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자리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735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174 네 글자 단어: 272 다섯 글자 단어: 15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7 모든 글자 단어: 735

홑자리 : (1)뒤에 다른 것을 덧대지 않은, 외겹으로 된 돗자리. (2)정수 또는 정수 부분의 오른쪽으로부터 첫째 번 숫자가 놓인 자리. 단위가 되는 수가 놓인 자리로서 예를 들면, 123 또는 43.5에서 3이 놓인 자리이다.

이음 자리 : (1)재목 따위를 길이 방향으로 이은 자리.

독자리 : (1)‘돗자리’의 방언

노랑개자리 : (1)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겹잎이다. 7월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협과(莢果)를 맺는다. 가축의 먹이로 쓴다. 들에 자라는데 제주,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구광 자리 : (1)이전에 산삼을 캔 적이 있던 장소.

물병자리 : (1)염소자리와 물고기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열한째 별자리로, 10월 중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소년 가니메데스(Ganymedes)가 물병에서 물을 따르는 모양을 하고 있다.

온각자리 : (1)판소리 장단에서, 소리를 맺을 때 채로 치는 북의 꼭대기.

아미노아실 자리 : (1)리보솜에 있는 전달 아르엔에이 결합 부위의 하나. 메신저 아르엔에이가 나타내는 코돈에 대응하여 아미노아실 티아르엔에이가 결합하는 자리이다.

상위 자리 : (1)이진수 한 워드의 번지 정보를 두 바이트로 나누어 처리할 때, 비트 위치가 높은 쪽의 바이트를 이르는 말.

기어자리 : (1)천구(天球)의 남쪽에 있는 청새치 모양의 별자리. 오리온자리의 남쪽에 있다.

펌프자리 : (1)봄에 남쪽 하늘의 바다뱀자리와 고물자리 사이에 나타나는 작고 희미한 별자리. 가장 밝은 별이 4등성이다. 영국의 물리학자 보일이 공기 펌프를 발명한 것을 기념하여 프랑스의 천문학자 라카유가 이러한 이름을 붙였다.

파리자리 : (1)남십자자리와 카멜레온자리 사이에 있는 작은 별자리. 5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검은물잠자리 : (1)물잠자릿과의 곤충. 배의 길이는 5cm 정도, 편 날개의 길이는 4cm 정도이다. 몸은 다소 연약하고 검은 녹색으로 금속광택이 난다. 암컷의 배는 검은 갈색, 날개와 시맥(翅脈)은 검은색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등검은실잠자리 : (1)실잠자릿과의 곤충. 배의 길이는 2.2~2.9cm, 뒷날개의 길이는 1.3~2.2cm이다. 배와 등 쪽은 검은색이고 수컷의 제8~10 마디는 푸른색이며 가슴과 배는 흰 가루로 덮여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죽석자리 : (1)‘대자리’의 방언

물결자리 : (1)‘연흔’의 북한어.

애기붉은거자리 : (1)‘별수시렁이’의 북한어.

몽땅빗자리 : (1)‘몽당빗자루’의 방언

무고자리 : (1)‘무말랭이’의 방언

등줄실잠자리 : (1)실잠자릿과의 곤충. 배의 길이가 수컷은 2.1~2.6cm, 암컷은 2.2~2.9cm이며, 가운데가슴 중앙 옆에 두 개의 녹색을 띤 황색 검은 줄이 있고 배의 등 쪽 중앙에 검은색 세로줄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황소자리 : (1)오리온자리와 양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둘째 별자리로, 1월 하순 초저녁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인 알데바란, 플레이아데스성단, 히아데스성단 따위가 있다.

매몰잠자리 : (1)‘고추잠자리’의 방언

뱀 기여간[지나간] 자리 : (1)‘배 지나간 자리’의 북한 관용구.

화살자리 : (1)백조자리와 독수리자리 사이에 있는 화살 모양의 별자리. 9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하며, 밝은 별은 없으나 모양이 뚜렷하다.

외상자리 : (1)값은 나중에 치르기로 하고 거래하는 처지에 있는 사람.

게자리 : (1)쌍둥이자리와 사자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黃道十二宮)의 넷째 별자리로, 3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2)‘거저리’의 방언

매물잠자리 : (1)‘고추잠자리’의 방언

살자리 : (1)의지하여 살아 나갈 자리. 또는 살아갈 기운.

구름자리 : (1)‘귀룽자리’의 북한어.

