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좌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3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59 세 글자 단어: 93 네 글자 단어: 124 다섯 글자 단어: 1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0 모든 글자 단어: 430

윤좌 : (1)부처의 자리. 본디 전륜왕의 자리를 이르는 말이었다.

고좌 : (1)혼자 외로이 앉아 있음. (2)설교자의 설교를 위하여 한 단 높게 설치한 장소. (3)대중을 거느리고 사무를 맡아보는 절의 주지(住持)나 법랍(法臘)이 많고 덕이 높은 강사(講師), 선사(禪師), 원로(元老) 들이 앉는 자리.

하좌 : (1)아래쪽에 있는 자리. (2)지위 따위가 낮은 자리. (3)승려들이 음력 4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일정한 곳에 머물며 수도(修道)하는 일.

잡좌 : (1)조선 시대에, 상소를 올리거나 무슨 문제를 토의하기 위하여 여러 관아의 관리가 모이던 일. 또는 그런 모임.

수표 계좌 : (1)우편 대체 가입자가 지급 행위로서 수표를 발행하기 위하여 개설하는 계좌.

범좌 : (1)큰개자리의 동남쪽 하늘에 있는 돛 모양의 별자리. 고대의 아르고자리를 네 개의 별자리로 나눈 것 가운데 하나로, 4월 초순의 저녁 무렵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시민 강좌 : (1)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

단기 강좌 : (1)짧은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개설되는 강좌.

정부 계좌 : (1)정부가 국가의 예산을 집행할 때 사용하는 은행 계좌. 국회의 예산 심의가 확정되면 국세청으로부터 해당 예산을 입금받아 집행한다.

난좌 : (1)어미가 알을 낳거나 알을 품는 자리. (2)무질서하고 난잡하게 앉음.

중축 태좌 : (1)몇 장의 심피의 가장자리가 각각 유합해서 중앙에 모여 씨방의 중축을 형성하는 동시에 격벽을 이루어 그 축 위에 생긴 태좌. 나리꽃, 난초 따위에서 볼 수 있다.

안전 관리 계좌 : (1)증권을 공탁하거나 공탁금을 회수하는 계좌.

수병좌 : (1)염소자리와 물고기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열한째 별자리로, 10월 중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소년 가니메데스(Ganymedes)가 물병에서 물을 따르는 모양을 하고 있다.

처녀성좌 : (1)사자자리와 천칭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여섯째 별자리로, 6월 초순 저녁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은 스피카이다.

이상좌 : (1)조선 전기의 화가(?~?). 자는 공우(公祐). 호는 학포(學圃). 산수화와 인물화를 잘 그렸다. 중종의 특명으로 도화서의 벼슬자리를 받고, 중종의 초상화를 그렸다. 작품에 <나한도(羅漢圖)>, <송하보월도(松下步月圖)>, <한강조어도(漢江釣魚圖)> 따위가 있다.

잠좌 : (1)누에 채반에 거적이나 종이를 깔아 시렁에 올려놓고 누에를 치는 자리.

요좌 : (1)장관에게 속한 관원.

렴슬단좌 : (1)‘염슬단좌’의 북한어.

다도 강좌 : (1)차를 달이거나 마실 때의 방식이나 예의범절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연 강습회.

승좌 : (1)지위가 오름. 또는 그 올라간 자리.

카시오페이아좌 : (1)북극성을 중심으로 북두칠성의 맞은편에 있는 ‘W’ 자 모양의 별자리. 11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원좌 : (1)여러 사람이 삥 둘러앉음. 또는 그런 자리.

거완진좌 : (1)몸 안에 차 있는 물을 없애는 방법. 개감수 따위의 약으로 몸 안에 있는 물을 소변으로 내보낸다.

정금위좌 : (1)매무시를 바로 하고 단정하게 앉음.

보란좌 : (1)보란을 둘러 꾸민 대좌(臺座).

이체 계좌 : (1)자금의 이동 대상이 되는 계좌.

등좌 : (1)부처, 보살, 제천(諸天)의 상(像)을 모시는 상좌(床座)에 오름.

이광좌 : (1)조선 후기의 대신(1674~1740). 자는 상보(尙輔). 호는 운곡(雲谷). 소론으로, 경종 3년(1723)에 우의정, 영조 원년(1725)에 영의정에 올랐다가 노론의 등장으로 파직되었다. 영조 3년 정미환국으로 다시 영의정에 올랐다. 저서에 ≪운곡실기≫가 있다.

염슬단좌 : (1)무릎을 모으고 옷자락을 바로하여 단정히 앉음.

간좌 : (1)묏자리나 집터 따위가 간방(艮方)을 등진 방향. 또는 그렇게 앉은 자리. 동북 방향을 등진 자리이다.

