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뇌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5 세 글자 단어: 39 네 글자 단어: 14 다섯 글자 단어: 3 모든 글자 단어: 112

번뇌 : (1)마음이 시달려서 괴로워함. 또는 그런 괴로움. (2)마음이나 몸을 괴롭히는 노여움이나 욕망 따위의 망념(妄念).

외뇌 : (1)두뇌의 역할을 보조하는 도구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끝뇌 : (1)사이뇌의 양쪽 옆에 있는 뇌의 한 부분. 뇌의 맨 앞부분으로, 몸의 활동을 조절한다.

개뇌 : (1)수술을 하려고 뇌를 갈라서 엶.

동뇌 : (1)헐벗어 몸이 얼고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림.

능뇌 : (1)배아의 신경관에서 장차 뇌가 될 부분은 앞쪽에서 세 개의 부푼 부분을 이루는데, 그중 가장 뒤쪽 부분. 장차 다리뇌와 소뇌가 될 뒤뇌와 숨뇌로 분화된다.

냄새뇌 : (1)뇌의 가장 앞 끝에 있는 주머니 모양의 돌기. 하등 척추동물에 잘 발달되어 있다.

화학 뇌 : (1)항암제를 사용하는 과정이나 항암제 사용 종료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뇌 기능 장애. 주된 증상은 기억 상실, 집중력 저하, 작업 능률 저하 따위이다.

주뇌 : (1)어떤 조직, 단체, 기관의 가장 중요한 자리의 인물.

설매뇌 : (1)‘썰매놀이’의 방언

중뇌 : (1)사이뇌와 다리뇌 사이에 있는 뇌줄기의 부분. 뒤쪽에는 시각과 청각을 중계하는 신경핵이 있고, 앞쪽에는 대뇌 겉질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신경 섬유 다발이 있으며, 그 사이에는 그 물체와 운동과 관련 있는 큰 신경핵이 있다.

쇠뇌 : (1)쇠로 된 발사 장치가 달린 활. 여러 개의 화살을 연달아 쏘게 되어 있는 것으로, 주로 낙랑 무덤에서 나오고 있다.

다리뇌 소뇌 : (1)바닥 다리 뇌핵의 세포로부터 자극을 받는 소뇌 피질의 부위.

간접뇌 : (1)망의 어떤 부위에도 직접 가해진 것은 아니나 망 내에 과전압을 일으키는 뇌. ⇒규범 표기는 ‘간접뢰’이다.

기뇌 : (1)허리등뼈나 후두부 아래를 찔러 거미막 밑 공간과 뇌실에 공기를 불어 넣는 일. 전간이나 뇌염, 외상 후유증 따위의 뇌 질환 때와 뇌의 위축, 거미막의 유착 여부 따위를 진단하기 위하여 한다.

전정 소뇌 : (1)전정 신경과 전정 신경핵에서 신경 섬유를 주로받는 소뇌 겉질의 부분.

게임 뇌 : (1)게임에 중독되거나 익숙해져서 정상적인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 뇌.

빙뇌 : (1)용뇌수로부터 얻은 결정체. 방향성(芳香性)이 있으며 중풍이나 담, 열병 따위로 정신이 혼미한 데나 인후통 따위의 치료에 쓰인다.

속뇌 : (1)척추동물의 배아에서, 신경관의 앞쪽 끝에 있는 뇌 형성 부위의 원뇌보다 뒤쪽에 있는 부위.

시뇌 : (1)향찰(鄕札)로 기록한 신라 때의 노래. 민요적ㆍ불교적인 내용으로, 작가층은 승려ㆍ귀족ㆍ평민에 걸쳐 다양하다. 4구체, 8구체, 10구체의 세 가지 형식이 있다. 현재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로 모두 25수가 전한다.

척수 소뇌 : (1)소뇌에서, 척수에서 들어오는 신경 섬유를 받는 부분. 팔다리와 몸통의 자세와 운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좌뇌 : (1)뇌의 좌측 부분.

합성 장뇌 : (1)천연물에서 분리한 장뇌가 아닌,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천연 장뇌와 같게 만든 화합물.

