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나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3,84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66 세 글자 단어: 2,143 네 글자 단어: 3,453 다섯 글자 단어: 2,65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218 모든 글자 단어: 13,840

아타나시오 신경 : (1)가톨릭교회 4대 신경의 하나. 삼위일체와 그리스도가 인류를 구원한다는 교리를 밝힌 경문이다.

나병 치료제 : (1)한센병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품.

재물 있고 세력 있으면 밑구멍으로 나팔을 분다 : (1)돈이 있고 세력이 있으면 못하는 짓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갈급령나다 : (1)몹시 조급한 마음이 일어나다.

나선대 : (1)‘나선 붕대’의 전 용어.

수소화 나트륨 : (1)수소와 나트륨의 화합물. 회색의 결정성 가루로 물과 작용하면 수소를 분리시키면서 수산화 나트륨이 된다. 환원제나 수소화제 따위로 쓴다. 화학식은 NaH.

수나라 : (1)581년에 중국 북주(北周)의 양견(楊堅)이 정제(靜帝)의 선양(禪讓)을 받아 세운 왕조. 581년에 개국하였으며, 589년에 진(陳)나라를 합쳐 중국을 통일하였으나, 618년에 당나라 고조 이연(李淵)에게 망하였다.

나노 측정 기술 : (1)나노 크기의 소자 표면 구조의 모양, 높이, 깊이 따위를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하기 위해 광학적, 자기적, 전기적 센서를 이용한 측정 기술.

안테나 조합 : (1)무선 안테나의 임피던스와 송신기에서 안테나로 신호를 운반하는 송신선의 임피던스를 조합시키는 과정. 최대의 에너지로 송신하려면 수신선의 임피던스는 안테나의 임피던스와 같아야 한다.

나이롱환자 : (1)환자가 아니면서 환자인 척하는 사람을 익살스럽게 이르는 말.

따나다 : (1)‘다르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3e5나다’로도 적는다.

나일악어 : (1)악어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4~5미터이며, 색깔은 짙은 올리브색이다. 몸은 비늘만으로 덮여 있고 머리는 삼각형이다. 강가의 모래톱에 구멍을 파고 20~30개의 알을 낳는다. 나일강에 분포한다.

지나가는 불에 밥 익히기 : (1)일부러 어떤 사람을 위하여 한 것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그 사람에게 은혜가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우연한 기회를 잘 잡아 이용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지나는 불에 밥 익히기’

사나 : (1)‘사나흘’의 옛말.

나사선형 분급기 : (1)나선봉을 회전시켜서 침전된 조립을 긁어내는 분급기.

나이트셔츠 : (1)남성용 셔츠 모양을 한 잠옷. 무릎 정도까지 오는 길이에 밑단이 옆선 쪽으로 가면서 둥그스름하게 올라가는 형태로 남녀 모두가 입을 수 있다.

하나님 : (1)개신교에서 신봉하는 유일한 신. 천지의 창조주이며 우주 만물을 섭리로 다스린다.

아침나절 : (1)아침밥을 먹은 뒤부터 점심밥을 먹기 전까지의 한나절.

프로테이나제 : (1)‘프로테아제’의 북한어.

나비형 발진 : (1)콧등을 중심으로 양측 뺨에 대칭으로 나타나는 나비꼴의 붉은 발진. 홍반 루프스, 지루성 피부염 따위에서 볼 수 있다.

겐티아나 중조산 : (1)겐티아나말과 탄산수소 나트륨을 삼 대 칠의 비율로 합한 가루약. 주로 과산증 치료에 사용한다.

돌감나무 : (1)산이나 들에 저절로 나서 자란 감나무. 열매는 잘고 씨가 많으며 품질이 좋지 아니하다.

나보코프 : (1)블라디미르 블라디미로비치 나보코프, 소련 태생의 미국 소설가ㆍ비평가(1899~1977). 러시아 문학과 유럽 문학의 전통을 바탕으로 기지와 해학에 차고 상상력이 풍부한 소설을 썼다. 작품에 <롤리타>, <창백한 불> 따위가 있으며, 나비 수집가로도 유명하다.

붉나무벌레집 : (1)‘붉나무’의 북한어.

카본 나노 튜브 전계 방출 디스플레이 : (1)가늘고 긴 탄소 나노 튜브의 끝에서 전자를 방출시켜 형광 물질을 발생시키는 장치. 소자의 부피가 작고 기존의 장치보다 시야각이 넓다는 장점이 있다.

