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2개

두 글자:1개 세 글자:12개 네 글자:31개 다섯 글자:48개 여섯 글자 이상:140개 🐬모든 글자: 232개

  • 이야기꾼 : (1)이야기를 재미있게 잘하는 사람.
  • 이야기 능력 : (1)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받아들이는 능력. 서사학은 이야기 능력을 설명 및 기술하는 학문이다.
  • 네 병이야 낫든 안 낫든 내 약값이나 내라 : (1)남을 위하여 한 일의 결과는 덮어놓고 그 대가만을 요구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인칭 이야 : (1)주인공이 이야기의 듣는 사람이기도 한 이야기. 뷔토르의 <변심> 따위가 있다.
  • 이야기화된 화법 : (1)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생각보다는 발화를 재현하는, 이야기화된 언설의 일종.
  • 이야 : (1)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나 연속된 이야기들이 제시되어 있는 형태의 서사물.
  • 이야 : (1)아니꼬운 듯이 세게 콧방귀를 뀌는 모양. (2)흥청거리며 흥이 나 하는 모양.
  • 이야 하니 불이야 한다 : (1)남이 불이야 하고 외쳐 대니 덩달아 불이야 한다는 뜻으로, 제 정신이 없이 남이 하는 행동을 그대로 따라함을 이르는 말.
  • 이야이야 한다 : (1)콩의 싹이나 팥의 싹이나 거의 비슷한데도 그것을 구별하느라 언쟁하는 것과 같이, 대수롭지 아니한 일을 가지고 서로 시비를 다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콩 났네 팥 났네 한다’
  • 이야말로 : (1)바로 앞에서 이야기한 사실을 강조할 때 쓰는 말. (2)강조하여 확인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이야기학 : (1)이야기 일반에 관한 연구. 이야기를 삶이나 현실의 허구적 표상이 아니라 체계를 갖춘 구조로서 취급한다. 이야기를 지배하는 코드와 전의(轉義)를 찾아내는 것을 핵심적인 과제로 여긴다.
  • 괄목적 이야 : (1)여러 번 일어난 사건을 한 번에 제시하는 이야기.
  • 이야기성 : (1)이야기가 가지는 서사적인 성질.
  • 이야기 문학 : (1)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근거하여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 우마이야 왕조 : (1)661년에 무아위야 일세가 다마스쿠스를 수도로 하여 수립한 이슬람 왕조. 중앙아시아로부터 에스파냐까지를 지배하고 서유럽에 이슬람 문화를 전하기도 하였으나 750년에 아바스 왕조에게 멸망하였다.
  • 메부엉이라고 날개질이야 못할가 : (1)어리숙하고 못난 사람도 자기가 할 수 있는 재주는 부릴 줄 안다는 말.
  • 대화적 이야 : (1)둘 이상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거나 복수의 세계관이 상호적으로 작용하는 이야기. 서사를 이루는 여러 요소들 가운데 어느 것 하나가 두드러지거나 모든 것이 하나로 융화되지 않는다.
  • 이야기 귀신 : (1)이야기를 좋아해서 이야기를 주머니 속에 가두기만 하던 사람이 죽을 위기에서 살아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설화. 이야기를 자루 속에 가두어 두기만 하던 소년이 있었는데 갇혀 있던 이야기 귀신들은 소년이 장가가는 날 소년을 죽이기로 했다. 그 귀신들의 소리를 들은 하인이 소년을 구한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일반담 유형에 해당한다.
  • 절에 가면 중 이야기 촌에 가면 속인 이야 : (1)절에 가면 자연히 중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고 마을에 가면 중이 아닌 여느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된다는 뜻으로, 일정한 주견이 없이 환경과 장소에 따라 생각과 태도가 잘 변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주어진 환경과 조건에 따라 반드시 그와 관계되는 일을 벌이게 된다는 말.
