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7 개
-
熟柿主義(숙시주의)
: 감이 익기를 기다리는 주의라는 뜻으로, 홍시(紅柿)가 저절로 떨어져 입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듯이 호기(好期)가 오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주의.
熟: 익을 숙 柿: 감나무 시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
側目視之(측목시지)
: 곁눈질하여 봄.
側: 곁 측 目: 눈 목 視: 볼 시 之: 갈 지
-
信口開合(신구개합)
: 말이 나오는 대로 따라서 입을 열었다 닫았다한다는 뜻으로, 말을 할 때 주의하지 않고 되는 대로 지껄여댐을 이르는 말. [=信口開河(신구개하)].
信: 믿을 신 口: 입 구 開: 열 개 合: 합할 합
-
不可抗力(불가항력)
: (1)사람의 힘으로는 저항할 수 없는 힘. (2)외부의 사건에서 거래 관념상의 가능한 주의와 예방으로도 막을 수 없는 일.
不: 아니 불 可: 옳을 가 抗: 막을 항 力: 힘 력
-
蝙蝠之役(편복지역)
: 자기 이익만을 위하여 이리 붙고 저리 붙고 하는 줏대 없는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蝙: 박쥐 편 蝠: 박쥐 복 之: 갈 지 役: 부릴 역
-
間不容髮(간불용발)
: (1)머리카락 하나 들어갈 틈도 없다는 뜻으로, 주도면밀하여 빈틈이 조금도 없음을 이르는 말. (2)사태가 매우 다급하여 여유가 조금도 없음을 이르는 말.
間: 틈 간 不: 아니 불 容: 얼굴 용 髮: 터럭 발
-
事大主義(사대주의)
: 주체성이 없이 세력이 강한 나라나 사람을 받들어 섬기는 태도.
事: 일 사 大: 큰 대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
刮目相對(괄목상대)
: 눈을 비비고 상대편을 본다는 뜻으로,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놀랄 만큼 부쩍 늚을 이르는 말.
刮: 깎을 괄 目: 눈 목 相: 서로 상 對: 대답할 대
-
變則通(변즉통)
: 변하면 통하다는 뜻으로, 지금가지의 주의(主義)나 태도를 바꾸면 막혔던 길이 새로 열린다는 의미.
變: 변할 변 則: 곧 즉 通: 통할 통
-
聆音察理(영음찰리)
: 소리를 듣고 그 거동(擧動)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注意)하여야 함.
音: 소리 음 察: 살필 찰 理: 다스릴 리
-
常目在之(상목재지)
: 늘 눈여겨보게 됨.
常: 항상 상 目: 눈 목 在: 있을 재 之: 갈 지
-
禮順人情(예순인정)
: 예는 인정에 순종한다는 뜻으로, 예의는 사회 인사 행위의 준칙(準則)이므로, 인정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 곧 법치주의(法治主義)에 상대하는 의미.
順: 순할 순 人: 사람 인 情: 뜻 정
-
前車覆轍(전거복철)
: 앞에 간 수레가 뒤집힌 바퀴 자국이라는 뜻으로, 앞의 실패를 본보기 삼아 주의함을 이르는 말.
前: 앞 전 車: 수레 거 覆: 뒤집힐 복 轍: 바퀴 자국 철
-
灰色分子(회색분자)
: 소속, 정치적 노선, 사상적 경향 따위가 뚜렷하지 아니한 사람.
灰: 재 회 色: 빛 색 分: 나눌 분 子: 아들 자
-
四方響應(사방향응)
: 어떤 주의나 사상에 응하여 사방에서 모두 힘차게 일어남.
四: 넉 사 方: 모 방 響: 울림 향 應: 응할 응
-
疾風怒濤(질풍노도)
: (1)몹시 빠르게 부는 바람과 무섭게 소용돌이치는 물결. (2)18세기 후반에 독일에서 일어난 문학 운동. 계몽주의 사조에 반항하면서 감정의 해방, 개성의 존중 및 천재주의를 주장하였다. 하만과 헤르더가 선구(先驅)를 이루고 괴테와 실러 등이 중심이 되었다.
疾: 병 질 風: 바람 풍 怒: 성낼 노 濤: 큰물결 도
-
飛蓬隨風(비봉수풍)
: 마른 쑥이 바람 부는 대로 난다는 뜻으로, 일정한 주의나 방침이 없이 정세나 환경에 따라 움직임을 비유하는 말.
飛: 날 비 蓬: 쑥 봉 隨: 따를 수 風: 바람 풍
-
社會思想(사회사상)
: (1)사회 문제에 관한 이론 체계. (2)사회에 대한 인간의 태도 및 사상.
