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앉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74개

두 글자 단어: 2 세 글자 단어: 29 네 글자 단어: 54 다섯 글자 단어: 1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74 모든 글자 단어: 174

앉다 : (1)사람이나 동물이 윗몸을 바로 한 상태에서 엉덩이에 몸무게를 실어 다른 물건이나 바닥에 몸을 올려놓다. (2)새나 곤충 또는 비행기 따위가 일정한 곳에 내려 자기 몸을 다른 물건 위에 놓다. (3)건물이나 집 따위가 일정한 방향이나 장소에 자리를 잡다. (4)어떤 직위나 자리를 차지하다. (5)공기 중에 있던 먼지와 같은 미세한 것이 다른 물건 위에 내려 쌓이다. (6)어떤 것이 물체 위에 덮이거나 끼다. (7)배추 따위가 속이 꽉 차다. (8)어떤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아니하고 수수방관하다. (9)(비유적으로) 키가 작은 식물이 뿌리를 내리고 자라다.

앉아 : (1)서 있는 그 자리에서 그대로 앉으라는 구령. 또는 그 구령에 따라 행하는 동작.

앉아돌아나가기 : (1)두 무릎을 굽히고 앉은 상태에서 돌아 나가는 동작.

앉아 똥 누기는 발허리나 시지 : (1)앉아서 똥 눌 때는 하다못해 발허리라도 시지만 그런 어려움조차 없다는 뜻으로, 앉아 똥 누기보다 일이 쉬울 때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아 맴돌리기 : (1)택견에서, 주저앉으면서 뒷다리를 돌려 상대방의 오금 밑을 치는 동작. 몸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중심을 잃게 하는 기술로, 정확한 타이밍을 요구한다.

앉아 몸 앞으로 굽히기 : (1)요가에서, 허벅지 안쪽에 위치한 근육들을 이완시켜 주는 스트레칭 자세. 상체를 똑바로 세우고 앉은 상태로 양발을 모아서 몸쪽으로 당겨 주고 양손은 양 발목을 잡는다. 상체를 천천히 구부리면서 앞으로 숙인 뒤 15~30초 정도 버티는 동작을 4회 정도 실시한다.

앉아 몸통 비틀기 : (1)요가에서, 허리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자세. 다리를 앞으로 쭉 뻗고 허리를 펴고 앉은 상태에서 오른쪽 다리의 무릎을 구부린다. 이 상태에서 왼쪽 다리와 겹치게 하고 상체를 오른쪽으로 튼 뒤 오른손은 엉덩이의 30~40센티미터 뒤쪽에 대고 천천히 몸을 이완한다.

앉아버티다 : (1)뜻을 굽히거나 남의 요구에 응하지 아니하다.

앉아사격 : (1)한 무릎을 꿇고 앉거나 두 무릎을 굽히고 엉덩이를 땅에 대고 앉아서 하는 사격.

앉아 삼천 리 서서 구만 리 : (1)앞일을 훤히 내다보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아(서) 기다리다 : (1)다른 사람이 해 줄 것만 바라고 전혀 노력하지 아니하다.

앉아서 다리 차기 : (1)수영 지도에서 유아들이 발차기 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 수영장 가장자리에 유아들을 앉히고 손을 뒤쪽으로 뻗어 바닥을 짚게 한 상태에서 양발로 물장구를 치게 하는 방법이다.

앉아서 뒤 맴돌리기 : (1)택견에서, 앉으면서 뒤로 돌려 차는 기술. 상대방의 다리를 걷어차는 기술로, 상대가 자신의 상단을 공격할 때 잽싸게 앉아서 손을 짚고 뒤로 돌려 차서 공격한다. 상대방과 너무 가까우면 위력이 떨어진다.

앉아서 맴돌리기 : (1)택견에서, 앉으면서 발로 돌려 차는 기술. 상대방의 다리를 걷어차는 기술로, 상대가 자신의 상단을 공격할 때 잽싸게 앉아서 공격한다.