광물깬자리 : (1)광물에 힘을 주었을 때, 광물의 결정면이나 틈새가 아닌 다른 방향으로 깨진 면.

거문고자리 : (1)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초저녁 북쪽 하늘에 보이는 거문고 모양의 별자리. 알파성은 직녀성이고, 8월 중순에 천정(天頂)에 온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아폴로가 음악의 명수 오르페우스에게 선사한 거문고라고 한다.

페르세우스자리 : (1)카시오페이아자리와 마차부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1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α星)은 밝기가 1.9등급이고, 베타성(β星)은 변광성 알골(Algol)이다.

뒷자리 : (1)뒤쪽에 있는 자리. (2)경쟁이나 학습에서 남에게 뒤떨어진 자리. (3)어떤 일을 한 뒤의 흔적.

논자리 : (1)논이 차지하고 있는 자리. 또는 전에 논이었던 자리.

겉자리 : (1)대강 잡은 자리.

보통 못자리 : (1)모를 키우는 일반적인 못자리. 일반적이라고 보는 기준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바뀌며, 현재는 보온 절충 못자리를 이른다.

배코자리 : (1)‘배콧자리’의 북한어.

팟자리 : (1)‘털매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498자리’로도 적는다. (2)‘애매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498자리’로도 적는다.

복판자리 : (1)일정한 공간이나 사물의 한가운데에 있는 자리

검정좀잠자리 : (1)잠자릿과의 곤충. 배의 길이는 2~2.3cm이며, 어려서는 누런 갈색에 검은 반점이 있으나 자라서는 온몸이 검게 변하며 가슴 옆에 연한 색깔의 줄이 있다. 한국, 만주, 시베리아,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촉자리 : (1)옹기 따위의 배 부분 양쪽에 달린 손잡이. ⇒규범 표기는 ‘족자리’이다.

자주개자리 : (1)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9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겹잎이다. 7~8월에 자줏빛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협과(莢果)이며, 사료용으로 재배한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강원, 경기, 경북, 함경,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

화덕 자리 : (1)선사 시대의 집터에서 난방과 음식 마련을 위하여 불을 피우던 자리. 가장자리의 바닥에 흙 또는 돌을 두르거나 깔았다.

황등색실잠자리 : (1)실잠자릿과의 곤충. 배의 길이는 18~24mm, 뒷날개의 길이는 12~17mm이다. 수컷은 가슴에 황록색 바탕에 검은색 세로줄 무늬가 있고 머리의 한 후문에 눈썹 모양의 구부러진 무늬가 있다. 암컷은 우화 직후 미성숙일 때는 몸 전체가 적색을 띠고 앞가슴과 가슴등에 무늬가 없으나 성숙해 갈수록 옅은 녹색으로 변하여 등배 쪽에도 세로줄이 나타난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물잠자리 : (1)물잠자릿과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2)물잠자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5cm, 편 뒷날개의 길이는 3.7~4cm이며, 몸빛은 금빛을 띤 녹색이다. 수컷은 날개가 푸른빛을 띤 녹색으로 반사하며 암컷은 연한 갈색으로 구릿빛을 반사한다. 한 쌍의 더듬이가 있고 암컷에만 날개 가장자리에 흰무늬가 있다. 여름에 야산의 개울에서 볼 수 있는데 유럽에서 극동에 걸쳐 분포한다.

고추잠자리 : (1)잠자릿과의 곤충. 수컷은 몸이 붉으며 암컷은 노르스름하다. 날개는 노란색으로 후에 가장자리만 빛깔이 달라지며 초가을에 농촌이나 연못가에 떼 지어 날아다닌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암컷은 ‘메밀잠자리’라고도 한다.

공자리 : (1)‘장다리무’의 방언

방울잠자리 : (1)부채장수잠자릿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5cm 정도, 편 날개의 길이는 9.5cm 정도이며, 녹색을 띤 황색이다. 등에는 ‘W’ 자 모양의 얼룩무늬가 있고, 배는 검은데 각 마디마다 누런 띠가 있다. 수컷의 여덟째 배마디에는 부채 또는 방울 모양의 돌기가 있고, 여름에 연못가로 날아들며 나뭇가지 끝에 수평으로 앉는 습성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둼자리 : (1)‘두엄자리’의 방언

가교 일자리 : (1)일생 동안 일했던 일자리에서 퇴직한 후에 일시적으로 갖는 일자리.