우회전 나삿니 : (1)볼트나 나사못을 시계 방향으로 돌릴 수 있도록 고안된 나삿니.

뽕나무대자벌레 : (1)자남나빗과의 곤충. 머리 부분은 작고 잿빛을 띤 백색이다. 한 해에 세 번 발생하고 번데기로 겨울을 보낸다. 애벌레는 뽕잎을 갉아 먹는다.

선나후주 : (1)죄인을 먼저 잡아 놓고, 나중에 임금에게 아뢰던 일. 죄 있는 주임관(奏任官)을 체포하는 절차였다.

나노관 : (1)나노 크기의 직경을 가지는 관 형태의 물질. 대표적인 예로는 탄소 나노 튜브가 있다.

절나다 : (1)사이가 벌어지다

나뭇가치 : (1)‘나뭇가지’의 방언

돌쳐나오다 : (1)들어가다가 돌아서 도로 나오다.

깔풀나무 : (1)‘떡갈나무’의 방언

마주나기눈 : (1)서로 마주 보고 트는 싹. 곁눈의 하나로 패랭이꽃의 눈 따위이다.

큰참나물 :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10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인데 뒷면이 흰색을 띤다. 8월에 흰 오판화(五瓣花)가 줄기 끝이나 가지 끝에 복산형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분리과(分離果)로 10월에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분포한다.

나어리다 : (1)나이가 어리다. (2)(비유적으로) 생겨난 지 오래지 아니하다.

목화명나방 : (1)들명나방아과의 하나. 흰 바탕에 노란색을 띠고 날개에는 불규칙한 가로줄이 있다. 애벌레는 주로 목화 잎을 먹고 산다.

당나귀 량반 쳐다보듯 : (1)당나귀가 양반이 나타나도 굽실거리거나 반가워하는 기색이 없이 심드렁하게 쳐다본다는 뜻으로, 반기는 기색이 없이 멍하니 쳐다보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민나자스말 : (1)나자스말과의 한해살이 수중 식물. 수염뿌리가 돋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며 톱니가 있다. 짧은 잎집이 있으며 7~8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이다. 연못이나 흐르는 물속에서 자란다.

오나리불휘 : (1)‘오이풀’의 방언

가나부 : (1)‘간호부’의 방언

향기가 있는 꽃은 가시 돋친 나무에 핀다 : (1)속이 훌륭한 것은 자신을 보호할 수단을 가지고 있다는 말. (2)실속 있고 가치 있는 것이 겉보기에는 초라하거나 나빠 보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여자의 교태 속에 음흉한 계교가 숨어 있음을 경계하는 말.

행나무 : (1)‘향나무’의 방언

눼꼬추나뱅이 : (1)‘누에나방’의 방언

과잉전하나르개 : (1)열평형 상태에 있는 반도체에 빛이나 다른 원인으로 전하를 열평형 농도보다 더 많이 발생시키는 나르개.

덤불조팝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1~1.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피침 모양이다. 봄에 흰 꽃이 기산(岐繖) 화서로 많이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6월에 익는데 잔털이 있다. 관상용이고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강원, 평안,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창원 불곡사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 (1)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암로 불곡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 신체 비례가 알맞고 자세가 단정하여 통일 신라 시대의 사실적인 조각 수법을 잘 보여 준다. 9세기 후반에 부석사를 중심으로 유행한 조성 경향을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436호.

물은 근원이 없어지면 끊어지고 나무는 뿌리가 없어지면 죽는다 : (1)어떤 사물이나 그 근본이 없어지면 존재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앵두나무기형병균 : (1)기형병균과의 하나. 꽃망울을 맺지 못하게 하며, 주로 벚나무속 식물의 잎이나 가지에 생긴다.

접힌 단극 안테나 : (1)급전점의 임피던스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수직으로 세운 안테나 소자를 꼭짓점이 아래로 향하도록 구부려서 그 끝단을 개방한 채로 둔 단극 안테나.

섭나모 : (1)‘섶나무’의 옛말.

