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85 개
-
投瓜得瓊(투과득경)
: 모과를 선물(膳物)하고 구슬을 얻는다는 뜻으로, 사소(些少)한 선물(膳物)에 대(對)해 훌륭한 답례(答禮)를 받음을 두고 이르는 말.
投: 던질 투 瓜: 오이 과 得: 얻을 득 瓊: 옥 경
-
出言有章(출언유장)
: 나오는 말마다 문채가 있다는 뜻으로, 하는 말이 아름답고 훌륭함을 이르는 말.
出: 날 출 言: 말씀 언 有: 있을 유 章: 문채 장
-
是父是子(시부시자)
: 이 아비에 이 아들이라는 뜻으로, 그 아비를 닮은 그 자식이라는 의미에서 부자(父子)가 모두 훌륭함을 이르는 말.
是: 옳을 시 父: 아비 부 是: 옳을 시 子: 아들 자
-
水湧山出(수용산출)
: 물이 샘솟고 산이 솟아 나온다는 뜻으로, 생각과 재주가 샘솟듯 풍부하여 시나 글을 즉흥적으로 훌륭하게 짓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水: 물 수 湧: 샘솟을 용 山: 메 산 出: 날 출
-
沐猴而冠(목후이관)
: 원숭이가 관을 썼다는 뜻으로, 의관(衣冠)은 갖추었으나 사람답지 못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沐: 머리감을 목 猴: 원숭이 후 而: 말 이을 이 冠: 갓 관
-
穎脫(영탈)
: 주머니 속의 송곳 끝이 밖으로 튀어나와 있다는 뜻으로, 뛰어나고 훌륭한 재능이 밖으로 드러나는 데가 있음을 이르는 말.
穎: 이삭 영 脫: 벗을 탈
-
華而不實(화이부실)
: 꽃은 화려하나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뜻으로, 겉모습은 그럴 듯하지만 실속이 없음을 이르는 말. ≪춘추좌씨전≫에 나오는 말이다.
華: 빛날 화 而: 말 이을 이 不: 아닌가 부 實: 열매 실
-
萬古絶談(만고절담)
: 만고에 비길 데 없이 훌륭한 말.
萬: 일만 만 古: 예 고 絶: 끊을 절 談: 말씀 담
-
羊頭狗肉(양두구육)
: 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보기만 그럴듯하게 보이고 속은 변변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羊: 양 양 頭: 머리 두 狗: 개 구 肉: 고기 육
-
廻文織錦(회문직금)
: 비단으로 회문(回文)을 짜 넣다라는 뜻으로, 구성(構成)이 절묘(絶妙)한 훌륭한 문학작품(文學作品)을 비유(比喩)함.
廻: 돌 회 文: 글월 문 織: 짤 직 錦: 비단 금
-
嘉言善行(가언선행)
: 좋은 말과 착한 행실을 아울러 이르는 말.
嘉: 아름다울 가 言: 말씀 언 善: 착할 선 行: 갈 행
-
名文大作(명문대작)
: 훌륭한 글로 지은 방대한 문학 작품.
名: 이름 명 文: 글월 문 大: 큰 대 作: 지을 작
-
無上正覺(무상정각)
: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부처의 깨달음.
無: 없을 무 上: 위 상 正: 바를 정 覺: 깨달을 각
-
特立之士(특립지사)
: 세속에 따르지 아니하고 스스로 믿는 바를 행하는 훌륭한 사람.
特: 유다를 특 立: 설 립 之: 갈 지 士: 선비 사
-
洛陽紙價(낙양지가)
: 낙양의 종이 값이라는 뜻으로, 훌륭한 글을 다투어 베끼느라고 종이의 수요(需要)가 늘어서 값이 등귀(騰貴)한 것을 말함이니 문장(文章)의 장려(奬勵)함을 칭송(稱頌)하는 데 쓰이는 말.
陽: 볕 양 紙: 종이 지 價: 값 가
-
文不加點(문불가점)
: 글에 점 하나 더할 것이 없다는 뜻으로, 글이 아주 잘되어서 흠잡을 곳이 없음을 이르는 말.
