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3개

두 글자:1개 세 글자:19개 네 글자:85개 다섯 글자:22개 여섯 글자 이상:26개 💗모든 글자: 153개

  • 동연개념 : (1)내포는 다르지만 외연은 완전히 일치하는 두 개념. 예를 들어 ‘한국의 수도’와 ‘서울’, ‘샛별’과 ‘개밥바라기’ 따위의 관계이다.
  • 작전 개념 : (1)작전 또는 작전과 관련된 지휘관의 가정과 의도의 윤곽을 구두나 서면으로 표현한 것. 작전의 전모를 밝히고 목적을 더욱 명백히 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일련의 작전이 동시에 또는 계속적으로 수행될 때 작전 계획에 구체적으로 기술된다.
  • 상대 개념 : (1)다른 개념과 비교적 관련이 깊어서 상대적으로 그 의의가 더 명료하게 되는 개념. 예를 들어 하늘과 땅, 낮과 밤 따위이다.
  • 전체 개념 : (1)여러 개체를 종합하여 생각하는 개념.
  • 상대적 범죄 개념 : (1)범죄의 개념을 국가를 초월하여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에 의하여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법령이 규정한 바에 따라 상대적으로 규정하는 것.
  • 객관적 확률 개념 : (1)확률을 측정할 때, 확률 실험을 동일한 조건에서 반복해서 실시할 수 있는 것.
  • 시스템 개념 : (1)개별적인 영역의 구체성을 배제하고 형태화에 의한 일반성과 광의성을 얻으며, 과학의 논리적 모델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파악하려는 방법과 사고방식.
  • 기술 개념 : (1)관찰한 그대로를 기술하는 개념. (2)체험 자체를 나타내는 개념.
  • 분석적 개념 : (1)어떤 대상이나 현상의 개선점을 찾아내고 그 수행 방법을 분석적으로 이끌어 낸 개념.
  • 기능 개념 : (1)일정한 사상(事象)이 생기는 이유를 나타내기 위한 이론적 개념.
  • 종합 개념 : (1)여러 개체를 종합하여 생각하는 개념.
  • 이접적 개념 : (1)동일 종류의 개념이면서 그 외연이 전혀 달라 교차하지 않고 아주 분리되어 있는 개념. 흑(黑)과 백(白), 삼각형과 사각형 같은 것이다.
  • 시학의 근본 개념 : (1)1946년에 스위스의 문예학자 슈타이거가 펴낸 책. 서론, 서정적 양식, 서사적 양식, 극적 양식, 시학적 장르 개념의 근본론, 후기 등 6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에서 슈타이거는 서정시의 중요 개념 가운데 하나인 회감을 제시하였다.
  • 데이터 요소 개념 : (1)데이터의 근본 요건에서 추출된 일반적인 지식.
  • 환경친화적 디자인 개념 : (1)제품의 환경 부하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하는 디자인 개념.
  • 대위 개념 : (1)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생물’에서 동물과 식물, ‘학문’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
  • 구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개념 : (1)삼단 논법에서, 결론의 주사(主辭)가 되는 개념. 이를테면 ‘모든 사람은 죽는다. 모든 영웅도 사람이다. 그러므로 모든 영웅도 죽는 것이다.’에서 ‘영웅’과 같은 개념이다.
  • 경험적 개념 : (1)감각적 경험의 범위 안에서 얻어지는 개념. 사람, 꽃, 동물 따위와 같이 경험을 바탕으로 얻어진 개념을 말한다.
  • 실린더 개념 : (1)널리 사용되고 있는 트랙의 위아랫면에 있는 데이터는 판독 기록 헤드를 움직이지 않고도 많은 양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개념.
  • 동일 개념 : (1)내포와 외연이 똑같은 개념. 이를테면 부모와 양친, 등변 삼각형과 등각 삼각형 같은 개념을 이른다.
  • 구상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병속개념 : (1)동일한 유개념에 같이 종속되면서 외연이 서로 다르며 그 내포에서 서로 모순되지 아니하는 개념.
  • 등위 개념 : (1)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생물’에서 동물과 식물, ‘학문’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
  • 병립 개념 : (1)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생물’에서 동물과 식물, ‘학문’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
  • 개념 : (1)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잘못된 지식.
  • 설명 개념 : (1)일정한 사상(事象)이 생기는 이유를 나타내기 위한 이론적 개념.
  • 공간 개념 : (1)공간 지각을 통하여 얻은 개념.
  • 개념 : (1)어떤 사물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깊은 생각이 없음.
  • 자아 개념 : (1)자기와 타인의 관계에서 자기에 대한 인식, 자기의 신체적 특징, 자기의 성격과 능력 따위를 스스로 이해하는 모습.
  • 시간 개념 : (1)시간 지각을 통하여 얻은 개념.