능형뇌 : (1)배아의 신경관에서 장차 뇌가 될 부분은 앞쪽에서 세 개의 부푼 부분을 이루는데, 그중 가장 뒤쪽 부분. 장차 다리뇌와 소뇌가 될 뒤뇌와 숨뇌로 분화된다.

다리뇌 : (1)중간뇌와 숨뇌 사이의 부분. 소뇌의 앞쪽에 있으며, 앞부분은 소뇌와 연결되는 섬유 다발에 의해 뇌줄기의 다른 부분보다 튀어나와 있다.

간판뇌 : (1)‘썰매놀이’의 방언

마름뇌 : (1)배아의 신경관에서 장차 뇌가 될 부분은 앞쪽에서 세 개의 부푼 부분을 이루는데, 그중 가장 뒤쪽 부분. 장차 다리뇌와 소뇌가 될 뒷뇌와 숨뇌로 분화된다.

편뇌 : (1)용뇌수로부터 얻은 결정체. 방향성(芳香性)이 있으며 중풍이나 담, 열병 따위로 정신이 혼미한 데나 인후통 따위의 치료에 쓰인다.

열뇌 : (1)몹시 심한 마음의 괴로움.

새 소뇌 : (1)소뇌에서 계통 발생학적으로 가장 나중에 발달한 부분. 소뇌 반구의 커다란 가쪽 부분을 이루며, 사람과 다른 영장류에게서 가장 발달되어 있다.

룡뇌 : (1)‘용뇌’의 북한어.

밥알뇌 : (1)인삼의 노두가 생장이 불량하여 밥알 크기의 노두 또는 경흔이 모여 있는 형태.

부뇌 : (1)대뇌의 일부분으로 신경 계통의 조절에 관여하는 뇌 부위.

뤼미뇌 : (1)가벼운 프랑스산의 견직물 또는 광택에 따라 외관이 변해 보이는 리본. 모자의 장식에 사용된다.

좌우뇌 : (1)좌뇌와 우뇌를 아울러 이르는 말.

산뇌 : (1)제례(祭禮) 때에 현주(玄酒)나 앙제를 담는 데에 쓰던 단지. 구름 낀 모양의 멧부리와 뇌문(雷文)을 표면에 새겨 넣었다.

간뇌 : (1)간장(肝臟)과 뇌수(腦髓)를 아울러 이르는 말. (2)육체와 정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대뇌 반구와 중간뇌 사이에 있는 부분. 셋째 뇌실 주위를 둘러싸고 있으며 시상, 시상 하부, 시상 상부, 시상 후부 따위로 이루어져 있다.

겉질 숨뇌 : (1)소뇌 겉질과 뇌간 위쪽의 구조.

겉질 다리뇌 : (1)대뇌 피질 및 다리와 연관되거나 또는 양자를 연결하는 뇌의 부분.

내장 뇌 : (1)감정적 행위에 기능적으로 관여하는 뇌의 신경 구조.

작뇌 : (1)참새 대가리의 골. 손발이 얼어 터진 데 쓴다.

긴뇌 : (1)긴장한 두뇌라는 뜻으로, 단단한 마음을 이르는 말.

신소뇌 : (1)소뇌에서 계통 발생학적으로 가장 나중에 발달한 부분. 소뇌 반구의 커다란 가쪽 부분을 이루며, 사람과 다른 영장류에게서 가장 발달되어 있다.

세뇌 : (1)사람이 본디 가지고 있던 의식을 다른 방향으로 바꾸게 하거나, 특정한 사상ㆍ주의를 따르도록 뇌리에 주입하는 일. (2)벼락을 상징하는 무늬를 새겨 넣은, 술잔을 씻는 단지. 무게는 4.5kg, 높이는 30cm, 직경은 25.2cm, 깊이는 21.3cm.

교뇌 : (1)중간뇌와 숨뇌 사이의 부분. 소뇌의 앞쪽에 있으며, 앞부분은 소뇌와 연결되는 섬유 다발에 의해 뇌줄기의 다른 부분보다 튀어나와 있다.