文: 글월 문 不: 아니 불 加: 더할 가 點: 점 점
-
攀龍附鳳(반룡부봉)
: 훌륭한 임금을 좇아서 공명을 세움. 용과 봉은 임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攀: 더위잡을 반 龍: 용 룡 附: 붙을 부 鳳: 봉새 봉
-
塞翁馬(새옹마)
: 인생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서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말. 옛날에 새옹이 기르던 말이 오랑캐 땅으로 달아나서 노인이 낙심하였는데, 그 후에 달아났던 말이 준마를 한 필 끌고 와서 그 덕분에 훌륭한 말을 얻게 되었으나 아들이 그 준마를 타다가 떨어져서 다리가 부러졌으므로 노인이 다시 낙심하였는데, 그로 인하여 아들이 전쟁에 끌려 나가지 아니하고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중국 ≪회남자≫의 ‘인간훈(人間訓)’에 나오는 말이다.
塞: 변방 새 翁: 늙은이 옹 馬: 말 마
-
適口充腸(적구충장)
: 훌륭한 음식(飮食)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움.
適: 갈 적 口: 입 구 充: 찰 충 腸: 창자 장
-
靑雲之志(청운지지)
: 높은 지위에 오르고자 하는 욕망.
靑: 푸를 청 雲: 구름 운 之: 갈 지 志: 뜻 지
-
土牛木馬(토우목마)
: 흙으로 만든 소와 나무로 만든 말이라는 뜻으로, 겉은 훌륭하나 실속이 없는 것처럼, 가문이 좋을 뿐 아무 재능이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土: 흙 토 牛: 소 우 木: 나무 목 馬: 말 마
-
狗尾續貂(구미속초)
: (1)담비 꼬리가 모자라 개의 꼬리로 잇는다는 뜻으로, 벼슬을 함부로 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훌륭한 것 뒤에 보잘것없는 것이 뒤따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狗: 개 구 尾: 꼬리 미 續: 이을 속 貂: 담비 초
-
斗南一人(두남일인)
: 북두칠성의 남쪽에서 제일가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천하에 으뜸가는 훌륭한 인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斗: 말 두 南: 남녘 남 一: 한 일 人: 사람 인
-
白壁微瑕(백벽미하)
: 흰 옥에도 흠이 있다는 뜻으로, 훌륭한 것에도 약간의 결점(缺點)이 있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白: 흰 백 壁: 벽 벽 微: 작을 미 瑕: 티 하
-
寶貨難售(보화난수)
: 보물은 팔기 어렵다는 뜻으로, 너무 귀한 보물은 값이 비싸 쉽사리 팔리지 않는 것처럼 훌륭한 사람은 기량(器量)이 크므로 남에게 등용되기 어려움을 비유하는 말.
寶: 보배 보 貨: 재화 화 難: 어려울 난 售: 팔 수
-
東家丘(동가구)
: (1)‘공자’의 다른 이름. 공자의 서쪽 이웃에 사는 사람이 공자가 훌륭한 인물임을 모르고 ‘동쪽 이웃인 구(丘)’라고 불렀다는 데서 유래한다. (2)사람을 알아볼 줄 모르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東: 동녘 동 家: 집 가 丘: 언덕 구
-
有終之美(유종지미)
: 한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잘하여 끝맺음이 좋음.
有: 있을 유 終: 끝날 종 之: 갈 지 美: 아름다울 미
-
良金美玉(양금미옥)
: 좋은 금과 아름다운 옥이라는 뜻으로, 훌륭한 인격이나 문장을 이르는 말.
金: 쇠 금 美: 아름다울 미 玉: 구슬 옥
-
赫赫之功(혁혁지공)
: 빛나고 왕성한 공이라는 뜻으로, 훌륭하고 뛰어난 공적이라는 의미.
赫: 빛날 혁 赫: 빛날 혁 之: 갈 지 功: 공 공
-
生榮死哀(생영사애)
: 살아서 영화롭고 죽어서 애도하다는 뜻으로, 훌륭한 사람은 살아서는 존경을 받고, 죽어서는 애통해함을 받는다는 의미.
生: 날 생 榮: 영화 영 死: 죽을 사 哀: 슬플 애
-
伯樂一顧(백낙일고)
: (1)명마가 백낙을 만나 세상에 알려진다는 뜻으로, 자기의 재능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 대접을 잘 받음을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백낙일고’이다. (2)명마가 백낙을 만나 세상에 알려진다는 뜻으로, 자기의 재능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 대접을 잘 받음을 이르는 말.