독수리좌 : (1)궁수(弓手)자리의 북쪽에 있는 독수리 모양의 별자리. 알파성(α星)은 견우성이며, 우리나라에서는 9월 저녁 무렵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거문고자리의 직녀성과 서로 마주 보고 있어, 동양에서는 칠월 칠석의 전설 속에서 견우를 태우고 은하수를 건너는 배의 한 부분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어음 관리 계좌 : (1)종합 금융 회사나 은행에서 고객의 예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금융 상품.

작은개좌 : (1)오리온자리와 쌍둥이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3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α星)인 프로키온은 밝기가 1등급인 실시 쌍성이다.

축좌 : (1)묏자리나 집터 따위가 축방(丑方)을 등지고 앉은 자리.

독좌 : (1)홀로 앉아 있음. (2)새색시가 초례의 사흘 동안 들어앉아 있는 일.

교좌 : (1)한곳에 모여 공무를 봄. 왕자와 대신이 한자리에서 일하는 것을 이른다. (2)교량에서 상부 구조물의 하중을 직접 받는, 교대(橋臺)의 최상단 부분.

해좌 : (1)묏자리나 집터 따위가 해방(亥方)을 등진 방향. 또는 그렇게 앉은 자리. 북북서를 등진 방향이다. (2)‘해자’의 원말. (3)쌍둥이자리와 사자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黃道十二宮)의 넷째 별자리로, 3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4)예전에, 우리나라를 이르던 말.

수면 계좌 : (1)개설은 되어 있지만 일정 기간 동안 입금과 출금 따위가 없어 사용되지 아니하는 계좌.

작은사자좌 : (1)사자자리의 북쪽에 있는 별자리. 4월 중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북쪽왕관좌 : (1)목자자리와 헤르쿨레스자리 사이에 있는 왕관 모양의 별자리. 일곱 개의 별이 반원 모양으로 배치되어 왕관 모양을 이루며, 7월 중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α星)은 2.2등성(等星)으로, 지구에서의 거리는 80광년이다.

참좌 : (1)그 자리에 참렬함.

퇴좌 : (1)앉았던 자리에서 일어남.

대견좌 : (1)고물자리와 토끼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2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은 시리우스이다.

염슬궤좌 : (1)무릎을 모으고 옷자락을 바로하여 단정히 앉음.

활동 계좌 : (1)저금, 인출, 계리(計理) 따위의 출입이 활발한 계좌.

대포 계좌 : (1)신분을 감추거나 경찰이나 금융 당국의 추적을 피하기 위하여, 급히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 일정한 비용을 주고 그 사람의 명의를 빌려 불법적으로 개설한 계좌. 이 경우 명의를 빌린 사람과 빌려준 사람 모두 법에 의하여 처벌을 받는다.

자산 관리 계좌 : (1)보통의 예금 계좌보다 높은 금리를 보장하면서, 입출금과 납부가 자유로운 계좌.

천칭좌 : (1)처녀자리와 전갈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일곱째 별자리로, 7월 초순 저녁 8시 무렵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별의 밝기가 낮아서 우리나라에서는 7월 초순 저녁에 겨우 볼 수 있다.

중인광좌 : (1)여러 사람이 빽빽하게 많이 모인 자리.

확좌 : (1)식물체가 성장할 자리를 넓혀 주는 일.

공좌 : (1)공적인 업무를 맡아보는 직위.

정좌 : (1)묏자리, 집터 따위가 정방(丁方)을 등진 방향. 또는 그렇게 앉은 자리. 서남쪽을 등지고 앉은 자리이다. (2)몸을 바르게 하고 앉음. (3)불좌(佛座)의 주위를 돌 때에 향로를 들고 앞서가는 사미(沙彌). 법사처럼 차린 어린 두 사미가 맡는다. (4)솥발처럼 세 사람이 간격을 벌려 앉음. (5)마음을 가라앉히고 몸을 바르게 하여 조용히 앉음.

섬좌 : (1)갑작스러운 충격이나 운동으로 근막이나 인대가 상하거나 타박상으로 피하 조직이나 장기(臟器)가 상한 것.

상좌 : (1)불도를 닦는 사람. (2)스승의 대를 이을 여러 승려 가운데에서 가장 높은 사람. (3)산대놀음이나 오광대 탈놀음에서, 중 노릇을 하는 사람이 쓰는 탈. 탈 전체는 희고 입술은 붉게 그려져 있다. (4)꼭두각시놀음에서, 상좌 역할에 쓰는 민속 인형. (5)좌급에서 대좌와 중좌 사이의 군사 칭호. 또는 그 칭호를 받는 군관. (6)윗사람이 앉는 자리. (7)대중을 거느리고 사무를 맡아보는 절의 주지(住持)나 법랍(法臘)이 많고 덕이 높은 강사(講師), 선사(禪師), 원로(元老) 들이 앉는 자리. (8)서로 달라서 어긋남.