앉아서 먹으면 태산도 못 당한다 : (1)일하지 아니하고 앉아서 까먹기만 하면 아무리 큰 재산이라도 당해 낼 수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아서 몸 앞으로 굽히기 : (1)맨손 체조에서, 앉기 자세의 하나. 길게 앉은 자세에서 윗몸 전부를 앞으로 굽히는 자세이다. 두 손은 앞으로 펴고, 몸을 굽힐 때 등이 둥글어지지 않게 허리에서 굽힌다.

앉아서 무릎 반 굽히기 : (1)맨손 체조에서, 앉기 자세의 하나. 길게 앉은 자세에서 무릎을 절반만 굽히는 자세이다. 두 무릎은 꼭 붙이고 양팔은 펴서 손끝이 발에 닿도록 하며, 어깨를 내리고 등을 편다.

앉아(서) 뭉개다 : (1)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에서 발전이 없다. (2)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다.

앉아(서) 배기다 : (1)그 자리에서 어려운 일을 감당해 내다.

앉아서 벼락 맞다 : (1)가만히 있다가 뜻밖의 화를 당하다.

앉아서 앞 맴돌리기 : (1)택견에서, 앉으면서 앞으로 돌려 차는 기술. 상대방의 다리를 걷어차는 기술로, 상대가 자신의 상단을 공격할 때 잽싸게 앉아서 공격한다.

앉아서 오른 다리 들어 올리기 : (1)가부좌를 한 상태에서 오른쪽 다리를 펴서 올리고 오른쪽 손으로 발뒤꿈치를 잡아서 당겨 주는 스트레칭 동작.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허벅지 뒤쪽 근육을 풀어 준다.

앉아서 왼 다리 들어 올리기 : (1)가부좌를 한 상태에서 왼쪽 다리를 펴서 올리고 왼쪽 손으로 발뒤꿈치를 잡아서 당겨 주는 스트레칭 동작.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허벅지 뒤쪽 근육을 풀어 준다.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테스트 : (1)체력 측정 방법 가운데 상체의 전굴 유연성을 측정하는 방법. 높이 30센티미터, 세로 30센티미터, 가로 50센티미터의 측정대에 피검자가 양발을 붙이고 무릎을 편 상태에서 윗몸을 앞으로 굽혀 양손을 쭉 뻗는다. 양손과 팔을 붙인 상태에서 실시하며, 2회 실시하여 좋은 성적을 센티미터 단위로 기록한다.

앉아서 인사 : (1)합기도에서, 앉은 상태로 상대에게 예의를 표하는 인사법. 무릎을 꿇고 앉아 바른 자세를 취한 후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허리를 숙이는 자세이다.

앉아서 측면 늘이기 : (1)요가에서, 오른손을 엉덩이에 대고 왼손을 뻗어 스트레칭 해 주는 자세. 앉은 자세에서 오른팔의 팔뚝을 천천히 바닥에 대고 왼손은 손등이 하늘로 보이게 하여 오른쪽으로 쭉 뻗어 준다. 왼팔이 바닥과 수평이 되게 하고 호흡을 한 뒤 다시 돌아온다.

앉아서 팔 위로 펴기 : (1)가부좌를 하고 앉은 상태에서 양팔을 깍지 끼고 머리 위로 쭉 뻗어 주는 스트레칭 동작. 아침에 일어나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어깨의 근육을 풀어 준다.

앉아서 한 다리 들어 올리기 : (1)가부좌를 한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펴서 올리고 같은 쪽 손으로 발뒤꿈치를 잡아서 당겨 주는 스트레칭 동작.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허벅지 뒤쪽 근육을 풀어 준다.

앉아숨쉬기 : (1)천식이나 심장병 때문에 정상적으로 숨을 쉬기가 어려울 때, 앉아서 몸을 앞으로 굽힌 채 숨을 쉬는 일.

앉아숨쉬기 자세 : (1)앉아서 숨을 쉬는 자세. 침대에서, 여러 개의 베개를 뒷받침하고 앉아 있는 자세이다.