伯: 맏 백 樂: 즐거울 락 一: 한 일 顧: 돌아볼 고
-
高官大爵(고관대작)
: 지위가 높고 훌륭한 벼슬. 또는 그런 위치에 있는 사람.
高: 높을 고 官: 벼슬 관 大: 큰 대 爵: 잔 작
-
不得其所(부득기소)
: 좋은 소질과 충분한 실력을 가지고도 알맞은 지위를 얻지 못함.
不: 아닌가 부 得: 얻을 득 其: 그 기 所: 바 소
-
言美響美(언미향미)
: 말이 아름다우면 그 울림도 아름답다는 뜻으로, 인격이나 행동이 훌륭하면 자연 명예도 얻게 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美: 아름다울 미 響: 울림 향 美: 아름다울 미
-
若得一敵國(약득일적국)
: 자기(自己) 나라와 힘이 대등(對等)한 나라를 얻은 것과 같다는 뜻으로, 훌륭한 인재(人材)를 얻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若: 같을 약 得: 얻을 득 一: 한 일 敵: 원수 적 國: 나라 국
-
雛鳳(추봉)
: 봉(鳳)의 새끼라는 뜻으로, 뛰어나게 훌륭한 자제(子弟)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雛: 병아리 추 鳳: 봉새 봉
-
舊官名官(구관명관)
: 옛 관리가 명 관리라는 뜻으로, 먼저 있었던 관리가 더 훌륭하다는 의미에서, 아무래도 오랜 경험을 쌓은 사람이 낫다는 의미로 활용됨.
舊: 옛 구 官: 벼슬 관 名: 이름 명 官: 벼슬 관
-
瓊琚(경거)
: (1)아름다운 옥이라는 뜻으로, 훌륭한 선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존귀하고 아름다움.
瓊: 옥 경 琚: 패옥 거
-
棟梁之材(동량지재)
: 기둥과 들보로 쓸 만한 재목이라는 뜻으로, 한 집안이나 한 나라를 떠받치는 중대한 일을 맡을 만한 인재를 이르는 말.
棟: 용마루 동 梁: 들보 량 之: 갈 지 材: 재목 재
-
良工苦心(양공고심)
: 훌륭한 장인(匠人)은 애쓴다는 뜻으로, 재주가 뛰어난 사람의 가슴 속에는 고심이 많다는 말.
工: 장인 공 苦: 쓸 고 心: 마음 심
-
大上立德(대상입덕)
: 최고의 으뜸은 덕을 세움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가장 훌륭함은 덕(德)을 닦아 세인(世人)을 교화(敎化)함에 있다는 의미.
大: 큰 대 上: 위 상 德: 덕 덕
-
落筆點蠅(낙필점승)
: 붓을 떨어뜨리자 파리로 바꾼다는 뜻으로, 화가의 훌륭한 솜씨를 이르는 말.
筆: 붓 필 點: 점 점 蠅: 파리 승
-
駑馬十駕(노마십가)
: 느리고 둔한 말도 준마의 하룻길을 열흘에는 갈 수 있다는 뜻으로, 둔하고 재능이 모자라는 사람도 열심히 하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駑: 둔할 노 馬: 말 마 十: 열 십 駕: 멍에 가
-
良禽擇木(양금택목)
: (1)‘양금택목’의 북한어. (2)좋은 새는 나무를 가려서 깃들인다는 뜻으로, 훌륭한 사람은 좋은 군주를 가려서 섬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禽: 날짐승 금 擇: 가릴 택 木: 나무 목
-
名勝古跡(명승고적)
: 훌륭한 경치와 역사적인 유적.
名: 이름 명 勝: 이길 승 古: 예 고 跡: 자취 적
-
虎父犬子(호부견자)
: 아비는 범인데 새끼는 개라는 뜻으로, 훌륭한 아버지에 비하여 자식은 그렇지 못함을 이르는 말.
虎: 범 호 父: 아비 부 犬: 개 견 子: 아들 자
-
善巧攝化(선교섭화)
: 부처나 보살이 여러 가지 훌륭한 방법으로 중생을 교화하는 일.
善: 착할 선 巧: 공교할 교 攝: 당길 섭 化: 화할 화
-
破僻(파벽)
: 양반이 없는 시골이나 인구수가 적은 성씨에 인재가 나서 본래의 미천한 상태를 벗어남.