소뇌 교뇌 : (1)소뇌 및 다리뇌와 연관된 부분을 가리키는 말. 특히 소뇌 다리뇌 오목이나 ‘소뇌 다리뇌각’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원시 소뇌 : (1)소뇌에서 계통 발생학적으로 가장 오래된 부분. 타래 결절엽에 해당하며, 평형 감각을 맡는 안뜰 신경과 안뜰 신경핵에서 오는 신경 섬유를 받는다.

중대 뇌 : (1)촉각으로부터 감각과 운동 축삭(運動軸索)을 받는 기관.

옛소뇌 : (1)소뇌를 계통 발생학적 관점에서 세 부분으로 나눌 때, 원시 소뇌와 새 소뇌의 중간에 해당하는 부분.

원뇌 : (1)배(胚)에서 볼 수 있는 원시적 앞뇌. 후에 앞뇌와 중간뇌가 된다.

사뇌 : (1)향찰(鄕札)로 기록한 신라 때의 노래. 민요적ㆍ불교적인 내용으로, 작가층은 승려ㆍ귀족ㆍ평민에 걸쳐 다양하다. 4구체, 8구체, 10구체의 세 가지 형식이 있다. 현재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로 모두 25수가 전한다.

전뇌 : (1)배아에서 장차 뇌가 발생할 대롱 모양 신경관의 앞쪽에 세 개의 부분 가운데 가장 앞쪽 것. 여기에서 대뇌 반구와 사이뇌가 분화된다.

압뇌 : (1)예전에, 남의 묘지 뒤쪽 가까이에 묘를 쓰거나 집을 짓거나 하던 일.

직접뇌 : (1)도체, 철탑, 변전소 장치 따위와 같은 망 구성 요소에 가해지는 뇌. 보통 외부에 설치된 장치에 번개가 직접 가해진다.

후각뇌 : (1)대뇌 반구에서 냄새를 맡는 것과 직접 관련이 있는 부분을 통틀어 이르는 말.

뒤뇌 : (1)‘뒷뇌’의 북한어.

우뇌 : (1)뇌의 우측 부분. (2)근심하고 고민함.

중간뇌 : (1)사이뇌와 다리뇌 사이에 있는 뇌줄기의 부분. 뒤쪽에는 시각과 청각을 중계하는 신경핵이 있고, 앞쪽에는 대뇌 겉질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신경 섬유 다발이 있으며, 그 사이에는 그 물체와 운동과 관련 있는 큰 신경핵이 있다.

이뇌 : (1)남에게 괴로움을 끼침.

뒷뇌 : (1)뇌의 한 부분. 척추동물의 발생 초기 신경관 전단부의 세 개의 불룩한 부분 가운데 맨 뒤의 것으로, 전신의 운동을 담당하는 소뇌(小腦)와 숨뇌로 되어 있다.

베르뇌 : (1)시메옹 프랑수아 베르뇌, 프랑스의 천주교 신부(1814~1866). 우리나라 이름은 장경일(張敬一). 파리 외방 전교회 주교로 1856년에 제4대 조선 교구장으로 우리나라에 입국하였으며 고종 3년(1866)에 대원군의 천주교 박해로 새남터에서 순교하였다. 이로 인하여 병인양요가 일어나게 되었다.

설배뇌 : (1)‘얼음지치기’의 방언

소뇌 다리뇌 : (1)소뇌 및 다리뇌와 연관된 부분을 가리키는 말. 특히 소뇌 다리뇌 오목이나 ‘소뇌 다리뇌각’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후대뇌 : (1)곤충에서 대뇌의 일부. 소화기 앞쪽의 감각과 운동에 관여한다.

인공두뇌 : (1)사람의 머리가 하는 활동과 비슷한 일을 하는 기계나 기구. 컴퓨터나 전자계산기 따위를 이른다.

종뇌 : (1)사이뇌의 양쪽 옆에 있는 뇌의 한 부분. 뇌의 맨 앞부분으로, 몸의 활동을 조절한다.

인조 장뇌 : (1)천연물에서 분리한 장뇌가 아닌,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천연 장뇌와 같게 만든 화합물.