앉아쏴 : (1)앉아서 쏘라는 구령. 또는 그 구령에 따라 행하는 사격 동작.

앉아 오른발 맴돌리기 : (1)택견에서, 주저앉으면서 오른쪽 뒷다리를 돌려 상대방의 오금 밑을 치는 동작. 몸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중심을 잃게 하는 기술로, 정확한 타이밍을 요구한다.

앉아 오른발 차기 : (1)택견에서, 주저앉으면서 오른발을 뻗어 상대방의 발목을 공격하는 기술. 상대방을 넘어뜨리거나 균형을 잃게 하는 기술로 발목을 구부려서 상대의 뒤꿈치를 걸 수도 있다.

앉아 왼발 맴돌리기 : (1)택견에서, 주저앉으면서 왼쪽 뒷다리를 돌려 상대방의 오금 밑을 치는 동작. 몸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중심을 잃게 하는 기술로, 정확한 타이밍을 요구한다.

앉아 왼발 차기 : (1)택견에서, 주저앉으면서 왼발을 뻗어 상대방의 발목을 공격하는 기술. 상대방을 넘어뜨리거나 균형을 잃게하는 기술로 발목을 구부려서 상대의 뒤꿈치를 걸 수도 있다.

앉아있다 : (1)(완곡한 표현으로) 나이 많은 사람이 살아 있다.

앉아 주고 서서 받는다 : (1)빌려주기는 쉬우나 돌려받기는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앉아 준 돈 서서도 못 받는다’

앉아 준 돈 서서도 못 받는다 : (1)빌려주기는 쉬우나 돌려받기는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앉아 주고 서서 받는다’

앉아 차기 : (1)택견에서, 주저앉으면서 발을 뻗어 상대방의 발목을 공격하는 기술. 상대방을 넘어뜨리거나 균형을 잃게 하는 기술로 발목을 구부려서 상대의 뒤꿈치를 걸 수도 있다.

앉았다 일어나기 : (1)양발을 좌우로 벌리고 서서 발바닥을 바닥에 밀착한 채 등을 펴고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체력 단련 운동. 역기를 목덜미에 메고서 실시하기도 한다.

앉우쿠다 : (1)‘앉히다’의 방언

앉으나 서나 : (1)언제나. 어떤 상황에서나.

앉으랑소나무 : (1)키가 자라지 못하고 가지만 뻗는 키 작은 소나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으뱅 : (1)‘앉은뱅이’의 방언

앉은가래 : (1)가랫과의 여러해살이 수초. 줄기의 길이는 5cm 정도이며 잎은 잎자루가 길고 타원형으로 물 위에 뜬다. 8월에 황록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논이나 연못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기, 전라, 제주,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앉은 개 입에 똥 들어가나 : (1)일하지 아니하고 가만히 있으면 먹을 것이 생길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걸음 : (1)앉은 채로 걷는 걸음걸이. (2)일을 진전시키거나 수준을 높이지 못하고 그 상태에 머물러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검정 : (1)솥 밑에 붙은 검은 그을음. 지혈, 지사약으로 쓴다.

앉은계원 : (1)같은 계의 계원 중 노동력 대신, 드는 비용을 분담하는 계원.

앉은굿 : (1)장구를 치지 아니하고, 춤도 추지 아니하면서 하는 굿의 하나.

앉은그네 : (1)앉아서 뛰는 그네.

앉은 기술 : (1)합기도에서, 꿇어 앉은 상태에서 양팔로 상대의 팔을 꺾거나 방어하는 기술. 슬행을 이용하여 중심이 안정된 상태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앉은 넙다리 윗점 : (1)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넓적다리 위의 가장 위쪽에 위치하는 점. 신체 치수를 재는 기준점의 하나이다.

앉은다리책상 : (1)‘앉은뱅이책상’의 북한어.

앉은 데가 본이라 : (1)한번 한곳에 머무르게 되면 그곳에 정이 붙어 이주하기가 쉽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동상 : (1)상반신만으로 된 동상.