북방잠자리 : (1)북방잠자릿과의 하나. 배의 길이는 3.2cm, 뒷날개의 길이는 3cm 정도이다. 머리는 푸른빛을 띤 흑색이고 배는 청록색으로 굵으며 날개는 투명하다. 한국, 일본,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강한자리 : (1)말소리가 제대로 완전하게 발음되는 자리.

앞자리 : (1)앞쪽에 있는 자리. (2)앞장서는 자리.

드라이브 자리 : (1)저장 장치가 컴퓨터에 물리적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규정 크기로 만든 공간.

한자리 : (1)같은 자리. (2)중요한 직위나 어느 한 직위. (3)도예에서, ‘외손’을 전문적으로 이르는 말. (4)변동 없이 그대로 있는 자리. (5)한 번 나타나는 장면. (6)‘한마디’의 방언

곤자리 : (1)‘장구벌레’의 방언

혈 자리 : (1)14 경맥(經脈)에 속해 있는 혈(穴)을 이르는 말. 경락(經絡)의 기혈(氣血)이 신체 표면에 모여 통과하는 부위로, 침을 놓거나 뜸을 떠서 자극을 내부 장기(臟器)로 전달하기도 하고 내부 장기의 징후를 드러내기도 한다.

푸대자리 : (1)‘포대’의 방언

마무리 가장자리 : (1)연삭기 따위로 갈고 다듬어서 만든, 강철판의 가장자리.

청실잠자리 : (1)청실잠자릿과의 곤충. 배의 길이는 3cm, 뒷날개의 길이는 2.2cm 정도이며, 머리와 배 등은 금속광택이 나는 녹색이고 가슴은 탁한 누런색, 옆구리는 누런색, 날개는 투명하다. 한국 북부,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일자리 : (1)생계를 꾸려 나갈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직업. (2)일을 한 흔적. 또는 일한 결과나 성과.

테죽자리 : (1)‘자국’의 방언

배석자리 : (1)‘배석’의 방언

뱀자리 : (1)여름철 남쪽 하늘에 보이는 별자리. 뱀주인자리에 의하여 동서로 나뉘는데, 서쪽 부분은 뱀의 머리, 동쪽 부분은 뱀의 꼬리에 해당한다.

풀이자리 : (1)문장 속에서, 체언이나 체언 구실을 하는 말 뒤에 붙어 서술어 자격을 가지게 하는 격.

진노랑잠자리 : (1)잠자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9cm, 편 날개의 길이는 7.6cm 정도이며, 몸은 붉은빛을 띤 황색이고 날개는 반투명하다. 시맥은 붉은 갈색이고, 날개 가장자리에는 검은색의 깃동이 있다.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꽃자리 : (1)꽃의 모양을 놓아 짠 돗자리. 강화도에서 만든 것이 유명하다. (2)바릿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50cm 정도이고 옆으로 편평하다. 몸은 붉은색이고 배 쪽은 연한 바탕에 누런빛을 띠며 등지느러미가시의 뒤쪽에는 검은색의 큰 얼룩무늬가 있다. 입이 크고 비스듬하다. (3)꽃이 달려 있다가 떨어진 자리.

샛자리 : (1)‘삿자리’의 방언

평형 자리 : (1)진동 운동을 하는 물체가 평형 상태에 있는 자리. 진동을 하는 물체는 이 자리를 중심으로 하여 좌우로 왔다 갔다 한다.

애기고추잠자리 : (1)‘여름좀잠자리’의 북한어.

딧자리 : (1)‘뒷자리’의 방언

배짐자리 : (1)짐을 실을 수 있는 배의 중간 부분. ⇒남한 규범 표기는 ‘뱃짐자리’이다.

노랑고추잠자리 : (1)잠자릿과의 하나. 암컷과 수컷의 크기가 비슷하며, 누런색이고 머리는 누런 갈색이다. 날개는 투명하고 폭이 넓은데 뒷날개의 밑부분이 특히 넓다.

생자리 : (1)손을 대거나 건드린 적이 없는 자리.

모이자리 : (1)‘묏자리’의 방언

검은자리 : (1)‘파랑돔’의 방언

비둘기자리 : (1)토끼자리의 남쪽에 있는 ‘T’ 자 모양의 별자리. 2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쪽이 완전히 트인 곳에서만 볼 수 있다.

같은자리 : (1)한 문장에서, 어떤 단어나 구절이 다른 단어나 구절과 문장 구성에서 같은 기능을 가지는 일.