수뇌 : (1)어떤 조직, 단체, 기관의 가장 중요한 자리의 인물. (2)중추 신경 계통 가운데 머리뼈안에 있는 부분. 대뇌, 사이뇌, 소뇌, 중간뇌, 다리뇌, 숨뇌로 나뉜다. 근육의 운동을 조절하고 감각을 인식하며, 말하고 기억하며 생각하고 감정을 일으키는 중추가 있다. (3)척추동물의 배(胚)의 뇌포의 하나. 나중에 숨뇌로 분화하여 뒷부분에서 척수에 이어진다.

대뇌 : (1)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분. 좌우 반구와 양쪽을 연결하는 섬유 다발로 되어 있으며, 표면에 많은 주름이 있다. 신경 계통 전체의 중추적 작용을 하며, 고등 동물일수록 잘 발달되어 있다. 넓은 뜻으로는 사이뇌를 포함한다.

대두뇌 : (1)일의 가장 중요한 부분.

: (1)‘뇌하다’의 어근. (2)‘누에’의 방언 (3)중추 신경 계통 가운데 머리뼈안에 있는 부분. 대뇌, 사이뇌, 소뇌, 중간뇌, 다리뇌, 숨뇌로 나뉜다. 근육의 운동을 조절하고 감각을 인식하며, 말하고 기억하며 생각하고 감정을 일으키는 중추가 있다. (4)한문 문체의 하나. 죽은 이의 생존 당시의 덕행을 적어 놓은 글로 시호(諡號)를 삼는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 ≪좌전≫과 ≪예기≫ <단궁편(檀弓篇)> 에 실려 있는 <공자뇌(孔子誄)>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5)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교동(喬桐) 하나뿐이다. (6)대기 가운데에서 구름과 구름 사이 또는 구름과 대지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기 방전. (7)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8)제례(祭禮) 때 쓰던, 번개 무늬를 새겨 넣은 단지. 술을 담는 산뇌(山罍)와 술잔을 씻는 세뇌(洗罍)의 두 가지가 있었다. (9)-나이다. (10)-네. (11)‘뉘’의 방언 (12)‘너울’의 방언

차뇌 : (1)척추동물의 배아에서, 신경관의 앞쪽 끝에 있는 뇌 형성 부위의 원뇌보다 뒤쪽에 있는 부위.

시상뇌 : (1)간뇌의 대부분을 이루는 부분. 시상(視牀), 시상 후부, 시상 상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을 통하여 촉각˙미각˙시각˙청각 따위의 감각이 이루어진다.

후뇌 : (1)뇌의 한 부분. 척추동물의 발생 초기 신경관 전단부의 세 개의 불룩한 부분 가운데 맨 뒤의 것으로, 전신의 운동을 담당하는 소뇌(小腦)와 숨뇌로 되어 있다. (2)대뇌 반구에서 냄새를 맡는 것과 직접 관련이 있는 부분을 통틀어 이르는 말.

곤뇌 : (1)‘곤뇌하다’의 어근.

취뇌 : (1)대뇌 반구에서 냄새를 맡는 것과 직접 관련이 있는 부분을 통틀어 이르는 말.

거대 뇌 : (1)비정상적으로 큰 뇌. 이는 뇌의 과도 증식을 말한다.

오미뇌 : (1)‘꽁무니’의 옛말.

육번뇌 : (1)여섯 가지 근본 번뇌. 탐(貪), 진(瞋), 치(癡), 만(慢), 의(疑), 악견(惡見)을 이른다.

앞뇌 : (1)배아에서 장차 뇌가 발생할 대롱 모양 신경관의 앞쪽에 세 개의 부분 가운데 가장 앞쪽 것. 여기에서 대뇌 반구와 사이뇌가 분화된다.

단뇌 : (1)척추동물의 앞뇌 앞부분으로, 대뇌 반구(大腦半球)의 가쪽 뇌실, 시상 하부의 일부와 제삼 뇌실이 있는 부위.

큰뇌 : (1)비정상적으로 큰 뇌. 이는 뇌의 과도 증식을 말한다.

