 뜻으로, 세상에 이름을 남기지 못하고 죽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草: 풀 초 木: 나무 목 俱: 함께 구 朽: 썩을 후
-
擧覺(거각)
: 스승이 들어 보여서 학인(學人)이 깨닫는다는 뜻으로, 스승과 학인이 만나는 일을 이르는 말.
擧: 들 거 覺: 깨달을 각
-
啞然失色(아연실색)
: 뜻밖의 일에 얼굴빛이 변할 정도로 놀람.
啞: 벙어리 아 然: 그러할 연 失: 잃을 실 色: 빛 색
-
嘗膽(상담)
: 쓸개를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거나 마음먹은 일을 이루기 위하여 괴로움을 참고 견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 오나라의 왕 부차(夫差)에게 패한 월나라의 왕 구천이 쓸개를 핥으면서 복수를 다짐한 데서 유래한다.
嘗: 맛볼 상 膽: 쓸개 담
-
傾囷倒廩(경균도름)
: (1)어떤 일을 하기 위하여 모든 재산을 내놓음. (2)마음에 품은 생각을 숨김없이 드러내어 말함.
傾: 기울 경 囷: 곳집 균 倒: 넘어질 도 廩: 곳집 름
-
夜以繼晝(야이계주)
: 어떤 일에 몰두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夜: 밤 야 以: 써 이 繼: 이을 계 晝: 낮 주
-
開物成務(개물성무)
: 만물의 뜻을 깨달아 모든 일을 이룸.
開: 열 개 物: 만물 물 成: 이룰 성 務: 힘쓸 무
-
自力回向(자력회향)
: 자신이 얻은 수행의 공덕을 남에게 베풀어서 과보(果報)를 얻으려는 일.
自: 스스로 자 力: 힘 력 回: 돌 회 向: 향할 향
-
無爲之治(무위지치)
: 성인의 덕이 지극히 커서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천하가 저절로 잘 다스려짐.
無: 없을 무 爲: 할 위 之: 갈 지 治: 다스릴 치
-
溫凊定省(온정정성)
: 자식이 효성을 다하여 부모를 섬기는 도리. 겨울에는 따뜻하게 하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하며, 저녁에는 자리를 편히 마련하고, 아침에는 안부를 여쭙는 일을 이른다.
溫: 따뜻할 온 凊: 서늘할 정 定: 정할 정 省: 살필 성
-
花鳥使(화조사)
: 남녀 사이의 애정에 관계되는 일을 심부름하여 주는 사람.
花: 꽃 화 鳥: 새 조 使: 부릴 사
-
畵虎不成(화호불성)
: 범을 그리려다가 강아지를 그린다는 뜻으로, 서투른 솜씨로 남의 언행(言行)을 흉내내려 하거나, 어려운 특수(特殊)한 일을 하려다가 도리어 잘못됨의 비유(比喩).
畵: 그림 화 虎: 범 호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
前代未聞(전대미문)
: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음.
前: 앞 전 代: 대신 대 未: 아닐 미 聞: 들을 문
-
如履薄氷(여리박빙)
: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아슬아슬하고 위험한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如: 같을 여 履: 밟을 리 薄: 엷을 박 氷: 얼음 빙
-
漆者不畵(칠자불화)
: 옻칠을 하는 사람은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두 가지 일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곧 분업을 의미함.
漆: 옻 칠 者: 놈 자 不: 아니 불 畵: 그림 화
-
百計無策(백계무책)
: 어려운 일을 당하여 온갖 계교를 다 써도 해결할 방도를 찾지 못함.
百: 일백 백 計: 셀 계 無: 없을 무 策: 꾀 책
-
月滿則虧(월만즉휴)
: 달이 차면 반드시 이지러진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지 성하면 반드시 쇠하게 됨을 이르는 말.
月: 달 월 滿: 찰 만 則: 곧 즉 虧: 이지러질 휴
-
大馬不死(대마불사)
: 바둑에서, 대마가 결국은 살길이 생겨 쉽게 죽지 않는 일.
大: 큰 대 馬: 말 마 不: 아니 불 死: 죽을 사
-
稱體裁衣(칭체재의)
: 몸에 맞추어서 옷을 만든다는 뜻으로, 사람에 따라 그 경우에 맞도록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稱: 일컬을 칭 體: 몸 체 裁: 마를 재 衣: 옷 의
-
言有召禍(언유소화)
: 말은 화를 부름이 있다는 뜻으로, 말은 이따금 화단(禍端)을 불러올 수 있음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有: 있을 유 召: 부를 소 禍: 재난 화
-
探囊取物(탐낭취물)
: 주머니 속에서 물건을 꺼내듯이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探: 찾을 탐 囊: 주머니 낭 取: 취할 취 物: 만물 물
-
權謀術數(권모술수)
: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는 온갖 모략이나 술책.
權: 저울추 권 謀: 꾀할 모 術: 꾀 술 數: 셀 수
-
笑啼兩難(소제양난)
: 웃거나 울기가 둘 다 어렵다는 뜻으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를 정도로 기쁜 일과 슬픈 일이 함께 닥치는 상황을 이르는 말.
