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2개

두 글자:1개 세 글자:12개 네 글자:31개 다섯 글자:48개 여섯 글자 이상:140개 🕊모든 글자: 232개

  • 이야기 종결 : (1)어떤 이야기가 끝에 도달했다는 인상을 주고, 이야기에 통일성과 일관성을 주는 결말. 이야기를 듣거나 읽는 이에게 안정감을 전해 준다.
  • 이야기의 심급 : (1)서사에서 서술자나 청자를 포함하는 시ㆍ공간적인 맥락. 서로 다른 이야기의 심급이 각기 다른 서술자를 갖는 경우도 있고, 같은 서술자를 갖는 경우도 있다.
  • 이야기꾼 사위 설화 : (1)이야기를 잘 지어내서 재상의 딸과 결혼하게 된 남자에 대한 내용의 설화. 거짓말을 좋아하는 한 재상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딸을 주겠다고 하였는데, 누가 와서 거짓말을 해도 재상은 사실이라고 대꾸하여 딸을 차지할 수 없었다. 그러다 한 사람이 재상에게 돈을 빌렸다고 거짓말을 하자 재상은 대답할 수 없었고 딸과 혼인을 시키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략담 유형에 속하는 설화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 포사이트가의 이야 : (1)영국의 작가 골즈워디의 장편 연작 소설. 세 장편과 두 단편을 일괄하여 1922년에 출판하였다. 주인공 포사이트는 19세기 영국 부르주아지의 전형으로 작가는 그의 물질 만능주의, 돈과 재산에 대한 욕망을 통렬하게 비판하는 동시에 그의 가족을 중심으로 하여 1886년부터 1932년까지의 영국 사회를 충실하게 묘사하였다.
  • 듣기 좋은 이야기도 늘 들으면 싫다 : (1)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여러 번 되풀이하여 대하게 되면 싫어진다는 말. <동의 속담> ‘듣기 좋은 꽃노래도 한두 번이지’ ‘듣기 좋은 육자배기도 한두 번’ ‘맛있는 음식도 늘 먹으면 싫다’
  • 가무이야 : (1)‘뮤지컬’의 북한어.
  • 누가 흥(興)이야 항(恒)이야 하랴 : (1)제가 힘써 잡은 권세를 남이 뭐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는 뜻으로, 관계없는 남의 일에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다는 말. 숙종 때에 김수흥 김수항 형제가 대신의 자리에 있음에 그 권세를 미워한 데서 나온 말이다.
  • 이야지야 : (1)‘흥얼흥얼’의 옛말.
  • 생이 벼락 맞던 이야기를 한다 : (1)생이가 벼락을 맞아 봉변을 당하던 이야기를 한다는 뜻으로, 까맣게 잊어버린 지난 일을 새삼스럽게 들추어내서 상기시키는 쓸데없는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깜짝이야 : (1)깜짝 놀랐을 때 나오는 소리.
  • 이야 : (1)제주도 민요의 하나. 가사에 ‘이야홍’이 자주 나온다.
  • 포벨의 이야 : (1)아르스 노바 양식을 반영하는 음악 모음집. 1314년에 프랑스 왕실의 서기가 자국어로 쓴 풍자극이다.
  • 가르구이야 : (1)발레에서, 도약 전에 발을 반쯤 벌린 상태에서 작은 원을 그리는 동작.
  • 이야 내 상전을 두려워할까 : (1)자기가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사람이라도 남은 그리 대단하게 생각하지 아니한다는 말.
  • 이야기쟁이 : (1)늘 이야기를 잘하는 사람. 또는 늘 이야기를 늘어놓는 사람.
  • 이야기임자 : (1)이야기를 알고 있거나 이야기를 하는 사람. (2)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 사람.
  • 이야기 문법 : (1)이야기가 전개되는 일반적인 방식을 도식화한 형식. 이야기는 여러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 구조가 일반적으로 비슷하다. 곧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주인공, 주인공이 달성해야 하는 목표,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주인공의 행위가 갖는 구조, 그 목표의 성취 여부에 따른 결과 따위로 이루어진 것이다.
  • 시점적 이야 : (1)내적 시점을 가지는 이야기.
  • 이야기의 구조 분석 : (1)이야기를 구조 면에서 분석하는 방법. 어떤 이야기에 대해 설명하면서 그 이야기의 기원이나 기능을 설명하기보다는 통사적이거나 의미론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프랑스의 기호학자인 바르트의 용어이다.