破: 깨뜨릴 파 僻: 후미질 벽
-
百世之師(백세지사)
: 후세(後世)까지 모든 사람의 스승으로 존경을 받을 만한 훌륭한 사람.
百: 일백 백 世: 인간 세 之: 갈 지 師: 스승 사
-
景行維賢(경행유현)
: 행실(行實)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堂堂)하게 행(行)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함.
景: 볕 경 行: 갈 행 維: 밧줄 유 賢: 어질 현
-
月章星句(월장성구)
: 문장은 달과 같고 구절은 별과 같다는 뜻으로, 훌륭하고 아름다운 문장을 칭찬하여 이르는 말.
月: 달 월 章: 문채 장 星: 별 성 句: 글귀 구
-
家貧思良妻(가빈사양처)
: 집이 가난해지면 좋은 아내를 생각하게 된다는 뜻으로, 궁핍(窮乏)한 지경(地境)이 되면 훌륭한 관리자(管理者)가 생각난다는 의미(意味).
家: 집 가 貧: 가난할 빈 思: 생각할 사 妻: 아내 처
-
多士濟濟(다사제제)
: 여러 선비가 모두 뛰어남을 이르는 말.
多: 많을 다 士: 선비 사 濟: 건널 제 濟: 건널 제
-
率馬以驥(솔마이기)
: 예사로운 말을 통솔하는 대는 준마(駿馬)로 한다는 뜻으로, 대중을 지도함에는 훌륭한 인물로서 함을 비유하는 말.
率: 거느릴 솔 馬: 말 마 以: 써 이 驥: 천리마 기
-
白眉(백미)
: 흰 눈썹이라는 뜻으로, 여럿 가운데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훌륭한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촉한(蜀漢) 때 마씨(馬氏) 다섯 형제가 모두 재주가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눈썹 속에 흰 털이 난 마량(馬良)이 가장 뛰어났다는 데서 유래한다.
白: 흰 백 眉: 눈썹 미
-
成人之美(성인지미)
: 남의 훌륭한 점을 도와 더욱 완전하게 함.
成: 이룰 성 人: 사람 인 之: 갈 지 美: 아름다울 미
-
曠世英雄(광세영웅)
: 세상에 보기 드문 영웅.
曠: 밝을 광 世: 인간 세 英: 꽃부리 영 雄: 수컷 웅
-
春風化雨(춘풍화우)
: 봄바람과 알맞게 내리는 비라는 뜻으로, (1) 자연(自然)이 만물(萬物)을 육성(育成)하는 힘 (2) 이를 교육(敎育)에 비유(比喩)해 인재(人材) 육성(育成)을 위(爲)한 훌륭한 교육(敎育)을 이르는 말.
春: 봄 춘 風: 바람 풍 化: 화할 화 雨: 비 우
-
才學識三長(재학식삼장)
: 재주와 학문과 식견 세 방면에 빼어나다는 뜻으로, 훌륭한 역사를 쓰는 데는 이 세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는 말에서 유래됨.
才: 재주 재 學: 배울 학 識: 알 식 三: 석 삼 長: 길 장
-
埋玉(매옥)
: 옥을 땅에 묻는다는 뜻으로, 훌륭한 사람이나 미인이 죽어 땅속에 묻힘을 아까워하여 이르는 말.
埋: 묻을 매 玉: 구슬 옥
-
無上上(무상상)
: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는 뜻으로, 부처 또는 부처의 깨달음을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上: 위 상 上: 위 상
-
棟樑之材(동량지재)
: 동량지재(棟梁之材). 기둥이나 들보가 될 만한 훌륭한 인재(人材)라는 뜻으로, 한 집이나 한 나라의 중요(重要)한 일을 맡을 만한 사람을 의미(意味).
棟: 용마루 동 樑: 들보 량 之: 갈 지 材: 재목 재
-
無上之道(무상지도)
: ‘불도’를 달리 이르는 말.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도라 하여 이렇게 이른다.
無: 없을 무 上: 위 상 之: 갈 지 道: 길 도
-
塞翁之馬(새옹지마)
: 인생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서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말. 옛날에 새옹이 기르던 말이 오랑캐 땅으로 달아나서 노인이 낙심하였는데, 그 후에 달아났던 말이 준마를 한 필 끌고 와서 그 덕분에 훌륭한 말을 얻게 되었으나 아들이 그 준마를 타다가 떨어져서 다리가 부러졌으므로 노인이 다시 낙심하였는데, 그로 인하여 아들이 전쟁에 끌려 나가지 아니하고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중국 ≪회남자≫의 ‘인간훈(人間訓)’에 나오는 말이다.