笑: 웃을 소 啼: 울 제 難: 어려울 난
-
思慮分別(사려분별)
: 깊게 생각해 다른 일이나 사물을 구별하여 가름.
思: 생각할 사 慮: 생각할 려 分: 나눌 분 別: 나눌 별
-
謀事在人(모사재인)
: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에게 달렸다는 뜻으로, 결과는 하늘에 맡기고 일을 힘써 꾀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謀: 꾀할 모 事: 일 사 在: 있을 재 人: 사람 인
-
積善餘慶(적선여경)
: 착한 일을 많이 한 결과로 경사스럽고 복된 일이 자손에게까지 미침. ≪주역≫의 <문언전(文言傳)>에 나오는 말이다.
積: 쌓을 적 善: 착할 선 餘: 남을 여 慶: 경사 경
-
事事不成(사사불성)
: 일마다 이루어지지 않음. 또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지 않음.
事: 일 사 事: 일 사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
結局原因(결국원인)
: 어떤 판국의 결말을 결정하는 데 가장 가까운 원인.
結: 맺을 결 局: 판 국 原: 언덕 원 因: 인할 인
-
修身齊家(수신제가)
: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림.
修: 닦을 수 身: 몸 신 齊: 가지런할 제 家: 집 가
-
信言之瑞(신언지서)
: 信은 말의 부절(符節)이라는 뜻으로, 전일(前日)에 한 말이 후일(後日)의 일과 일치함을 이르는 신의(信義)의 소중한 가치를 강조하는 의미. [瑞는 符(부)의 의미].
信: 믿을 신 言: 말씀 언 之: 갈 지 瑞: 상서 서
-
一騎當千(일기당천)
: 한 사람의 기병이 천 사람을 당한다는 뜻으로, 싸우는 능력이 아주 뛰어남을 이르는 말.
一: 한 일 騎: 말 탈 기 當: 마땅할 당 千: 일천 천
-
謀殺未遂(모살미수)
: 미리 꾀하여 사람을 죽이려다가 이루지 못하는 일.
謀: 꾀할 모 殺: 죽일 살 未: 아닐 미 遂: 드디어 수
-
催枯拉朽(최고납후)
: 마른 나무를 꺾고 썩은 나무를 부러뜨린다는 뜻으로, 일이 대단히 용이(容易)함을 이르는 말.
催: 재촉할 최 枯: 마를 고 朽: 썩을 후
-
悖入悖出(패입패출)
: 어그러지게 들어와 어그러지게 나간다는 뜻으로, 부정한 방법으로 번 돈은 또 그렇게 나가는 것처럼 도리에 어긋난 짓을 하면 역시 도리에 어그러진 갚음을 받는다는 말.
悖: 어그러질 패 入: 들 입 悖: 어그러질 패 出: 날 출
-
抱痛西河(포통서하)
: 서하에서 고통을 품는다는 뜻으로, 공자의 제자 자하(子夏)가 서하에 있을 때, 그의 아들을 잃고 너무 비통한 나머지 실명한 고사에서 유래되어 자식을 잃고 슬퍼하는 일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抱: 안을 포 痛: 아플 통 西: 서녘 서 河: 강 이름 하
-
半凶半吉(반흉반길)
: 한편으로는 길하고 한편으로는 흉함. 또는 그런 일.
半: 반 반 凶: 흉할 흉 半: 반 반 吉: 길할 길
-
拜家慶(배가경)
: 오래도록 떠나 있던 자식(子息)이 귀가(歸嫁)해서 부모(父母)를 뵙는 일.
拜: 절 배 家: 집 가 慶: 경사 경
-
養志(양지)
: (1)부모님을 즐겁게 해 드림. (2)뜻을 기름. 자기가 마음먹은 뜻을 이루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함을 이른다.
養: 기를 양 志: 뜻 지
-
春分(춘분)
: 이십사절기의 하나. 경칩(驚蟄)과 청명(淸明)의 사이에 들며 양력 3월 21일 무렵이다. 태양이 춘분점에 이르러 적도의 위를 직사(直射)하여 밤과 낮의 길이가 거의 같지만, 빛의 굴절 현상 때문에 낮의 길이가 약간 더 길다.
春: 봄 춘 分: 나눌 분
-
平地落傷(평지낙상)
: 평지에서 넘어져 다친다는 뜻으로, 뜻밖에 불행한 일을 겪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平: 평평할 평 地: 땅 지 傷: 다칠 상
-
濟度利生(제도이생)
: 중생을 제도하여 이익을 줌.
濟: 건널 제 度: 법도 도 生: 날 생
-
麻姑爬痒(마고파양)
: 마고라는 손톱이 긴 선녀가 가려운 데를 긁는다는 뜻으로, 일이 뜻대로 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麻: 삼 마 姑: 시어미 고 爬: 긁을 파 痒: 가려울 양
-
生民之始萬福之原(생민지시만복지원)
: 백성(百姓)을 태어나게 하는 시초(始初)요, 일만가지 복의 근원(根源)임.