  • 도시 이야 : (1)1985년 남정호가 안무하여 발표한 작품. 현대 도시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단상들을 무대화한 작품이다.
  • 이야이야하다 : (1)‘흥이야하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 이야깃감 : (1)이야기로 꾸밀 만한 대상.
  • 동질 서술적 이야 : (1)화자와 주인공이 동일인인 일인칭으로 전개되는 이야기. 프랑스의 문학 이론가 제라르주네트의 시학 용어이다.
  • 이야 : (1)‘숨바꼭질’의 방언
  • 이야기된 화법 : (1)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생각보다는 발화를 재현하는, 이야기화된 언설의 일종.
  • 테베 이야 : (1)그리스 신화에서 테베의 유래와 그 왕권 쟁탈에 얽힌 이야기. 페니키아의 왕자 카드모스가 신탁에 따라 테베 시를 건설하는 이야기와 그의 자손인 오이디푸스의 비극 따위가 실려 있다.
  • 이야이야 : (1)관계도 없는 남의 일에 쓸데없이 참견하여 이래라저래라 하는 모양. (2)어떤 일에 대하여 못마땅해하며 콧방귀를 세게 뀌는 모양.
  • 메타 이야 : (1)서사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다룬 서사. 작가가 자기 자신을 서사의 대상으로 삼는다.
  • 독백적 이야 : (1)다른 목소리의 개입 없이 하나의 의식이나 목소리에 의해 전개되는 이야기. 대화적 이야기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서술자가 강력한 권위를 지닌다.
  • 맹가나무 이야 : (1)무용극 작가 문일지가 1987년 서울 시립 무용단에서 발표한 무용극. 마임 같은 동작을 일부 볼 수 있으며, 암시적인 극적 구성을 이루고 있다.
  • 이야기의 문학 : (1)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특정 사건이나 큰 줄거리를 중심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되는 문학 양식. 그 대표적인 양식은 소설이며, 소설이 없었던 시대에는 일의 경과를 내용으로 하는 전(傳), 기(記), 록(錄) 따위가 중요한 이야기 양식이었다.
  • 이야기 그림판 작가 : (1)영화나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광고 따위를 보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장면 연출 판을 만드는 사람. 또는 영화 배경을 미리 구현해 보기 위해 감독이나 연출자가 구상한 장면들을 순서에 맞게 스케치하여 제시하는 사람.
  • 불난 데서 불이야 한다 : (1)자기의 나쁜 일을 자기가 알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잘못을 저지른 사람이 그것을 가리기 위하여 남보다 먼저 떠들어 대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불이 난 집에서 다급하게 먼저 불이야 하고 소리 내어 외친다는 뜻으로, 일을 당한 사람이 다급하여 본능적으로 소리 내어 외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 속의 이야 : (1)소설에서,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소설.
  • 이야이야 : (1)어떤 일에 대하여 못마땅해하며 콧방귀를 되고 세게 뀌는 모양.
  • 이야기되지 않는 이야 : (1)서술자가 부재하는 이야기. 서술자의 개입을 되도록 최소화하여 사건이나 등장인물을 제시하는 이야기이다. 헤밍웨이의 <흰 코끼리 같은 산들>이 대표적이다.
  • 이야기장 : (1)여러 사람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는 자리.
  • 이야이야하다 : (1)관계도 없는 남의 일에 쓸데없이 참견하여 이래라저래라 하다. (2)어떤 일에 대하여 못마땅해하며 콧방귀를 세게 뀌다.
  • 이야기소 : (1)하나라도 삭제되면 서사의 일관성을 손상시키는 모티프.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의 개념으로, 자유 모티프와 대립된다.
  • 이야기의 궤도 : (1)논리적인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이야기 프로그램. 동일한 행위항을 요하는 개념이다.
  • 게세르 칸 이야 : (1)티베트와 몽골 등지에 구전되어 온 영웅담. 하늘에서 내려온 게세르 칸이 초인적 능력으로 세상을 평정한다는 내용으로, 티베트어 원본과 몽골어 번역본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판본이 전해진다.
  • 이야 : (1)남에게 말하거나 드러내기 어려운, 마음속에 간직한 이야기.