塞: 변방 새 翁: 늙은이 옹 之: 갈 지 馬: 말 마
-
虎父無犬子(호부무견자)
: 아비가 범인데 새끼는 개일 수 없다는 뜻으로, 훌륭한 아버지 밑에 못난 자식이 없음을 이르는 말.
虎: 범 호 父: 아비 부 無: 없을 무 犬: 개 견 子: 아들 자
-
名論卓說(명론탁설)
: 훌륭하고 이름난 이론이나 학설.
名: 이름 명 論: 의논할 론 卓: 높을 탁 說: 말씀 설
-
不得其位(부득기위)
: 좋은 소질과 충분한 실력을 가지고도 알맞은 지위를 얻지 못함.
不: 아닌가 부 得: 얻을 득 其: 그 기 位: 자리 위
-
木從繩則正(목종승즉정)
: 나무도 먹줄을 따르면 바로 된다는 뜻으로, 굽은 나무도 먹줄을 놓아서 깎으면 바르게 되는 거처럼 학문을 하거나 충고를 따르면 훌륭한 사람이 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木: 나무 목 從: 좇을 종 繩: 노끈 승 則: 곧 즉 正: 바를 정
-
死灰復燃(사회부연)
: 죽은 불씨에 다시 불이 붙었다는 뜻으로, 세력을 잃었던 사람이 다시 세력을 얻음을 이르는 말. ≪사기≫의 <한장유열전(韓長孺列傳)>에 나오는 말이다.
死: 죽을 사 灰: 재 회 復: 다시 부 燃: 사를 연
-
穎脫而出(영탈이출)
: 뾰족한 송곳 끝이 주머니를 뚫고 나온다는 뜻으로, 뛰어나고 훌륭한 재능(才能)이 밖으로 드러남을 이르는 말.
穎: 이삭 영 脫: 벗을 탈 而: 말 이을 이 出: 날 출
-
大巧若拙(대교약졸)
: 매우 공교한 솜씨는 서투른 것같이 보인다는 뜻으로, 진정으로 총명한 사람은 뽐내거나 과장하지 아니하므로 도리어 어리석은 것처럼 보인다는 말이다.
大: 큰 대 巧: 공교할 교 若: 같을 약 拙: 못날 졸
-
一字千金(일자천금)
: 글자 하나의 값이 천금의 가치가 있다는 뜻으로, 글씨나 문장이 아주 훌륭함을 이르는 말. 중국 진(秦)나라 여불위가 ≪여씨춘추≫를 지어 셴양(咸陽)의 성문에 놓아두고, 내용 가운데 한 글자라도 첨삭(添削)하는 사람이 있다면 천금을 주겠다고 한 데서 유래한다.
一: 한 일 字: 글자 자 千: 일천 천 金: 쇠 금
-
鷽鳩笑鵬(학구소붕)
: 작은 비둘기가 큰 붕새를 보고 웃는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소인배가 위대한 사람을 몰라보고 비웃음을 이르는 말.
鷽: 메까치 학 鳩: 비둘기 구 笑: 웃을 소 鵬: 붕새 붕
-
善巧方便(선교방편)
: 중생의 수준이나 능력에 따라 그들을 잘 교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훌륭한 수단과 방법.
善: 착할 선 巧: 공교할 교 方: 모 방 便: 편할 편
-
濟濟多士(제제다사)
: 여러 선비가 모두 뛰어남을 이르는 말. ≪시경≫의 <대아(大雅)> 문왕편(文王篇)에 나오는 말이다.
濟: 건널 제 濟: 건널 제 多: 많을 다 士: 선비 사
-
陶犬瓦鷄(도견와계)
: 도제(陶製)의 개와 와제(瓦製)의 닭이라는 뜻으로, 겉모습은 훌륭하나 실속이 없어 아무 쓸모도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陶: 질그릇 도 犬: 개 견 瓦: 기와 와 鷄: 닭 계
-
先憂後樂(선우후락)
: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한다는 뜻으로,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를 이르는 말. ≪범중엄(范仲淹)≫ <악양루기(岳陽樓記)>에 나오는 말이다.