生: 날 생 民: 백성 민 之: 갈 지 始: 처음 시 萬: 일만 만 福: 복 복 之: 갈 지 原: 언덕 원
-
割剝之政(할박지정)
: 예전에, 벼슬아치가 백성의 재물을 강제로 빼앗던 일.
割: 나눌 할 剝: 벗길 박 之: 갈 지 政: 정사 정
-
述者之能(술자지능)
: (1)글이 잘되고 못 되는 것은 쓴 사람의 능력에 달렸음을 이르는 말. (2)일이 잘되고 안되는 것은 그 사람의 수단에 달렸음을 이르는 말.
述: 지을 술 者: 놈 자 之: 갈 지 能: 능할 능
-
鼻祖(비조)
: (1)나중 것의 바탕이 된 맨 처음의 것. (2)한 겨레나 가계의 맨 처음이 되는 조상. (3)어떤 학문이나 기술 따위를 처음으로 연 사람.
鼻: 코 비 祖: 할아비 조
-
捕風捉影(포풍착영)
: 바람을 잡고 그림자를 붙든다는 뜻으로, 믿음직하지 않고 허황한 언행을 이르는 말.
捕: 잡을 포 風: 바람 풍 捉: 잡을 착 影: 그림자 영
-
使鷄司夜(사계사야)
: 닭으로 하여금 밤을 맡긴다는 뜻으로, 닭에게 밤 시각을 알리는 일을 맡기는 것처럼, 알맞은 인재에 적합한 일을 맡긴다는 의미.
使: 부릴 사 鷄: 닭 계 司: 맡을 사 夜: 밤 야
-
無事奔走(무사분주)
: 하는 일 없이 공연히 바쁨.
無: 없을 무 事: 일 사 奔: 달릴 분 走: 달릴 주
-
生殺與奪(생살여탈)
: (1)살리고 죽이는 일과 주고 빼앗는 일. (2)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마음대로 쥐고 흔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生: 날 생 殺: 죽일 살 與: 줄 여 奪: 빼앗을 탈
-
淸明(청명)
: (1)‘청명하다’의 어근. (2)이십사절기의 하나. 춘분(春分)과 곡우(穀雨)의 사이에 들며, 4월 5일 무렵이다.
淸: 맑을 청 明: 밝을 명
-
四俱一生(사구일생)
: (1)넷이 모여 하나를 이룸. 목화 네 근이 솜 한 근이 되고 수삼 네 근이 건삼 한 근이 되는 것 따위를 이른다. (2)이랬다저랬다 하여 걷잡을 수 없는 모양을 이르는 말.
四: 넉 사 俱: 함께 구 一: 한 일 生: 날 생
-
好好先生(호호선생)
: 좋아하고 기뻐하는 선생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지 ‘좋아 좋아’하는 사람. 후한의 사마위의 별칭.
好: 좋을 호 好: 좋을 호 先: 먼저 선 生: 날 생
-
漆身呑炭(칠신탄탄)
: 몸에 옻칠을 하고 숯을 삼킨다는 뜻으로, 옻칠을 해서 나병환자처럼 가장하고, 숯을 먹어 벙어리가 되는 것처럼 원수를 갚으려고 용모를 바꾸어 갖은 애를 쓰는 일을 이르는 말.
漆: 옻 칠 身: 몸 신 呑: 삼킬 탄 炭: 숯 탄
-
行則思義(행즉사의)
: 행하면 의를 생각한다는 뜻으로, 일거일동(一擧一動)에 예(禮)를 잃지 않으며, 한 가기 일을 행함에도 의(義)를 생각한다는 의미.
行: 갈 행 則: 곧 즉 思: 생각할 사 義: 옳을 의
-
他弓莫輓(타궁막만)
: 남의 활을 당겨 쏘지 말라는 뜻으로, (1) 무익한 일은 하지 말라는 말 (2) 자기(自己)가 닦은 것을 지켜 딴 데 마음 쓰지 말 것을 이르는 말.
他: 다를 타 弓: 활 궁 莫: 없을 막 輓: 끌 만
-
見機而作(견기이작)
: 낌새를 알아채고 미리 조치함.
見: 볼 견 機: 베틀 기 而: 말 이을 이 作: 지을 작
-
沐露(목로)
: (1)이슬에 젖음. (2)모든 일에 고생을 이겨 내며 부지런히 노력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沐: 머리감을 목 露: 이슬 로
#목숨 58
#마음 496
#인간 65
#재주 82
#실패 56
#천하 94
#속담 63
#의미 1817
#사이 200
#상황 119
#하늘 251
#머리 141
#어려움 105
#노력 69
#학문 107
#나라 392
#물건 136
#처음 91
#사용 312
#방법 59
#나이 97
#근본 66
#재앙 64
#모양 142
#무리 64
#생각 236
#사람 1461
#아내 81
#동안 70
#재능 61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