십이 성좌 : (1)황도대에 있는 열두 별자리. 이에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가 있다.

몰리에르 좌 : (1)코미디 프랑세즈 극장을 달리 이르는 말. 몰리에르 극장이 각 극단을 합쳐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렇게 이른다.

련화좌 : (1)‘연화좌’의 북한어.

당좌 : (1)예금자가 수표를 발행하면 은행이 어느 때나 예금액으로 그 수표에 대한 지급을 하도록 되어 있는 예금. (2)종을 칠 때에 망치가 늘 닿는 자리.

복좌 : (1)제자리로 돌아감. 또는 돌아가게 함. (2)두 사람이 앉게 좌석이 둘 있는 것.

측막 태좌 : (1)서로 이웃하는 심피가 유합하고 흔히 격벽을 형성하지 아니하기 때문에 한방이 되는 동시에 씨방 벽의 안쪽에 직접 붙어 생긴 태좌. 양귀비, 오랑캐꽃, 버드나무 따위의 태좌가 있다.

백조좌 : (1)도마뱀자리와 거문고자리 사이에 있는 십자 모양의 별자리. 북반구에 있는 큰 별자리로, 9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별은 약 200개이며, 다섯 개의 밝은 별이 거대한 십자형을 이루고 있다. 알파성은 백색의 일등성인 데네브이다.

중인환좌 : (1)여러 사람이 둥글게 모여 앉음.

여좌 : (1)왼쪽에 적힌 내용과 같음.

증경자자위좌 : (1)자자의 형벌을 받은 전과자로 처벌하던 일. ≪대명률≫의 절도조에 따르면, 초범은 오른팔에 ‘절도’라고 자자하고 재범은 왼팔에 자자하며 삼범은 교형에 처한다고 하였다.

순좌 : (1)독수리자리의 서남쪽에 있는 별자리. 8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17세기에 오스만 튀르크 군대를 물리친 폴란드 왕 소비에스키의 무용(武勇)을 기념하여 폴란드의 천문학자 헤벨리우스가 설정하였다.

명좌 : (1)고요히 눈을 감고 앉음.

복련좌 : (1)연꽃을 엎어 놓은 것과 같은 모양의 무늬를 새긴, 불상을 올려놓는 대.

여주 고달사지 석조 대좌 : (1)경기도 여주시 고달사 터에 있는 불좌. 고려 시대에 만든 것으로 화강암으로 되어 있다. 보물 제8호.

극좌 : (1)극단적으로 사회주의적이거나 공산주의적인 성향. 또는 그 성향을 가진 사람이나 세력.

길상좌 : (1)왼발을 오른쪽 넓적다리 위에 얹어 놓은 다음에 오른발을 왼쪽 넓적다리 위에 놓고 앉음. 또는 그런 자세.

후좌 : (1)포나 총을 쏠 때, 화약 가스의 압력으로 총포의 몸체가 뒤로 물러나는 작용.

통신 강좌 : (1)방송이나 우편 따위를 통하여 하는 교육 강좌.

대웅좌 : (1)북두칠성을 중심으로 북극에 가까이 있는 별자리. 북극성 주위에서 가장 크고 밝게 빛나는 별자리로, 5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별좌 : (1)조선 시대에, 각 관아에 둔 정ㆍ종오품 벼슬. 교서관, 상의원, 군기시, 예빈시, 전설사, 빙고 따위에 두었다. (2)불사(佛事)가 있을 때에 불전(佛前)에 음식을 차리는 일. 또는 그 일을 맡아 하는 사람.

스칼라 좌 : (1)‘스칼라 극장’의 다른 이름.

역좌 : (1)상좌(上座)에 등을 대고 앉음. 또는 그런 자리.

살쾡이좌 : (1)마차부자리와 큰곰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3월 중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자금 관리 계좌 : (1)컴퓨터를 이용한 자금 관리 시스템. 당초 미국 내의 대형 주식 중매 기업이 전자 자금 이체의 일종으로 개발하여 도입한 시스템의 이름이었으나, 그 후 일반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륙좌 : (1)조선 시대에, 악원에서 악공 또는 의녀들에게 음식과 춤 따위를 가르칠 때, 그들의 생업을 고려하여 한 달에 2, 6, 12, 16, 22, 26일의 6일만 나와 배우게 하던 일.

가명 계좌 : (1)존재하지 않는 가공인물의 이름으로 금융 기관에 개설한 계좌.

깡통계좌 : (1)담보 유지 비율이 100% 미만인 계좌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용골좌 : (1)돛자리와 날치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아르고자리를 넷으로 나눈 것 가운데 하나로, 3월 하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은 남극노인성이다.