  • 모래톱 이야 : (1)김정한이 지은 단편 소설. 비극적인 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선량하게 살아온 섬마을 주민들이, 점점 그들의 생활 터전을 빼앗기며 소외당하는 상황과 이를 극복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사실적으로 그렸다.
  • 손끝(이) 야무지다 : (1)일하는 것이 빈틈없고 매우 꼼꼼하다. <동의 관용구> ‘손(이) 여물다’ ‘손끝(이) 여물다[야물다]’
  • 이야기 만화 : (1)기승전결의 서사성이 있는 만화.
  • 깜짹이야 : (1)‘깜짝이야’의 방언
  • 이야 : (1)예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2)옛날에 있었던 일.
  • 이야기체 현재 : (1)과거에 일어난 사건이나 상황이지만, 현재 시간에 일어나는 것처럼 기술되는 것. ‘그는 죽어서 천국에 간다.’에서 ‘죽은’ 사건은 과거에 일어났지만, 표현은 ‘천국에 간다’처럼 현재형이 사용되었다.
  • 이야 : (1)채만식이 지은 단편 소설. 광복이 되자 일제에 의하여 잃어버린 삶의 터전인 논을 되찾으리라는 기대감을 가진 농부가 좌절하는 과정을 통하여 광복 후의 모순적인 현실을 풍자적으로 그렸다.
  • 여우 이야 : (1)중세 프랑스의 대표적인 동물 우화. 12~13세기에 필사본으로 정리되었다. 약삭빠른 여우 르나르가 늑대 이장그랭 등을 속이고 골탕을 먹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이야기된 언설 : (1)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재현하는 언설의 일종.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서술자의 언어로 바꾸어 표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인물이 “우리 10년 뒤에 이곳에서 만나.”라고 말했다면, 이 발화는 서술자에 의해 “그는 10년 뒤에 다시 만날 약속을 했다.”로 재현된다.
  • 이야기하는 나 : (1)소설에서, 경험하는 ‘나’와 구별되는 서술자로서의 ‘나’.
  • 객관적 이야 : (1)서사에서, 보고된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서술자가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이야기.
  • 이야이야 : (1)무엇을 다루는 데 매우 애지중지하여 금이나 옥처럼 귀중히 여기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 : (1)여러 사람이 기운을 돋우려고 함께 힘을 주어 내는 소리. ⇒규범 표기는 ‘이영차’이다.
  • 이야하다 : (1)아니꼬운 듯 되고 세게 콧방귀를 뀌다.
  • 이야 : (1)같은 사건이나 상황이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형식의 이야기. 흔히 계속해서 듣고자 하는 청자의 욕망을 단념시킬 목적으로 구연된다.
  • 새끼 사슴의 이야 : (1)1938년에 미국의 작가 롤링스가 지은 소설. 플로리다 산속에 사는 한 소년과 그가 주워다 기른 새끼 사슴의 애정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로, 황무지에서 사는 일가의 생활과 부자의 정을 그리고 있으며 따뜻한 인간애가 넘치고 자연 묘사가 뛰어나다.
  • 분자 이야 : (1)둘 이상의 원자 이야기로 이루어진 이야기.
  • 이야 : (1)‘누나’의 방언
  • 우물 명당 이야 : (1)풍수 설화의 하나로, 명당인 우물에 자기 머리를 묻어 달라는 아버지의 유언에 관한 설화. 실패형과 성공형으로 구분되며, 황금정이나 우물 명당은 자식이 실천하기 어려운 효행을 뜻한다. 이 설화는 아버지의 유언을 조금도 의심하지 말아야 하고, 어떤 위험이 있더라도 효심을 다해 아버지의 말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자식의 도리를 강조한다.
  • 주린 귀신 듣는 데 떡 이야기 하기 : (1)듣고 썩 좋아할 이야기를 그 사람 앞에서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귀신 듣는 데 떡 소리 한다’ ‘귀신의 귀에 떡 소리’
  • 이야 삼승(三升) 버선을 신고 못자리를 밟든 말든 : (1)남이야 무슨 짓을 하건 상관할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이야 전봇대로 이를 쑤시건 말건’ ‘남이야 낮잠을 자든 말든’ ‘남이야 뒷간에서 낚시질을 하건 말건’ ‘남이야 지게 지고 제사를 지내건 말건’
  • 이야 지게 지고 제사를 지내건 말건 : (1)남이야 무슨 짓을 하건 상관할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이야 전봇대로 이를 쑤시건 말건’ ‘남이야 낮잠을 자든 말든’ ‘남이야 뒷간에서 낚시질을 하건 말건’ ‘남이야 삼승(三升) 버선을 신고 못자리를 밟든 말든’
  • 혹 떼러 갔다 혹 붙인 이야 : (1)얼굴에 난 혹을 떼기 위하여 도깨비를 속이려다가 도리어 얼굴에 혹 하나를 더 가지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 이야 : (1)크게 감탄할 때 외치는 소리.