  • 이야기 프로그램 : (1)서사에서 변화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표층 구조에서의 통합체. 이야기에 나타나는 행위자로 인해 발생하며, 다른 행위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 불낸 놈이 불이야 한다 : (1)지은 죄를 숨기려고 한 짓이 도리어 죄를 드러내고 맒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도둑이 도둑이야 한다’ ‘도둑이 포도청 간다’
  • 캔터베리 이야 : (1)영국의 시인 초서가 지은 운문 설화집. 초서를 포함하여 캔터베리 대성당으로 순례의 길을 가는 사람들이 여관에서 차례로 주고받은 스물세 가지의 이야기를 수록한 것으로 중세 문학의 걸작으로 꼽힌다. 1387년부터 시작하여 1400년까지 집필하였으나 작가의 죽음으로 미완성으로 전한다.
  • 이야이야 : (1)보통 장기를 둘 때에 이르는 말로, 두 사람이 서로 대립하여 승부를 가리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장군 멍군’ ‘멍군 장군’ ‘멍이야 장이야’
  • 이야기로 벼슬 얻기 : (1)이야기를 잘 지어내서 재상의 딸과 결혼하게 된 남자에 대한 내용의 설화. 거짓말을 좋아하는 한 재상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딸을 주겠다고 하였는데, 누가 와서 거짓말을 해도 재상은 사실이라고 대꾸하여 딸을 차지할 수 없었다. 그러다 한 사람이 재상에게 돈을 빌렸다고 거짓말을 하자 재상은 대답할 수 없었고 딸과 혼인을 시키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략담 유형에 속하는 설화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 예언 이야 : (1)서술이 이야기되는 것보다 시간적으로 앞에 오는 이야기. 제라르주네트와 토도로프(Todorov, T.)가 사용한 용어이며, 후치적 서술과 구별되는 전치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너는 너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할 것이다.”가 그 예이다.
  • 십오방 이야 : (1)정도상(鄭道相)의 단편 소설. 학생 운동가 김원태가 전방에서 야간 근무를 서다가 총기 오발 사고로 선임 부대원을 죽이고 감옥에 갇혀 고문에 시달리다가 죽는 내용이다. 작가의 등단작으로 1987년에 발표되었다.
  • 이야기 자세 : (1)텍스트와 독자 또는 청중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의 자세. 크랄(Krahl)의 용어로, 적극적 참여ㆍ객관화하는 이야기ㆍ거절하는 거리 두기 따위의 자세가 있다.
  • 이야기화된 언설 : (1)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재현하는 언설의 일종.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서술자의 언어로 바꾸어 표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인물이 “우리 10년 뒤에 이곳에서 만나.”라고 말했다면, 이 발화는 서술자에 의해 “그는 10년 뒤에 다시 만날 약속을 했다.”로 재현된다.
  • 이야 낮잠을 자든 말든 : (1)남이야 무슨 짓을 하건 상관할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이야 전봇대로 이를 쑤시건 말건’ ‘남이야 뒷간에서 낚시질을 하건 말건’ ‘남이야 삼승(三升) 버선을 신고 못자리를 밟든 말든’ ‘남이야 지게 지고 제사를 지내건 말건’
  • 이야 : (1)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하는 말이나 글. (2)자신이 경험한 지난 일이나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남에게 일러 주는 말. (3)어떤 사실에 관하여, 또는 있지 않은 일을 사실처럼 꾸며 재미있게 하는 말. (4)소문이나 평판. (5)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양식. 일정한 구조 속에서 배경과 등장인물의 행동, 사상, 심리 따위를 통하여 인간의 모습이나 사회상을 드러낸다. 분량에 따라 장편ㆍ중편ㆍ단편으로, 내용에 따라 과학 소설ㆍ역사 소설ㆍ추리 소설 따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옛날의 설화나 서사시 따위의 전통을 이어받아 근대에 와서 발달한 문학 양식이다.
  • 사람이 자지 돈이야 자나 : (1)자본이나 빚돈은 가만두어도 끊임없이 이자가 붙어 새끼를 쳐 나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금융 자본은 잠시도 쉬는 일 없이 끊임없이 활동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합성 이야 : (1)둘 이상의 원자 이야기로 이루어진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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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