애풀잠자리 : (1)풀잠자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6~8mm이며, 누런빛을 띤 녹색이다. 얼굴의 양쪽에는 붉은 갈색의 짧은 줄무늬가 있고 배마디에는 검은 점이 한 개씩 있다. 날개는 투명하고 가로 맥은 검은색, 세로 맥은 누런빛을 띤 녹색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양자리 : (1)물고기자리와 황소자리 사이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첫째 별자리로, 12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점자리 : (1)잠자리목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은 가늘고 길며 배에는 마디가 있고 앞머리에 한 쌍의 큰 겹눈이 있다. 두 쌍의 날개는 얇고 투명하며 그물 모양이다. 입은 씹는 입이며, 머리를 회전할 수 있다.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잠자리’이다.

샅자리 : (1)‘삿자리’의 방언

합궁자리 : (1)판소리 장단에서, 채로 치는 북의 오른쪽 가죽 자리. 악절의 시작에 이 자리를 크게 친다.

어리측범잠자리 : (1)부채장수잠자릿과의 곤충. 얼굴, 뒷머리, 시맥, 배는 검은색이고 머리, 가슴에는 검은 털이 많이 나 있다. 가슴에는 누런빛을 띤 녹색 줄무늬가 있고 배의 등 쪽과 옆구리에는 노란색 무늬가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뜸자리 : (1)뜸을 뜨는 자리. (2)뜸을 떠서 생긴 흉터.

기움자리 : (1)문장 안에서, 체언이 보어임을 표시하는 격.

들개미자리 : (1)석죽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높이는 20~50cm이며, 잎은 돌려나고 피침 모양이다. 6~8월에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유럽이 원산지이다.

소수 자리 : (1)소수점 이하의 자리.

잔자리 : (1)‘잠자리’의 방언

첫자리 : (1)첫째가는 자리나 등급. (2)결혼식을 치른 부부가 처음으로 드는 잠자리.

참조 가장자리 : (1)자기 테이프에서 데이터 기록을 하는 기준 위치. 이 지점을 기준으로 트랙 위치가 결정된다. 자기 테이프 간의 호환성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입술 가장자리 : (1)입술 점막이 시작하는 입안의 제일 바깥 부위에서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붉은색 경계부.

남자리 : (1)‘잠자리’의 방언

제방 자리 : (1)제방이 놓이는 자리. 제방의 양쪽 경사면 끝 사이에 위치하는 자리이다.

베슬자리 : (1)‘벼슬자리’의 방언

벼슬자리 : (1)벼슬의 직위.

궁수자리 : (1)염소자리와 전갈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십이궁의 아홉째 별자리로, 9월 상순 저녁에 자오선을 지난다. 별자리의 모양이 궁수가 활을 쏘는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 중앙의 국자 모양으로 늘어선 여섯 별을 중국에서는 남두육성이라 부른다.

에리다누스강자리 : (1)오리온자리 서쪽에 길게 뻗쳐 있는 별자리. 1월 중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봉황새자리 : (1)남쪽 하늘에 불사조 모양을 닮은 별자리. 11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남쪽 지평선 위로 그 윗부분만 조금 볼 수 있다. 1604년 독일의 천문학자 바이어(Bayer, J.)가 발견하였다.

푸짼자리 : (1)‘잠자리’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자리

자리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735개 입니다. 그리고 자리로 시작하는 단어는 14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자리로 시작하는 단어: 148개 : 자리, 자리가 길어지다, 자리(가) 나다, 자리(가) 잡히다, 자리각, 자리각맞추개, 자리각차, 자리갈이, 자리갈이하다, 자리값, 자리개, 자리개끈, 자리개미, 자리개미하다, 자리개질, 자리개질하다, 자리갯줄, 자리걷이, 자리걷이 벼슬아치, 자리걷이하다, 자리걸그물, 자리게, 자리곱재기, 자리공, 자리공과, 자리굿, 자리그물, 자리길, 자리길면, 자리길운동, 자리꼼쟁이 설화, 자리끼 ...

사진과 명언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 사람은 동물적 욕구 충족만으로 만족하기를 거부하는 유일한 동물이다.^1000 "

#만족 #거부 #사람 #동물 #욕구 #유일 #충족
사무엘 존슨
" 지식의 종류는 두 가지다. 우리 스스로 알고 있는 지식, 그리고 거기에 대한 정보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는 지식이다. "
#정보 #지식 #종류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