유희좌 : (1)결가부좌에서 한쪽 다리를 풀어 대좌 밑으로 내린 자세.

옥좌 : (1)임금이 앉는 자리. 또는 임금의 지위.

모우좌 : (1)오리온자리와 양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1월 하순 초저녁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알파성인 알데바란, 플레이아데스성단, 히아데스성단 따위가 있다.

전가좌 : (1)부처의 앉아서 참선하는 방법의 하나. 양쪽 발을 각각 다른 쪽 넓적다리 위에 엇갈리게 얹어 앉는다.

사도좌 : (1)‘교황청’을 달리 이르는 말.

우병취좌 : (1)몸의 오른쪽에 병이 있을 때 왼쪽에 있는 혈에 침을 놓거나 뜸을 뜨는 일.

손실 계좌 : (1)주식의 하락 따위로 인하여 손해가 난 계좌.

찬좌 : (1)어떤 일의 뜻에 찬동하여 도와줌.

어좌 : (1)페가수스자리와 고래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11월 하순 저녁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두 마리의 물고기가 끈으로 묶여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2)임금이 자리에 나와 앉음. 또는 그 자리. (3)임금의 자리.

곤좌 : (1)묏자리나 집터가 곤방(坤方)을 등지고 앉은 자리. 서남쪽을 등지고 앉은 자리이다.

비좌 : (1)비신(碑身)을 세우는 대좌(臺座). 또는 비신을 꽂아 세우기 위하여 홈을 판 자리.

특별 청약 계좌 : (1)새로 발행한 주식을 남보다 우선적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여 구입하기 위하여 개설한 계좌.

룡좌 : (1)‘용좌’의 북한어. (2)‘용좌’의 북한어.

궁수좌 : (1)염소자리와 전갈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십이궁의 아홉째 별자리로, 9월 상순 저녁에 자오선을 지난다. 별자리의 모양이 궁수가 활을 쏘는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 중앙의 국자 모양으로 늘어선 여섯 별을 중국에서는 남두육성이라 부른다.

염슬위좌 : (1)무릎을 모으고 옷자락을 바로하여 단정히 앉음.

강좌 : (1)강의나 강연 또는 설교를 하는 자리. (2)일정한 주제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편성한 강습회, 출판물, 방송 프로그램 따위를 이르는 말. (3)대학에서 교수가 맡아 강의하는 학과목. (4)절에서 고승을 모시고 불경을 강독하고 해설을 듣는 자리.

조좌 : (1)법화팔강회 따위를 아침저녁으로 나누어 행할 때의 아침 강좌. (2)임금이 정사(政事)를 듣거나 신하의 알현을 받는 자리. (3)관원들이 조정(朝廷)에 모인 자리. (4)여러 사람이 빽빽하게 많이 모인 자리. (5)중국 명나라 말기의 문인ㆍ화가(?~?). 자는 문도(文度). 남종화의 대가로 소송파(蘇松派)를 개척하였다. 산수화를 잘 그렸으며 물기가 적은 초묵(焦墨)을 사용하여 개성적인 표현을 하였다.

회좌 : (1)불상이 스스로 돌아 앉음. (2)여러 사람이 한자리에 모임. 또는 그 자리나 모임. (3)설법을 들으려고 여러 사람이 한자리에 모임. 또는 그 자리. (4)벼슬아치들이 중요한 일을 의논하기 위하여 한곳에 모여 앉던 일. 또는 그 자리. 이때 관계(官階)가 가장 높은 사람은 동쪽에, 그다음은 서쪽에, 나머지는 남쪽에 앉았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좌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30개 입니다. 그리고 좌로 시작하는 단어는 82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좌로 시작하는 단어: 828개 : 좌, 좌각, 좌간관, 좌간의대부, 좌간정맥, 좌감문솔부, 좌강, 좌강되다, 좌강하다, 좌개, 좌객, 좌객한무전, 좌거, 좌견, 좌견천리, 좌결장곡, 좌결장 굴곡, 좌결장 동맥, 좌결장 정맥, 좌경, 좌경관문주의, 좌경기회주의, 좌경모험맹동주의, 좌경모험주의, 좌경민족배타주의, 좌경배타주의, 좌경분자, 좌경적, 좌경하다, 좌경화, 좌경화되다, 좌경화하다 ...

사진과 명언

에이미 다사이크진

" 창의성 없는 절약은 결핍이다.^1000 "

#창의 #결핍 #절약
레프 톨스토이
" 예술은 손으로 만든 작품이 아니라 예술가가 경험한 감정의 전달이다. "
#손 #전달 #감정 #예술가 #경험 #작품 #예술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