  • 내성적 이야 : (1)어떤 이야기나 이야기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를 바탕으로 반성적인 태도를 보여 주는 이야기. 스턴의 소설 <신사 트리스트램 샌디의 생애와 의견>이 대표적이다.
  • 이야기꼭지 : (1)이야기의 첫 시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생트 리고 미술관 : (1)1833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페르피냥에 위치한 미술관. 주로 초상화나 20세기의 회화 작품들, 즉 이야생트 리고, 피카소, 다비드 등과 유럽 미술의 거장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 이야기보따리 : (1)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런 사람의 기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이문 : (1)‘이왕이면’의 방언
  • 다성적 이야 : (1)둘 이상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거나 복수의 세계관이 상호적으로 작용하는 이야기. 서사를 이루는 여러 요소들 가운데 어느 것 하나가 두드러지거나 모든 것이 하나로 융화되지 않는다.
  • 끝없는 이야 : (1)같은 사건이나 상황이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형식의 이야기. 흔히 계속해서 듣고자 하는 청자의 욕망을 단념시킬 목적으로 구연된다.
  • 도미 이야 : (1)1984년에 송범이 안무한 무용극 작품. 백제를 배경으로 한 도미 부인의 설화를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재구성한 작품으로, 이후 재공연되면서 <도미 부인>으로 작품명을 바꾸었다.
  • 이야 뒷간에서 낚시질을 하건 말건 : (1)남이야 무슨 짓을 하건 상관할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이야 전봇대로 이를 쑤시건 말건’ ‘남이야 낮잠을 자든 말든’ ‘남이야 삼승(三升) 버선을 신고 못자리를 밟든 말든’ ‘남이야 지게 지고 제사를 지내건 말건’
  • 이야말루 : (1)‘이야말로’의 방언
  • 이야기타령 : (1)이야기를 자꾸 주고받는 일.
  • 이솝 이야 : (1)그리스 이솝의 작품이라고 전해지는 우화집. 동물을 주인공으로 도덕과 처세훈을 풍자적으로 제시하였다. 현재 널리 읽히고 있는 것은 플라누데스(Planudes, M.)가 편집한 것이다.
  • 이야기시 : (1)중세 유럽에서 형성된 정형시의 하나. 자유로운 형식의 짧은 서사시이다.
  • 초생달을 볼 사람이 야밤에 나와 기다린다 : (1)일이 다 지나간 뒤에서야 뒤늦게 서두르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 미술 : (1)일상적 이야기나 전설, 신화, 역사적 사건 따위의 특정 장면을 상세하게 시각화하려는 미술 경향. 회화나 신체 예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글이 첨가되기도 한다.
  • 이야 : (1)‘서시’의 북한어.
  • 톰 존스 이야 : (1)영국의 소설가 필딩이 지은 장편 소설. 대지주의 집 앞에 버려진 아이의 삶과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1749년에 출판되었다.
  • 이야이야 : (1)일을 얼렁뚱땅하게 한 것을 남이 잘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약삭빠르게 넘기는 모양.
  • 머리이야 : (1)‘서시’의 북한어.
  • 이야 : (1)조선 시대의 학자(1755~1831). 자는 건지(健之). 호는 광뢰(廣瀨). 일찍이 성리학의 연구에만 전념하여 벼슬길에 나가지 않았다. 저서에 ≪광뢰집(廣瀨集)≫이 있다.
  • 죽기는 그릇[잘못] 죽어도 발인이야 택일 아니 할까 : (1)잘못된 일이라도 뒤처리는 잘하여야 한다는 말.
  • 작중 인물에 반영하는 이야기 상황 : (1)슈탄첼이 정립한 세 가지 이야기 상황에서, 내적 초점화와 무관한 서술자를 특징으로 하는 이야기 상황.