무너나다 : (1)쌓이거나 짜인 것이 헐려 떨어져 나가다. (2)상처, 옷 따위가 헐어서 떨어져 나가다. (3)‘물러서다’의 방언

젊은 느티나무 : (1)강신재가 지은 단편 소설. 사회 규범상 용납할 수 없는 사랑에 빠진 청춘 남녀의 이야기를 통하여 사회 규범을 초월하는 사랑의 순수성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백미에는 뉘나 섞였지 : (1)좋은 쌀인 백미에도 뉘가 섞여 있어 흠이 있는데 비하여 아무런 흠도 없음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봉산 참배는 물이나 있지’

눈잣나무 : (1)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산꼭대기에서는 옆으로 자라나 평지에서는 곧게 자라며, 잎은 다섯 개씩 뭉쳐나고 바늘 모양이다. 6~7월에 자주색을 띤 붉은 꽃이 피고, 열매는 녹색의 구과(毬果)로 이듬해 가을에 누런 갈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이고 땔감으로 쓰인다. 높은 산꼭대기에 자라는데 한국, 만주, 사할린, 시베리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나와 : (1)‘칼국수’의 방언

벼은무늬윗날개나방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3.9cm 정도이며, 갈색을 띤 황색이다. 앞날개의 가로선은 어두운 갈색이고 중앙에 은색의 큰 무늬가 두 개 있으며 배와 뒷날개는 연한 갈색이다. 애벌레는 벼의 해충으로 우리나라에도 분포한다.

나무람 : (1)나무라는 일이나 말.

메리노 나사 : (1)메리노의 털로 짠 양복감.

나락종자 : (1)‘볍씨’의 방언

안테나 편파비 : (1)안테나가 같은 방향에 수직 편파로 방사되도록 설계한 전력에 대하여 편극으로 방사되는 전력의 비(比)를 데시벨(dB)로 표현한 것.

복숭아알락잎마리나비 : (1)잎말이나방과의 곤충. 애벌레는 1.6cm 정도이며 녹색 또는 누런빛을 띤 녹색인데 마디에 가시와 같은 털이 있다. 한 해에 네 번 생기고 성충으로 겨울을 보내는데 복사나무의 잎을 갉아 먹는다.

긴꼬리부전나비 : (1)부전나빗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1.7cm 정도이다. 날개 표면은 검은 갈색이고 뒷면은 흰 바탕에 검은 점무늬가 있으며, 뒷날개의 꼬리돌기는 길다. 애벌레는 호두나무와 식물을 해친다.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비피나리아 : (1)극피동물문 불가사리강의 불가사리, 갓걸이 따위의 유생(幼生). 몸의 길이는 0.5~0.7mm이며, 색소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가지지 않은 것이 있다. 바닷물 속의 플랑크톤으로 발견되며, 변태하여 성장한다.

나요양소 : (1)나병 환자의 구호와 요양을 목적으로 국가에서 세운 의료 기관.

몸큰가지나방 : (1)자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5.4~8.2cm이며, 잿빛이고 어두운 갈색의 비늘이 있다. 앞날개에는 세 줄의 검은색 가로띠가 있다. 우리나라에도 분포한다.

지약나잘 : (1)‘저녁나절’의 방언

젙나리 : (1)‘곁두리’의 방언

도투리나무 : (1)‘도토리나무’의 방언

나침 : (1)회전할 수 있는 자성을 가진 침으로 항상 남북을 가리키도록 만든 기구.

교정용 안테나 : (1)전자파를 측정할 때 전계 강도의 절댓값 측정에 사용되는 검교정을 마친 안테나.

뿔나다 : (1)(속되게) 성이 나다.

아세나프틸렌 : (1)방향족의 축합 고리 탄화수소의 하나. 황색 고체로, 아세나프텐을 가열된 산화 납 위로 통과시켜 얻는다. 화학식은 C12H8.

나른 : (1)‘나른하다’의 어근.

철나다 : (1)사리를 분별하여 판단할 줄 아는 힘이 생기다.

나귀를 구하매 샌님이 없고 샌님을 구하매 나귀가 없다 : (1)무엇이나 완전히 갖추기 힘든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어떤 일의 준비가 뜻대로 되지 아니하고 빗나가기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알락금날개밤나비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3~3.8cm이다. 앞날개는 누런 갈색이고 가운데 부분은 진한 누런 갈색에 바탕색은 보라색을 띤다.

나무저가락 : (1)‘나무젓가락’의 북한어.