社: 토지신 사 會: 모일 회 思: 생각할 사 想: 생각 상
-
陽動作戰(양동작전)
: 적의 경계를 분산시키기 위하여, 실제 전투는 하지 아니하지만 병력이나 장비를 기동함으로써 마치 공격할 것처럼 보여 적을 속이는 작전.
陽: 볕 양 動: 움직일 동 作: 지을 작 戰: 싸움 전
-
高踏主義(고답주의)
: 속세에 초연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것을 고상하게 여기는 사상이나 태도.
高: 높을 고 踏: 밟을 답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
莊周之夢(장주지몽)
: 나와 외물(外物)은 본디 하나이던 것이 현실에서 갈라진 것에 불과하다는 이치를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말.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가 깬 뒤에 자기가 꿈속에서 나비가 되었는지 원래 나비였던 자기가 꿈속에서 장주가 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장자 사상의 으뜸을 이룬다.
莊: 엄숙할 장 周: 두루 주 之: 갈 지 夢: 꿈 몽
-
繫臂之寵(계비지총)
: 군주의 특별한 총애를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의 무제(武帝)가 예쁜 궁녀를 골라 그 팔꿈치에 붉은 비단을 걸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繫: 맬 계 臂: 팔 비 之: 갈 지 寵: 괼 총
-
膽大心小(담대심소)
: 문장을 지을 때, 담력은 크게 가지되 주의는 세심해야 함을 이르는 말. ≪당서(唐書)≫ <은일전(隱逸傳)>에 나오는 손사막의 말에서 유래한다.
膽: 쓸개 담 大: 큰 대 心: 마음 심 小: 작을 소
-
象牙塔(상아탑)
: (1)속세를 떠나 오로지 학문이나 예술에만 잠기는 경지. 프랑스의 시인이자 비평가인 생트뵈브가 낭만파 시인 비니의 태도를 비평하며 쓴 데서 유래한다. (2)‘대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象: 코끼리 상 牙: 어금니 아 塔: 탑 탑
-
人乃天(인내천)
: 사람이 곧 한울이라는 천도교의 기본 사상. 사람이 한울을 믿어 마침내 하나가 되는 경지를 이른다.
人: 사람 인 乃: 이에 내 天: 하늘 천
-
四柱八字(사주팔자)
: (1)사주의 간지(干支)가 되는 여덟 글자. 예를 들어, ‘갑자년, 무진월, 임신일, 갑인시’에 태어난 경우, ‘갑자, 무진, 임신, 갑인’의 여덟 글자를 말한다. (2)타고난 운수.
四: 넉 사 柱: 기둥 주 八: 여덟 팔 字: 글자 자
-
風打浪打(풍타낭타)
: 바람이 치고 물결이 친다는 뜻으로, 일정한 주의(主義)나 주장 없이 그저 대세에 따라 행동함을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打: 칠 타 打: 칠 타
#자리 94
#조금 96
#자식 104
#소리 96
#훌륭 85
#어버이 60
#근심 65
#모양 142
#재능 61
#표현 88
#형제 68
#마음 496
#벼슬 88
#상대 56
#따위 228
#아래 86
#시대 114
#싸움 61
#집안 93
#문장 59
#물건 136
#속담 63
#바람 136
#세상 339
#사물 172
#머리 141
#하늘 251
#편안 62
#비유 1177
#처음 91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ㅈ
ㅇ
(총 1,084개)
:
자아, 자안, 자애, 자액, 자야, 자약, 자양, 자어, 자억, 자언, 자에, 자여, 자연, 자염, 자엽, 자영, 자예, 자오, 자옥, 자온, 자옵, 자옹, 자와, 자완, 자왈, 자왜, 자요, 자욕, 자용, 자우, 자욱, 자운, 자움, 자웅, 자원, 자월, 자위, 자유, 자육, 자율, 자융, 자은, 자음, 자의, 자이, 자익, 자인, 자일, 자임, 작악, 작야, 작약, 작어, 작얼, 작업, 작연, 작열, 작옹, 작요, 작용, 작우, 작월, 작위, 작육, 작은, 작음, 작읍, 작의, 작이, 작인, 작일, 잔아, 잔악, 잔암, 잔액, 잔앵, 잔야, 잔약, 잔양, 잔업, 잔여, 잔역, 잔연, 잔열, 잔염, 잔영, 잔왕, 잔용, 잔우, 잔운, 잔원, 잔월, 잔유, 잔음, 잔읍, 잔인, 잔일, 잔입, 잔잎, 잠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