앉은땅호박 : (1)‘땅호박’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앉은 량반보다 빌어먹는 거지가 낫다 : (1)자기 손으로 일해서 벌어먹는 것이 가장 좋은 것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레스링 : (1)‘그라운드 레슬링’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앉은 레슬링’이다.

앉은레스링자세 : (1)레슬링에서, 선수가 서로 두 무릎과 두 팔을 짚고 앉은 자세. ⇒남한 규범 표기는 ‘앉은 레슬링 자세’이다.

앉은 무릎 앞점 : (1)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무릎의 가장 튀어나온 지점. 신체 치수를 재는 기준점의 하나이다.

앉은반 : (1)앉아서 하는 국악 연주의 방식. 주로 사물놀이와 같이 실내에서 공연할 때 쓰인다.

앉은방아 : (1)앉은 채로 궁둥이를 들썩이는 일.

앉은방아질 : (1)앉아서 자꾸 궁둥이를 들썩이는 일.

앉은방아질하다 : (1)앉아서 자꾸 궁둥이를 들썩이다.

앉은 배 돌출점 : (1)편안히 앉은 자세에서 배의 가장 튀어나온 부분. 신체 치수를 재는 기준점의 하나이다.

앉은배이 : (1)‘앉은뱅이’의 방언 (2)‘앉은뱅이’의 방언

앉은배이꽃 : (1)‘채송화’의 방언

앉은배이저울 : (1)‘앉은뱅이저울’의 방언

앉은뱅이 : (1)하반신 장애인 중에서 앉기는 하여도 서거나 걷지 못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2)키나 높이가 작거나 낮은 대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진전이나 발전이 없는 침체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잠자리’의 방언 (5)택견에서, 팔 힘을 키우기 위한 준비 운동. 가부좌를 한 상태에서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몸을 띄우는 동작이다. 이 동작 이후에는 몸을 좌우로 흔들어 팔의 근력을 키운다.

앉은뱅이가 서면 천 리를 가나 : (1)능력도 없고 수단도 없는 사람이 장차 큰일을 할 것처럼 떠들고 다닐 때 놀림조로 이르는 말.

앉은뱅이 강 건느듯 : (1)벼르기만 하였지 실제 하지는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뱅이걸음 : (1)다리를 펴지 않고 앉은 채 걷는 걸음걸이. (2)일을 목적한 방향대로 진행시키거나 수준을 높이지 못하고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뱅이꽃 : (1)‘제비꽃’의 방언 (2)‘채송화’의 방언 (3)‘민들레’의 방언

앉은뱅이놀이 : (1)셋 이상의 어린이가 모여 하는 술래잡기의 하나. 이리저리 뛰어다니다가 술래에게 붙잡힐 염려가 있을 때에는 그 자리에 앉아 버리면 붙잡히지 않게 된다.

앉은뱅이 닭 쫓기[쫓듯] : (1)일을 시원시원하게 진척시키지 못하는 경우를 이르는 말.

앉은뱅이 뜀뛰듯 : (1)노력은 하나 능력이 없어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를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앉은뱅이 암만 뛰어도 그 자리에 있다’

앉은뱅이모말되기 : (1)땅재주에서, 엎드려 두 손으로 땅을 짚고 두 다리는 책상다리로 오므려, 둥근 점선 안에 모말이 있다는 가정에서 오른 무릎으로 곡식 되는 시늉을 하는 동작.

앉은뱅이 무릎걸음[무릎밀이]하듯 : (1)앉아서 뭉개기만 할 뿐 일에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경우를 이르는 말.

앉은뱅이 무엇 자랑하듯 : (1)아무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자기 자랑을 하는 경우를 이르는 말.

앉은뱅이 소 : (1)병에 걸려서 걷거나 서지 못하고 주저앉는 소.