전자두뇌 : (1)전자를 이용한 높은 정밀도의 기계류에서 그것을 조작하는 컴퓨터 따위의 중추. 계산이나 논리적 판단 따위의 기능을 갖는 컴퓨터를 뇌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설마뇌 : (1)‘썰매놀이’의 방언

백팔 번뇌 : (1)최남선이 지은 시조집. 우리나라 최초의 개인 시조집으로, 1926년에 간행하였다. (2)사람이 지닌 108가지의 번뇌. 6근(根)에 각기 고(苦), 낙(樂), 불고불락(不苦不樂)이 있어 18가지가 되고, 이에 탐(貪)과 무탐(無貪)이 있어 36가지가 되며, 이것을 다시 과거, 현재, 미래로 각각 풀면 108가지가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엄청난 번뇌를 이른다.

원시 앞뇌 : (1)배아에서 장차 뇌가 발생할 대롱 모양 신경관의 앞쪽에 세 개의 부분 가운데 가장 앞쪽 것. 여기에서 대뇌 반구와 사이뇌가 분화된다.

심뇌 : (1)마음속으로 괴로워함. 또는 그렇게 겪는 괴로움.

시구뇌 : (1)간뇌의 대부분을 이루는 부분. 시상(視床), 시상 후부, 시상 상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을 통하여 촉각ㆍ미각ㆍ시각ㆍ청각 따위의 감각이 이루어진다.

용뇌 : (1)용뇌수과의 상록 교목. 높이는 5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으로 두껍고 짙은 광택이 난다. 꽃은 누르고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향기가 있다. 열매에는 한 개의 씨가 들어 있으며 줄기의 갈라진 틈에서 용뇌를 얻어 약재로 쓴다. 말레이시아가 원산지로 보르네오, 수마트라에 분포한다. (2)용뇌수로부터 얻은 결정체. 방향성(芳香性)이 있으며 중풍이나 담, 열병 따위로 정신이 혼미한 데나 인후통 따위의 치료에 쓰인다.

신심뇌 : (1)몸의 고통과 마음의 괴로움.

고뇌 : (1)괴로워하고 번뇌함.

숨뇌 : (1)아래쪽 척수, 위쪽 다리뇌, 뒤쪽 소뇌 사이에 있는 원뿔 모양의 뇌 부분. 위와 아래쪽으로 달리는 신경 섬유 다발과 호흡 및 순환 따위의 생명 기능을 포함한 여러 기능을 하는 신경 세포체의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선배뇌 : (1)‘얼음지치기’의 방언

문뇌 : (1)‘문어’의 방언

돈뇌 : (1)‘돈놀이’의 방언

삸오뇌 : (1)‘오늬’의 옛말.

병뇌 : (1)병에 걸려 괴로워함.

안뜰 소뇌 : (1)안뜰 신경과 안뜰 신경핵에서 신경 섬유를 주로받는 소뇌 겉질의 부분.

장뇌 : (1)심어서 기른 산삼. (2)모노테르펜에 속하는 케톤의 하나. 독특한 향기가 있는 무색의 고체로, 물에 잘 녹지 않으며, 유기 용매에 잘 녹는다. 상온에서 승화하기 쉽다. 화학식은 C10H16O.

거짓 숨뇌 : (1)숨뇌 신경의 위 핵 마비.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뇌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12개 입니다. 그리고 뇌로 시작하는 단어는 73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뇌로 시작하는 단어: 732개 : 뇌, 뇌가, 뇌가하다, 뇌각, 뇌각하다, 뇌간, 뇌간 교종, 뇌간 망양체, 뇌간성 최면제, 뇌 간 신 증후군, 뇌 간 콩팥 증후군, 뇌간핵, 뇌 갈림증, 뇌감, 뇌감돈, 뇌개골, 뇌객, 뇌거, 뇌 거미막, 뇌거미막염, 뇌 거짓 종양, 뇌거하다, 뇌건, 뇌 겉질, 뇌 겉질 부분 절제술, 뇌 겉질 제거, 뇌격, 뇌격기, 뇌격되다, 뇌격전, 뇌격 전류, 뇌격하다 ...

사진과 명언

가브리

" 20대에 당신의 얼굴은 자연이 준 것이지만,^500 50대의 당신의 얼굴은 스스로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1000 "

#가치 #얼굴 #자연
루이 파스퇴르
" 관찰에 있어서는 준비된 자에게만 기회가 온다. "
#관찰 #준비 #기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