  • 구체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무정의 개념 : (1)초등 기하학에서, 점ㆍ직선ㆍ평면 따위와 같이 정의하지 아니하고 쓰는 기본 개념.
  • 이류개념 : (1)아무런 공통적인 내포를 지니고 있지 않아 같은 종류에 포섭할 수 없는 둘 이상의 개념.
  • 사물 개념 : (1)판단의 주사(主辭)가 될 수 있는 개념. 사물 및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 형식적 범죄 개념 : (1)형벌 법규에 의하여 형벌이 부과되는 행위를 범죄라고 인식하는 관점. 이 관점에 따르면 범죄 행위로 처벌되기 위해서는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그 행위가 처벌될 것이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 주포 개념 : (1)주포가 되는 개념.
  • 하부 개념 : (1)포괄 관계에 있는 두 개념 가운데 포괄되는 개념. 일반적으로 포괄하는 개념보다 적고 좁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 예를 들면 고등학교는 학교의 하위 개념이다.
  • 날짜 개념 : (1)날짜가 지나가는 것에 대하여 인지하는 일.
  • 정비 개념 : (1)운용 소요를 지원할 때, 규정된 조건이나 규정된 준비도 수준으로 체계와 장비를 유지하기 위하여 채택한 광범위하고 계획된 접근 방법을 식별하여 서술하는 항목. 설계와 기술 지원을 목적으로 이와 관련된 정부 기관에서 최초로 기술한다.
  • 극한 개념 : (1)생각으로는 가능하리라고 믿어지나 실제로는 현실적으로 일치하지 아니하여, 사유의 비약을 필요로 하는 개념. 예를 들면, 무한히 작은 값을 ‘영’으로 보는 것이나 다각형의 극한을 ‘원’이라고 생각하는 따위를 이른다.
  • 일차적 근원 개념 : (1)일차적 은유에서 일차적 목표 개념과 연관 지어 구조화하는 개념. 이동, 근접성, 온도, 상승 따위의 감각 경험을 통한 단순한 양상이 있으며, 일차적 목표 개념과 상관을 이루며 영상 내용으로 구성된다.
  • 포괄적 개념 : (1)부분 관계에서 전체로 간주되는 개념.
  • 불확정 개념 : (1)행정법상에서 행정 행위의 안건을 정할 때 행정청이 선택할 여지가 있다는 추상적이고 다의적인 개념.
  • 개별 개념 : (1)개별적인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 사람, 집, 책 따위와 같이 그것이 내포하는 개체에 같은 의의(意義)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 개념을 이른다.
  • 교호 개념 : (1)두 개념이 근본적인 의의는 다르나, 그 외연(外延)의 일부가 같은 개념. 이를테면, ‘학자와 교육자’, ‘군인과 용사’, ‘소녀와 미인’ 따위가 있다.
  • 등치 개념 : (1)내포는 다르지만 외연은 완전히 일치하는 두 개념. 예를 들어 ‘한국의 수도’와 ‘서울’, ‘샛별’과 ‘개밥바라기’ 따위의 관계이다.
  • 개념 : (1)하나의 개념 속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개의 개별 개념. 포함 관계에 따라 상대적이다. 이를테면 ‘동물’은 ‘생물’에 대하여, 또 ‘사람’은 ‘동물’에 대하여 이것이 된다.
  • 부정적 개념 : (1)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보통 무(無), 불(不), 비(非)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무지, 불행, 비정 따위가 있다.
  • 소극적 개념 : (1)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보통 무(無), 불(不), 비(非)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무지, 불행, 비정 따위가 있다.
  • 단순 개념 : (1)개념과 내포가 일치하여 속성이나 내용을 더 이상 분석할 수 없는 개념. ‘산’, ‘강’, ‘사람’, ‘좋다’, ‘높다’ 따위의 개념을 말한다.
  • 추상적 개념 : (1)추상에 의하여 일반화된 사물의 개념. 구체적인 경험 내용으로부터 어떤 성질, 관계, 상태 따위를 추출하여 생각할 경우에 그 성질, 관계, 상태를 이른다. 예를 들면, 경험 내용 전체를 가리키는 ‘인간’에 대하여 거기에서 추출한 ‘인간성’, ‘관대’, ‘용기’ 따위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2)전체와의 관련에서 동떨어져 일반적으로 파악된 사물의 개념. (3)직접적으로 지각하거나 경험할 수 없는 사물의 개념.
  • 이성 개념 : (1)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얻어지는 최고 개념. 플라톤에게서는 존재자의 원형을 이루는 영원불변한 실재(實在)를 뜻하고, 근세의 데카르트나 영국의 경험론에서는 인간의 주관적인 의식 내용, 곧 관념을 뜻하며, 독일의 관념론 특히 칸트 철학에서는 경험을 초월한 선험적 이데아 또는 순수 이성의 개념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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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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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