세나기 : (1)‘셋’의 방언

나뜰거리다 : (1)분수 없이 가볍게 자꾸 까불다. (2)경망스럽게 자꾸 움직이다.

수나이 : (1)아직 끊지 않은 천 두 필을 짤 감을 주어서 한 필은 받고 한 필은 그 삯으로 줌. (2)‘감기’의 방언

나침반 보정 : (1)마그네틱 나침반의 자기 자오선과 자침 사이의 각도를 교정하기 위한 과정. 나침반 수정 카드를 모든 방위의 자차(磁差)가 작아졌을 때 작성한다.

인도고무나무 : (1)뽕나뭇과의 상록 교목. 높이는 3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윤기가 있다. 여름에 꽃이 피고 무화과와 비슷한 타원형의 열매를 맺는다. 예전에는 나뭇진으로 고무를 만들었으나 남아메리카산 고무나무가 발견된 후로는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인도가 원산지이다.

허발나다 : (1)‘허발하다’의 방언

좀댕강나무 : (1)인동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1~1.5미터이며 잎은 사각형의 달걀 모양이다. 5~7월에 연한 노란색 꽃이 핀다. 일본이 원산지로 경기도 소요산에 분포한다.

나팔바지 : (1)아랫단에서 통이 나팔 모양으로 넓어지는 바지.

풀 먹은 개 나무라듯 : (1)몹시 심하게 나무라거나 탓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눈개비자나무 : (1)개비자나뭇과의 상록 침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바늘 모양이다. 4월에 둥근 꽃이 암수딴그루로 피고 열매는 타원형으로 10월에 붉게 익는데 식용하거나 기름을 짠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골짜기나 습한 숲에서 자라는데 경기, 충북 이남에 분포한다.

넓은잎나무숲 : (1)활엽수로 이루어진 숲.

노랑털알락나방 : (1)알락나방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3cm 정도이며, 투명하고 밑부분은 노란색이다. 몸은 검은색이고 털이 많다. 애벌레는 활엽수를 갉아 먹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나의 당신 : (1)한국의 극작가인 오영진의 희곡. 학원에 다니는 아내와 회사원 남편 사이의 내면 갈등이 꿈 속에서 나타난 남편의 분신에 의해서 첨예하게 대립하는 내용이다.

나인하다 : (1)죄인을 잡아 끌고 오다.

산나물무침 : (1)산나물에 갖은양념을 하여 무친 반찬.

나이트 조거 : (1)밤에 조깅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옷. 교통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밝은색의 광택이 나는 소재인 나일론을 100% 사용하고, 반사 테이프를 디자인에 활용한다.

전조 나사 : (1)소성 변형을 이용하여 만든 나사. 나사산이 견고하고 정교하며,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분홍괴불나무 : (1)인동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이다. 5월에 꽃줄기 끝에 분홍색 꽃이 피고 추위에 강하다. 많은 변종을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러시아 남쪽에서부터 중앙아시아까지 분포한다.

큰솔나리 :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cm 정도이며 솔나리와 비슷하나 꽃다발이 크다. 6~7월에 붉은색 바탕에 자주색 무늬가 있는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는다. 비늘줄기는 식용한다. 한국의 평북ㆍ함북, 중국, 몽골 등지에 분포한다.

나이트 댄스 : (1)나이트클럽에서 추는 춤.

나무무지 : (1)‘나뭇더미’의 북한어.

구아라나 : (1)브라질이 원산지인 식물 과라나의 씨를 말려 빻아 만든 반죽. 주로 진통제로 쓰인다. ⇒규범 표기는 ‘과라나’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M. C. 리처즈

" 우리가 행하는 모든 예술은 견습에 불과하다.^1000 위대한 예술이란 바로 우리의 인생이다.^1000 "

#예술 #인생 #견습
월터 롤리경
" 기억하라. 아름다움에 반해서 결혼하면, 어쩌면 지속되지도 않고, 그 기쁨이 1년도 가지 못하는 것에 삶 전체를 옭아매게 된다. 그리고 그것을 손에 넣는 순간, 당신에게 아무런 가치가 없을 것이다. 열망은 성취했을 때 식어버리고 애정은 충족되면 사그러들기 때문이다. "
#성취 #지속 #기억 #때 #삶 #손 #가치 #순간 #열망 #애정 #전체 #결혼 #충족 #기쁨


구글(Google) 맞춤 검색