先: 먼저 선 憂: 근심 우 後: 뒤 후 樂: 즐거울 락
-
庖丁解牛(포정해우)
: 포정이 소를 발라낸다는 뜻으로, 신기(神技)의 기술을 지닌 백정인 포정이 소의 뼈와 살을 발라낸다는 것에서 신기(神技)에 가까운 솜씨를 비유하거나 훌륭한 기술을 칭찬할 때 비유하여 이르는 말.
庖: 부엌 포 丁: 넷째 천간 정 解: 풀 해 牛: 소 우
-
靑天白日(청천백일)
: (1)혐의나 원죄(冤罪)가 풀리어 무죄가 됨. (2)하늘이 맑게 갠 대낮. (3)맑은 하늘에 뜬 해.
靑: 푸를 청 天: 하늘 천 白: 흰 백 日: 날 일
-
魚變成龍(어변성룡)
: 물고기가 변하여서 용이 된다는 뜻으로, 아주 곤궁하던 사람이 부귀를 누리게 되거나 보잘것없던 사람이 큰 인물이 됨을 이르는 말.
魚: 고기 어 變: 변할 변 成: 이룰 성 龍: 용 룡
-
土美養禾(토목양화)
: 흙이 고우면 벼를 잘 기른다는 뜻으로, 어진 임금은 훌륭한 인재(人才)를 잘 기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土: 흙 토 養: 기를 양 禾: 벼 화
-
椽大之筆(연대지필)
: (1)서까래만 한 큰 붓이라는 뜻으로, 뛰어난 대문장(大文章)이나 대논문(大論文)을 이르는 말. 중국 남조 시대의 감엄(江淹)이 꿈에 곽박(郭璞)에게 서까래만 한 큰 붓을 받은 후 훌륭한 문장을 남겼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2)훌륭한 문장을 짓는 재능. (3)다른 사람의 문장을 칭송하여 이르는 말.
椽: 서까래 연 大: 큰 대 之: 갈 지 筆: 붓 필
-
橫海鱗(횡해린)
: 바다에 가득 찰 물고기라는 뜻으로, 바다를 채울 정도의 큰 물고기의 의미에서 훌륭한 인물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橫: 가로 횡 海: 바다 해 鱗: 비늘 린
-
羊質虎皮(양질호피)
: 속은 양이고 거죽은 범이라는 뜻으로, 본바탕은 아름답지 아니하면서 겉모양만 꾸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羊: 양 양 質: 바탕 질 虎: 범 호 皮: 가죽 피
-
靑出於藍(청출어람)
: 쪽에서 뽑아낸 푸른 물감이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나 후배가 스승이나 선배보다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순자(荀子)≫의 <권학편(勸學篇)>에 나오는 말이다.
靑: 푸를 청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재앙 64
🦕 #훌륭에 관한 85개의 한자어
#자연 73
#나무 166
#자식 104
#노력 69
#사용 312
#머리 141
#동안 70
#가운데 104
#모습 66
#상대 56
#나라 392
#세월 71
#편안 62
#소리 96
#방법 59
#중국 253
#지위 65
#재주 82
#하늘 251
#실패 56
#군자 56
#학문 107
#아내 81
#어려움 105
#인간 65
#정도 153
#마음 496
#태도 72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ㅎ
ㄹ
(총 506개)
:
하라, 하락, 하란, 하랍, 하랑, 하래, 하략, 하량, 하러, 하레, 하렘, 하려, 하력, 하련, 하렬, 하렴, 하령, 하례, 하로, 하롱, 하료, 하루, 하룩, 하룰, 하류, 하륙, 하륜, 하르, 하를, 하릅, 하리, 하릴, 하림, 하릿, 학랑, 학려, 학력, 학령, 학례, 학로, 학록, 학료, 학류, 학리, 학림, 학립, 한란, 한랭, 한량, 한러, 한려, 한련, 한례, 한로, 한뢰, 한료, 한류, 한리, 한림, 할라, 할락, 할란, 할랄, 할랑, 할래, 할러, 할럴, 할레, 할렘, 할렬, 할례, 할로, 할루, 할르, 할리, 함락, 함량, 함련, 함령, 함롱, 함루, 함률, 함륵, 합량, 합려, 합력, 합렬, 합례, 합로, 합록, 합류, 합리, 합립, 항라, 항량, 항려, 항력, 항렬, 항례, 항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