앉은뱅이 앉으나 마나 : (1)일을 하나 하지 않으나 별로 차이가 없다는 말. <동의 속담> ‘소경 잠자나 마나’ ‘곱사등이 짐 지나 마나’ ‘귀머거리 귀 있으나 마나’ ‘귀머거리 들으나 마나’ ‘봉사 안경 쓰나 마나’ ‘뻗정다리 서나 마나’ ‘장님 잠자나 마나’

앉은뱅이 암만 뛰어도 그 자리에 있다 : (1)노력은 하나 능력이 없어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를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앉은뱅이 뜀뛰듯’

앉은뱅이 언제 서서 춤출 날 있을가 : (1)이루어질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뱅이 용쓴다 : (1)불가능한 일을 두고 힘만 쓰고 있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뱅이의 망건 뜨기 : (1)궁상스럽고 옹색한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뱅이 의자 : (1)의자에 다리가 없어서 두 다리를 오므리고 앉는 의자.

앉은뱅이저울 : (1)바닥에 놓은 채 받침판 위에 물건을 올려놓고 위쪽에 있는 저울대에서 저울추로 무게를 다는 저울.

앉은뱅이책상 : (1)의자 없이 바닥에 앉아서 쓸 수 있게 만든 낮은 책상.

앉은뱅이 천리 대참 : (1)무능한 자가 힘에 겨운 일을 하려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뱅이춤 : (1)앉은뱅이의 흉내를 내는 춤.

앉은뱅이 탁자 : (1)의자 없이 바닥에 앉아서 쓸 수 있게 만든 낮은 탁자.

앉은뱅이팔걸음 : (1)땅재주에서, 물구나무를 서되 책상다리로 다리를 오므려 걸어가는 동작.

앉은버꾸놀이 : (1)경상남도 삼천포 사물놀이 판굿 따위에서, 버꾸재비들이 둘러선 가운데로 상쇠가 어르면서 들어와 앉으면 버꾸재비들도 모두 따라 앉아서 하는 놀이.

앉은베기 : (1)‘앉은뱅이’의 방언

앉은벼락 : (1)생각지 아니하게 갑자기 당하는 큰 불행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앉은부채 : (1)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와 줄기는 짧고 굵은데 높이는 30~40cm이며, 잎이 뿌리에서 뭉쳐나고 둥근 심장 모양이다. 5~6월에 엷은 자주색 꽃이 잎보다 먼저 꽃줄기 끝에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이다. 뿌리에는 독성분이 있고 약용한다. 한국, 일본, 아무르, 우수리강,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앉은사위 : (1)진주 지방 칼춤 따위에서, 두 손으로 전복 자락을 잡기도 하고, 두 손을 앞으로 내놓으면서 엎드리기도 하며 앉아서 추는 춤사위. (2)농악 십이채에서, 열두 거리 가운데 한 가락. 또는 그 가락에 맞추어 추는 춤 동작.

앉은 산 자세 : (1)요가에서, 어깨와 팔, 척추를 이완해 주는 동작. 책상 다리를 하고 앉은 다음, 숨을 들이쉬면서 두 손을 깍지 끼고 머리 위로 쭉 뻗는다. 이 자세를 20~30초 유지하고 천천히 팔을 내리면서 쉰다. 편안한 호흡을 돕고 요통과 어깨 결림에 도움이 된다.

앉은상 : (1)상모돌리기에서, 소고를 치며 앉았다가 일어서며 가볍게 뛰는 춤사위. (2)앉아서 쓰게 만든 상. (3)상모돌리기에서, 상모를 돌리면서 왼쪽으로 돌아 무릎을 모으고 반쯤 앉았다가 채를 ‘S’ 자 모양으로 돌리면서 살그머니 일어나는 동작.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앉으로 끝나는 단어는 0개 입니다. 그리고 앉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7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퀸틀리안

" 바보들 사이에서 현명해 보이려는 자는,^500 현명한 사람들 사이에선 어리석어 보인다.^1000 "

#사람 #바보 #현명 #사이
러셀 그린
" 고전적 교육은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을 막는데다가 그 부를 경멸하게 한다는데 장점이 있다. "
#부자 #교육 #장점 #고전 #부 #경멸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