  • 만화 이야기 작가 : (1)만화 제작 과정에서 만화의 이야기를 창작하는 것을 업무로 삼는 작가. 일반적으로 만화가는 자신이 이야기를 창작하고 직접 그리는 경우가 많으나 만화의 산업화와 기업화가 진행되면서 이야기 전담 작가를 두어 화가와 분업을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대형 만화 출판 기업에서 계획에 따라 출간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며 일부 대형 도제 시스템이나 집단적 창작에서도 만화 이야기 작가를 따로 두는 경우도 있다.
  • 남의 사돈이야 가거나 말거나 : (1)자기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의 제상에 배 놓거나 감 놓거나’
  • 이야이야 : (1)원래는 활터에서 사람이 다치지 아니하도록 접근을 막기 위하여 소리치던 말로, 남을 큰 소리로 오래 꾸짖어 야단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안타르 이야 : (1)11세기 무렵에 완성된 아라비아의 장편 설화 문학. 6세기에 실재하였던 유명한 장군이자 시인인 안타르의 일대기를 그린 것으로, 아랍 여러 나라에서는 ≪아라비안나이트≫ 이상으로 인기가 높다.
  • 사도성의 이야 : (1)1954년, 평양의 모란성 극장에서 발표된 최승희의 창작 무용극. 신라 시대를 배경으로 한 줄거리에 부채춤, 칼춤, 활춤 따위를 발레 형식에 도입한 5막 6장의 작품이다.
  • 이야 : (1)‘아니야’의 방언
  • 동시적인 이야기하기 : (1)이야기되는 상황이나 사건과 함께 동시에 진행되는 서술. 베케트의 <이름 붙일 수 없는 것>은 이것의 대표적인 예이다.
  • 프레이야 : (1)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미(美)ㆍ사랑ㆍ다산(多産)의 여신. 프레이르의 동생이다.
  • 환원된 메타 서사 세계적 이야 : (1)일차적 이야기 속 서술자에게 맡겨진 이차적 이야기(second degree narrative). 제라르주네트가 사용한 개념이다. 어떤 서사에서 A가 B에게 C에 대한 이야기를 한 뒤에, B가 같은 이야기를 다른 누군가에게 할 경우를 가리킨다.
  • 이야이야 : (1)‘항이야’를 강조하여 되풀이하는 말.
  • 음악무용이야 : (1)예술적 형상이 완결된 독자적인 음악과 무용 작품들을 일정한 이야기 줄거리에 따라 전개하면서 극적 통일성을 이루는 대규모의 무대 종합 예술 형식.
  • 이야 : (1)아니꼬운 듯 되고 세게 콧방귀를 뀌는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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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774개) : 아아, 아악, 아안, 아알, 아압, 아애, 아야, 아약, 아얌, 아양, 아어, 아언, 아에, 아여, 아역, 아연, 아열, 아염, 아영, 아예, 아오, 아옥, 아옵, 아옹, 아왕, 아요, 아용, 아우, 아욱, 아운, 아울, 아웁, 아웃, 아웅, 아원, 아위, 아유, 아윤, 아으, 아은, 아음, 아읍, 아의, 아이, 아인, 아일, 악악, 악야, 악약, 악양, 악어, 악언, 악업, 악역, 악연, 악열, 악예, 악옹, 악완, 악욕, 악용, 악우, 악운, 악원, 악월, 악유, 악육, 악은, 악음, 악의, 악인, 악일, 안악, 안안, 안압, 안약, 안양, 안어, 안업, 안에, 안여, 안연, 안염, 안영, 안옥, 안온, 안옷, 안와, 안왕, 안욕, 안원, 안위, 안유, 안율, 안음, 안이, 안인, 안일, 앉아, 알알 ...

실전 끝말 잇기

이야로 시작하는 단어 (74개) : 이야, 이야기, 이야기가 났으니 말이지, 이야기가 다르다, 이야기 가치성, 이야기거리, 이야기 계약, 이야기곡, 이야기 귀신, 이야기 그림판, 이야기 그림판 작가, 이야기꼭지, 이야기꽃, 이야기꾼, 이야기꾼 사위 설화, 이야기 능력, 이야기 도식, 이야기되다, 이야기되지 않는 이야기, 이야기된 언설, 이야기된 화법, 이야기로 벼슬 얻기, 이야기 만화, 이야기 문법, 이야기 문학, 이야기 미술, 이야기보따리, 이야기 상황, 이야기성, 이야기소 ...
이야로 시작하는 단어는 74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이야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32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